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3일 토요일

동양고전아카데미 제61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61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4년 8월29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여의도동 44-2 태양빌딩 402호 아시아문화경제네트워크(9호선 샛강역 2번출구)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장소후원 : 아시아문화경제네트워크 

주본기 2


4-002.
(원문)
棄爲兒時, 屹如巨人之志。 其游戱, 好種樹麻、菽, 麻、菽美。 及爲成人, 遂好耕農, 相地之宜, 宜穀者稼穡焉, 民皆法則之。 帝堯聞之, 擧棄爲農師, 天下得其利, 有功。 帝舜曰 : “棄, 黎民始飢, 爾后稷播時百穀。” 封棄於邰, 號曰后稷, 別姓姬氏。 后稷之興, 在陶唐、虞、夏之際, 皆有令德。

(음역)
기위아시, 흘여거인지지。 기유희, 호종수마、숙, 마、숙미。 급위성인, 수호경농, 상지지의, 의곡자가색언, 민개법칙지。 제요문지, 거기위농사, 천하득기리, 유공。 제순왈 : “기, 여민시기, 이후직파시백곡。” 봉기어태, 호왈후직, 별성희씨。 후직지흥, 재도당、우、하지제, 개유영덕。

(주석)
1. 기(棄)-1-026-주석8 참고.
2. 흘(屹)-견고, 안정, 동요하지 않다.
3. 거인(巨人)-어른.
4. 미(美)-잘 자라다.
5. 상지지의(相地之宜)-각기 다른 토양에서는 각기 다른 생물의 성장에 적합함을 관찰하다. 간략하게 토지의 특성을 관찰하다의 의미이다.
6. 가색(稼穡)-심는 것을 가라고 하고 수확하는 것을 색이라 한다.
7. 법칙(法則)-본받다.
8. 요(堯)-1-012-주석3 참고.
9. 농사(農師)-고대에 농업을 담당하는 관리이다. 달리 주나라 시대에는 상사(上士)를 가리키는 관직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10. 순(舜)-1-016-주석8 참고.
11. 태(邰)-후직(后稷)이 출생하고 책봉 받은 지역이며, 현재의 옹주(雍州) 무공현(武功縣)이다. 여기에 후직과 강원(姜嫄)의 사당이 있다.
12. 후직(后稷)-1-026-주석8 참고.
13. 희씨(姬氏)-1-029-주석21 참고.
14. 도당(陶唐)-1-012-주석3 참고.
15. 우(虞)-1-016-주석8 참고.
16. 하(夏)-2-001-주석1 참고.
17. 영덕(令德)-아름다운 덕행, 또는 고상한 도덕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국역)
기는 어린아이 일 때에 이미 어른들이 가지고 있는 의지처럼 굳건하였다. 놀이를 할 때는 삼과 콩 심는 것을 좋아하였고, 삼과 콩도 잘 자랐다. 어른이 되어서는 농사짓는 것과 토지의 특성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였고, 곡식을 재배하기에 적합한 곳에서는 심고 거두었으며 백성들도 모두 그를 본받았다. 요가 이 일을 듣고, 기를 등용하여 농업을 담당하는 관리인 농사에 임명하였으며, 천하 사람들이 모두 그의 이로움을 얻어서 공로가 컸다. 순이 말하기를 󰡒기, 이전에 백성들이 굶주리기 시작하자, 그대 후직은 때 맞춰 온갖 곡식을 심어서 구제하였다.󰡓 기를 태에 책봉하고 후직이라고 일컬었으며, 별도로 희라는 성씨를 하사하였다. 후직 집안의 흥기는 요, 순, 우의 시기이고, 대대로 모두 아름다운 덕행이 있었다.

