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4일 토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54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54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4년 6월20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여의도동 44-2 태양빌딩 402호 아시아문화경제네트워크(9호선 샛강역 2번출구)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장소후원 : 아시아문화경제네트워크

은본기 29


3-029.
(원문)
帝乙長子曰微子啓, 啓母賤, 不得嗣。 少子辛, 辛母正后, 辛爲嗣。 帝乙崩, 子辛立, 是爲帝辛, 天下謂之紂。

(음역)
제을장자왈미자계, 계모천, 부득사。 소자신, 신모정후, 신위사。 제을붕, 자신입, 시위제신, 천하위지주。

(주석)
1. 을(乙)-3-028-주석14 참고.
2. 미자계(微子啓)-이름은 계이고 상나라 왕 을(乙)의 서자이다. 후에 송(宋)나라의 시조가 되었다.
3. 천(賤)-본처 즉 왕후(王后)가 아니고 후궁, 또는 첩이라는 의미이다.
4. 신(辛)-이름은 수(受)이고, 후대 사람들이 주(紂)라고 일컬었다. 을(乙)의 둘째 아들이지만 모친이 왕후였기 때문에 왕위를 계승하였다. 30년 재위하였고 즉위 초기에는 지혜와 근력이 뛰어나서 상나라의 세력을 크게 확장시켰으나, 후기에 이르러 자만하고 사치와 재정의 낭비 및 주지육림의 건설과 충언의 무시 등으로 급속히 멸망하였다.
5. 주(紂)-잔인하고 덕이 없음을 나타내는 의미로, 주나라 사람들이 상나라의 마지막 왕인 신(辛)을 모욕하고 멸시하는 칭호이다.

(국역)
을왕의 큰 아들은 미자계라고 일컫는데, 미자계의 어머니가 후궁이어서 왕위를 계승하지 못했다. 작은아들 신은 어머니가 왕후여서 왕위를 계승하였다. 을왕이 사망하고 아들 신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바로 신왕이며, 천하 사람들은 잔인하고 덕이 없음을 나타내는 의미로 주라고 일컬었다.

(참고)
후(后)와 부(婦)의 차이-상왕의 본처를 후라고 하고, 첩을 부라고 한다. 무정(武丁)의 경우를 예로 들면 부가 60여명 있었다고 한다. 미자계가 왕위를 계승하지 못한 것은 그의 어머니가 부 출신일 가능성이 크다. 결론적으로 상나라 왕은 후의 소생인 적장자만이 될 수 있었고, 첩실인 부의 소생은 왕이 될 수 없었다. 왕위 계승은 표면상으로는 형제상속제인 것 같으나, 아마도 왕위 계승권이 있는 복수의 대가족 집단의 우두머리가 번갈아 즉위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사기 강의 제53회 보충설명


제53강, 2014, 6, 1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食怯-놀라다, 겁내다 ; 吃驚
* 選擧-《禮記》〈禮運〉“大道之行也,天下爲公,選賢與能,講信修睦。” 選賢任能, 選賢 擧能과 동일
* 顯忠日-顯忠이라는 용어는 중국 고전에 없음. 6월6일-淸明, 寒食 지나서 芒種-제사지내 는 풍속 ; 현충의 유래는-1706년 건립된 이순신장군 사당 이름인 顯忠祠에서 따옴. 중국 과 대만은 忠烈祠
* 訃告, 訃文-孤子(父喪) ; 哀子(母喪) ; 孤哀子(부모 중 한분이 먼저 돌아가신 후에 다시 한 분이 돌아가시면)

