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5일 월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01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100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5년 10월 16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인생이모작센터(종로3가역 3번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연구원 / 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100회 보충설명

김영환교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00회 고전 무료교육 특강
2015년 오후 7시-오후 9시
서울시 도심권 인생이모작센터
차 례
Ⅰ. 緖 言
1) 인사말
2) 동양고전아카데미 소개
Ⅱ. 回 顧
1) 求學過程(家學 +中國歷史學 +國學)
2) 司馬遷의 《史記》位序(書院-皇室敎育)
3)《史記》요약
4)《史記》학습과정
(1) 甲骨文에서《說文解字》(2천년의 변화)
(2) 여러 가지 意味와 用例
(3) 故事成語의 유래와 내용
(4) 다양한 고전을 함께 학습
(5) 博古通今의 장기간 학습
(6) 治癒를 넘어 平安을 추구
Ⅲ. 展 望
1) 20년 학습 유지
2) 무료 강좌 원칙
3) 고전교육 실천
Ⅳ. 結 論
1. 緖 言
1) 인사말
고전-모든 사람이 다 아는 척 하지만 사실은 거의 모르는 것
포르노-모든 사람이 다 모르는 척 하지만 사실은 거의 다 아는 것
* 春 , 洗(紙, 筆, 墨, 硯)......
제1강, 2013, 4, 19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고전 공부의 필요성
고전은 원전을 그대로 읽는 것이 최선--첫째는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하는󰡓상황 ; 둘째는 인간성 파괴현상이 시급한 현실--인간성 회복을 위해서는 고전을 읽고 고전의 정신(사랑, 정의, 평화)을 생활화하는 것. ; 셋째는 무수한 시간과 공간속에서 검증된 온갖 지혜의 창고--당신에게 필요한 열쇠를 제공해서 삶이 행복해지게 하는 것.
2. 강좌 개설이유
누구나 이 강좌를 통해서(또는 이 책을 읽고) 고전의 바다에서 마음껏 소요(逍遙)하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치유(heal)되고 평온(calmness) 해 질 수 있도록 돕는 것
3. 司馬遷의 《史記》 저술동기
〈報任安書〉에󰡒구천인지제, 통고금지변, 성일가지언(究天人之際, 通古今之變, 成一家之言)󰡓 즉 󰡒우주만물의 자연적 현상과 인류사회의 규율적 질서 사이의 모든 관계를 탐구하고, 과거와 현재 및 미래의 무수한 변화과정을 깨우치고 통달해서, 자신의 독립적이고 완벽한 이론과 저술체계를 이룩한다.
4. 향후 학습방법
* 敎學
《禮記》〈學記〉“玉不琢,不成器;人不學,不知道。是故,古之王者,建國君民,教學爲先。”
* 敎學相長
《禮記》〈學記〉󰡒雖有佳肴,弗食,不知其旨也;雖有至道,弗學,不知其善也。是故學然後知不足,教然後知困。知不足,然後能自反也。知困,然後自强也。故曰:教學相長也󰡓
* 學不厭 誨不倦
1.《論語》〈述而〉“學而不厭, 誨人不倦”
2.《孟子》〈公孫丑上〉“孔子曰:聖則吾不能, 我學不厭而教不倦也”
3.《呂氏春秋》“孔子曰:吾何足以稱哉! 勿已者, 則好學而不厭, 好教而不倦”
2) 동양고전아카데미 소개
* 고전을 통하여 현재의 제문제 인식과 해결에 도움
* 삶의 숙명적인 문제로부터 모두가 치유되고 평안해져서
* 그 즐거움을 같이 누리는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사회로 나아감
중국 고전의 종합판 《史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옛사람의 응축된 지혜를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고전과 주변학문 및 사례를 인용하여 현세를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하기 쉽게 공부합니다.
* 아인슈타인-뭔가에 대해서 단순하고 쉽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If you can׳t explain it simply, you don׳t understand it well enough.
