2012년 11월 2일 금요일

5제본기 16

1-016.
(원문)
堯曰 : “嗟! 四嶽 : 朕在位七十載, 汝能庸命, 踐朕位?” 嶽應曰 : “鄙德忝帝位。” 堯曰 : “悉擧貴戚及疏遠隱匿者。” 衆皆言於堯曰 : “有矜在民閒, 曰虞舜。” 堯曰 : “然, 朕聞之。其何如?” 嶽曰 : “盲者子。父頑, 母嚚, 弟傲, 能和以孝, 烝烝治, 不至姦。” 堯曰 : “吾其試哉。” 於是堯妻之二女, 觀其德於二女。 舜飭下二女於嬀汭, 如婦禮。 堯善之, 乃使舜愼和五典, 五典能從。 乃遍入百官, 百官時序。 賓於四門, 四門穆穆, 諸侯遠方賓客皆敬。 堯使舜入山林川澤, 暴風雷雨, 舜行不迷。 堯以爲聖, 召舜曰 : “女謀事至而言可績, 三年矣。女登帝位。” 舜讓於德不懌。 正月上日, 舜受終於文祖。 文祖者, 堯大祖也。
(음역)
요왈 : “차! 사악 : 짐재위칠십재, 여능용명, 천짐위?” 악응왈 : “비덕첨제위。” 요왈 : “실거귀척급소원은닉자。” 중개언어요왈 : “유긍재민간, 왈우순。” 요왈 : “연, 짐문지。기하여?” 악왈 : “맹자자。부완, 모은, 제오, 능화이효, 증증치, 부지간。” 요왈 : “오기시재。” 어시요처지이녀, 관기덕어이녀。순칙하이녀어규예, 여부례。요선지, 내사순신화오전, 오전능종。내편입백관, 백관시서。빈어사문, 사문목목, 제후원방빈객개경。요사순입산림천택, 폭풍뢰우, 순행불미。요이위성, 소순왈 : “여모사지이언가적, 삼년의。여등제위。” 순양어덕불역。정월상일, 순수종어문조。문조자, 요대조야。
(주석)
1. 요(堯)-1-012-주석3 참고.
2. 4악(四嶽)-1-015-주석10 참고.
3. 용명(庸命)-용명(用命), 용천명(用天命)으로 천명에 순응하다.
4. 천(踐)-자리에 오름.
5. 첨(忝)-욕되게 하다, 적합하지 않다.
6. 소원(疏遠)-혈연적으로 촌수가 먼 친척을 가리킨다.
7. 긍(矜)-환(鰥)과 같으며 부인이 없는 노인을 가리킨다. 참고로 젊어서 부모가 없으면 고(孤), 늙어서 자식이 없으면 독(獨), 늙어서 부인이 없으면 환 또는 긍(矜), 늙어서 남편이 없으면 과(寡)라고 일컫는다.
8. 우순(虞舜)-전설에 5제 중의 한명으로 이름은 중화(重華)이고 자(字)는 도군(都君)이다. 요허(姚墟) 즉 현재의 산동성(山東省) 제성시(諸城市)에서 출생하여 성씨는 요(姚)이다. 부락연맹의 우두머리로 국호는 유우(有虞)여서 유우씨(有虞氏)라고 하며 또 제순(帝舜), 대순(大舜), 우제순(虞帝舜), 순제(舜帝), 순(舜) 등으로 일컬었다.
9. 은(嚚)-어리석을.
10. 증증(烝烝)-후덕함.
11. 2녀(二女)-요의 두 딸로 아황(娥皇)과 여영(女英)을 가리킨다.
12. 칙(飭)-타일러 훈계함.
13. 규예(嬀汭)-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강 이름으로 산서성(山西省) 영제시(永濟市) 남쪽의 강을 가리키며, 규예는 규수의 강물이 흐르는 곳의 북쪽을 말한다. 둘째는 지역이름으로 순이 거주하던 지역으로 산서성 영제시 포주(蒲州) 남쪽을 가리킨다. 규예는 즉 규허(嬀墟)이다.
14. 여(如)-좆을, 따를, 순종할.
15. 신화(愼和)-신중하게 따름.
16. 5전(五典)-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소호,전욱,고신,요,순의 서적을 가리킨다. 둘째, 오상(五常) 즉 아버지는 의롭게의 부의(父義), 어머니는 자애롭게의 모자(母慈), 형님은 우애있게의 형우(兄友), 동생은 공손하게의 제공(弟恭), 자식은 효성스럽게의 자효(子孝)의 도리를 가리킨다.
