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양(한국,중국,일본,인도) 고전을 집중적으로 학습합니다. 2.2013년에는 司馬遷의《史記》를 〈本紀〉부터 原文, 音譯, 註釋, 國譯, 參考 등의 형식으로 게재하여 학습합니다. 3. 겸하여 중국과 일본, 인도의 관련 소식을 알리는 블로그입니다.
2018년 12월 15일 토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0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0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12월 21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19회 보충설명
*Amor fati-니체, 삶을 사랑하라
*捉(螃)蟹放水-노력했지만 소득이 없음-한국식 4자성어?
*周敦頤《通書》〈聖學〉「聖可學乎? 曰可。有要乎? 曰有要。一爲要。一者, 無慾也。無慾則靜虛動直, 靜虛則明, 明則通。動直則公,公則溥。明通公溥,庶矣乎!」
1.庚-갑골문, 원래는 곡물의 껍질을 바람을 이용하여 날림 ;《說文解字》「庚,位西方,象秋時萬物庚庚有實也」; 바꾸다,《史記》〈律書〉「庚者,言陰氣庚萬物,故曰庚 ; 天干地支,《淮南子》〈天文〉「庚辛申酉戌,金也」; 나이, 貴庚
2.管-篆書, 원래는 관리가 사용하는 붓이나 도장 or 악기 ;《說文解字》「管,如箎,六孔,十二月之音。物開地牙,故謂之管。從竹,官聲。琯,古者玉琯以玉。舜之時,西王母來獻其白琯。前零陵文學姓奚,於伶道舜祠下,得笙玉琯。夫以玉作音,故神人以和,鳳皇來儀也」; 관리인장,《詩經》〈邶(패)風〉「靜女其淑,贈我彤管」; 처리하다,《史記》〈范雎列傳〉「李兌管趙,囚主父於沙丘」; 대나무로 만든 악기,《孟子》〈梁惠王下〉「今王鼓樂於此,百姓聞王鍾鼓之聲,管籥之音」(처음은 옥으로 제작, 나중에 대나무, 구멍은 6개, 길이 1尺) ; 가운데가 빈 원통형 물체,《三國志》〈蜀書〉「夫人心不同,實若其面,子雖光麗,旣美且艶,管窺筐擧,守厥所見,未可以言八肱之形埒(랄),信萬事之精練也」; 館舍(집),《儀禮》〈聘禮〉「管人爲客三日具沐, 五日具浴」; 管樂器(금관-튜바, 호른, 코넷, 트럼펫, 트럼본), (목관-섹소폰, 바순, 오보에, 플루트, 피콜로, 클라리넷) ; 氣管支炎(妻管嚴)
* 管 ; 箎 ; 籥 ; 笛 ; 簫 ; 號(號角, 號筒)
* 악기재료-金-편종, 石-편경, 玉-琯, 土-壎, 木-柷(축), 瓠-笙, 竹-피리, 革-북, 絲-가야금 ; 악기분류-打, 管, 絃
* 沐(머리), 浴(몸), 澡(손), 洗(발), 濯(발), 漱(양치), 盥(손, 양치)
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9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9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12월 14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18회 보충설명
1.伐-갑골문, 원래는 다른 사람의 머리를 베다 ; 人+戈=伐 ;《說文解字》「伐,擊也。從人持戈。一曰敗也」;《左傳》莊公29年條「凡師有鐘鼓曰伐,無曰侵」; 정벌하다,《史記》〈廉頗藺相如列傳》「其後秦伐趙」; 口誅筆伐(죄상폭로, 성토);伐叛(討伐叛逆);자랑하다,《史記》〈淮陰侯列傳〉「假令韓信學道謙讓, 不伐己功, 不矜其能, 則庶几哉, 於漢家勛可以比周、召、太公之徒, 后世血食矣」; 좌절시키다,《孫 子》〈謀攻〉「凡用兵之法,全國爲上,破國次之,全軍爲上,破軍次之......是故百戰百勝,非善之善者,不戰而屈人之兵,善之善者也。故上兵伐謀,其次伐交,再次伐兵,最下攻城」; 비평,《論衡》〈問孔》「伐孔子之說,何逆於禮」; 공적,《史記》〈魏公子列傳〉「北救趙而西却秦,此五霸之伐也」;《史記》〈項羽本紀〉「自矜功伐,奮其私智而不師古」;《大學》〈禮記〉「孟獻子曰..畜馬乘,不察於鷄豚。伐冰之家不畜牛羊。百乘之家不畜聚斂之臣,與其有聚斂之臣, 寧有盗臣。此謂國不以利爲利,以義爲利也。」(孟献子-鲁나라 大夫,성은 仲孫, 이름은 蔑 ; 畜-養 ; 乘-4필 말이 끄는 수레 畜馬乘은 士가 大夫의 대우를 받음 ; 察-관심을 두다 ; 伐-매개 ; 伐冰之家-장례지낼 때 시체를 얼음으로 보존하는 재력 있는 집, 고위직의 대우 ; 百乘之家-封地가 있는 제후 아래의 卿으로 실력자의 대우 ; 聚斂之臣-재물을 착취하는 가신 ; 利앞-재물, 뒤-이익)
2.誅-금문, 원래는 범죄자 등에 붉은 색으로 이름을 써서 걸어두고 사형을 집행함 ; 《說文解字》「誅,討也」;《論語》〈公冶長〉「於予與何誅?」;《呂氏春秋》〈愼行論〉「不誅之則爲亂」; 꾸짖다 ; 기록하다,《墨子》「吾以爲古之善者則誅之,今之善者則作之,欲善之益多也」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8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8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12월 7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17회 보충설명
1)《列子》〈說符〉「取金之時不見人,徒見金」
2)《淮南子》〈說林訓〉「逐鹿者,不顧兎;決千金之貨者,不爭銖兩之價」
3) 조선 갑부, 林尙沃
「逐鹿者不見山,攫金者不見人」
林尙沃의 독서력--《史記》〈淮陰侯列傳〉「秦失其鹿,天下共逐之」; 戰國·鄭·列御寇《列子》〈說符〉「昔齊人有欲金者, 淸旦衣冠而之市, 適鬻金者之所, 因攫金而去」
4) 김영환--뜻을 얻으려는 자는 욕망을 버려야 하고, 세상을 얻으려는 자는 자기를 비워야 한다.
