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5일 토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98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98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5년 9월 11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시청앞 덕제빌딩 501호(시청역 7번출구, 직진 파리바게트 옆)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연구원 / 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97회 보충설명

6. 宮-갑골문, 원래는 창문이 많은 대형건축물 ; 宮室-집,《爾雅》〈釋宮〉󰡒宮謂之室, 室謂之宮󰡓;《戰國策》〈齊策〉󰡒君宮中積珍寶,狗馬實外廐󰡓;《史記》〈留侯世家〉󰡒沛公入秦宮󰡓;《史記》〈秦始皇本紀〉󰡒作宮阿旁,故天下謂之阿房宮󰡓;《史記》〈報任安書〉󰡒詬莫大於宮刑󰡓; 諸葛亮〈出師表〉󰡒宮中府中,俱爲一体󰡓; 宮은 담장이 둘러쳐진 집 전체, 府는 귀족 고관의 집, 家는 일반 백성의 집, 室은 집 전체 중의 일부분
7. 夫-갑골문, 원래는 성년 남자가 머리를 묶어 고정시킴 ; 남편,《說文解字》󰡒夫,丈夫也󰡓; 그(이것),《論語》〈先進〉󰡒夫人不言,言必有中󰡓; 무릇,《史記》〈項羽本紀〉󰡒夫秦有虎狼之心󰡓
8. 荷-책임지다(도덕상,정신상,법률상의 책임) ; 《左傳》昭公七年“子産曰:古人有言曰,其父析薪,其子弗克負荷󰡓; 꽃(荷花, 蓮花, 芙蓉)
9. 罕-흔히 볼 수 없는 이상한 사냥물을 포획하다 ; 《說文解字》󰡒罕,網也󰡓
10. 先-갑골문, 원래는 다른 사람 앞에 걸어감 ;《漢書》〈項藉傳〉󰡒先發制人,後發制于人󰡓;《禮記》〈月令〉󰡒(季春之月)天子乃薦鞠衣於先帝󰡓;《莊子》〈刻意〉󰡒不爲福先,不爲祸始󰡓;《戰國策》〈齊策〉󰡒願君顧先王之宗廟󰡓;《史記》〈廉頗藺相如列傳〉󰡒以先國家之急而後私仇也󰡓
11. 驅-원래는 빠르게 가다 ;《說文解字》󰡒驅, 馬馳也󰡓 ; 쫒아내다, 惡貨가 良貨를 驅逐하다 ; 독촉하다,《孟子》〈梁惠王上〉󰡒然後驅而之善󰡓
12. 弟-갑골문, 끈으로 창의 나무 막대기 부분을 묶은 것 ; 동생,《爾雅》〈釋親〉󰡒男子先生爲兄, 後生爲弟󰡓;《儀禮》〈喪服〉󰡒稱小功以下爲兄弟,大功以上爲昆弟󰡓; 순서,《呂氏春秋》〈原亂〉󰡒亂必有弟󰡓; 어린남자
13. 叔-원래는 손으로 神物을 쥐고 신을 부르는 것 ; 줍다,《說文解字》󰡒叔,拾也󰡓; 서열, 伯(孟)-仲-叔-季-末 ;《爾雅》󰡒父之兄弟後生爲叔父,父之弟妻爲叔母。又夫之弟爲叔󰡓
14. 振-갑골문, 원래는 두 손으로 호미(농기구)를 잡고 노동하는 모습 ;《史記》〈禮書〉󰡒擧若振槁󰡓
15. 鐸-원래는 큰 방울 ;《說文解字》󰡒鐸,大鈴也。軍法五人爲伍,五伍爲两,两司馬執鐸󰡓
16. 奉-원래는 두 손으로 무성한 식물을 들고 토지 신에게 제사지내다 or 옥을 바치다 ;《左傳》昭公三十二年,󰡒社稷無常奉,君臣無常位,自古以然󰡓;《韩非子》〈和氏〉󰡒楚人和氏得玉璞楚山中,奉而獻之勵王󰡓;《莊子》〈說劍〉󰡒太子乃使人以千金奉莊子,莊子弗受󰡓;《史記》〈項羽本紀〉󰡒項伯即入見沛公,沛公奉卮酒爲壽,約爲婚姻󰡓
17. 陳-원래는 산림과 광야에서 행군하는 모양 ; 배열하다,《正字通》〈阜部〉󰡒陳,軍伍行列也󰡓; 성씨로는 중국 5위, 남방과 해외 최대 성씨, 8천만 명, 李王張劉陳楊趙黃周吳 ; 말하다,《孟子》〈公孫丑下〉󰡒吾非堯舜之道,不敢以陳於王前󰡓; 오래된, 󰡒陳年(醬茶酒)󰡓鹽石
18. 常-巾수건 건+尙높을 상=常원래는 깃발 ; 오랫동안,《墨子》〈尚賢〉󰡒故官無常貴,而民無終賤󰡓; 때때로,《史記》〈留侯世家〉󰡒良因異之,常習誦讀之󰡓; 보통의, 司馬光《訓儉示康》󰡒顧人之常情, 由儉入奢易, 由奢入儉難󰡓; 규율,《荀子》〈天論〉󰡒天行有常,不爲堯存,不爲桀亡󰡓; 길이 단위,《儀禮》〈公食禮〉“丈六尺曰常,半常曰尋” ; 尋常찮다-異常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97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97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5년 9월 4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시청앞 덕제빌딩 501호(시청역 7번출구, 직진 파리바게트 옆)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연구원 / 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96회 보충설명