17. 편(遍)-두루.
18. 시서(時序)-조리가 있다. 돌아가는 계절의 차례, 시간의 선후.
19. 4문(四門)-명당(明堂) 즉 천자가 제후를 친견하는 궁전의 사방에 있는 문.
20. 목목(穆穆)-위엄과 의식이 성대한 모양 또는 삼가고 공경하는 모양을 가리킨다.
21. 상일(上日)-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초하루 또는 원일(元日), 삭일(朔日)이라 한다. 둘째, 상순(上旬)을 말함.
22. 역(懌)-기쁠.
23. 문조(文祖)-요의 시조(始祖) 사당. 일반적으로 태조(太祖) 사당을 가리킴.
24. 대조(大祖)-요의 시조를 가리킴.
(국역)
요가 말하기를 “오! 사방의 제후들이여, 내가 즉위한지 70년이 되었는데, 너희 중에서 누가 능히 천명에 순응하여 나의 자리에 오를 수 있겠느냐?” 제후들이 대답하기를 “천박한 덕행으로 제왕의 자리를 욕되게 할 것입니다.” 요가 말하기를 “고귀한 친척이나 혈연적으로 먼 친척, 민간에서 숨어사는 자를 막론하고 모두 추천해 보시요.” 여러 사람이 모두 요에게 말하기를 “아내가 없는 어떤 사람이 민간에 산다고 하는데 우순이라고 합니다.” 우가 말하기를 “그래요, 나도 그 사람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어떤 사람인가?” 사방의 제후들이 말하기를 “맹인의 아들입니다. 아버지는 완고하고 어머니는 어리석으며 동생은 교만하지만, 능히 효도로써 화목하게 하였고 후덕한 덕행으로 가정을 다스려서 사악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요가 말하기를 “내가 그를 시험해 봐야겠다.” 그래서 요는 자신의 두 딸 아황과 여영을 그의 부인으로 삼게 하고, 그들을 대하는 순의 덕행을 관찰하였다. 순은 두 부인을 타일러 훈계해서 자신의 거주지 규예 근처로 내려와서 거주하게 하고 부녀자의 예법을 따르게 하였다. 요는 만족하게 여기고 순으로 하여금 백성들에게 아버지는 의롭게(부의), 어머니는 자애롭게(모자), 형님은 우애 있게(형우), 동생은 공손하게(제공), 자식은 효성스럽게(자효) 등의 다섯 가지 교화를 신중하게 가르쳐서 따르게 하였고, 사람들도 모두 다섯 가지 교화를 따랐다. 이에 두루 백관의 직무를 담당하게 하니 백관의 업무도 질서정연하게 처리하였다. 궁전 사방에 있는 문에서 빈객을 맞아들이게 하였는데, 삼가고 공경하는 모양으로 영접하여 제후와 먼 곳에서 온 빈객들도 모두 공경하였다. 요는 순으로 하여금 산, 숲, 시내, 연못에 들어가게 하였는데 사나운 바람, 우뢰, 비를 만나도 순은 가는 방향을 잃지 않았다. 요는 훌륭하다고 여기고 순을 불러 말하기를 “그대는 일을 도모하면 주도면밀하게 하고, 말한 것은 반드시 공적으로 나타난 지 3년이 되었다. 그대가 왕위에 오르시요.” 순은 덕행이 백성을 기쁘게 못하므로 사양하였다. 정월 초하루에 순은 마침내 요의 시조 사당에서 요의 선양을 받았다. 문조는 요의 시조를 가리킨다.
(참고)
순(舜)의 역사상 공헌-순의 역사상 공헌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주위의 4흉(四凶) 세력을 제거하고 8개(八愷)와 8원(八元) 등 능력과 덕행을 겸비한 인재를 등용하였으며, 사방을 순시하고 제도를 정비하였으며, 형벌을 감경하고 도량형을 통일하였다. 둘째, 각 부락의 인재를 광범위하게 등용하고 관직을 설치하여 분담시켰다.

