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8일 토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56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56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4년 7월4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여의도동 44-2 태양빌딩 402호 아시아문화경제네트워크(9호선 샛강역 2번출구)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장소후원 : 아시아문화경제네트워크 

은본기 31


3-031.
(원문)
百姓怨望而諸侯有畔者, 於是紂乃重刑辟, 有炮格之法。 以西伯昌、九侯、鄂侯爲三公。 九侯有好女, 入之紂。 九侯女不憙淫, 紂怒, 殺之, 而醢九侯。 鄂侯爭之彊, 辨之疾, 幷脯鄂侯。 西伯昌聞之, 竊嘆。 崇侯虎知之, 以告紂, 紂囚西伯羑里。 西伯之臣閎夭之徒, 求美女奇物善馬以獻紂, 紂乃赦西伯。 西伯出而獻洛西之地, 以請除炮格之刑。 紂乃許之, 賜弓矢斧鉞, 使得征伐, 爲西伯。 而用費中爲政. 費中善諛, 好利, 殷人弗親。 紂又用惡來。 惡來善毁讒, 諸侯以此益疏。

(음역)
백성원망이제후유반자, 어시주내중형벽, 유포격지법。 이서백창、구후、악후위삼공。 구후유호녀, 입지주。 구후녀불희음, 주노, 살지, 이해구후。 악후쟁지강, 변지질, 병포악후。 서백창문지, 절탄。 숭후호지지, 이고주, 주수서백유리。 서백지신굉요지도, 구미녀기물선마이헌주, 주내사서백。 서백출이헌낙서지지, 이청제포격지형。 주내허지, 사궁시부월, 사득정벌, 위서백。 이용비중위정. 비중선유, 호리, 은인불친。 주우용악래。 악래선훼참, 제후이차익소。

(주석)
1. 백성(百姓)-1-002-주석4 참고.
2. 제후(諸侯)-1-002-주석3 참고.
3. 주(紂)-3-029-주석5 참고.
4. 형벽(刑辟)-형법.
5. 포격(炮格)-주왕(紂王)의 잔혹한 형벌중의 하나이고, 달리 포락(炮烙)으로 일컫는다. 즉 구리기둥에 기름을 바르고 밑에서 불을 피워서 달군 후에, 죄인으로 하여금 걷게 하고 떨어지면 불에 태워서 죽이는 형벌이다.
6. 서백(西伯)- 주나라 문왕(文王)인 희창(姬昌)을 가리킨다. 즉 상나라 말기에 희창은 서쪽에 있는 제후국 중에서 우두머리라는 의미이다.
7. 창(昌)-성씨는 희(姬)이고 이름이 창이다. 주후(周侯) 또는 주나라 문왕으로 일컬었다.
8. 구후(九侯)-상나라 주왕(紂王) 시기의 제후이고 달리 귀후(鬼侯)라고 일컫는다. 악후(鄂侯)와 서백(西伯) 창(昌)과 더불어 3공(三公)으로 일컬었다. 교호(姣好)라는 딸을 주왕의 후궁으로 보냈는데, 교호가 음란함을 싫어하자 부녀를 모두 살해하였다.
9. 악후(鄂侯)-상나라 주왕 시기의 제후이고 달리 한후(邗侯)라고 일컫는다. 주왕에게 직언하다가 살해되었다.
10. 3공(三公)-천자 좌우에서 군사와 정치를 보좌하는 최고 관리이고, 태사(太師), 태부(太傅), 태보(太保)를 가리킨다.
11. 희(憙)-기뻐할 희(喜)와 동일.
12. 해(醢)-사람을 죽여 소금에 절여 젓갈을 만드는 가혹한 형벌, 또는 삶아 죽이는 형벌.
13. 강(彊)-강경하게.
14. 변(辨)-밝히다, 쟁론하다.
15. 질(疾)-결점.
16. 포(脯)-사람을 죽여 살로 포를 뜨는 가혹한 형벌.
17. 절탄(竊嘆)-위를 쳐다보며 가만히 한탄하는 것.
18. 숭후호(崇侯虎)-상나라 주왕(紂王) 시기의 제후국 숭(崇)나라의 제후이고, 봉지는 현재 서안시(西安市) 교외이다. 숭나라는 순(舜), 하(夏)나라 시기에도 존재했었고 주(周)나라 문왕(文王) 시기에 멸망했다. 그는 중국역사상 최초의 밀고자라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다. 서백(西伯) 창(昌)의 한탄을 주왕(紂王)에게 밀고하여 창은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19. 유리(羑里)-고대의 지명으로 달리 유리(牖里)라고 일컬으며, 현재의 상주(相州) 탕음현(湯陰縣)이다. 후대의 역사서에는 상나라의 감옥을 유리라고 일컫는다고 기록하였다.
20. 굉요(閎夭)-주나라의 개국공신으로, 문왕사우(文王四友) 즉 문왕의 믿을만한 4명 친구중의 1명으로 태전, 산의생, 남궁괄 등과 더불어 문왕을 보좌하였다. 문왕이 서백(西伯)의 신분으로 상(商)나라 주왕(紂王)에 의하여 감옥에 갇혔을 때, 미녀와 보물을 바쳐서 창을 위험으로부터 구조하였다. 나중에는 무왕(武王)을 보좌하여 상나라를 멸망시켰다.
21. 낙서(洛西)-낙수(洛水)의 서쪽.
22. 비중(費中)-주왕(紂王) 시기의 간신으로 달리 비중(費仲)으로 일컫는다.
23. 유(諛)-아첨하다.
24. 은(殷)-3-001-주석1 참고.
25. 악래(惡來)-상나라 주왕(紂王)의 총애하는 신하인 비렴(蜚廉)의 아들이다. 비렴은 달리기를 잘하고 악래는 힘이 장사였다. 특히 악래는 남을 헐뜯기를 잘하여서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상나라를 정벌할 때 악래도 같이 살해하였다. 나중에 악래의 후손이 진(秦)나라를 건국하였는데, 진나라가 다시 주나라를 멸망시킨 것은 역사의 아이러니이다.
26. 훼참(毁讒)-헐뜯음.

