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무산 허회태 선생님 작품감상

붓 예술 50년
이모그래피(Emography) 창시자
무산 허회태 선생님
작품 감상은 무산서원(http://www.moosan.net/)으로


2012년 11월 28일 수요일

5제본기 27

1-027.
(원문)
此二十二人咸成厥功 : 皐陶爲大理, 平, 民各伏得其實 ; 伯夷主禮, 上下咸讓 ; 垂主工師, 百工致功 ; 益主虞, 山澤 ; 棄主稷, 百穀時茂 ; 契主司徒, 百姓親和 ; 龍主賓客, 遠人至 ; 十二牧行而九州莫敢辟違 ; 唯禹之功爲大, 披九山, 通九澤, 決九河, 定九州, 各以其職來貢, 不失厥宜。 方五千里, 至于荒服。 南撫交阯、北發、西戎、析枝、渠廋、氐、羌, 北山戎、發、息愼, 東長、鳥夷, 四海之內咸戴帝舜之功。 於是禹乃興九招之樂, 致異物, 鳳皇來翔。 天下明德皆自虞帝始。
(음역)
차이십이인함성궐공 : 고요위대리, 평, 민각복득기실 ; 백이주례, 상하함양 ; 수주공사, 백공치공 ; 익주우, 산택 ; 기주직, 백곡시무 ; 설주사도, 백성친화 ; 용주빈객, 원인지 ; 십이목행이구주막감벽위 ; 유우지공위대, 피구산, 통구택, 결구하, 정구주, 각이기직래공, 불실궐의。 방오천리, 지우황복。 남무교지、북발、서융、석지、거수、저、강, 북산융、발、식신、동장、조이, 사해지내함대제순지공。 어시우내흥구초지악, 치이물, 봉황래상。 천하명덕개자우제시。
(주석)
1. 궐(厥)-그, 기(其)와 동일.
2. 대리(大理)-순(舜) 시대의 사법을 담당하는 최고 관직.
3. 복(伏)-복(服)과 통하며, 믿음으로 복종하다의 의미이다.
4. 공사(工師)-위로는 사공(司空)의 지휘를 받으며 아래로는 백공의 우두머리이다. 토목건축과 백공(百工)의 교육을 담당한다.
5. 백공(百工)-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백관을 가리킨다. 둘째, 각종 기술자를 가리킨다. 셋째, 성곽과 도읍, 사직과 종묘, 궁실과 기계 등을 건설하고 제작을 담당하는 사공(司空)에 예속된 관리를 가리킨다. 여기서는 셋째의 의미이다.
6. 우(虞)-고대에 산과 연못을 관리하는 관직 명칭이다
7. 직(稷)-농사를 주관하는 관리이고 후직(后稷), 직관(稷官), 직정(稷正) 등으로 일컬었다.
8. 사도(司徒)-1-026-주석27 참고.
9. 빈객(賓客)-순(舜) 시기에 내외 사절을 접대하는 관직.
10. 9주(九州)-중국을 일컫는 별칭중의 하나이다. 고대에 전국을 9개 구역으로 나눈 것으로, 기주(冀州), 연주(兖州), 청주(青州), 서주(徐州), 양주(揚州), 형주(荆州), 량주(梁州), 옹주(雍州), 예주(豫州)이다.
11. 벽위(辟違)-사악하고 도리에 어긋난 일을 하다.
12. 우(禹)-1-026-주석5 참고.
13. 피(披)-열다, 개척하다.
14. 9산(九山)-9주의 유명한 산으로 견산(汧山), 호구산(壺口山), 지주산(砥柱山), 태행산(太行山), 서경산(西傾山), 웅이산(熊耳山), 파총산(嶓冢山), 내방산(内方山), 문산(汶山)
15. 9택(九澤)-대륙택(大陸澤), 뇌하택(雷夏澤), 대야택(大野澤), 팽려택(彭蠡澤), 운몽택(雲夢澤), 진택(震澤), 하택(菏澤), 맹저택(孟瀦澤), 영택(濚澤)을 가리킨다.