(참고)
기(棄)와 농업사회-주나라는 황하 상류, 위수(渭水) 중류 및 섬서(陝西)와 감숙(甘肅)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하다가, 나중에 주원(周原)에 정착하였으므로 주(周, 西周)라고 일컬었다. 원래 희성(姬姓) 부족으로 주위의 강성(姜姓) 부족과 대대로 통혼하여 부락연맹을 구성하였다. 시조는 기이고, 기의 이후에 부계 씨족사회로 진입하였다고 여겨진다. 기는 성장하면서 농사짓는 것을 좋아하여 오곡을 심고 농업에 종사하였다. 요(堯)의 통치 시기에는 농사(農師)에 임명되었고, 순(舜)의 통치 시기에는 그를 합(郃)이라는 지역(현재의 陝西省 武功縣 외곽)에 봉하고 후직(后稷)이라 일컬었다. 즉 기의 농업과 관계된 전설로 볼 때 주나라는 농업 위주의 사회였음을 반영하고 있다.

사기 강의 제60회 보충설명


제60강, 2014, 8, 22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破釜沉舟가 아님-焚舟破釜-《孫子兵法》〈九地〉; 沉船破釜-《사기》〈項羽本紀〉; 破釜 沉舟-明, 史可法〈請出師討賊疏〉-고사성어는 최초를 사용
* 光復-收回(잃어버린 영토 되찾음),恢復(이미 망한 국가를 다시 회복) ; 《晉書》〈桓温 傳〉󰡒光復舊京󰡓
* 중국에서 황태자, 왕족 한자교육과정
1. 急取篇-千字文-千家詩-百家姓 ; 2. 孝經 ; 3. 論語 ; 4. 中庸, 大學, 孟子 ; 5. 詩經 ; 6. 書經 ; 7. 易經 ; 8. 春秋左傳 ; 9. 史記
* 한국에서 서원의 한자교육
1. 千字文 ; 2. 4字小學 ; 3. 5字推究 ; 4. 文公家禮 ; 6. 明心寶鑑-童蒙先習-擊蒙要訣-兒 戱原覽 ; 7. 論語-孟子-中庸-大學 ; 8. 書經-詩經-易經 ; 9. 資治通鑑-史記
* 마쓰오카 세이고-󰡒共讀을 통해 어떤 사람이라도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으며, 새로 운 전문가로 재탄생할 수 있다.󰡓-행복해진다.(wellbeing-healing-calming)