한일문화교류의 밤


2012년 제19회 한일문화교류의 밤

일시-2012년 11월 16일, 17시 30분-19시
장소-가든호텔 무궁화홀
회비-5만원(11월9일까지 사전예매만 가능)
계좌-우리은행-1005-400-971769 한일문화교류센터 강성재
참석인원-한국 500명, 일본 200명
내용-다양한 공연과 기념품 증정
인터넷주소-http://www.chinguya.com/

사)한국 인도 교류협회

사단법인 한 . 인 교류협회 주소입니다. 많은 방문 바랍니다.
 http://blog.india.or.kr/

2012년 11월 1일 목요일

시상식 참석

2012년 11월1일 15시-17시까지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주최 공익캠페인 UCC 공모전 발표대회 및 시상식 참석

2012년 10월 31일 수요일

회의 참석

2012년 10월 31일 19시-21시30분까지 공군회관 3층 토파즈홀에서 사회공헌공동체협의회 임원회의 참석

세미나 참석


2012년 10월 31일 14시 30-16시 30분까지 리버사이드호텔 6층 루비홀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주최 세미나 참석
강사-가와구치 모리노스케(川口 盛之助)
         《문화가 제품이 되는 나라, 일본을 말한다》의 저자
제목-기술과 산업관점에서의 가치 변화
 




 

2012년 10월 30일 화요일

5제본기 15

1-015.
(원문)
堯曰 : “誰可順此事?” 放齊曰 : “嗣子丹朱開明。” 堯曰 : “吁! 頑凶, 不用。” 堯又曰 : “誰可者?” 讙兜曰 : “共工旁聚布功, 可用。” 堯曰 : “共工善言, 其用僻, 似恭漫天, 不可。” 堯又曰 : “嗟, 四嶽, 湯湯洪水滔天, 浩浩懷山襄陵, 下民其憂, 有能使治者?” 皆曰鯤可。 堯曰 : “鯤負命毁族, 不可。” 嶽曰 : “異哉, 試不可用而已。” 堯於是聽嶽用鯤。 九歲, 功用不成。
(음역)
요왈 : “수가순차사?” 방제왈 : “사자단주개명。” 요왈 : “우! 완흉, 불용。” 요우왈 : “수가자?” 환두왈 : “공공방취포공, 가용。” 요왈 : “공공선언, 기용벽, 사공만천, 불가。” 요우왈 : “차, 사악, 탕탕홍수도천, 호호회산양릉, 하민기우, 유능사치자?” 개왈곤가。요왈 : “곤부명훼족, 불가。” 악왈 : “이재, 시불가용이이。” 요어시청악용곤。구세, 공용불성。
(주석)
1. 요(堯)-1-012-주석3 참고.
2. 방제(放齊)-요 시기의 신하이다.
3. 단주(丹朱)-전설에 요가 산의씨(散宜氏)의 여성을 부인으로 맞이하여 낳은 아들이다. 요는 아들이 10명 있었는데 단주는 적장자이고 총명하고 지혜가 뛰어났지만 개성이 지나치게 강렬하였다. 현재 바둑의 시조로 일컬어졌다.
4. 환두(讙兜)-요 시기의 간신으로 전해온다.
5. 공공(共工)-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요 시기의 신하로 환두, 삼묘(三苗), 곤(鯤)과 더불어 4흉(四凶)이라고 일컬었다. 후에 요에 의해서 유주(幽州)로 쫓겨났다. 둘째, 전설에 의하면, 서북을 관장하는 홍수의 신으로 일컬어졌다. 셋째, 역사적인 주장으로 신석기시대 후기 염제(炎帝) 부락의 후예로 공공씨 부락이 있는데, 하남(河南) 서부의 이수(伊水)와 낙수(洛水) 유역에서 활동하였으며 수리와 관개 사업 등 치수에 능했다고 전해진다.