(국역)
백관들은 주왕을 원망하였고, 그리고 제후 중에서 배반하는 자가 있었다. 그래서 주왕은 이에 형벌을 무겁게 하고 포격(락)이라는 형벌을 만들었다. 서백 창과 구후, 악후를 등용하여 천자 좌우에서 군사와 정치를 보좌하는 최고 관리인 3공으로 삼았다. 구후는 아름다운 딸이 있어서 주왕에게 후궁으로 들였다. 구후의 딸은 음란한 짓을 좋아하지 않았고 주왕은 화를 내고 그녀를 살해하였으며, 그리고 구후도 죽여서 소금에 절여 젓갈을 만드는 가혹한 형벌에 처했다. 악후가 이에 대해서 강경하게 따지고 결점을 밝히자, 악후도 죽여서 살을 떠서 육포로 만들었다. 서백 창이 이 사건을 듣고 위를 쳐다보며 가만히 한탄하였다. 숭후호가 이것을 알고 주왕에게 밀고하였으며, 주왕은 서백 창을 유리에 있는 감옥에 가뒀다. 서백 창의 신하 굉요의 무리가 미녀와 기이한 물건 및 잘 달리는 말 등을 구해서 주왕에게 헌납하였으며, 주왕은 이에 서백 창을 사면하였다. 서백 창은 출옥한 이후에 낙수 서쪽의 토지를 헌납하고, 이로써 포격이라는 잔혹한 형벌을 폐지해 줄 것을 청원하였다. 주왕은 이에 폐지를 허락하고 활과 화살과 큰 도끼, 작은 도끼를 하사하였으며, 서백 창으로 하여금 기타 제후국을 정벌하는 권한을 주고, 서쪽에 있는 제후국 중에서 우두머리로 삼았다. 그리고 주왕은 비중을 등용하여 국가정사를 담당하게 하였다. 비중은 아첨을 잘하고 재물을 탐하는 것을 좋아하여, 상나라 사람들은 그와 가까이 하지 않았다. 주왕은 또 악래를 등용하였다. 악래는 남을 헐뜯기를 잘하여 제후들은 이로 인하여 상나라와 더욱 소원해졌다.

