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3일 일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67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67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7년 8월 25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166회 보충설명


5. 復-갑골문, 원래는 해가 다시 뜰 준비를 하는 것 ;《說文解字》󰡒復,往來也󰡓;《史記》〈魏公子列傳〉󰡒數請之,朱亥故不復謝󰡓; 회복하다, 諸葛亮《出師表》󰡒攘除奸凶,興復漢室,還于舊都󰡓; 돌아오다,《史記》〈田單列傳〉󰡒燕日敗亡,卒至河上,而齊七十餘城皆復爲齊󰡓; 대답하다, 明 · 宋濂《送東陽馬生序》󰡒或遇其叱咄,色愈恭,禮愈至,不敢出一言以復󰡓; 면제하다, 晁错《論貴粟疏》󰡒民有東騎馬一匹者,復卒三人(免除三人的兵役)󰡓
6. 用-갑골문, 원래는 손잡이가 있는 나무 통 ;《說文解字》󰡒用,可施行也。從卜,從中󰡓;《資治通鑑》󰡒地方數千里,兵精足用,英雄樂業,當横行天下󰡓;《孫子》〈用間〉󰡒用間有五..有因間、有内間、有反間、有死間、有生間󰡓;《商君書》󰡒國有事,則學民惡法,商民善化,技藝之民不用,故其國易破也󰡓
* 泰山不讓士壤,故能成其大;河海不擇細流,故能就其深;王者不却衆庶,故能明其德
秦, 李斯《諫逐客書》
“臣聞地廣者粟多,国大者人衆,兵强者士勇。是以泰山不讓士壤,故能成其大;河海不擇細流,故能就其深;王者不却衆庶,故能明其德。是以地無四方,民無異国,四時充美,鬼神降福。此五帝、三王之所以無敵也。今乃棄黔首以資敵國,却賓客以業諸侯,使天下之士退而不敢西向,裹足不入秦,此所謂藉寇兵而賫盗粮者也”
* 角者無齒-한국의 4자성어 ; 두 가지 복을 다 가질 수는 없다 ?
* 동성애( homosexuality) ; queer)? 漢, 文帝와 鄧通
* 狗肉 먹는 풍속 ; 伏(木(봄)生火(여름)而火克金(가을) ; 가을이 잠복)
1. 별칭-香肉 ; 地羊 ; 三六香肉 ; 小者爲狗,大者爲犬,更大者爲尨
天上的飛禽,香不過鵪鶉(메추라기 암,순);地上的走獸,香不過狗肉
2. 시초-夏 ?
자료는 秦, 《史記》〈秦本紀〉󰡒德公二年初伏,以狗御蠱(독, 벌레 고)”
《史記》《十二諸侯年表》“初作伏,祠社,磔(찟을 책)狗邑四門󰡓
秦漢代 보편, 《中国風俗史》“(漢)喜食犬,故屠狗之事,豪杰亦为之󰡓
《史記》〈樊酈藤灌列傳〉“舞陽侯樊噲者,沛人也,以屠狗爲事
3. 목적-避邪, 避暑
4. 복날 음식-初伏鷄,仲伏狗,末伏甲魚(자라)紅棗湯
5. 시기-처음에는 冬羊伏狗-이후 시기가 바뀜 冬狗夏羊 ; 한국은 복날(以熱治熱)
6. 금기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잉어, 차, 마늘 ; 또 임신부는 금기
7. 기타자료
《禮記》〈月令〉“孟秋之月……,天子食麻與犬,仲秋之月……天子以犬嘗麻,先薦寝廟󰡓
《禮記》〈王制〉“一獻之禮既畢,皆坐而飮酒,以至於醉,其牲用狗……”
《周禮》〈天官冢宰〉,《周禮》〈天官食醫》“豕宜稷,犬宜粱,雁宜麦”
《禮記》八珍(狗肝이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