1. 兒-갑골문, 원래는 아이 ; 李斯,《蒼詰篇》󰡒男曰兒,女曰嬰󰡓; 孩, 孺 ; 성장과정-生, 弱(嬰, 幼), 少, 長, 成(壯, 强) 老, 死 ; 弱冠《禮記》〈曲禮〉「二十曰弱冠」20세 冠禮, 그러나 신체도 아직 강건하지 않고 나이도 비교적 어려서 弱을 첨가 ; 《論語》〈爲政〉 “吾十有五而志于學,三十而立,四十而不惑,五十而知天命,六十而耳順,七十而從心所欲, 不逾矩。”
* 0-1살-嬰兒, 襁褓(강보) : 10살 이하-童, 15살 이하-幼(幼童) ; 어린시절-童年, 孩提 (해제), 總角 垂髫(수초) : 여자 12살-金釵(금채)之年 : 여자 13살-荳蔲(두구) : 여자 15살-及笄(급계) : 남자 20살-弱冠 : 남자 30살-而立, 少之時(30살 이전) : 남자 40 살-不惑, 初老 : 남자 50살-知天命, 知命, 天命, 中老 : 60살-耳順, 杖者, 杖鄕(61살- 花甲, 華甲, 還甲, 回甲, 還曆, 華壽) ; 70살-古稀, 從心, 致仕, 逾矩 : 77살-喜壽 ; 80살-傘壽, 下壽, 杖朝 : 81살-半壽, 漆壽 ; 88살-米壽 ; 90살-卒壽, 耄耋(모질) ; 99살-白壽 : 100살-期頣(기신), 百壽, 中壽, 紀壽 ; 100살 이상 매년-上壽
* 20살 이하에 사망하면-夭折
2. 時-갑골문, 원래는 시간, 계절 ; 《逸周書》〈時訓解〉󰡒5日爲候, 3候爲氣, 6氣爲時, 4時爲歲, 一年24節氣, 共72候󰡓; 秒, 分, 時, 日, 朔, 候(5일), 旬, 望(氣), 月, 春, 夏, 秋, 冬, 年(歲)-후면 참고
3. 志-원래는 마음이 가는바
4. 游-갑골문, 원래는 사람 또는 동물이 물에서 노는 것 ; 遊
5. 戱-원래는 힘을 겨루다
6. 種-원래는 식물의 어린 싹
7. 樹-갑골문, 원래는 나무 심다
8. 麻-원래는 마를 손질하는 것
9. 菽-콩류의 총칭 ; 菽麥, 매우 식별이 쉬운, 《左傳》成公十八年󰡒周子有兄而無慧,
不能辨菽麥󰡓
10. 美-갑골문, 원래는 동물이나 새의 털로 장식한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 ; 羊의 갑골문과 다름, 羊과 大 관련짓는 것은 틀림.
11. 成-갑골문, 원래는 완성하다
12. 耕-갑골문, 원래는 밭가는 쟁기 ; 《說文》󰡒人耕曰耕,牛耕曰犁󰡓
13. 農-원래는 군인이 일찍 일어나서 농사지음 ; 兵農一致 ;《漢書》〈食货志〉󰡒辟土植穀 曰農 ;《漢書》〈文帝紀〉󰡒農,天下之大本也󰡓 ; 晁(朝)錯《論貴粟疏》󰡒貧生于不足,不 足生于不農󰡓-重農抑商, 移民實邊, 納粟受爵
14. 宜-宀장소+且힘쓰다=宜적당하다
15. 穀-원래는 양식의 총칭 ; 五穀(百穀)-1. 稻, 麥, 菽, 黍, 稷 ; 2. 麻, 麥, 菽, 黍, 稷 ; 雜 糧-5곡 이외의 것을 총칭함. ; 세계 식량의 단순화-쌀, 밀가루(麵), 옥수수, 감자, 콩
16. 稼-갑골문, 본래는 오곡을 심다 ;《孟子》〈滕文公上〉󰡒后稷教民稼穑,樹蓺(栽培)五穀󰡓
17. 穡-《墨子》〈兼愛〉󰡒不爲大國侮小國,不爲衆庶侮鰥寡,不爲暴勢奪穑人黍稷狗彘󰡓
18. 民-갑골문, 원래는 토착인 ; 죄수, 노예, 자유민...... ; 三國(魏),張揖,《廣雅》-중국 최초 백과사전,《爾雅》모방󰡒土著(착)者曰民,外来者曰氓(맹)。古者有四民,有士民,有商民,有農民, 有工民󰡓
19. 法-法의 古語가 있음 ; 獬짐승이름 해 廌법 치 -용맹과 공정의 상징-獬廌 참고
20. 堯-본래는 높다 ; 요임금 ; 풀이름
21. 擧-원래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밀다.
22. 師-갑골문, 원래는 文師(글을 가르치는 사람)를 가리킴 ; 군대편제《周禮》〈地官〉󰡒
五人爲伍,五伍爲两,四两爲卒,五卒爲旅,五旅爲師󰡓; 선생 ; 지방단위《尙書》〈大傳〉 󰡒八家而爲鄰,三鄰而爲朋,三朋而爲里,五里而爲邑,十邑而爲都,十都而爲師󰡓
23. 利-원래는 칼로 곡물을 수확하는 것 ; 害, 弊와 반대 ; 순리, 유리《史記》〈項羽本紀〉 〈垓下歌〉󰡒力拔山兮氣蓋世。時不利兮騅不逝。騅不逝兮可奈何!虞兮虞兮奈若何!
24. 功-원래는 업적 ; 過, 罪와 반대 ; 《戰國策》〈趙策》󰡒位尊而無功,奉厚而無勞,而挾重 器多也󰡓-重器-진귀한 보물
25. 黎-원래는 기장으로 만든 풀 ; 검은색 ; 무리 ; 黎民, 黎庶, 黎氓, 黎甿, 黎首, 黔首-민 중, 백성, 인민
26. 始-원래는 여성의 초경 ; 終과 末의 반대 ;《說文解字》“女之初爲始, 裁衣之始爲初,草 木之始为才,人身之始爲首爲元,筑墙之始爲基,開户之始爲戽(두레박 호),子孫之始爲祖, 形生之始爲胎。”
27. 飢-원래는 흉년이 들어 수확할게 없음 ;《墨子》〈七患〉󰡒五穀不熟謂之飢󰡓
28. 播-원래는 씨 뿌리다 ; 《尙書》〈舜典〉󰡒播時百穀󰡓
29. 封-갑골문, 원래는 흙을 모으다 ; 밀봉, 강역, 제후에게 땅을 분배, 하늘에 제사 󰡒祭天 爲封, 祭地爲禪󰡓; 진 始皇, 한 武帝, 후한 光武帝, 당 高宗과 玄宗, 송 眞宗 ; 天地神人
* 勸學文-眞宗, 朱子, 王安石 ; 朱子勸學文-勿謂今日不學而有來日,勿謂今年不學而有來年。 日月逝矣,歲不我延。嗚呼老矣,是誰之愆?
30. 號-원래는 고통스러울 때 내는 소리 ; 호칭, 명령......
31. 別-원래는 칼로 뼈를 발라내는(분해) ; 이별, 별도로......
32. 姓-《通志》〈氏族略〉󰡒三代以前,姓氏分而爲二,男子稱氏,妊人(女子)稱姓。氏所以别 貴賤,貴者有氏,賤者有名無氏。姓所以别婚姻,故有同姓異姓庶姓之别。氏同姓不同者,婚 姻可通;姓同氏不同者,婚姻不可通(天下同姓是一家,故而同姓不婚)。三代之後,姓氏合而 爲一󰡓; 秦漢-姓氏合一 ; 中国上古八大姓:姬、姚、嬀(규)、姒、姜、嬴、姞、妘。현재 10 대 성씨-1王 2李 3張 4劉 5陳 6楊 7趙 8黃 9周 10吳
33. 興-갑골문, 원래는 일찍 일어나다 ; 《詩經》〈衛風〉󰡒夙興夜寐󰡓
34. 陶-원래는 흙 언덕
35. 際-원래는 두 담장이 서로 만나는 곳 ; 시기......

