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4일 일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2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2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10월 19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11회 보충설명

* 《荀子》〈大略〉「口能言之,身能行之,國寶也。口不能言,身能行之,國器也。口能言之,身不能行,國用也。口言善,身行惡,國妖也。治國者敬其寶,愛其器,任其用,除其妖。」 1. 群-갑골문, 원래는 양치기가 휘파람으로 양을 모으는 것 ; 《說文解字》「群,輩也」; 또는 君(주재하는 사람)+羊(어느 지역의 백성)=群 ; 군주가 있는 백성들 집합체를 말함 ;《論語》〈衛靈公〉「君子矜(愼重)而不爭,群而不黨(파벌)」; 여러,《禮記》「王爲群姓立社,曰大社」;《漢書》〈董仲舒傳〉「是以陰陽調而風雨時,群生和而萬民殖」; 동물 3,《國語》〈周語〉「獸三爲群」;《史記》〈廉頗藺相列傳〉「趙王悉召群臣」 *1單, 2雙(双), 3衆(人), 群(物), 集(禽), 4多 2. 弟-원래는 손으로 神物을 쥐고 신을 부르는 것 ; 줍다,《說文解字》「叔,拾也」; 서열, 伯(孟)-仲-叔-季-末 ;《爾雅》〈釋親〉「父之兄弟後生爲叔父,父之弟妻爲叔母。又夫之弟爲叔, 又夫之弟爲叔」;《爾雅》〈釋親〉「男子先生爲兄,后生爲弟」;《儀禮》〈喪服〉「稱小功以下爲兄弟,大功以上爲昆弟」 * 昆弟(昆仲) (1)형제-《史記》〈荆燕世家〉「當是時也,高祖子幼,昆弟少,又不賢,欲王同姓以鎭天下」 (2)우호, 우애-《戰國策》〈楚策〉「請以秦女爲大王箕箒之妾,效萬家之都,以爲湯沐之邑,長爲昆弟之國,終身無相攻擊」 (3)같은 항렬-《後漢書》〈馬援傳〉「乃盡散以班昆弟故舊,身衣羊裘皮褲」 3. 疑-갑골문, 원래는 사거리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것 ; 《說文解字》「疑,惑也」; 의심,《商君書》「疑行無成,疑事無功」 ; 믿지 않음,《孫子》〈謀攻〉「三軍既惑且疑,則諸侯之難至矣」;《禮記》〈燕義〉「不以公卿爲賓,而以大夫爲賓,爲疑也」;《史記》〈李斯列傳〉「臣疑其君,無不危國」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1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11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10월 12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10회 보충설명

3. 蔡-갑골문, 원래는 들풀(잡초) ;《說文解字》「蔡,草也」; 주나라 시기 제후국 ; 점 칠 때 사용하는 큰 거북 ; 유배 보내다,《左傳》昭公元年「周公殺管叔而蔡蔡叔」; 要服 바깥지역,《書經》〈禹貢〉「五百里甸服:百里賦納總(벼통째),二百里納銍(벼이삭),三百里納秸服(낱알),四百里粟(껍질 벗긴거),五百里米。五百里侯服:百里采,二百里男邦,三百里諸侯。五百里綏服:三百里揆文教,二百里備武衛。五百里要服:三百里夷,二百里蔡。五百里荒服:三百里蠻,二百里流。 * 5服, 6親, 9族, 祖宗18代 * 20세기에 탄생한 새로운 학문-紅學, 甲骨學, 敦煌學, 簡牘學 * 21세기에 탄생한 새로운 학문 史記學(별명 ; 司馬遷學)-한국, (가칭)세계사기학연구회 1.《史記》(黃帝부터 漢 武帝 太初4年(기원전101년)의 3000여년 ; 12本紀, 30世家, 70列傳, 10表, 8書 ; 526,500여 글자...) ; 를 문학, 사학, 철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학문과 결합하여, 심층적으로 이해의 지평을 넓히며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여 연구하는 학문을 말함 ; 동양학〉동양역사문화학〉중국역사문화학〉사기학 2. 과거의 대표적 연구 《史記三家注》,즉 南朝宋의 裵駰(인)《史記集解》、唐의 司馬貞《史記索隱》、唐의 張水節《史記正義》의 3권을 합함, 원래 각각 단행본으로 출판,《四庫全書總目提要》에서 병합해서 한 편으로 함. 3. 현재의 대표적 연구 1)중국-張大可,《史記硏究集成》, 華文出版社, 2005.(14책, 498만자) 2)한국-사기학연구회, 김영환《史記》원전 +《史記三家注》전부 참고한 것.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3)일본-《日本史記硏究論文輯錄--1948-2007年》,700여 편의 史記 관련 논문 4. 司馬遷의 저술은 《史記》이외에 《漢書》〈藝文志〉에 賦 8篇,그러나《悲士不遇》1편만 존재, 그 외에《報任安書》가 있슴. *참고 ; 《史記》〈報任安書〉「人固(비록)有一死, 或重於泰山, 或輕於鴻毛, 用之(생명)所趨(추구)異也」 毛澤東의 해석--「人總是要死的,但死的意義有不同。:‘人固有一死,或重于泰山,或輕于鴻毛’。爲人民利益而死,就比泰山還重, 剝削人民的人去死,就比鴻毛還輕」 ↕ *《史記》에서 배우는 한국의 미래-사마천의 생존과 비차별(正論直筆, 褒貶) 1. 목표--평화(和)--통일(一)--번영(榮)의 3단계 2. 타파(남한+북한의 차별요소) 1)미,소--남북분열(남한, 북한) 2)박00--동서분열(경상도, 전라도) 3)친일파 처리와 토지개혁--보수(반대, 사적권리), 진보(찬성, 분배복지) 구분 *진보-인간과 사회의 개량을 추구--전진, 개혁, 혁신...) *보수-인간과 사회의 가치를 지킴--상식, 전통, 의무...) 4)변질된 보수(僞善)+반공파--빨갱이, 파랭이 적대 3. 실천--지역론(1, 2)과 색깔론(3, 4)의 차별을 없애야 함 * 청와대 수석회의실-霜秋風春 *《中庸》吾心正, 則天地之心亦正, 吾氣之順,則天地之氣亦順矣 * 商과 賈, 市(고정시장)와 場(이동시장), 市肆, 市廛, 가게(假家), 전방(廛房, 店房), 坊(房), 鋪(舖小), 店(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