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4일 토요일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6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36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4년 1월 10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여의도동 44-2 태양빌딩 402호 한일문화교류센터(9호선 샛강역 2번출구)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한자자격검정시험 / 출제위원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하본기 24

2-024.
(원문)
於是蘷行樂, 祖考至, 群后相讓, 鳥獸翔舞, 簫韶九成, 鳳皇來儀, 百獸率舞, 百官信諧。 帝用此作歌曰 : “陟天之命, 維時維幾。” 乃歌曰 : “股肱喜哉, 元首起哉, 百工熙哉!” 皐陶拜手稽首揚言曰 : “念哉, 率爲興事, 愼乃憲, 敬哉!” 乃更爲歌曰 : “元首明哉, 股肱良哉, 庶事康哉!” (舜)又歌曰 : “元首叢脞哉, 股肱惰哉, 萬事墮哉!” 帝拜曰 : “然, 往欽哉!” 於是天下皆宗禹之明度數聲樂, 爲山川神主。

(음역)
  어시기행악, 조고지, 군후상양, 조수상무, 소소구성, 봉황래의, 백수솔무, 백관신해。 제용차작가왈 : “척천지명, 유시유기。” 내가왈 : “고굉희재, 원수기재, 백공희재!” 고요배수계수양언왈 : “염재, 솔위흥사, 신내헌, 경재!” 내갱위가왈 : “원수명재, 고굉양재, 서사강재!” (순)우가왈 : “원수총좌재, 고굉타재, 만사휴재!” 제배왈 : “연, 왕흠재!” 어시천하개종우지명도수성악, 위산천신주。

(주석)
1. 기(蘷)-1-026-주석10 참고.
2. 행악(行樂)-음악을 연주하다.
3. 조고(祖考)-조상의 신령.
4. 군후(群后)-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사방 제후 및 각 주의 목(牧)과 백(伯)을 가리킨다. 둘째, 광의의 의미로 공경(公卿)을 가리킨다.
5. 소소(簫韶)-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순(舜) 시대의 음악 명칭이다. 소악(韶樂) 또는 순악(舜樂)이라고 일컫는다. 기원전 3천 년 전에 기원하였고, 일종의 시와 음악과 춤이 결합된 종합적 고전예술이다. 둘째, 일반적으로 미묘하고 신비로운 음악을 가리킨다.
6. 9성(九成)-음악의 각 장절이 끝날 때를 성(成)이라 하고, 그럴 때 마다 필히 다르게 연주를 해야 되는데 그렇게 9번 하는 것을 말한다.
7. 의(儀)-거동하다.
8. 솔(率)-따를.
9. 신해(信諧)-진실로 화목한 모습을 드러내다.
10. 작가(作歌)-노래 가사를 짓다.
11. 척천지명(陟天之命)-하늘의 천명을 삼가 받들어 국가와 백성을 다스리다.
12. 유시유기(維時維幾)-오직 시세의 변화에 순응하고, 오직 말과 행동을 근신하게 하다.
13. 고굉희(股肱喜)-가장 믿는 중요한 신하들이 충성을 다하기를 기뻐하고.
14. 원수기(元首起)-군주의 통치가 성대하게 일어나고.
15. 백공희(百工熙)-많은 관리가 추진하는 사업이 흥성해지고.
16. 고요(皐陶)-1-026-주석6 참고.
17. 배수(拜手)-달리 배수(拜首)라고 쓰며, 무릎을 꿇고 가슴부분에서 두 손을 맞잡고 머리를 손 있는 데까지 숙여 절을 함.
18. 계수(稽首)-1-026-주석25 참고.
19. 양언(揚言)-소리를 높여 말함, 또는 공적으로 하는 공언(公言).
20. 념(念)-천자가 조심해야 할 바를 생각하다.
21. 솔(率)-신하를 거느리다.
22. 흥사(興事)-정치와 교화를 일으키다.
23. 신내헌(愼乃憲)-신중하게 법령을 준수하다.
24. 강(康)-안정되게 추진하다.
25. 총좌(叢脞)-자질구레하다, 난잡하다.
26. 타(惰)-게으르다.
27. 휴(墮)-어그러질, 무너질.
28. 배(拜)-경의를 나타내다.
29. 왕(往)-언제나, 어떠한 경우에도.
30. 흠(欽)-공경하다.
31. 종(宗)-존숭할.
32. 수(數)-이치, 도리.
33. 성악(聲樂)-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음악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것이다. 둘째, 순(舜)이 만든 9소(九韶)의 음악을 가리킨다.

