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30일 목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60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260古典 무료강좌

1. 일시 : 2020214() 오후 7~830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史記 1, 서울, 경인문화사, 2013.
부수적으로 45諸子百家 原典으로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259회 보충설명

1. -갑골문, 원래는 곡물의 총칭 ; 說文解字》「嘉穀也二月始生八月而孰得時之中故謂之禾木也木王而生金王而死;說文解字》「()穀孰也;廣雅》〈釋草〉「()黍稻其采謂之禾蓋凡穀皆以成實爲費, 禾象穗成, 故爲嘉穀之通名, 穀未秀曰苗, 已秀曰禾; ,韓非子》〈難二〉「夫惜草茅者耗禾穗惠盜賊者傷良民; 五穀-북방-; 남방-; 곡물-식용, 재배, 1년생, 대표곡물, 옥수수(玉蜀黍), , ; (田稻(야생벼-중국과 태국 접경지 仙人洞,BC7천년), 水稻-japonica(원형), indica(타원형, 안남미), javanica(사료용) ; 벼의 발상지-이전 중국 河姆渡-BC5천년, 현재 한국 청주 소로리 볍씨, 15,000년전 세계최고(세계고고학교재) ; 통일벼=자포니카+인디카, 필리핀에서 교배, 병충해에 취약 ; 백성 쌀밥-조선 영조이후 직파법에서 모내기, 생산량 대폭 증가 ; 70년대 후반 쌀막걸리) ; あきばれ(여주이천)こしひかり(김포강화)
* 벼에 대한 정리
-; -곡물()
-(볏단) 전체 ; ()-벼 이삭, ; ()-벼 이삭의 겉잎을 추려낸 것, 볏짚 ; -벼 이삭의 껍질을 찧지 않은 곡식 ; -벼 이삭의 껍질을 찧은 곡식(현미) ; 白米-를 재차 도정한 것
* 세계 곡물시장 장악-유태인-식량, 에너지, 무기
미국의 카길(Cargill)과 컨티넨탈(Continental),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DM), 프랑스의 루이스 드레프스 (Louis Dreyfus), 아르헨티나의 번지&(Bunge and Born), 스위스의 안드레(Andre)-소유는 미국계 유태인, 경영-인공위성 소유와 관찰-매점매석-유통과정(운송, 선적, 보관)모두 장악-암호화폐 결제?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59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259古典 무료강좌

1. 일시 : 2020110() 오후 7~830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史記 1, 서울, 경인문화사, 2013.
부수적으로 45諸子百家 原典으로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258회 보충설명

1.-갑골문, 원래는 중앙정부에 귀순하는 것 ; 說文解字》「女嫁也; 女子出嫁何謂爲歸?易經》〈(五十三卦)〉「女歸孔穎達疏女人……以夫爲家故謂嫁曰歸也;詩經》〈桃夭〉「之子於歸宜其家室; 여자출가(稱適)孔雀東南飛》「貧賤有此女始適還家門; 女人……以夫爲家故謂嫁曰歸也; +=출가하는 것 ; 歸寧, 歸安-출가한 여자가 친정집에 부모를 뵈러 가는 것, 朱熹集傳》「安也謂問安也杜預注問父母安否; 또 고대에 제후가조근을 마치고 천자가 백성의 안부를 물음(歸寧) ; 歸省-남녀불문, 결혼불문하고 부모님을 찾아뵈는 것 ; 歸宗-출가한 딸이 부모 집으로 가는 것, 또는 시집에서 쫒겨나서 친정으로 돌아가는 것 ;左傳莊公二十八年凡諸侯之女歸寧曰來, 出曰來歸; 돌아오다,史記》〈高祖本紀〉「大風起兮, 雲飛揚, 威加海內兮, 歸故鄕;論語》〈先進〉「冠者五六人, 童子六七人, 浴乎沂, 風乎舞雩, 詠而歸

*論語》〈學而
14.子曰君子食無求飽居無求安敏於事而慎於言就有道而正焉可謂好學也已
1)君子-有德之人 어떤 경우는 有位之人(지위있는 사람)
2)-동작 민첩(做事動作快捷) ;
3)-小心,
4)-나아가다, 접근하다, 의지하다
5)有道-도덕이 있는 사람
6)-바르게 하다 ; 광정(匡正), 단정
 
*年號-卽位年稱元(일본처럼 바로 아버지의 연호를 바꾸면 불효라고 생각)踰年稱元(중국과 한국은 다음해에 稱元)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58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258古典 무료강좌

1. 일시 : 202013() 오후 7~830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史記 1, 서울, 경인문화사, 2013.
부수적으로 45諸子百家 原典으로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257회 보충설명

*論語》〈學而
13.有子曰信近於義言可復也恭近於禮遠耻辱也因不失其親亦可宗也
1)-접근, 부합 2)-에 부합하는 사상과 행위 3)-실천 ; 朱熹論語集注》「踐言也4)-멀리하다 ; 피하다 5)-의거, 의지하다 6)-중심 ; 믿을 만 하다
* 李白, 行路難
金樽淸酒斗十千玉盤珍羞()()萬錢停杯投箸不能食拔劍四顧心茫然
欲渡黃河冰塞川將登太行雪滿山
(춘향전)金樽美酒千人血, 玉盤佳餚萬姓膏, 燭淚落時人淚落, 歌聲高處怨聲高
 
1.-갑골문, 원래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시를 내림 ; +=;說文解字》「使也;文選》「凡尊者之言曰命 ; 大曰命小曰令;禮記》〈中庸〉「天命之謂性率性之謂道修道之謂敎道也者, 不可須臾離也, 可離非道也. 是故君子戒慎乎其所不睹, 恐懼乎其所不聞. 莫見乎遠, 莫顯乎微. 故君子慎其獨也; 蔡邕獨斷》「出君下臣名曰命施于竹帛名曰令奉而行之名曰政夫命失則令不行令不行則政不正政不正則道不通道不通則邪臣勝邪臣勝則主威傷。」; 명령하다,孟子》〈離樓上〉「天下有道小德役大德小賢役大賢天下爲道小役大弱役强斯二者天也順天者存逆天者亡齊景公曰旣不能令又不受命是絶物也涕出而女於吳;三國志》〈諸葛亮傳〉「將軍旣帝室之胄信義著於四海總攬英雄思賢如渴若跨有荊保其岩阻西和諸戎南撫夷越外結好孫權內修政理 ; 天下有變則命一上將將荆州之軍以向宛將軍身率益州之衆出於秦川百姓孰敢不簞食壺漿以迎將軍者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