〈公冶長〉
子使漆雕開仕。對曰:「吾斯之未能信。」子說。
漆雕開-공자의 학생,성은 漆雕,이름은 開,字는 子開 ; 吾斯之未能信은 “吾未能信斯”의 도치 ; 斯之-出仕하는 것에 대해서 ; 信-자신감, 믿음
子曰:「道不行,乘桴浮于海。從我者,其由與?」子路聞之喜。子曰:「由也好勇過我,無所取材。」
乘-타다 ; 桴-뗏목 ; 從-따르다 ; 由-子路 ; 與-의문, ~ 아닐까? ; 子路-성은 仲 이름은 由, 孔門10哲의 한명 ; 無所取材-材는 哉와 통한다. 사리를 헤아리는 바는 없다.
孟武伯問子路仁乎?子曰:「不知也。」又問。子曰:「由也,千乘之國,可使治其賦也,不知其仁也。」「求也何如?」子曰:「求也,千室之邑,百乘之家,可使爲之宰也,不知其仁也。」「赤也何如?」子曰:「赤也,束帶立於朝,可使與賓客言也,不知其仁也。」
孟武伯-魯나라 대부 孟懿子의 아들, 성은 孟孫 이름은 彘, 시호는 武 ; 由-자로, 仲由 ; 千乘之國-제후 ; 賦-兵賦 ; 求-冉有 ; 千室之邑-1千戶의 大邑 ; 百乘之家-卿, 大夫의 영지(采地) ; 宰-家臣 ; 赤-성은 公西, 이름은 赤,字는 子華,孔子의 학생 ; 束帶立于朝-예복을 입고 朝廷에 나감 ; 賓客-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