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6일 금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78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78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5년 2월 27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시청앞 덕제빌딩 303호(시청역 7번출구, 직진 30미터 파리바게트 옆)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 2월 13일은 공무로 휴강하고 2월 20일은 구정 연후로 휴강합니다.

주본기 14


4-014.
(원문)
居二年, 聞紂昏亂暴虐滋甚, 殺王子比干, 囚箕子。 太師疵、少師彊抱其樂器而奔周。 於是武王徧告諸侯曰 : “殷有重罪, 不可以不畢伐。” 乃遵文王, 遂率戎車三百乘, 虎賁三千人, 甲士四萬五千人, 以東伐紂。 十一年十二月戊午, 師畢渡盟津, 諸侯咸會。 曰 : “孶孶無怠!” 武王乃作太誓, 告于衆庶 : “今殷王紂乃用其婦人之言, 自絶于天, 毁壞其三正, 離逖其王父母弟, 乃斷棄其先祖之樂, 乃爲淫聲, 用變亂正聲, 怡說婦人。 故今予發維共行天罰。 勉哉夫子, 不可再, 不可三!” 

(음역)
거이년, 문주혼란포학자심, 살왕자비간, 수기자。 태사자、소사강포기악기이분주。 어시무왕편고제후왈 : “은유중죄, 불가이불필벌。” 내준문왕, 수솔융거삼백승, 호분삼천인, 갑사사만오천인, 이동벌주。 십일년십이월무오, 사필도맹진, 제후함회。 왈 : “자자무태!” 무왕내작태서, 고우중서 : “금은왕주내용기부인지언, 자절우천, 훼괴기삼정, 이적기왕부모제, 내단기기선조지악, 내위음성, 용변란정성, 이열부인。 고금여발유공행천벌。 면재부자, 불가재, 불가삼!”

(주석)
1. 주(紂)-3-029-주석5 참고.
2. 자심(滋甚)-갈수록 심해지다.
3. 비간(比干)-3-032-주석7 참고.
4. 기자(箕子)-3-033-주석10 참고.
5. 태사(太師)-3-033-주석5 참고.
6. 자(疵)-3-033-주석5 참고.
7. 소사(少師)-3-033-주석6 참고.
8. 강(彊)-3-033-주석6 참고.
9. 주(周)-1-029-주석20 참고.
10. 무왕(武王)-3-032-주석31 참고.
11. 편고(徧告)-두루 알리다.
12. 제후(諸侯)-1-002-주석3 참고.
13. 은(殷)-3-001-주석1 참고.
14. 필(畢)-모두, 다함께.
15. 문왕(文王)-3-031-주석7 참고.
16. 준(遵)-따를.
17. 융거(戎車)-전차.
18. 호분(虎賁)-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용감한 군사를 가리킨다. 둘째, 왕궁을 지키거나 군주를 호위하는 군사를 가리킨다.
19. 갑사(甲士)-광의의 의미로 군사를 가리킨다. 달리 갑옷을 입은 군사를 말한다.
20. 맹진(盟津)-3-032-주석32 참고.
21. 함(咸)-모두.
22. 자자(孶孶)-부지런히 힘쓰는 모양. 자자(孜孜)와 동일.
23. 태서(太誓)-《고문상서(尙書)》의 편명으로 달리 태서(泰誓)로 쓴다.
24. 훼괴(毁壞)-무너뜨림.
25. 3정(三正)-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하력(夏曆)은 1년의 시작이 1월이고, 은력(殷曆)은 1년의 시작이 12월이고, 주력(周曆)은 1년의 시작이 11월으로 1년의 시작이 다른데 이것을 3정이라고 한다. 둘째, 천정(天正, 농력(農曆)11월). 지정(地正, 농력12월), 인정(人正, 농력1월)을 가리킨다. 셋째, 정덕(正德), 이용(利用), 후생(厚生)을 3사(三事)라고 하는데, 3사가 바로 3정이다. 여기서는 이것의 의미를 채용하였다.
26. 이적(離逖)-소원하다.
27. 단기(斷棄)-절교하여 돌아보지 않음.
28. 음성(淫聲)-3-030-주석13 참고.
29. 정성(正聲)-아악(雅樂)으로 순수하고 바른 음악, 또는 음률에 부합하는 표준적인 소리를 가리킨다.
30. 이열(怡說)-기쁘다.
31. 발(發)-무왕을 가리킨다.
32. 공(共)-공경할 공(恭)과 동일.
33. 부자(夫子)-고대에 남자에 대한 존칭이다. 여기서는 군사들을 가리킨다.