* 공부하는 목적
學智〈 修道(平安)〈 積德--行善
--踐遜《道德經》제7장󰡒後其身而身先,外其身而身存󰡓
(後身身先, 外身身存)
不爭, 不先, 不露(韜光養晦)
2. 回 顧
1) 求學過程(家學 +歷史學 +中國 國學)
* 家學-松汀......靑山-蘭谷
* 歷史學-國立臺灣大學
* 中國 國學......康有爲-梁啓超-藍文徵-鄭欽仁
2) 司馬遷의 《史記》位序(書院-皇室敎育)
* 중국 書院에서 배우는 科擧 준비 과목(明淸 시대) 기준
1단계-發蒙
《蒙求》,《三字經》,《百家姓》,《神童詩》,《千家詩》,《幼學琼林》,《弟子 規》
2단계-童生
《大學》,《中庸》,《論語》,《孟子》,《文心雕龍》,《字貫》,《古文觀止》
3단계-秀才(府,州,縣의 학생)
《詩經》,《書經》,《易經》,《禮記》,《春秋》,《孝经》,《老子》,《莊子》,《墨子》, 《孫子兵法》등 諸子百家
4단계-擧人(鄕試 합격자)
《心經》,《金剛經》,《壇經》,《資治通鑑》, 二十四史-《史記》
* 중국 역대 皇室의 皇太子 교육과정
초급-《急就篇》《千字文》《千家詩》《百家姓》
중급-《孝經》《論語》《中庸》《大學》《孟子》
고급-《詩經》《書經》《易經》《春秋》
실전-《資治通鑑》《史記》
3)《史記》요약
*《史記》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3천년 역사를 다루고, 52만 6500자와 130권의 분량 과 난해한 글자, 고사성어 600개와 명언 600개의 원천, 1000개 직업인의 등장, 가치있는 삶, 절대긍정, 출신성분을 따지지 않는 개혁 강조, 好學深思의 태도.
기전체 서술의 효시-역대 제왕의 중요 사적을 기록한 〈本紀〉 12편, 왕후장상(王侯將相) 및 걸출한 인물의 전기를 기록한 〈世家〉 30편, 각계각층 인물의 전기를 기록한 〈列傳〉 70편, 천문 역법 등 방면의 제도를 기록한 〈書〉 8편,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한 대사건 연표를 기록한 〈表〉 10편으로 되어있다. 한국과 관련된 내용도 중요(고조선열전) ......
* 通古今之變
* 變(無常)
4)《史記》학습방법
(1) 甲骨文에서《說文解字》(2천년의 변화)
* 야생에서 가축으로 변화(한자의 탄생)
豕 → 彘 → 逐 → 家
야생돼지 화살 맞은 돼지 거세된 돼지 우리에 갇힌 돼지
* 毛-원래는 땅위에서 풀이 자라는 것 ; 《說文解字》󰡒毛,眉髮之屬及獸毛也󰡓
(2) 여러 가지 意味와 用例
* 封-갑골문, 원래는 하사받은 토지 주위에 초목을 심어서 토지의 경계를 나타냄 or 흙을 모으다 ; 《説文解字》:封,爵諸矦之土也...... 公侯,百里;伯,七十里;子男,五十里 ; 밀봉,《史记》〈项羽本纪〉󰡒籍吏民,封府库,而待将军󰡓; 제후에게 땅을 분배, 《史記》〈貨殖列傳序〉󰡒故太公望封於營丘󰡓; 상을 내리다,《史記》〈魏公子列傳〉󰡒安縕王即位,封公子爲信陵君󰡓; 하늘에 제사지내다,󰡒祭天爲封, 祭地爲禪󰡓-봉선을 행한 황제는 秦 始皇, 漢 武帝, 後漢 光武帝, 唐 高宗과 玄宗, 宋 眞宗 ; 5仙-天地神人鬼 ; 편지 한통, 一封信
* 勸學文-眞宗, 朱子, 王安石
a. 眞宗〈勸學文〉-󰡒富家不用買良田,書中自有千鍾粟。安居不用架高堂,書中自有黄金屋。取妻莫愁無良媒,書中有女颜如玉。出門莫愁無人随,書中車馬多如簇。男兒欲遂平生志,五經勤向窗前讀。
b. 朱子〈勸學文〉-󰡒勿謂今日不學而有來日,勿謂今年不學而有來年。日月逝矣,歲不我延。嗚呼老矣,是誰之愆? ......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未覺池塘春草夢,階前梧葉已秋聲󰡓:[明]范立本-《明心寶鑑》 정리자는 아래내용 삽입
c. 王安石〈勸學文〉-󰡒讀書不破費,讀書利萬倍。窗前讀古書,燈下尋書義。貧者因書富,富者因書貴。
(3) 故事成語의 유래와 내용
*《孟子》〈梁惠王上〉󰡒棄甲曳兵而走,或百步而後止,或五十步而後止, 以五十步笑百步,則何如?󰡓
(4) 다양한 고전을 함께 학습
* 小富由勤, 中富由儉, 大富由天-《道德經》; 朱子《治家格言》; 淸末《鄭觀應文集》; 민간 전래 ; 참고로 부자되는 법一命, 二運, 三風水, 四積德, 五讀書, 六名子, 七容相, 八敬神, 九交貴人, 十養生
(5) 博古通今의 능력 배양
* 秋夕-《禮記》󰡒天子春朝日,秋夕月,朝日以朝,夕月以夕󰡓《國語》〈周語〉󰡒春分朝日, 秋分夕月, 拜日於東門之外,然則夕月在西門之外也󰡓; 唐 시인 杜牧의 시 제목-가을 저녁
* 天高馬肥(일본의 영향)-天靑馬肥(현재)-원래는 秋高馬肥-宋, 李綱《靖康傳信錄》3권󰡒臣恐秋高馬肥,虜必再至󰡓- 어떤 사람이 추고마비의 근원이 唐, 杜審言(杜甫의 조부)의 시《贈蘇味道》󰡒秋深塞馬肥󰡓에서 深을 高로 기록한 것이 있다며 주장.