*秋史, 金正喜 글씨-「山崇海深, 遊天戱海」의 출처는?
1)宋, 彭龜年《廣壽》
人孰炎壽,壽莫如德。日新又新,從古不息。
學以明之,先正我心。所欲旣寡,山崇海深。
2)唐, 張彦遠《法書要錄》卷二 「臣謂鍾繇書意氣密麗,若飛鴻戱海,舞鶴游天」
1.奉-금문, 원래는 두 손으로 무성한 식물을 들고 토지 신에게 제사지내다 or 옥을 바치다 ;《左傳》昭公三十二年,「高岸爲谷,深谷爲陵, 社稷無常奉,君臣無常位,自古以然」;《韓非子》〈和氏〉「楚人和氏得玉璞楚山中,奉而獻之勵王,勵王使玉人相之,玉人曰:“石也。”王以和爲逛,而刖其左足。及勵王薨,武王即位,和又奉其璞而獻之武王,武王使玉人相之,又曰:“石也。”王又以爲和逛,而刖其右足。武王薨,文王即位,和乃抱其璞而哭于楚山之下,三日三夜,泣盡而繼之以血。王聞之,使人問其故,曰:“天下之刖者多矣,子奚哭之悲也?”和曰:“吾非悲刖也,悲乎寶玉而題之以石,貞士而名之以逛,此吾之所以悲也。”王乃使玉人理其璞而得寶焉,遂命曰:和氏之璧。」;《莊子》〈說劍〉「太子乃使人以千金奉莊子,莊子弗受」;《史記》〈項羽本紀〉「項伯即入見沛公,沛公奉卮酒爲壽,約爲婚姻, 曰:吾入關,秋豪不敢有所近,籍吏民,封府庫,而待將軍」
2.命-갑골문, 원래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시를 내림 ; 口+令=命 ;《說文解字》「命,使也」;《文選》「凡尊者之言曰命 ; 大曰命,小曰令」 ;《禮記》〈中庸〉「天命之謂性;率性之謂道;修道之謂敎。道也者, 不可須臾離也, 可離非道也. 是故君子戒慎乎其所不睹, 恐懼乎其所不聞. 莫見乎遠, 莫顯乎微. 故君子慎其獨也」; 蔡邕《獨斷》「出君下臣名曰命,施于竹帛名曰令,奉而行之名曰政。夫命失,則令不行;令不行,則政不正;政不正,則道不通;道不通,則邪臣勝;邪臣勝,則主威傷。」; 명령,《孟子》〈離樓上〉「天下有道,小德役大德,小賢役大賢;天下爲道,小役大,弱役强。斯二者,天也。順天者存,逆天者亡。齊景公曰:既不能令,又不受命。是絶物也,涕出而女於吳」
제205강, 2018, 8월, 2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3伏-초복-중복-10일 ; 중복-말복-20일
천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속성
강
약
강
약
강
약
강
약
강
약
오행
목(木),東,靑
寅卯辰
화(火),南,赤
巳午未
토(土),中,黃
(辰未戌丑)
금(金),西,白
申酉戌
수(水),北,黑
亥子丑
계절
봄(春)
여름(夏)
한여름(長夏)
가을(秋)
겨울(冬)
(1) 三伏, 庚伏, 庚暑-더위의 극심-가을의 시작 火克金으로 가을의 기운이 오다가 잠시 엎드림 ; 金-庚과 辛이 속함-立秋,以金代火,故至庚日必伏-庚者金-故曰伏 ; 伏-人 +犬-개장, 보신탕, 이열치열 ; 狗, 犬, 尨(글자와 관습상의 구분) ; 伏-《史記正義》에 「隱伏避盛暑」;「金氣伏藏之日」(2)《史記》〈秦本紀〉「德公二年,初伏,以狗御蛊」; 張守節「正義」「蛊(고)者,熱毒惡氣爲傷害人,故磔狗以御之」또「德公2년(BC676年)初次設立伏祭,在城邑四門殺狗祭祀,祛除傳播疾病的暑氣」즉 以狗御蠱-토지신에게 제사 祀社-磔찢을(책)-禳제사지내서 물리칠(양)(3)입춘-木봄代水겨울-水겨울生木봄 ;입하-火여름代木봄-木봄生火여름 ; 입추-金가을代火여름-火여름生土한여름, 土한여름生金가을 ; 입동-水겨울代金가을-金가을生水겨울 ; (4)개고기 ? ;《禮記》〈曲禮〉疏..大者爲犬, 小者爲狗。; 尨-多毛 ; 高大 ; 雜色 ; 유목-개,양 , 농경-개,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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