(참고)
상나라의 잔혹한 형벌-문헌의 기록에 의하면 상나라의 형벌체계는 탕형(湯刑)이라는 엄한 형벌이 있었고, 형벌의 종류는 5형을 위주로 하였다. 그러나 5형 이외에도 매우 잔혹한 형벌이 3,000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열거하면 아래와 같다. 해형(醢刑)-사람을 죽여서 살로 젓갈을 담그는 형벌, 포형(脯刑)-사람의 살을 떠서 포로 만드는 형벌, 척고(剔刳)-사람의 피부와 살을 분리하는 형벌,부심(剖心)-사람의 내장을 꺼내는 형벌, 포격(炮烙)-불에 달군 구리기둥 위를 걷게하는 형벌, 의진(劓殄)-범죄자 본인 및 후손을 모두 사형시키는 형벌 등이 있다.

사기 강의 제55회 보충설명


제55강, 2014, 6, 27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講義-言+冓맞대고 이야기 하다, 짜다, 방=講, 대면하고 이야기 하다.
義=議, 사물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내용 ; 講義 의미-첫째, 講說經義 ; 둘째, 講說經義 하는 책 ; 셋째, 宋代에 經筵에서 강의하는 강의 원고 ; 넷째, 현재는 학생의 필기 또는 강의를 위해서 편찬한 교재 또는 자료 ; 가르침
* 風飛雹散 〉風地雹散 ; 支離破碎, 風流雲散, 雲散風流, 煙消雲(雨)散