16. 9하(九河)-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광의의 의미로 황하를 가리킨다. 둘째, 고대 황하 하류의 많은 지류의 총칭이다. 셋째, 순, 우 시기의 황하의 9개 지류로 도해하(徒駭河), 태사하(太史河), 마협하(馬頰河), 부융하(覆融河), 호소하(胡蘇河), 간하(簡河), 길하(洁河), 구반하(釦盤河), 격진하(鬲津河)를 가리킨다.
17. 황복(荒服)-5복중의 하나로 수도에서 2천-2천5백리 떨어진 변방 지역이다. 또는 변방의 먼 지역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18. 교지(交阯)-고대 남방의 지명으로 교지(交趾)로도 쓰며 현재의 월남을 가리킨다.
19. 북발(北發)-남방의 이민족.
20. 서융(西戎)-1-018-주석21 참고.
21. 석지(析枝)-고대 서방 융족(戎族) 중의 하나로 석지(析枝), 선지(鮮支), 사지(賜支), 하곡강(河曲羌) 등으로 쓴다. 현재 청해(靑海) 적석산(積石山) 일대에 분포되어 있다.
22. 거수(渠廋)-서방의 오래된 종족으로 渠叟, 渠搜로 쓰며, 대완(大宛) 북쪽에 분포되어 있었다.
23. 저(氐)-원래 중국 북부와 서부의 광대한 지역에서 유목하던 종족이다. 일설에는 저족(氐族)과 강족(羌族)은 근원은 같고 계파가 다르다고 한다.
24. 강(羌)-광의의 의미로 중국 서부(섬서, 감숙, 영하, 신강, 청해, 서장, 사천) 유목민족의 통칭이고, 협의의 의미로는 서부에 거주하는 이민족의 통칭이다.
25. 산융(山戎)-요, 순 시기의 중국 북방의 강력한 이민족으로 북융(北戎)으로도 불렸다.
26. 발(發)-북방의 이민족.
27. 식신(息愼)-중국 동북의 고대 민족으로 직신(稷愼), 숙신(肅愼)으로도 불렸다. 순 시기부터 중원과 관계를 맺었다고 전해온다.
28. 장(長)-동방의 이민족.
29. 조이(鳥夷)-고대 중국 동부 근해 일대에 거주하던 종족.
30. 9초(九招)-순 시기의 악곡 이름으로, 초(招)의 음은 소(韶)이므로 9소(九韶)라고 쓴다. 9소는 순의 음악인《소소(簫韶)》를 말한다.
(국역)
여기 22명(우 이하 10명과 12목)은 모두 공적을 달성하였다. 고요는 법을 집행하는 관리인 대리가 되어 법을 공평하게 집행하였으며, 백성들은 각각 믿음으로 복종하여 그 진실함을 얻었다. 백이는 의례를 주관하여 위와 아랫사람 모두 겸양하게 되었다. 수는 토목건축을 담당하는 백공이 되어 각종 기술자가 모두 임무를 달성하였다. 익은 산과 연못을 관리하는 우가 되어 산과 연못이 모두 개발되었다. 기는 농업을 주관하는 직이 되어 여러 가지 곡식을 때 맞춰서 무성하게 키웠다. 설은 민중, 토지, 교화 등을 담당하는 사도가 되어 백관들이 모두 친근하고 화목하였다. 용은 내외 사절을 담당하는 빈객이 되어 먼 곳의 사절들도 모두 이르게 되었다. 12주 지방 수령이 지방행정을 다스리니 전국에서 감히 사악하고 도리에 어긋난 일을 하는 사람이 없었다. 오직 우의 공적이 가장 큰데, 9개의 산을 개척하고, 9개의 연못을 소통시키고, 9개의 하천을 트고, 전국을 9주로 확정하고, 각 주의 수령은 자신의 직책에 따라서 공물을 바쳤는데 규정에 적합하지 않음이 없었다. 사방 5천리의 영토는 변방의 먼 지역인 황복까지 이르렀다. 남쪽으로는 교지, 북발, 서융, 석지, 거수, 저, 강 ; 북쪽으로는 산융, 발, 식신 ; 동쪽으로는 장, 조이를 다스렸다. 온 세상에서 모두 순의 공적을 받들었다. 그래서 우는 순을 칭송하는 9초라는 음악을 지어 부르고 진기한 물건을 모아 놓으니, 봉황새도 와서 날라 다녔다. 천하에 덕치를 베푼 것은 순부터 시작되었다.

