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30일 금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77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77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5년 2월 6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시청앞 덕제빌딩 303호(시청역 7번출구, 직진 30미터 파리바게트 옆)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사기 강의 제75회 76회 보충설명


16. 取-갑골문, 원래는 사냥물 또는 포로의 왼쪽 귀를 자르다 ;《周禮》󰡒大獸公之, 小禽私之, 獲者取左耳󰡓;《荀子》〈勸學〉󰡒青, 取之于藍, 而青于藍.,冰,水爲之, 而寒于水󰡓
17. 復-갑골문, 원래는 성문을 나갔다가 다시 돌아옴 ;《管子》〈牧民〉󰡒不行不可 復者 ;《史記》〈司馬相如傳〉󰡒王辭而不復󰡓;《史記》〈田單列傳〉󰡒燕日敗亡, 卒至河上,而齊七十餘城皆復爲齊󰡓;《史記》〈項羽本紀〉󰡒得復見將軍于此󰡓; 중 첩되다,《史記》〈秦始皇本紀〉󰡒五帝不相復,三代不相襲󰡓
18. 屋-尸앉다+至누워 휴식하다=屋방안에 앉아서 휴식(잠자다) ; 古人稱夫妻之臥房 爲“室”;稱一般起居坐卧之房間爲“屋”;稱妾住之屋子爲“房” ; 家 ; 室友와 同屋
19. 鳥-갑골문, 원래는 나는 禽 ;《說文解字》󰡒鳥,長尾禽總名也󰡓; 욕하다-鳥, 鳥 人 ; 鷄-妓와 발음 동일
20. 色-갑골문, 두 사람이 성행위하는 모습 ;《孟子》〈告子上〉󰡒食、色,性也󰡓; 《孟子》〈梁惠王下〉󰡒寡人有疾,寡人好色󰡓;白居易《琵琶行(幷序)》󰡒年長色衰, 委身爲賈人婦󰡓
21. 赤-갑골문, 원래는 불로 죄인을 태우는 형벌 ; 흠이 없는 또는 아무것도 없 는, 순수한,《孟子》〈離樓下〉󰡒大人者,不失其赤子之心者也󰡓;《資治通鑑》󰡒王 者視四海如一家,封域之内,皆朕赤子󰡓;《說文解字》󰡒赤,南方色也󰡓
22. 聲-갑골문, 돌을 매달아 때리고 소리를 듣다 ;《史記》〈貨殖列傳序〉󰡒耳目欲 極聲色之好,口欲窮芻豢之味󰡓;《孟子》〈離樓下〉󰡒故聲聞過情,君子恥之󰡓
23. 魄-원래는 사람의 빈 껍데기
魂-陽氣, 神, 天, 정신, 上 ; 魄-陰氣, 靈, 地, 육체, 下
24. 未-갑골문, 나뭇잎은 무성하고 열매가 안 열림 ;《史記》〈項羽本紀〉󰡒未有封 侯之賞󰡓; 諸葛亮《出師表》󰡒未嘗不嘆息󰡓


제75강, 2015, 1월, 2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姜太公-姓姜, 氏呂, 名尙, 別名望, 字子牙, 別字牙, 別號飛熊, 封太公(齊나라 시 조), 官太師(周나라), 尊師尙父, 俗姜太公, 강태공-한가롭게 낚시하는 사람 : 太公 望 (?) ; 병법,《六韜》; 黃石公의《三略》과 구분
* 중국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용어-훈남-暖男 ; 귀엽고 예쁘게 행동-萌 萌噠
*《爾雅》〈釋親〉“生己者爲父母,父之父爲(即祖父),祖父之父爲曾祖,曾祖之父 爲高祖,高祖之父爲天祖,天祖之父爲烈祖,烈祖之父爲太祖,太祖之父爲遠祖,遠 祖之父爲鼻祖。”
한국-9雲祖-8仍祖-7昆祖-6來祖-5玄(顯)祖-4高祖-3曾祖-2(祖父)-1(考,禰)- 我
*《史记》〈陈涉世家〉“且壯士不死則已,死即擧大名耳,王侯將相寧有種乎?”
(1198,고려, 노비 만적󰡒(王侯)將相寧有種呼󰡓-《高麗史》,김종서,정인지,
시대를 앞서간 민주주의 선각자


제76강, 2015, 1월, 30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벼에 대한 정리
稻-벼 ; 禾-곡물(쌀)
總-벼(볏단) 전체 ; 銍(질)-벼 이삭, 낫 ; 秸(갈)-벼 이삭의 겉잎을 추려낸 것, 볏짚 ; 粟-벼 이삭의 껍질을 찧지 않은 곡식 ; 米-벼 이삭의 껍질을 찧은 곡식(현미) ; 白米-米를 재차 도정한 것
* 신발에 대한 정리와 惠化洞의 유래-혹시 鞋靴 ?
鞋-목이 짧은 신발, 짚신, 평상시 ; 靴-목이 긴 신발, 가죽신, 말 탈 때 ; 나막신 屧(섭) ; 着服과 着靴
古人以草爲屨(짚신 구),皮为履,後唐馬周始以麻爲之,即鞋也.
鞋脚(鞋襪(靺)-小妾第一次拜見長妻時所敬贈的見面禮, 親手做的.
* 하바드대학이 선정한 세계 최고의 고등학교
존 필립스, 1781년, 『필립스 엑시터아카데미』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1 테이블에 10명씩, 독서-토론-질문-분석으로 공부 ; 지식은 나눈다
지성엘리트가 아닌 인성엘리트 배출이 목표 ; 이 학교의 출석부가 Facebook

〈雍也〉
子曰:「雍也可使南面。」
옹야-冉雍, 冉耕(伯牛), 冉雍(仲弓), 冉求(子有) 모두 孔門十哲, 一門三賢
주장-學而優則仕
可-해도 된다, 能(할 줄 안다)과 비교 ; 南面-天子位, 尊位, 官位
仲弓問子桑伯子。子曰:「可也簡。」仲弓曰:「居敬而行簡,以臨其民,不亦不可乎?居簡而行簡,無乃大簡乎?」子曰:「雍之言然。」
仲弓-염옹 ; 子-공자 ; 桑伯子:인명,알려진 바가 없음 ; 可-괜찮고, 可以 ; 簡-간단명료, 번잡하지 않음 ; 居敬-사람됨이 엄숙 성실, 자신에게 엄격함을 요구 ; 行簡-일처리가 간단명료, 번잡하지 않음 ; 臨-면림, 대면, 다스리다의 의미 ; 不亦不可乎-또한 괜찮지 않은 건 아닌가요(괜찮나요?) ; 居簡-자신에게는 대충대충 ; 無乃-어찌~ 한 것은 아니다 , 豈不是 ; 大-太 ; 然-맞다,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