6. 방(旁)-두루, 널리.
7. 포(布)-널리 알림.
8. 벽(僻)-간사할.
9. 만(漫)-더럽힐.
10. 4악(四嶽)-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전설에 요 시기에 사방 제후 또는 부락의 우두머리이다. 둘째, 사방의 큰 산에 대하여 제사를 담당하고 그 지역을 통치하는 신하이다. 셋째, 역사적인 주장으로 신석기시대 후기 염제 부락의 후예로 사악(四岳) 부락이 있는데, 하남 서부와 섬서(陝西) 동부 일대의 산악지대에서 활동하였으므로 산을 나타내는 악을 명칭으로 삼았다.
11. 탕탕(湯湯)-물이 세차게 흐르는 모양.
12. 도천(滔天)-큰 물이 하늘에까지 넘침.
13. 호호(浩浩)-물이 거대한 모양.
14. 양릉(襄陵)-높은 곳에까지 올라감.
15. 곤(鯤)-성씨는 희(姬)이고 자(字)는 희(熙)이다. 황제의 후손으로 창의(昌意)의 손자이고 전욱(顓頊)의 아들이며 우(禹)의 부친이다. 둑을 쌓는 방법으로 치수하여 실패하였고, 또 최초로 성곽을 축성한 인물로 전해온다.
(국역)
요가 말하기를 “누가 이 사업(왕위)을 계승하여 따를 수 있겠느냐?” 방제가 대답하기를 “아들 단주가 사리에 밝고 총명합니다.” 요가 말하기를 “단주는 고집이 세고 성질이 흉악하여 등용할 수 없다.” 요가 또 말하기를 “누가 괜찮겠느냐?” 환두가 대답하기를 “공공이 널리 인재를 모으고 공적을 널리 알려서 등용 할 만합니다.” 요가 말하기를 “공공은 언변은 뛰어나지만 마음 씀씀이가 간사하고, 겉보기에 태도가 공손한 것 같지만 속마음은 하늘의 뜻을 더럽혀서 등용하기가 불가하다.” 요가 또 말하기를 “오! 사방 제후의 우두머리들이여 홍수로 물이 세차게 흘러서 하늘에까지 이를 정도이고, 거대한 물줄기가 산을 감고 높은 곳까지 올라가니 아래쪽의 백성들이 매우 근심합니다. 누가 능히 가서 홍수를 다스릴 사람이 없겠느냐?” 모두 “곤이 적당합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요가 말하기를 “곤은 천명을 저버리고 종족의 화합을 무너뜨려 등용하기가 불가능하다.” 사방 제후의 우두머리들이 대답하기를 “그렇지 않습니다. 등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시험해 보면 될 뿐입니다.” 요는 그래서 사방 제후의 우두머리들의 건의를 듣고 곤을 등용하였다. 곤은 9년 동안 노력했지만 치수는 성공하지 못했다.
(참고)
곤(鯤)의 역사적 평가-곤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상서(尙書)》의 기록에 의하면 곤은 흉악한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둘째, 《산해경(山海經)》에 의하면 곤은 개인의 안위를 돌아보지 않고 민중을 수재(水災)에서 구한 영웅적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2012년 10월 28일 일요일

