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일 월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19

제19강, 2013, 8, 30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學者-배우는 사람, 공부하는 사람
2. 多-夕이 둘-황혼시각-황혼시각에 곡식 타작하는 곳에 농부들이 모이는 것 ; 少 와 寡의 반대
3. 尙-古와 동일
4. 先生-고대-나이가 있고 학문이 있는 사람,
현재-교육종사자, 지식분자, 신분과 학식, 덕망있는 성인 남자의 존칭, 타인의 남편, 자신의 남편, 회계 풍수 관상 의사 등 전문직업군, 모든 남성
民國10大先生-교육으로 중국을 구하자고 주장, 胡適, 梁漱溟, 馬相伯, 梅貽琦, 陶 行知, 張伯苓, 竺可楨, 陳寅恪, 晏陽初, 蔡元培
5. 宰予-孔門10哲中一, 언변 뛰어나고 게으르며, 질문하기 좋아함.
《論語》〈公冶長〉宰予晝寢。子曰:“朽木不可雕也,糞土之墻不可杇也!”子曰:“始 吾于人也,聽其言而信其行;今吾于人也,聽其言而觀其行。󰡓
6. 儒者-후면 참고
7. 嘗-맛보다, 시험하다, 거치다, 일찍이
8. 往往-늘, 때때로, 곳곳, 의견분분
9. 總之-總而言之 귀납하면, 총괄적으로 말하면, 一言以蔽之, 不容分說
10. 觀-看, 瞻 ; 《易經》〈系辭下〉:“仰則觀象于天,俯則觀法于地。”
11. 發明-고대 한문에서는 啓發, 闡明의 의미로 사용
12. 淺見-淺見寡聞, 淺見寡識, 淺見薄識(淺薄), 淺見未聞, 見識短淺
寡聞-孤陋寡聞
13. 道-말로 표시하다, 道別, 道謝, 道歉 ; 說長道短-다른 사람의 好壞是非를 논하 는 것

사기 강의 보충설명 18

제18강, 2013, 8, 2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聞-귀로 듣다, 코로 맡다, 명성, 유명
2. 野-郊外
3. 葬-시체 처리에 관한 일, 풀+시체+매장---藏과 동일 ; 葬送
喪-사람의 죽음과 관계있는 일 哭+亡---喪失
棺-안쪽에 까는 널, 槨-바깥쪽의 관
4. 旗-幟와 동일 ; 旗袍, 旗人 ; 천자의 기치-12줄, 숭상하는 색, 용, 해와 달
5. 豫-미리
6. 姓, 氏, 貫(本貫, 貫鄕, 派), 字(別名, 表), 名, 號(別稱)
7. 商-殷-도읍지 명칭, 국호가 아님

사기 강의 보충설명 17

제17강, 2013, 8, 16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어느 인문학 석학의 말 󰡒대통령께서는 영원한 여성의 이미지를 우리 역사 속에 깊이 각인하셔서 우리 역사가 한층 빛나기를 기원합니다.󰡓
인문학(Humanitas ; Humanities)미국 국회법-인간을 내용으로 하는 학문-인간중 심, 인간이해, 인본중심 ; 르네상스 이후 神의 질서와 억압적 권력, 無知의 慣性- 목숨걸고 투쟁한 知的 戰士-문학(순수감성), 사학(비판정신), 철학(자아성찰)-현재 는 자본주의 비즈니스가 그 자리를 대체-상품화-인문학정신 실종
2. 七夕(8,12)
1)별자리와 7의 숭배(일,월+5행 ; 7 喜, 77 囍, 喜壽, 草書)
2)七夕-東晋, 葛洪《西京雜記》織女(七姊)를 기념하는 날, 옷감짜는 지혜와 바느질 솜씨를 간구하는 날, 乞巧節, 女兒節 ; 漢代에 기원.
3)情人節-牽牛(牛郞)織女 이야기는 戰國時代 등장 《詩經》〈小雅〉에 최초 등장 ; 중국의 南陽 지역은 비단과 黃牛의 최고 생산지-지역의 전설 유래
3. 자녀교육-9德, 《尙書》〈皋陶謨〉「寬而栗、柔而立、願而恭、亂而敬、撫而毅、 直而溫、簡而廉、剛而塞、强而義」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면서, 자신에게는 얼음을 밟듯이 근신하고
다른 사람에게 부드럽게 하면서, 자신의 소신(입장)은 분명히
다른 사람의 원하는 바를 따르면서, 스스로 엄숙하고 공경하게
다른 사람이 잘 하게 하면서, 스스로는 공경하는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인내심을 갖고 순리를 따르면서, 스스로는 과감하게
다른 사람에게는 강직하게 하고, 스스로는 돌이켜 생각하게
다른 사람이 가까이 하기 쉽게 하면서, 스스로는 대인관계 원칙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에게 주동적으로 알리면서, 스스로는 고루함을 부리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면서, 스스로도 의로움을 가져라
교육기관-庠, 序, 學, 校, 辟雍, 成均, 塾, 學堂(1902), 學校(1911)
4. 黜陟-↓↑ ; 三陟-말타고 가는데 멀고, 높고, 험악하여 여행길이 고생스러움을 묘 사 《詩經》〈周南〉
5. 茂-懋 ; 무성하다
6. 莫敢~감히 ~ 못하다 不敢 ; 《孟子》〈公孫丑下〉齊王과의 대화「不敢請耳, 固 所願也」 ; 不敢當-겸손의 뜻으로 사용
7. 披-手 +皮, 원래는 옷으로 덮다-여기서는 열다, 개척하다
8. 不失厥宜-不失時機 반대는 坐失良機
9. 五服-王畿 다음에 500리씩 侯, 甸, 綏, 要, 荒
10. 交阯-越南(vietnam), 胡志明(ho chi minh)-시야는 넒게, 생각은 치밀, 행동은 과감, 중국 고전 교육
11. 戴-존중하고 받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