(국역)
  그래서 기가 음악을 연주하자, 조상의 신령들이 강림하여 즐겼으며, 사방 제후 및 각 주의 수령인 목과 방국의 우두머리인 백 등 공경들은 서로 자리를 양보하였고, 새와 짐승들도 날아다니며 춤을 추었다. 순 시대의 음악인 소소를 9절까지 연주하자, 봉황새가 날아와서 거동하였고, 많은 짐승들도 따라와서 춤을 추었으며, 많은 관리들도 진정으로 화목한 모습을 드러냈다. 순은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노래 가사를 지었다. 󰡒하늘의 천명을 삼가 받들어 국가와 백성을 다스리고, 오직 시세의 변화에 순응하고, 오직 말과 행동을 근신하게 할 것이다.󰡓 이어서 노래를 부르기를 󰡒가장 믿는 중요한 신하들은 충성을 다하기를 기뻐하니, 군주의 통치가 성대하게 일어나고, 많은 관리가 추진하는 사업이 흥성해졌다.󰡓 고요가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맞잡아서 땅에 대고, 머리도 땅에 대고 절하면서 큰 소리로 말하기를 󰡒천자가 조심해야 할 바를 생각하고, 신하들을 거느리고 정치와 교화를 일으킬 때는, 신중하게 법령을 준수하고 공경하는 자세로 자신의 직분을 다해야 합니다.󰡓 이에 고요가 다시 노래를 부르기를 󰡒군주가 영명하니, 가장 믿는 중요한 신하들도 어질며, 많은 사업들도 안정되게 추진되고 있구나.󰡓 그러자 순이 다시 노래하기를 󰡒군주가 하찮고 작은 일에 바쁘고, 가슴에 품은 큰 뜻이 없으면, 신하들도 게으르고, 각종 사업이 어그러지는 구나.󰡓 순이 경의를 나타내며 말하기를 󰡒그렇다. 이제부터는 언제나 이러한 도리를 공경하며 따르도록 하시요.󰡓 그래서 천하의 백성들은 모두 우가 만든 밝은 법도와 음악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이치를 존숭하였으며, 산과 강을 다스리는 신령의 주재자로 삼았다.

(참고)
  상고시대의 궁정음악-중국 고대의 궁정음악은 의례성 음악과 오락성 음악으로 구분한다. 의례성 음악은 중대한 의례활동을 거행할 때 사용한다. 즉 태자책봉, 납후(納后), 원단, 동지, 조회, 연회, 제사 등이다. 종류는 황제 시기의 《운문대권(雲門大卷)》, 요 시기의《함지(咸池)》, 순 시기의《대소(大韶)》, 우 시기의《대하(大夏)》, 상 시기의《대호(大濩)》, 주 시기의《대무(大武)》가 있으며, 이것을 총칭해서 6악(六樂) 이라고 한다. 6악은 주나라 시기에는 완전히 보존되었지만, 한나라 시대에 이르러서는 《대소》와《대무》만 전해지게 되었다.

하본기 23

2-023.
(원문)
皐陶於是敬禹之德, 令民皆則禹。 不如言, 刑從之。 舜德大明。

(음역)
고요어시경우지덕, 영민개칙우。 불여언, 형종지。 순덕대명。

(주석)
1. 고요(皐陶)-1-026-주석6 참고.
2. 칙(則)-본받을.
3. 순(舜)-1-016-주석8 참고.

(국역)
  고요는 그래서 우의 공덕을 공경하였고, 백성들로 하여금 모두 우를 본받게 하였다. 자신의 말과 같이 하지 않으면 형벌을 사용하여 백성들을 따르게 하였다. 순의 덕치와 교화는 크게 빛나게 되었다.

2014년 1월 3일 금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35


제35강, 2014, 1, 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慢(방자할)游(遊)-제멋대로 놈 ; 漫(방종할)遊-마음 내키는 대로 돌아다님
* 元旦-陽曆 新年1일 , 새해 1월 1일, 역대 왕조의 正月은 다름 ; 전설에는 舜이 堯와 천지 에 제사지내는 날 ; 한무제 1월(孟喜月) 1일을 1년의 시작 ; 단어 최초출현-《晉書》》 “顓(頊)帝以孟夏正月爲元,其實正朔元旦之春。 ” ; 위진남북조시대 “正月朔日,謂之元 旦,俗呼爲新年。一歲節序,此爲之首󰡓 ; 별칭-春節(農曆, 陰曆), 元旦(陽曆), 元正, 元辰, 元春, 元朔, 新年
* 甲午-甲은 木--靑--東--靑馬라고 하는 이유
* 轉迷開悟-2014년 희망 한자 ; 《佛學大詞典》󰡒三界中에서 生死의 미망에서 벗어나서 열 반의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한다.󰡓