(6) 중국 관련 지식 습득
* 최다 획수-중국은 128획-우렛소리 병--田回田(세로 배열)×8 ; 비앙(뱡)면 비앙(뱡)-넓적하고 길쭉한 면-山西省--중국집에 크게 써 붙인 것 있다. ; 비슷한 것으로 오인하는 招財進寶도 있다. 순서-寶進財招가 아니고, 招財進寶 ; 항아리 입구-금두꺼비(개구리) ; 양쪽 가운데 동물-豼貅-催財辟邪 ; 康熙御製 ; 풍수상 북쪽에 놓거나 큰 것은 실제 재물을 담기도 한다.
*《爾雅》〈釋親〉“生己者爲父母,父之父爲(即祖父),祖父之父爲曾祖,曾祖之父爲高祖,高祖之父爲天祖,天祖之父爲烈祖,烈祖之父爲太祖,太祖之父爲遠祖,遠祖之父爲鼻祖。”
한국-9雲祖-8仍祖-7昆祖-6來祖-5玄(顯)祖-4高祖-3曾祖-2(祖父)-1(考,禰)-我
* 習近平과 오바마의 만찬주-紹興酒(加飯, 香雪, 元紅, 善釀), 춘추전국 越王 句踐.....
(7) 理論과 實踐 兼備 추구
《管子》, 第47篇〈正世〉󰡒不慕古, 不留今, 與時變, 與俗化󰡓
《論語》〈爲政〉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明나라, 董其昌《畵旨》“讀萬卷書,行萬里路󰡓
《孟子》〈離樓下〉“原(源)泉混混,不舍晝夜,盈科而後進,放乎四海。”
3. 展 望
1) 20년 학습 유지
2) 무료 강좌 원칙
3) 고전 교육 실천
4. 結 論
문학 사학 철학
(상상, 사랑) (관찰, 비판) (사고, 가치)
꿈꾸고 깨우치고 묻고
|——————————————|
|
고전(천재들의 저서, 평범한 사람들의 극기로 응결된 보물창고)
|
고전-과거를 통해서 현실과 역사에 대한 성찰과 비판의식을 함양, 미래 행복추구
1) 자신에게는-修己-개인의 욕망을 넘어서는 행위적 실천
2) 세상에게는-治人-우리를 넘어서 평화로운 공동체 건설
3) 방법-공부-텍스트를 파고드는 방법으로 스스로 힘들게 읽고 비판하고 성찰해야
(예1)독일어를 배워서 괴테의 작품을 읽고 깨우치는 희열을 느껴야
(예2)1929,시키고대학(노벨상수상자 80명) 총장, 로버트 허친스,「시카고플랜」
󰡒인문학 고전 100권을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시키지 않는다󰡓
4) 지양
(1)타자가 쉽게 요약해서 엔터테이너식으로 즐겁게 전달하는 방식
(2)고전의 외피를 쓴 힐링, 자기계발 등등
(3)《논어》를 직접 읽지 않고 영화 「공자」를 즐기는 방식
5) 결론-스스로 힘들게 깨우쳐서(지적 고통을 수반해서) 모두가 평화롭고 정신적인 행복감을 누리는 사회 (정신적으로는 최상류층으로 살아야) , All for All.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00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100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5년 10월 2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인생이모작센터(종로3가역 3번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연구원 / 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99회 보충설명