1. 百-갑골문, 원래는 해 뜰 때 하늘의 색 ; 일출시기의 一刻(해지고 다음 해 뜰 때까지는 100刻) ; 100 ; 많다
2. 姓-《通志》〈氏族略〉󰡒三代以前,姓氏分而为二,男子稱氏,妊人(女子)稱姓。氏所以别 貴賤,貴者有氏,賤者有名無氏。姓所以别婚姻,故有同姓異姓庶姓之别。氏同姓不同者,婚 姻可通;姓同氏不同者,婚姻不可通(天下同姓是一家,故而同姓不婚)。三代之後,姓氏合而 为一󰡓中国上古八大姓:姬、姚、嬀(규)、姒、姜、嬴、姞、妘。현재 10대 성씨-1王 2李 3 张 4刘 5陈 6杨 7赵 8黄 9周 10吴
3. 怨-갑골문, 원래는 마음을 열다 ; 夗(누워 뒹굴다, 열다)+心=怨, 마음을 열다 ; 마음에 간직하던 소리를 말하다.
4. 望-갑골문, 원래는 옆에 있는 사람이 흙 언덕위에 서있는 모습 ; 달이 가장 큰 모습 ; 멀 리보다《莊子》〈天運〉󰡒望之而不能見也,逐之而不能及也󰡓
5. 畔-갑골문, 원래는 밭 경계 ; 疆-境 , 畔-界(疆畔, 境界) ; 叛과 동일
6. 重-첫째, 千+里=重, 사람이 천리를 가다 ; 둘째, 壬짊어지다+東=重, 등에 배낭을 메다
7. 辟-법률, 법도, ......
8. 炮-통째로 굽다, ......
9. 法-獬짐승이름 해 廌법 치, -용맹과 공정의 상징
* 해치 * 豼貅-招財辟邪, 5대 瑞獸(龍, 鳳, 龜, 麒麟, 豼貅)중의 하나
10. 西-篆書, 새집으로 들어가서 쉬는 모양 ; 손님 자리󰡒主位在東, 賓位在西󰡓; 作東(請客)
11. 伯-갑골문, 원래는 윗사람이 없는 남자 ; 상나라-제후의 칭호 ; 주나라-어느 지역의 제 후들 중에서 우두머리 ; 춘추시대-제후의 일종
12. 侯-갑골문, 원래는 화살을 쏴서 나간 거리만큼의 토지를 하사함(몽고 풍습) ; 제후, ...
13. 九-갑골문, 숫자, 많다 ; 九牛二虎(큰 힘을 들여서 이룩할 때)
14. 鄂-제후국 ; 鄂鄂-꽃이 피는 모양
15. 憙-나중에 喜로 변함.
16. 醢-죽인 후 또는 살아서 소금에 절이는 형벌
17. 爭-금문, 원래는 쟁탈하다 ; 따져 말하다
18. 彊-强 ; 疆과 다름
19. 辨-辯과 동일-입으로 논쟁하다
20. 疾-갑골문, 원래는 몸에 화살을 맞은 모양 ; 金文에서 疒(병들어 누울 녁)은 누워서 땀 을 흘리는 모양 ; 결점
21. 聞-귀로 듣다, 코로 맡다, 명성, 유명 ; 《禮記》〈大学〉󰡒心不在焉,視而不見,聽 而不聞󰡓
22. 竊-갑골문, 원래는 벌레가 쌀 구덩이에서 쌀을 훔쳐 먹음 ; 몰래
23. 嘆-탄식하다
24. 崇-山+宗=崇 원래는 산이 높고 크다 ; 요 임금시기-崇伯 鯤 , 상나라시기-崇侯 虎
25. 知-口+矢=知, 원래는 입을 통해서 알게 되는 인식 ; 《莊子》〈外物〉󰡒心徹爲知󰡓
26. 告-원래는 소를 제물로 올려 기도하는 모습 ;《禮記》󰡒夫为人子者,出必告,反必面󰡓
27. 囚-《爾雅》󰡒囚,拘也󰡓
28. 臣-갑골문, 원래는 머리를 숙일 때 눈의 모양 ; 남성노예(男曰臣, 女曰妾-臣妾) ; 굴복
29. 閎-원래는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문
30. 夭--갑골문, 원래는 초목이 무성하고 아름다움 ; 막 출생한 동물새끼 ; 단명
31. 徒-辵쉬엄쉬엄갈 착+土=徒, 보행, 무리, 제자, 형벌의 일종, 제자, 노예...
32. 求-원래는 가죽 옷 ; 청구, 요구...
33. 獻-원래는 제사용으로 개를 바치다
34. 赦-攴칠 복+赤없애다=赦, 원래는 죄를 관대히 면해주다
35. 請-言+靑=請, 원래는 방문하다 ; 청하다
36. 除-皐+余=除, 원래는 土石 공사의 나머지 부분 ; 제거하다 ; 임명하다 ; 土石 계단
37. 許-갑골문, 원래는 칭찬 ; 응답, 허락......
38, 斧-갑골문, 원래는 家長(繼父)의 공구 또는 刑具 ; 軍權, 국가권력 상징 ; 도끼 ; 父는 돌도끼(斧)를 쥐고 있는 사람 ; 王도 갑골문 도끼 모양?-현재는 通天의 禮記)
39, 鉞-大斧 ; 원래는 刑具 ; 병기 ; 의장용 상징물(商, 周)
40, 征-원래는 매우 먼 곳으로 가다 ; 《孟子》征者,上伐下也
41, 伐-갑골문, 원래는 창으로 사람의 머리를 베다
42, 費-貝+弗물가가 안정되지 않다=費, 물가가 높아서 돈을 쓰다
43, 諛-言+臾착할 유=諛, 원래는 받들다 ; 아첨하다 ;《莊子》〈渔夫〉不擇是非而言謂之諛
44. 毁-원래는 기와장 파괴 ; 비방
45. 讒-言비방+毚교활한 토끼 참, 절벽 위에서 물이 끊임없이 떨어지는 모습=讖, 원래는 비방이 끊임없이 계속됨
46. 疏-원래는 미로에서 벗어나다 ; 소원 ; 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