 
13. 已而-오래지 않아서,《史記》〈廉頗藺相如列傳〉“相如每朝時,常稱病,不欲與廉頗爭列。已而相如出,望見廉頗,相如引車避匿” ; 됐다(let it be),《論語》〈微子〉󰡒往者不可諫,來者猶可追。已而,已而!󰡓; 가끔(sometimes), 宋 · 陳亮《甲辰答朱元晦書》󰡒旁觀皆爲之嘻笑, 已而嘆駭, 已而怒罵󰡓
14. 妾-갑골문, 원래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 서비스하는 여자 노예 ;《禮記》〈内則〉󰡒聘則爲妻,奔則爲妾󰡓 ;《穀梁傳》󰡒毋以妾爲妻󰡓
15. 經-본래는 베틀의 종선을 가리킴 ; 南北之道謂之經,東西之道謂之緯 ; 經書-a.사상、도덕、행위 등의 표준이 되는 책, b. 종교의 교리를 설명하는 책, c. 어느 한 방면의 전문적인 책 ; 緯書-참위(讖緯)、위후(緯候)、도위(圖緯)、도참(圖讖)” ; 이런 종류의 학문을 “内学”. 참위는 민간의 神學 預言,참서와 위서의 합칭. 참은 巫師、方士가 만들어낸 길흉을 예언하는 은어로 점차 범위가 확대 됨. 위는 儒家經典(外學)에 빌붙어서 만든 일종의 책. 참위학은 미래에 대한 일종의 정치예언 ;《史記》〈孟子荀卿列傳〉“其語閎大不經 ;《白虎通》〈五经〉󰡒五經何謂?謂易、尙書、詩、禮、春秋也
16. 玄-원래는 적흑색 ; 《說文解字》󰡒黑而有赤色者爲玄󰡓; 《周易》〈坤〉󰡒天玄地黄󰡓; 《爾雅》󰡒曾孫之子爲玄孫󰡓
17. 復-갑골문, 원래는 성문을 나갔다가 다시 돌아옴 ;《管子》〈牧民〉󰡒不行不可復者 ;《史記》〈司馬相如傳〉󰡒王辭而不復󰡓;《史記》〈項羽本紀〉󰡒得復見將軍於此󰡓;《史記》〈田單列傳〉󰡒燕日敗亡, 卒至河上,而齊七十餘城皆復爲齊󰡓; 중첩되다,《史記》〈秦始皇本紀〉󰡒五帝不相復,三代不相襲󰡓
 
* 공자의 인간분류
君子-中庸에 맞게 행동하는 사람
狂子-뜻은 높으나 실천이 못 미치는 사람
狷子-진취적이지 않지만 원칙을 지키는 사람
鄕原-별다른 허물을 드러내지 않지만 세상에 빌붙고 타협하는 사람 ; 言行不一, 僞善欺世 ;《論語》〈陽貨〉󰡒德之賊󰡓
1. 明-갑골문, 원래는 해 혹은 달이 공중에서 밝히다(亮) ; 日태양, 陽+月달, 陰=明 ; 左丘明《左傳》󰡒照臨四方曰明󰡓;《荀子》〈天論〉󰡒在天者莫明于日月󰡓; 이해하다《史記》〈屈原賈生列傳〉󰡒明於治亂󰡓; 시력, 눈《孟子》〈梁惠王上〉󰡒明足以察秋毫之末, 而不見輿薪,則王許之乎!󰡓;《史記》〈太史公自序》󰡒左丘失明,厥有國語󰡓
2. 除-皐+余=除, 원래는 土石 공사의 나머지 부분 or 집 문 앞쪽의 계단,《說文解字》󰡒除,殿階也󰡓; 제거하다,《史記》〈秦始皇本紀〉󰡒誅亂除害󰡓; 임명하다,《漢書》〈景帝紀〉󰡒初除之官󰡓; 수학계산, 加減乘除
3. 脩-원래는 말린 고기 ; 肉+攸=乾肉,《論語》〈述而〉󰡒自行束脩以上,吾未嘗 無誨焉󰡓; 高 ; 長 ; 학생이 선생님의 노고(교육)에 감사하는 비용을 드리는 것을 말함, 束脩-寸志(작은 바램, 南朝 梁, 简文帝《奉請上開講啓》“慺慺寸志), 紅包(寸意, 小意思), 꾹돈, すんし, さばさば, わいろ ; 다스리다, 修와 동일
4. 社-갑골문, 촌락의 흙더미, 여성생식기 모양-共工의 아들 句龍-홍수-흙 언덕-백성거주-구룡을 토지신-제사-社神-천자와 제후는 社 건립-각종활동 거행-社會 글자 생김-토지를 대표. 稷-五穀神-주나라 시조 后稷-제왕의 혈연관계 대표하는 용어 ;《周禮》〈考工記〉󰡒左(동쪽)祖右(서쪽)社󰡓王宮之右社稷壇, 王宮之左宗廟 ;《史記》〈陳涉世家〉󰡒伐無道,誅暴秦,復立楚國之社稷,功宜爲王󰡓; 단체, 00社
5. 及-갑골문, 뒤쪽에 있던 사람이 따라와서 손으로 잡는 것 ;《說文解字》󰡒及,逮也󰡓; 이르다,《左傳》隱公元年󰡒不及黄泉,無相見也󰡓 ; 때맞춰서, 及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