20. 公-갑골문(분배+음식물), 원래는 음식물을 균등하게 나눠줌 ; 金文, 개인 소유를 모두에게 나눠줌 ; 篆書, 《說文解字》󰡒公,平分也󰡓; 八(반대)+厶(개인 私)=公 ;《韓非子》〈五蠹〉󰡒背厶謂之公,或說,分其厶以與人謂公󰡓; 정의로운,《史記》〈屈原賈生列傳〉󰡒
讒諂之蔽明也,邪曲之害公也,方正之不容也󰡓; 국가의 업무,《論語》〈雍也〉󰡒行不由徑,非公事未嘗至于偃(子游名,武城宰)之室也󰡓; 제후국군주,《左傳》襄公十一年󰡒三分公室,而各有其一󰡓; 자신보다 나이 많은 남자의 존칭,《史記》〈項羽本紀〉󰡒公其怒,不敢獻󰡓
21. 旦-갑골문, 원래는 해가 떠오르는 것 ; 반대는 昏 ;《詩經》〈鄭風〉󰡒女曰鷄鳴,士曰昧旦󰡓; 중국 전통 희극에서 여성의 역할을 맡은 배우를 일컬음, 四大花旦(趙薇, 徐靜蕾, 周迅, 章子怡) ; 四小花旦(안젤라 베이비, 楊冪, 劉詩詩, 倪妮) ; 고대의 4대 傾國之色-西施(沈魚), 王昭君(落雁), 貂蟬(閉月), 楊貴妃(羞花) ; 4大影后(연기)-張曼玉, 鞏俐, 梅艶芳, 劉若英
22. 把-고문에서 쥐다, 들다
23. 畢-갑골문, 원래는 그물을 쥐고 새로 잡음 ; 끝나다,《史記》〈項羽本紀〉󰡒入前爲壽, 壽畢,請以舞劍, 因擊沛公於坐, 殺之󰡓; 󰡒壽比南山, 福如東海󰡓,《詩經》〈小雅〉“如日之恒,如月之升,如南山之壽,不騫不崩”
24. 小-갑골문, 원래는 작은 모래 ;《論語》〈衛靈公〉󰡒小不忍則亂大謀󰡓; 《孟子》〈萬章下〉󰡒柳下惠不羞污君,不辭小官。進不隱賢,必以其道󰡓; 小人--a.스스로 낮춰 부름 b.인격이 천박한 사람 c.자녀를 가리킴 d.어린 아이를 가리킴 ; 小房-첩을 가리킴 ; 矮小 ; 倭
25. 夾-갑골문, 원래는 두 사람이 어깨를 잡고 있는 모습 ;《說文解字》󰡒夹,持也󰡓;《禮記》〈檀弓〉󰡒使吾二婢子夹我󰡓; 보좌하다,《左傳》󰡒五侯九伯,女實征之, 以夹輔周室󰡓; 夹辅(共同辅佐) ; 夹介(輔佐) ; 夹助(輔助) ; 夹持(夹輔, 匡助) ; 양면, 夹擊, 夹攻 ; 鋏장검 협과 통함,《莊子》〈說劍〉󰡒天子之劍, ......周、宋爲鐔(심), 韓、魏爲夹󰡓
 
제95강, 2015, 7월, 2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공부하는 목적
學智〈 修道〈 積德 --行善
--踐遜《道德經》제7장󰡒後其身而身先,外其身而身存󰡓
(後身身先, 外身身存)
* 放學- 宋, 陸游 《蔬圃絶句》四 “貪看忘却還家飯,恰似兒童放學時󰡓
* 한국 영토차지
일본-殖民史觀-독도문제-한반도를 차지하려고
(日鮮同祖, 他律性, 停滯性, 黨派性)
중국-覇權史觀-고조선문제-유사시 북한을 차지하려고
(동북,서남,서북공정-현재 중국영토 안에서 발생한 모든 역사는 중국사)
 
* 그동안 배운 내용 여러 번 반복 학습하세요.