1. 則-본받다, 效, 法
2. 從-따르다 ; 從法(법령을 준수하다) ; 從死(따라죽다, 殉葬당하다)
3. 祖考-돌아가신 할아버지와 아버지 ; 조상을 가리킴.
高祖父
顯高祖考 學生府君 神位
高祖母
顯高祖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曾祖父
顯曾祖考 學生府君 神位
曾祖母
顯曾祖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祖父
顯祖考 學生府君神位
祖母
顯祖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顯考 學生府君神位
顯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顯辟 學生府君神位
亡室 孺人 (本貫 姓)氏 神位
伯父
顯伯父 學生府君神位
伯母
顯伯母 孺人 (本貫 姓)氏 神位
顯兄 學生府君神位
顯嫂 孺人 (本貫 姓)氏 神位
亡弟 學生 (姓名) 神位
亡子 秀才 (姓名) 之靈
4. 后-司에서 유래, 관리의 의미 ; 后의 최초 의미-자식이 아버지의 업적을 계승 ; 왕, 군주 ; 제후 ; 왕후 ; 後의 약자
5. 鳥獸-禽獸
6. 鳳凰-수봉암황. 麒麟 수기암린과 같이 수암(雄雌) 통칭 ; 최초에 신석기 유물에 등장 (B.C.5500) 문헌은 《尙書》〈益稷〉; 생김새-《爾雅》〈釋鳥〉郭璞注,鳳凰의 특징-“鷄 頭(닭머리)、燕頷(제비턱)、蛇頸(뱀목)、龜背(거북등)、魚尾(생선꼬리)、五彩色,高六尺 ; 특징-성격 고결,非晨露不飮,非嫩竹不食,非千年梧桐不棲。: 종류-전설에 5가지-赤色의 朱雀、青色의 靑鸞(청란)、黄色의 鵷鶵(원추)、白色의 鴻鵠、 紫色의 鸑鷟(악작) ; Phoenix Red 붉은 불사조, 태양새
7. 陟-오르다 ; 黜陟-↓↑ ; 三陟-말타고 가는데 멀고, 높고, 험악하여 여행길이 고생 스러움을 묘사 《詩經》〈周南〉
8. 幾-조짐, 살피다.
9. 元首-여기에 최초 등장, 君을 가리킴
10. 熙-원래는 태양을 쬐다→빛, 흥성
11. 稽首-무릎을 꿇고 두 손을 맞잡아서 땅에 대고, 머리도 땅에 대고 절하는 최상의 의례 이다. 즉 중국 고대에 상대방에게 공경을 나타내기 위하여 행하는 의례로 《주례(周禮)》 에 나타나는 9배(九拜) 중의 하나이다. 참고로 9배는 계수, 돈수(頓首), 공수(空首), 진동 (振動), 길배(吉拜), 흉배(凶拜), 기배(奇拜), 포배(褒拜), 숙배(肅拜)가 있다. 즉 신분과 등 급이 다른 사회 구성원에게, 각기 다른 상황에서 사용되도록 규정된 의례이다
12. 墮-무너질 (휴), 떨어질, 게으를 (타)

《논어》〈학이〉
子曰:君子食無求飽,居無求安,敏於事而愼於言,就有道而正焉,可謂好學也已。
子貢曰:貧而無諂,富而無驕,何如? 子曰:可也;未若貧而樂,富而好禮者也。
子貢曰:詩云:如切如磋,如琢如磨,其斯之謂與? 子曰:賜也,始可與言詩已矣,告諸往而知來者。

安貧樂道 ; 多動少說 ; 改正自己-3가지 핵심
《論語》〈述而〉"飯疏食,飮水,曲肱而枕之,樂亦在其中矣"
敏-訥於言而敏於行
就-나아가다
有道-덕과 재주를 겸비한 사람, 有道者
正-改正,修正
諂-아첨하다
驕-自高自大(自以爲了不起, 看不起別人) , 馬高六尺
若-如 , 未若(같지 않다, ~만 못하다)
詩-《詩經》〈衛風〉
如切如磋,如琢如磨-切(獸骨)磋(象牙)琢(玉)磨(石)
其-아마도, 대개,추측을 나타냄 其謂斯呼--→其斯之謂與-
斯-이것
賜-子貢의 이름
諸(저)-之於 , 之呼

2013년 12월 30일 월요일

변호인

변호인 영화 끝나고 소주 한 잔 하면서 시조 한 수 올립니다.

제목-변호인

변호인 영화내용 추억속 친구였지
암울한 대학시절 파랑새 그렸는데
지금도 눈물에 가려 소주병만 쓰다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