일본의 소형 캠핑카

일본의 소형 캠핑카 입니다.
차량 값은 한국 금액으로 1천만원 정도, 캠핑카로 개조하는 비용도 한국 금액으로 1천만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5제본기 14


1-014.
(원문)
乃命羲、和, 敬順昊天, 數法日月星辰, 敬授民時。 分命羲仲, 居郁夷, 曰暘谷。 敬道日出, 便程東作。 日中, 星鳥, 以殷中春。其民析, 鳥獸字微。 申命羲叔, 居南交。 便程南爲, 敬致。 日永, 星火, 以正中夏。 其民因, 鳥獸希革。 申命和仲, 居西土, 曰昧谷。 敬道日入, 便程西成。 夜中, 星虛, 以正中秋。 其民夷易, 鳥獸毛毨。 申命和叔 ; 居北方, 曰幽都。 便在伏物。 日短, 星昴, 以正中冬。 其民燠, 鳥獸氄毛。 歲三百六十六日, 以閏月正四時。 信飭百官, 衆功皆興。
(음역)
내명희、화, 경순호천, 수법일월성신, 경수민시。분명희중, 거욱이, 왈양곡。경도일출, 편정동작。일중, 성조, 이은중춘。기민석, 조수자미。신명희숙, 거남교。편정남위, 경치。일영, 성화, 이정중하。기민인, 조수희혁。신명화중, 거서토, 왈매곡。경도일입, 편정서성。야중, 성허, 이정중추。기민이역, 조수모선。신명화숙 ; 거북방, 왈유도。편재복물。일단, 성묘, 이정중동。기민욱, 조수용모。세삼백육십육일, 이윤월정사시。신칙백관, 중공개흥。
(주석)
1. 희씨(羲氏)-전설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 또는 종족을 일컬음.
2. 화씨(和氏)-전설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 또는 종족을 일컬음.
3. 호천(昊天)-하늘.
4. 희중(羲仲)-전설에 동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희씨 종족의 둘째 아들이다.
5. 욱이(郁夷)-동쪽 청주(靑州)에서 활동하는 이족(夷族)으로 우이(嵎夷)를 가리키며, 욱철(郁銕)이라고도 쓴다.
6. 양곡(暘谷)-전설에 동쪽의 해가 뜨는 곳으로, 해가 계곡에서 나오면 천하가 밝아지기 때문에 양곡이라고 일컬었다. 현재 산동성(山東省) 위해(威海) 일대를 가리킨다.
7. 편정(便程)-일의 분량을 적당히 배당함.
8. 동작(東作)-광의의 의미로 농사를 가리킨다. 또 봄철에 할 농사 혹은 봄철에 심는 농작물을 가리킴.
9. 일중(日中)-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정오를 가리킨다. 둘째, 춘분과 추분을 가리킨다. 셋째, 해가 떠서 정오까지의 반나절 등을 가리킨다.
10. 성조(星鳥)-조성(鳥星)이고, 28수(宿) 중에서 남방 주작(朱雀) 7수의 별자리이고 성성(星星)이다. 춘분 저녁에 조성이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중봄(仲春) 즉 춘분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11. 은(殷)-정(正) 즉 바르게 하다.
12. 중춘(中春)-봄의 두 번째 달로 음력 2월이고 춘분을 가리킨다.
13. 석(析)-분산되다.
14. 자미(字微)-자는 부화이고 미는 교접을 나타낸다.
15. 희숙(羲叔)-전설에 남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희씨 종족의 셋째 아들이다.
16. 남교(南交)-고대의 남방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협의의 의미로는 교지(交趾) 즉 현재의 월남을 가리키며, 광의의 의미로는 5령(五嶺) 이남을 가리킨다.
17. 남위(南爲)-여름철에 할 농사.
18. 일영(日永)-하지(夏至)를 가리킨다.
19. 성화(星火)-화성(火星)이고 28수(宿) 중에서 동방 창룡(蒼龍) 7수의 별자리이고 심성(心星)이다. 하지 저녁에 정남방에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한여름(中夏) 즉 하지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20. 중하(中夏)-성하(盛夏) 라고 일컬으며 음력 5월이고 하지를 가리킨다.
21. 인(因)-종전에 하던 대로 따름.
22. 희혁(希革)-새나 동물의 털이 엉성하게 자라서 피부가 보이는 것을 말함.
23. 화중(和仲)-전설에 서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화씨 종족의 둘째 아들이다.
24. 서토(西土)-일반적으로 서쪽의 해가 지는 초원, 사막 등 황량한 지역을 가리킨다.
25. 매곡(昧谷)-전설에 서쪽의 해가 지는 곳으로, 해가 계곡으로 들어가면 천하가 어두워지기 때문에 매곡이라고 일컬었다.
26. 서성(西成)-가을에 농작물이 자라서 수확할 때가 되었음을 나타냄.
27. 야중(夜中)-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추분을 가리킨다.
28. 성허(星虛)-허성(虛星)이고 28수(宿) 중에서 북방 현무(玄武) 7수의 별자리이다. 추분 저녁에 정남방에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가을(中秋) 즉 추분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29. 이역(夷易)-평이, 간단하다.
30. 모선(毛毨)-새나 짐승이 털갈이를 하여 함치르르하다.
31. 화숙(和叔)-전설에 북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화씨 종족의 셋째 아들이다.
32. 유도(幽都)-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북방 지역을 가리킨다. 둘째, 전설에 북방의 통치자를 토백(土伯)이라고 일컬으며 그가 통치하는 지역을 유도 또는 유주(幽州)라고 일컬었다.