* 방학 잘 보내시고 8월 28일에 만나요 ^*^
제96강, 2015, 8월, 28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盈科後進(학습할 때 한발자국씩 착실하게 실력을 쌓고 나아감)
《孟子》〈離樓下〉“原(源)泉混混,不舍晝夜,盈科而後進,放乎四海。”
2. 숙명여대 입시 광고문-兼人之勇(매우 용감함을 나타냄)
《漢書》〈韓信傳〉“受辱于胯下,無兼人之勇,不足畏也󰡓
3. 讀萬卷書 行萬里路-이론과 실제(실천)를 겸비
杜甫《奉贈韋左丞丈二十二韵》의 詩에 “讀書破萬卷,下筆如有神。”
明나라, 董其昌《畵旨》“讀萬卷書,行萬里路󰡓
* 종교
기독교-사랑의 실천
불교-깨달음을 추구하는 종교가 아니고 깨달음을 실천하는 종교
話頭-死話頭(이론), 生話頭(실천)
부처 없는 大衆은 있어도, 大衆 없는 부처는 필요 없다
* 요즘 사회, 너무 利를 추구
고전(사랑, 정의, 평화를 체득)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나아가 공무원시험과 입사시험에 필수과목으로 넣기 범국민운동
 
* 추석연후 직전 날(9월 25일) 휴강합니다.
* 100강 기념(10월 2일) 특강 행사
 
제97강, 2015, 9월, 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鳶-시조는 춘추전국시대 魯班-《墨子》〈魯班篇〉-또 四面楚歌-피리와 노래 소리는 연을 타고 공중에서-산동성 濰坊市-국제 연날리기 대회(현재 32회)
* 한국의 변호사-免飢難富
* 참여정부 인사들의 책 제목 經國濟民-? 󰡒經世濟民󰡓이 맞는 표현
經濟(economics)-“經邦”, “經國”, “濟世”, “濟民”,“經世濟民󰡓의 약칭
《晉書》〈殷浩傳〉:“足下......思綜(재기와 관념)通練,起而明之,足以經濟。”
* 聖人의 5가지
元나라 文宗 順二年(公元1331年)-聖人 孔子-復聖 顔淵-宗聖 曾子-述聖 子思-亞聖 孟子
* 五經-六經
《詩經》-思想感情을 표출,《書經》政事를 기술,《易經》陰陽變化를 천명 (《樂經》조화로움을 전달),《禮記》行爲規範을 정리, 《春秋》尊卑貴賤을 구분
* 중국 書院에서 배우는 科擧 준비 과목(明淸 시대) 기준
1단계-發蒙-《蒙求》,《三字經》,《百家姓》,《神童詩》,《千家詩》,《幼學琼林》,《弟子規》
2단계-童生-《大學》,《中庸》,《論語》,《孟子》,《文心雕龍》,《字貫》,《古文觀止》
3단계-秀才(府,州,縣의 학생)-五經, 《孝经》,《老子》,《莊子》,《墨子》,《孫子兵法》등 諸子百家
4단계-擧人(鄕試 합격자)-《心經》,《金剛經》,《壇經》,《資治通鑑》, 二十四史-《史記》
 
제98강, 2015, 9월, 11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咸和-화목, 화합-고대 신화 중에 부부간에 서로 사랑하는 두 명의 神의 이름
연꽃-蓮花、水芙蓉、藕(우)花、芙蕖(거)、水芝、水華、澤芝、中國蓮
* 鄒魯之鄕-문화창성한 지역을 가리킴. 산동성 鄒城 ; 추나라와 노나라 ; 유가의 발원지 ; 공맹의 탄생지 ; 臨淄와 稷下 ; 稷下學宮, 稷下學派
* 韜光養晦-《舊唐書》〈宣宗記〉“韜晦󰡓 ; 韜光養晦⇒和平崛起⇒世界制覇(?)
* 유엔이 정한 연령구분
0-17 미성년 ; 18-65 청년 ; 66-79 장년 ; 80-99 노인 ; 100- 장수 노인
1. 散-원래는 모였다가 흩어짐 ; 가루, 痲痺散 ; 한의약 관련-劑(湯), 散(末), 丸(丹), 膏, 液(汁) ; 一心, 二針, 三灸, 四藥, 五剖 ; 望, 聞, 問, 切(脈)
2. 宜-갑골문, 원래는 제사지내고 고기를 균등하게 나눔 ; 宀장소+且힘쓰다=宜적당하다 ; 편안히 거처하다 ; 당연하다,《呂氏春秋》〈察今〉󰡒世易时移,變法宜矣󰡓;옳다,《史記》〈魏公子列傳〉󰡒不宜有所過󰡓; 마땅히, 諸葛亮《出師表》󰡒宜付有司論其刑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