시계수리 최고수를 소개합니다

오래된 명품 시계 오메가가 고장났다. 30년을 나와 함께 동고동락했는데 버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이리저리 수소문해서 국내 명품 시계수리 최고라는 장인의 점포에 수리를 맡겼다. 첫번째 찾아간 종로의 명장도 수리 불가능, 두번째 찾아간 남대문의 고수도 불가능, 세번째 찾아간 북창동의 최고 경력자도 불가능 하다고 연락이 왔다. 그러다가 우연히 알게된 포털싸이트의 세븐워치, 반신반의 했지만 의외로 대답은 간단했다. 고칠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보내세요. 그리고 3주만에 완벽히 수리된 시계를 다시 만났다. 감사합니다. 제가 실제 경험한 사례이며, 유사한 고민을 가지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cafe.daum.net/ekalon 세븐워치.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234 목동성원아파트 102동 301호 입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카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소셜문화대학 2차 강의 참석

소셜문화대학 2012년 11월 27일 교보 이벤트홀에서 19시-21시 30분까지 참석.
강사1-인맥의 달인 박희영
강사2-예비역 공군중장 이영하
강사3-SNS 전문가 유영진
강사4-키움넷 대표 문성식,
공연-가수 데이지와 정혜련
뒷풀이 등이 있었습니다.
수고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2012년 11월 25일 일요일

11월 인도영화 상영

나마스떼 ~
인도 문화원에서 진행되는 인도 영화 상영회,
11월의 상영회는 25일 오후 3시에 진행되며, 상영작은 ‘키스나 Kisna’ 입니다.
장소 : 용산구 한남동 36-1 (인도 대사관 맞은 편), 인도 문화원
시일 : 11월 25일 (일요일) 오후 3시
상영시간 : 99분 (1시간 29분)
상영 후 음료 및 간식 나누는 시간 있음.
 

제목 : 키스나 Kisna (Beyond Love)
감독 : 수바쉬 가이 Subhash Ghai
주연 : 비벡 오베로이 Vivek Oberoi, 안토니아 베르나트 Antonia Bernath, 이샤 샤르바니 Isha
Sharvani, 암리쉬 푸리 Amrish Puri 등
음악 : A. R. 라만 A. R. Raman & 이스메일 다바르 Ismail Darbar
개봉 : 2005년 1월 21일
상영시간 : 99분 (국제용)
줄거리
영국의 인도 식민지 지배가 그 긴 끝에 이른 1940년대.. 인도 소년 키스나 (Vivek Oberoi 분)는 영국 관리의 딸이지만 영국인과 인도인의 차별, 계급과 신분의 차별 등을 알지 못한채 순박하게 성장하던 캐더린 베켓 (Antonia Bernath 분)와 친하게 지내는데.. 인도인들에게 혹독한 악덕 관리인 캐더린의 아버지를 응징하고 착취자인 영국인들에게 복수하겠다고 다짐하는 군중들의 분노는 점점 더 커져가고.. 형제와 삼촌 등 키스나의 가족들도 포함된 분노에 찬 군중들로부터 캐더린을 지켜주겠다고 결심한 키스나는 모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캐서린을 보호하며 뉴델리까지의 피난길을 동행하다가 서로 사랑하게 되고.. 키스나의 약혼녀 락시미 (Isha Sharvani 분)와의 삼각 관계가 빚어지는데…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2008년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음악으로 아카데미 음악상을 수상한 A. R. 라만과 이스메일 다바르의 음악이 인상적이고 아름다운 뮤지컬과도 같은 영화.
원 영화는 177분이지만, 본 상영은 국내 시장용으로 DVD를 출시한 대경 DVD의 99분 축약판으로 감상합니다.
출처-한인교류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