(국역)
2년이 지나고, 주왕은 정치를 어지럽히고 포악한 행동이 날이 갈수록 심해졌고, 왕자 비간을 살해하였으며 기자를 감옥에 가뒀다. 태사 자와 소사 강은 그들의 악기를 가지고 주나라로 도망갔다. 그래서 무왕은 제후들에게 두루 알리며 말하기를 󰡒상나라는 무거운 죄를 지었으니, 다함께 정벌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문왕의 유훈을 좇아서 드디어 전차 300대, 용감한 무사 3,000명, 갑옷 입은 군사 45,000명을 거느리고 동쪽으로 나아가 주왕을 정벌하였다. 11년 12월 무오일에 군사들은 모두 맹진을 건넜고 제후들도 모두 모였다. 무왕이 말하기를 󰡒부지런히 힘쓰고 나태하지 마라.󰡓 무왕은 이에 〈태서〉를 작성해서 많은 군사들에게 알렸다. 󰡒지금 상나라 주왕은 여인의 말만 따르고 스스로 하늘의 천명과 단절하였으며, 스스로 그 덕을 바르게 하는 정덕, 사물이나 사람으로 하여금 효능을 발휘하게 하는 이용, 백성의 생활을 부유하게 하는 후생의 3정을 무너뜨리고, 부모형제를 멀리 하였으며, 선조가 제정한 음악을 폐지하고, 음란한 음악을 만들었으며, 순수하고 바른 음악인 아악을 변경하여 어지럽게 해서 여인을 기쁘게 하였다. 그런 까닭에 현재 나 발은 하늘의 벌을 공경하며 실행하려고 한다. 군사들은 분투하라, 다음번을 기다릴 수 없고, 다다음번은 더욱 기다릴 수 없다. 󰡓

(참고)
주나라의 군사제도-중앙군은 6군(1군은 12,500명으로 오(伍)5명, 양(兩)25명, 족(族)100명, 사(師)500명, 여(旅)2,500명, 군(軍)12,500명) 제도가 있다. 군사를 지휘하는 무관으로는 사씨(師氏), 아려(亞旅) 등의 호칭이 있었다. 군사는 보병으로 조직된 돌격대를 호분(虎賁)이라 일컬었고, 전차병도 있어서 보병과 같이 작전을 수행하였다. 전차병은 천자는 1만승을 보유하고 있었으며(萬乘之國), 제후국은 1천승을 보유하고 있었다(千乘之國). 1승(乘)에는 마부, 활 쏘는 자, 창 쓰는 자 3명이 탑승하였고 보병 25명이 예속되었다.

