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作-갑골문, 원래는 칼로 도구를 만듦 ;《說文解字》作,起也; 만들다,《孟子》〈梁惠王上〉始作俑者,其無後乎; 일하다,《樂府詩集》日出而作,日入而息; 하다,《論語》〈子路〉人而無恒,不可以作巫醫; 저술하다,《史記》〈屈原列傳〉屈平之作《離騷》,盖自怨生也;《史記》〈報任安書〉仲尼厄而作《春秋》; 王勃《滕王閣序》登高作賦,是所望於群公; 제조하다,《後漢書》〈張衡傳〉遂乃研核陰陽,妙盡璇機之正,作渾天儀; 생기다,《孟子》〈公孫丑下〉由湯至於武丁,賢聖之君六七作;《孟子》〈告子下〉困於心,衡於慮,而後作
3. 武-갑골문, 원래는 무기를 들고 작전하러 나감 ; 《說文解字》武,楚莊王曰..“夫武,定功戢兵。故止戈爲武(전쟁을 그치게 하는 것, 인의와 평화를 보호하는 실력)” ; 止戈와 動戈 ; 무력,《左氏春秋》宣公十二年臣聞克敵,必示子孫,以無忘武功。楚莊王回答..非爾所知也,夫文,止戈爲武(夫文止戈为武);《韓非子》〈五蠹〉德不厚而行武; 반보,《國語》〈周語下〉夫目之察度也, 不過步武尺寸之間(古以六尺爲步, 半步爲武); 3尺-六尺爲步,半步爲武
4. 成-갑골문, 원래는 무력으로 정복하여 한 지역의 우두머리가 됨 ;《說文解字》成,就也; 화해(講和),《戰國策》〈趙策〉皆欲割諸侯之地以與秦成; 실현되다,《史記》〈平原君虞卿列傳〉公等錄錄,所謂因人成事者也; 성공, 諸葛亮《後出師表》至於成敗利鈍,非臣之明所能逆睹也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受福-造(作, 做)福-惜福(謙遜, 恭敬)
* 歲-갑골문, 원래는 도망쳤던 노예의 두 발을 도끼로 잘라서 년말에 제사지내며 다른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다. ;《說文解字》歲,木星也 ; 步(발, 지나가다)+戌(긴 손잡이 도끼, 소멸하다)=歲 ; 太歲-歲星, 태양계의 木星(大) 기준 ; 달리 肉靈芝(扁鵲기념관에 있음) ; 亞歲-冬至의 별칭 ; 維歲次......
* 冊曆-달력(1950년경)-매년 중국에 冬至使 파견-귀국해서 왕에게 冊曆 바침-청일전쟁(1894-1895 ; 중국 중심의 세계질서 붕괴) 이후 없어짐-高宗-양력사용-建陽 년호-궁중과 양반은 여전히 중국식 음력사용 ; 建陽多慶(向陽門第春常在, 積善人家慶有餘)
* 丙申年-丙(天干-陽火-10干-火) 申(地支-陽金-12支-猴)-火猴(불 원숭이)-火克金의 형세
* 동물계-척추동물문-포유동물강-영장목(원숭이)-고등영장류(고릴라, 오랑우탄, 침팬지-할머니역할, 알코홀 분해능력)-사람과-사람속-호모사피엔스종
* 2015의 한자-昏庸無道(唐, 中宗) ; 중국은 反腐倡廉
* 讀書10訣-一勤(手不釋卷);二恒(持之以恒);三序(循序漸進);四博(博覽群書);五問(不耻下問);六志(專心致志);七習(温故知新);八思(字斟句酌);九記(勤記筆記) ; 十用(學以致用)
* 毛澤東의 4多讀法-多讀, 多寫, 多想, 多問(可以一日不吃, 可以一日不睡, 不可一日不讀)
1. 諸-갑골문, 원래는 부락에서 불을 피워 음식을 하면서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 함. ;《說文解字》諸,辯也; 여러,《史記》〈陳涉世家〉諸郡縣苦秦吏; 之於,《論語》〈衛靈公〉君子求諸己; 之乎(그러냐?),《孟子》〈梁惠王上〉王嘗語莊子以好樂,有諸?
2. 侯-갑골문, 원래는 화살을 쏴서 나간 거리만큼의 토지를 하사함(현재 몽고 풍습과 유사) or 활을 가지고 절벽에 매복하여 사냥물을 기다리다 ; 人+厂기슭 엄(한)+矢=侯, 정찰하다 ; 제후,《史記》〈陳涉世家〉王侯將相寧有種乎;《後漢書》〈張衡傳〉自王侯以下莫不逾侈;《史記》〈項羽本紀〉未有封侯之赏;《禮記》〈王制〉内諸侯祿也,外諸侯嗣也
3. 班-금문, 원래는 칼로 옥돌을 반으로 쪼갬 ;《說文解字》班,分瑞玉; 이끌다,《左傳》襄公十年請班師;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