1. 長子-항렬상 위(嫡,庶 구별) ; 나이가 많은《大戴禮記》〈本命〉󰡒女有五不取 : 逆家子不 取, 亂家子不取, 世有刑人不取, 世有惡疾不取, 喪婦長子不取󰡓 ; 키가 큰 ; 유가학파의 大 儒를 존칭 ; 나머지 자식은 別子
2. 微-몰래가다 ; 작다 ; 천하다......
微子-微는 商나라의 封國 ; 子는 존칭 ; 啓(開)는 이름 ; 후에 주나라 周公에 의해 宋나라 의 군주로 봉해짐. 그래서 宋微子, 또는 微子啓
3. 啓-열다, 시작하다, 가르치다, 편지 ; 啓蒙, 啓發, 啓示, 啓閉(開閉)
4. 母-갑골문 ; 《禮記》〈曲禮〉󰡒生曰父曰母,死曰考曰妣󰡓
5. 賤-갑골문, 가격이 낮은 ; 천한, 욕, 겸양. ; 《周禮》〈小司徒〉󰡒以辨其貴賤老幼廢疾󰡓
6. 嗣-冊제왕이 신하에게 봉토와 작위를 주는 문서+口구두 명령+司대대로 어떤일에 종사= 嗣아버지가 적장자에게 물려줌.
7. 少-갑골문, 적다 ; 幼年
8. 紂-마차 뒤에 묶는 끈 ; 帝辛과 紂王 한 사람에 두 개의 칭호-중국역사상 유일한 사례 ; 모택동-동이를 정벌한 영웅 ; 춘추전국의 유가학파-천하의 나쁜 놈으로 평가, 周나라가 商나라를 정벌한 것은 下剋上이 아니고 民本觀念의 실현으로 여김.
9. 資-貝+次=資, 원래는 재물, 비용, 천부, 조건......
10. 辨-원래는 판별, 구별 ; 辮머리땋을 변; 辯말잘할 변 ; 瓣참외씨 판 ; 辦힘쓸 판
11. 捷-원래는 전리품, 승리, 민첩, 신속(疾과 동일)
12. 疾-갑골문 ; 몸에 화살을 맞은 모양 ; 金文에서 疒(병들어 누울 녁)은 누워서 땀을 흘 리는 모양
13. 聞-《禮記》〈大学〉󰡒心不在焉,視而不見,聽而不聞󰡓
14. 見-갑골문, 원래는 사람의 눈 ; 目+人 주목을 끌다
15. 甚-甘쾌락+匹짝=甚남녀간에 사랑에 빠지다
16. 敏-갑골문, 원래는 뚜껑 있는 물건을 깨뜨리다 ; 빠른, 뛰어난, 반응이 빠른, 총명박학, 근면
17. 材-갑골문, 준비되었지만 아직 사용하지 않은 나무재료 ; 人才(완성품,현재형) ; 人材(미 완성품,미래형) ; 人財(재무에 능한 CFO) ; 人裁(無德無才)
18. 手-金文 ; 大拇指(엄지)、食指(검지-음식맛)、中指(중지)、無名指(약지-심장관련,약 저 을때)、小拇指(소지)
19. 格-木+各나뭇가지 교차=格,나뭇가지를 교차해서 십자가로 만든 것 ; 틀, 방식, 표 준......이르다, 오다
20. 猛-犭+孟=猛 원래는 처음 태어난 개, 건강한 개 ; 사나울
21. 獸-《爾雅》〈釋鳥〉󰡒四足而毛謂之獸󰡓
禽獸-飛禽走獸 ; 조류와 수류의 통칭(birds and beasts) ; 華陀의 五禽戱(一曰虎,二曰 鹿,三曰熊,四曰猿,五曰鳥)
22. 知-口+矢=知, 원래는 입을 통해서 알게 되는 인식 ; 《莊子》〈外物〉󰡒心徹爲知󰡓
《史記》〈李將軍(廣)列傳〉󰡒百姓聞之,知與不知,無老壯皆爲垂涕󰡓
23. 足-《道德經》󰡒千里之行,始於足下󰡓; 膝+脚+小腿+足 ; 26개 뼈와 3000개 신 경 ; 임신 3-4주 생성, 죽을 때까지 수고 ; 전신의 거울, 제2의 心臟 ; 性感 제일 풍부 ; 발바닥은 인체 12 經絡 중에서 중요한 6經絡(脾, 胃, 膀胱, 腎, 肝, 膽)과 연결 ; 발끝 온도 22도 이하-두통과 불면증 , 발바닥 중앙 온도 28도 이하 腎臟 계통 문제 ; 照顧脚下, 高足(다른 사람의 학생), 足下(상대방에 대한 존칭) ; 手相, 面相, 痣相, 骨相, 心相, 足相-점(痣)과 人字 최고 ; 知足-《道德经》“禍莫大于不知足 󰡓; 반대는 貪-不知足 ; 貪하면 貧하다 ; 貧은 원래 貝 +分-由一而多 「心足則物 常有餘,心貪則物常不足」
* 자기가 가지면 언젠가 없어지고, 남에게 주면 오랫동안 남게 된다.
* 파푸아뉴기니 상각부락의 추장(Big Man)󰡒베풀수록 존경받고 나눌수록 따른다󰡓
24. 距-거리, 항거, 거절...
25. 諫-言+柬가장 적당한 의견을 가려서 선택하다=諫

《論語》〈里仁〉
子曰:「人之過也,各於其黨。觀過,斯知仁矣。」
過-과실 ; 黨-유형, 종류, 습벽 ; 斯-이것, 즉
子曰:「朝聞道,夕死可矣!」
道-진리의 길, 진리 추구
子曰:「士志於道,而恥惡衣惡食者,未足與議也!」
士-전국이전은 지식분자, 전국이후는 文士와 武士 ; 恥-부끄러울 ; 惡-나쁜, 거친, 조악한
子曰:「君子之於天下也,無適也,無莫也,義之與比。」
適-可, 친밀 ; 莫-不可, 소원 ; 與-어기조사 ; 比-따르다
子曰 : 「君子懷德, 小人懷土 ; 君子懷刑, 小人懷惠。」
懷-생각한다 ; 土-삶의 터전, 토지 ; 刑-법 질서 ; 惠-요령, 사적인 은혜
德-刑 ; 禮-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