사기 강의 제77회보충설명


제77강, 2015, 2월, 6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立春大吉 建陽多慶
명칭-春聯(spring festival couplets), 門對, 春貼, 對聯, 對子 ; 특징-중국 특유의 문학형식 ; 내용-시대배경, 희망, 계절... ; 시기-春節에 붙임 ; 기원-桃符(周나라 시기에 복숭아 나무로 장방형(길이 6촌, 넓이 3촌)으로 만들어 神荼(신도)와 郁壘(욱루) 라는 신의 이름을 써서 대문 양쪽에 걸어둠) ; 형식-3자, 4자, 5자, 6자, 7자, 9자 幸福吉祥,花開富貴 ; 和風吹綠柳,時雨潤春苗 ; 冬去山明水秀,春來鳥語花香 ; 爆竹聲聲辭舊歲,紅梅朶朶迎新春 
* 商과 殷
중국의 두 번째 왕조-商--《史記》〈殷本紀〉에 근거해서 殷이라 함. 殷은 왕조 명칭이 아니고 도읍지 명칭임(기원전 1600-기원전 1319에 殷으로 도읍을 옮김-기원전 1046년). 사마천의 실수. 여기에 일본학자들의 농간이 가미됨. 첫째, 중국의 역사시기를 줄여버림(기원전 1319년 이전 부정) 둘째, 중국을 대표하는 왕조가 아니고 殷墟라는 곳의 지방정권으로 전락시킴. 셋째, 그래서 중국을 대표하는 왕조는 주나라(기원전 11세기)부터라고 주장
* 小富由勤, 中富由儉, 大富由天-《道德經》; 민간 ;《鄭觀應文集》; 朱子《治家格 言》---부자되는 법一命, 二運, 三風水, 四積德, 五讀書

