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강, 2014, 1, 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慢(방자할)游(遊)-제멋대로 놈 ; 漫(방종할)遊-마음 내키는 대로 돌아다님
* 元旦-陽曆 新年1일 , 새해 1월 1일, 역대 왕조의 正月은 다름 ; 전설에는 舜이 堯와 천지 에 제사지내는 날 ; 한무제 1월(孟喜月) 1일을 1년의 시작 ; 단어 최초출현-《晉書》》 “顓(頊)帝以孟夏正月爲元,其實正朔元旦之春。 ” ; 위진남북조시대 “正月朔日,謂之元 旦,俗呼爲新年。一歲節序,此爲之首 ; 별칭-春節(農曆, 陰曆), 元旦(陽曆), 元正, 元辰, 元春, 元朔, 新年
* 甲午-甲은 木--靑--東--靑馬라고 하는 이유
* 轉迷開悟-2014년 희망 한자 ; 《佛學大詞典》三界中에서 生死의 미망에서 벗어나서 열 반의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한다.
1. 則-본받다, 效, 法
2. 從-따르다 ; 從法(법령을 준수하다) ; 從死(따라죽다, 殉葬당하다)
3. 祖考-돌아가신 할아버지와 아버지 ; 조상을 가리킴.
高祖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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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高祖考 學生府君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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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祖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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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高祖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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曾祖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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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曾祖考 學生府君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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曾祖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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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曾祖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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祖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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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祖考 學生府君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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祖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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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祖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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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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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考 學生府君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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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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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妣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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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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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辟 學生府君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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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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亡室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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伯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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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伯父 學生府君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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伯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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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伯母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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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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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兄 學生府君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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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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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嫂 孺人 (本貫 姓)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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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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亡弟 學生 (姓名)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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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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亡子 秀才 (姓名) 之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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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后-司에서 유래, 관리의 의미 ; 后의 최초 의미-자식이 아버지의 업적을 계승 ; 왕, 군주 ; 제후 ; 왕후 ; 後의 약자
5. 鳥獸-禽獸
6. 鳳凰-수봉암황. 麒麟 수기암린과 같이 수암(雄雌) 통칭 ; 최초에 신석기 유물에 등장 (B.C.5500) 문헌은 《尙書》〈益稷〉; 생김새-《爾雅》〈釋鳥〉郭璞注,鳳凰의 특징-“鷄 頭(닭머리)、燕頷(제비턱)、蛇頸(뱀목)、龜背(거북등)、魚尾(생선꼬리)、五彩色,高六尺 ; 특징-성격 고결,非晨露不飮,非嫩竹不食,非千年梧桐不棲。: 종류-전설에 5가지-赤色의 朱雀、青色의 靑鸞(청란)、黄色의 鵷鶵(원추)、白色의 鴻鵠、 紫色의 鸑鷟(악작) ; Phoenix Red 붉은 불사조, 태양새
7. 陟-오르다 ; 黜陟-↓↑ ; 三陟-말타고 가는데 멀고, 높고, 험악하여 여행길이 고생 스러움을 묘사 《詩經》〈周南〉
8. 幾-조짐, 살피다.
9. 元首-여기에 최초 등장, 君을 가리킴
10. 熙-원래는 태양을 쬐다→빛, 흥성
11. 稽首-무릎을 꿇고 두 손을 맞잡아서 땅에 대고, 머리도 땅에 대고 절하는 최상의 의례 이다. 즉 중국 고대에 상대방에게 공경을 나타내기 위하여 행하는 의례로 《주례(周禮)》 에 나타나는 9배(九拜) 중의 하나이다. 참고로 9배는 계수, 돈수(頓首), 공수(空首), 진동 (振動), 길배(吉拜), 흉배(凶拜), 기배(奇拜), 포배(褒拜), 숙배(肅拜)가 있다. 즉 신분과 등 급이 다른 사회 구성원에게, 각기 다른 상황에서 사용되도록 규정된 의례이다
12. 墮-무너질 (휴), 떨어질, 게으를 (타)
《논어》〈학이〉
子曰:君子食無求飽,居無求安,敏於事而愼於言,就有道而正焉,可謂好學也已。
子貢曰:貧而無諂,富而無驕,何如? 子曰:可也;未若貧而樂,富而好禮者也。
子貢曰:詩云:如切如磋,如琢如磨,其斯之謂與? 子曰:賜也,始可與言詩已矣,告諸往而知來者。
安貧樂道 ; 多動少說 ; 改正自己-3가지 핵심
《論語》〈述而〉"飯疏食,飮水,曲肱而枕之,樂亦在其中矣"
敏-訥於言而敏於行
就-나아가다
有道-덕과 재주를 겸비한 사람, 有道者
正-改正,修正
諂-아첨하다
驕-自高自大(自以爲了不起, 看不起別人) , 馬高六尺
若-如 , 未若(같지 않다, ~만 못하다)
詩-《詩經》〈衛風〉
如切如磋,如琢如磨-切(獸骨)磋(象牙)琢(玉)磨(石)
其-아마도, 대개,추측을 나타냄 其謂斯呼--→其斯之謂與-
斯-이것
賜-子貢의 이름
諸(저)-之於 , 之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