33. 복물(伏物)-복은 장(藏)으로, 겨울에 각종 물자를 저장하는 것을 말함.
34. 일단(日短)-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동지를 가리킨다.
35. 성묘(星昴)-묘성(昴星)이고 28수(宿) 중에서 서방 백호(白虎) 7수의 별자리이다. 동지 저녁에 정남방에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한겨울(冬至) 즉 동지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36. 중동(中冬)-겨울의 두 번째 달로 음력 11월이며 동지를 가리킨다.
37. 욱(燠)-따뜻함.
38. 용모(氄毛)-새나 짐승의 피부 근처에 자란 부드럽고 가는 털을 말한다.
39. 신칙(信飭)-힘써 일하다. 정돈하다.
40. 중공(衆功)-각종 사업(공적)을 말함.
(국역)
이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희씨와 화씨에게 명령하기를 공경하는 마음으로 하늘의 법칙에 순응하고, 해와 달과 별의 운행 이치를 관찰하여 역법을 제정하였으며, 신중하게 역법과 절기를 백성들에게 가르쳐주게 하였다. 동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희중에게 명령하기를 동쪽 이족의 지역에 거주하게 하였는데, 이곳은 양곡이라고 일컬었다. 경건하게 해가 뜨는 것을 맞이하고, 백성들에게 질서 있게 봄철에 경작할 농작물을 적당히 배분하였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춘분 저녁에 28수에서 남방 주작 7수의 별자리인 성조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춘분을 바르게 확정하였다. 백성들은 경작지로 분산되어서 농사를 짓고, 새나 짐승들은 부화하거나 교접하였다. 다시 남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희숙에게 명령하기를 남교에 거주하게 하였다. 질서 있게 여름철에 경작할 농작물을 적당히 배분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농사짓는 일을 처리하게 하였다. 낮의 길이가 가장 긴 하지 저녁에 28수에서 동방 창룡 7수의 별자리인 성화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하지를 바르게 확정하였다. 백성은 종전에 하던 대로 농사를 짓고, 새와 짐승들은 털이 엉성하게 자랐다. 또 서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화중에게 명령하기를 서방에 거주하게 하였는데 이곳은 매곡이라고 일컬었다. 그는 공손하게 해가 지는 것을 인도하였고, 질서 있게 가을철에 수확할 농작물을 적당히 배분하였다.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추분에 28수 중에서 북방 현무 7수의 별자리인 성허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추분을 바르게 확정하였다. 이때에 백성들은 즐거워하고, 새와 짐승들은 새로운 털이 자라기 시작하였다. 또 북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화숙에게 명령하기를 북방에 거주하게 하였는데 이곳은 유도라고 일컬었다. 겨울에는 각종 물자를 저장하게 하였다.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동지에 28수 중에서 서방 백호 7수의 별자리인 성묘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동지를 바르게 확정하였다. 백성들은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고, 새나 짐승들은 부드럽고 가는 털이 자랐다. 1년은 366일로 정하고 윤달을 두어서 4계절의 오차를 조정하였다. 백관들이 힘써 일하니 각종 사업이 모두 흥성하였다.
(참고)
요력(堯曆)의 제정-내용상으로는 요 시기에 역법을 제정하였다고 하지만 현존하는 내용은 없다. 현존하는 것으로는 고6력(古六曆)이 있는데, 춘추전국과 진나라 시기에 제정된 황제력(黃帝曆), 전욱력(顓頊曆), 하력(夏曆), 은력(殷曆), 주력(周曆), 노력(魯曆)이 있다. 이것들의 특징은 1년을 365일과 1/4로 하고 1월을 29일과 530851로 하였으며, 19년에 7번의 윤년을 두었다. 달리 4분력이라고 일컬었다. 사용 시기는 주로 전국시대이고, 전욱력은 한나라 무제가 역법을 만들기 이전까지 사용되었다.

회의 참석

2012,10,26, 19:00-21:00, 서울청소년수련관에서 사회공헌실천협의회 월례회의 참석.

회의 참석

2012, 10, 23, 19:00-22:00, 북서울 숲에서 소셜문화대학 발기인으로 참석.

외부 특강

2012, 10, 12, 20:00-21:00, 클렉스 본사 4층, CEO CAFE에서 중국 고전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라는 제목으로 특강.

무산 허회태 선생님 작품


오사카 성에서 바라본 전경


오사카 앞바다의 석양


독서

김영환, 중국의 역사와 사회문화-고대편-, 천안, 남서울대학교 출판국, 2012.

독서

아누팜 커,지금 당신이 기적입니다, 파주, 인라잇먼트, 2012.

"기적의 맨 앞자리에 당신이 앉아 있습니다. 인생에서 소중한 것들은 모두 돈으로 살 수 없고,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결코 이룰 수 없습니다."

독서

마리아 안젤릴로, 인도-고대문명의 역사와 보물-,서울, 생각의 나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