1.居-갑골문, 원래는 여성이 방금 아이를 낳다 ; 《説文解字》:居,蹲也。;《呂氏 春秋》〈達郁〉󰡒卒不居趙地󰡓;《荀子》〈勸學〉󰡒君子居必擇鄕󰡓;《老子》第三十 一章󰡒君子居則貴左,用兵則貴右󰡓
2.聞-갑골문, 원래는 집중해서 듣다 ;《禮記》〈大學〉󰡒心不在焉,視而不見,聽而 不聞󰡓;《史記》〈項羽本紀〉󰡒夜聞漢軍四面皆楚歌󰡓;《後漢書》〈列女傳〉󰡒妾聞 志士不飮盗泉之水, 廉者不受嗟來之食,況拾遺求利以污其行乎󰡓;《尸子》“孔子過於 盗泉,渴矣而不飮,惡其名也󰡓; 냄새맡다,《孔子家語》〈六本〉󰡒與善人居,如入芝 蘭之室,久而不聞其香,即與之化矣󰡓; 견문,《莊子》〈秋水〉󰡒且夫我嘗聞少仲尼之 聞而輕伯夷之義者,始吾弗信󰡓; 소식,《史記》〈報任安書〉󰡒網羅天下放失舊聞󰡓
3.昏-갑골문, 원래는 태양이 땅으로 떨어져서 어두워짐 ;《說文解字》󰡒昏,日冥也 󰡓; 어리석은(糊塗),《呂氏春秋》〈有度〉󰡒不昏乎其所已知,而昏乎其所未知󰡓; 昏 례,《禮記》〈昏義〉󰡒昏禮者,將合姓之好,以事宗廟,而下以繼後世也󰡓; 昏睡狀 態
4.暴-갑골문, 원래는 사슴 가죽을 벗겨서 태양에 말리는 것 ;《廣韵》󰡒暴,日干也 󰡓; 드러내다,《史記》〈報任安書〉󰡒其所摧敗,功亦足以暴於天下矣󰡓; 맹렬하게,《史記》〈伯夷列傳〉󰡒暴戾恣睢,聚黨數千人横行天下󰡓
5.虐-갑골문, 원래는 사람을 먹으려고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호랑이 ; 虍+爪=虐, 호랑이 발톱으로 사람을 상하게 하다 ; 학대, 잔혹,《孟子》〈公孫丑上〉󰡒民之憔 悴於虐政,未有甚於此時者也󰡓
6.滋-갑골문, 원래는 실로 짠 물건을 염색하는 연못에 담궈서 물 들이는 것 ;《說文 解字》󰡒滋,益也󰡓;《呂氏春秋》〈明理〉󰡒草木庳小不滋󰡓;《史記》〈屈原賈生列 傳〉󰡒不获世之滋垢󰡓
7.殺-갑골문, 원래는 죽일 사람 허벅지에 표시한 기호 ;《墨子》〈三辯〉󰡒武王勝殷 殺紂󰡓;《孟子》〈梁惠王〉󰡒殺人以梃與刃, 有以異乎?󰡓; 陶潜《桃花源記》󰡒設酒 殺鷄作食󰡓 ; 弑-󰡒下殺上󰡓
8.囚-갑골문, 원래는 특정 공간에 죄수 또는 노예를 가둠 ; 人+囗(圍)=囚 ;《爾 雅》󰡒囚,拘也󰡓;《史記〈報任安書〉󰡒韓非囚秦󰡓;《韓非子》〈難四〉󰡒景公乃囚 陽虎󰡓
9.疵-갑골문, 원래는 피부에 나타난 반점 ; 먹는 것과 관계된 병,《説文解字》: 疵,病也 ; 결점(吹毛求疵),《韩非子》󰡒不吹毛而求小疵󰡓; 瑕疵
10.抱-원래는 두 팔로 상대방 온몸을 껴안는 것 ;《史記》〈魏公子列傳〉󰡒嬴乃夷 門抱關者󰡓;《韩非子》〈和氏〉󰡒和乃抱其璞而哭於楚山之下󰡓
11.樂-갑골문, 원래는 나무틀에 현을 매달고 연주하는 ; 즐겁다,《論語》〈述而〉󰡒 其爲人也,發憤忘食,樂以忘憂,不知老之將至云耳󰡓;《論語》〈學而〉󰡒有朋自遠 方來, 不亦樂乎󰡓;《史記》〈滑稽列傳〉󰡒酒極則亂,樂極則悲,萬事盡然,言不可 極,極之而衰󰡓; 노래하는, 연주,《孟子》󰡒獨樂樂,與衆樂樂,孰樂?󰡓; 음악,《說 文解字》󰡒樂,五聲八音總名󰡓;《禮記》〈樂記〉󰡒樂者,天地之和也󰡓
12.奔-갑골문, 원래는 팔을 흔들며 빨리 걸어가다 ;《爾雅》〈釋宮〉󰡒中庭謂之走, 大路謂之奔󰡓;《史記》〈司馬相如列傳〉󰡒文君夜亡奔相如󰡓; 奔女, 私奔(女子隨男 人),《內記》〈内則〉󰡒奔者爲妾󰡓; 自由奔放
13.徧-遍과 동일,普遍 ;《史記》〈魏公子列傳〉󰡒公子引侯生坐上坐, 遍贊賓客󰡓
14.殷-갑골문, 원래는 귀족이 임신한 부인을 위해서 음악을 연주하게 하여 태아를 즐겁게 함 ; 부유, 간절, 검 붉은색 ; 풍성,《說文解字》󰡒殷,作樂之盛稱殷󰡓按..󰡒 殷者, 舞之容, 殳者, 舞之器󰡓; 크다, 많다,《廣雅》󰡒殷,大也,衆也󰡓;《三国志》〈諸葛亮傳〉󰡒民殷國富󰡓; 제사 종류, 殷際(풍성한 제사)
15.重-첫째, 金文, 壬짊어지다+東=重, 등에 무거운 짐을 메다 ; 둘째, 漢代, 千+里 =重, 사람이 천리를 가다 ;《孟子》權然後知輕重 ;《史記》〈平原君虞卿列傳〉󰡒重 於九鼎󰡓
16.罪-갑골문, 원래는 범법행위 ;《說文解字》󰡒辠,犯法也󰡓秦以辠似皇字,改用 罪。; 諸葛亮《出師表》󰡒治臣之罪󰡓;《孟子》〈公孫丑下〉“此則寡人之罪也󰡓;《韓 非子》〈五蠹〉󰡒有過不罪,無功受賞,雖亡不變亦可乎?󰡓
17.畢-갑골문, 원래는 그물을 쥐고 새로 잡음 ; 끝나다,《史記》〈項羽本紀〉󰡒入前 爲壽, 壽畢,請以舞劍, 因擊沛公於坐, 殺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