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1일 금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95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95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5월 18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194회 보충설명

* 유, 유가, 유학, 경학, 유교, 신유학(정주이학), 양명학, 실학
명칭
시대
중요개념
비고
하, 상
상례, 장례 전문가, 직업집단
術士, 巫士, 儒(柔, 弱-墨家의 鄙稱)
儒家
서주,
동주
(춘추
770-476
전국
475-221)
직업집단↔學問 집단으로 변함
학파 형성, 諸子百家(10家 9流유,묵,도,법,명,잡,농,음양,종횡,소설)의 하나
*孔子-시조, 孟子-발전, 荀子-집대성
*百家爭鳴(학술),百花齊放(예술)
儒學
서한
일종의 학설
儒家+董仲舒의 春秋大一統+罷黜百家, 獨尊儒術+君權神授+三綱五常=국가통치의 근본철학과 도덕체계 형성
*董仲舒의 儒學思想
儒家의 윤리도덕
(중심-禮治)
法家의 嚴刑遵法
(보조-法治)
道家의 權勢
(수단-無爲而治)=治國平天下
經學
서한
儒學의 경전 13경(周易,書經,詩經,周禮,儀禮,禮記,春秋左傳,春秋公羊傳,春秋穀梁傳,論語,孟子,孝經,爾雅)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13經은 시대에 따라 변화
儒敎
위진남북, 수, 당
일종의 신앙화
서한 武帝가 정치권력을 이용하여 공자학설을 宗教化 ; 宋代 완성 ; 三綱五常 중심
佛教와 道教의 宗教思想과 수양방법을 흡수함. “天地君親師”를 숭배 대상으로 삼음.
孔敎, 聖敎
*三敎-佛敎, 道敎, 儒敎
新儒學
(程朱
理學)
宋代 理学 ; 周敦頤,張載,程顥,程頤가 始祖,朱熹는 집대성 ; 客觀的唯心主義 ; 程朱理學
핵심내용-“理”는 우주만물의 근원,第一性;“氣”는 우주만물을 구성하는 재료,第二性 ; “天理”와 “人欲”은 대립하는 것, 人欲은 모든 죄악의 근원(存天理,滅人欲)
性理學, 朱子學, 理學, 道學
*性即理—周敦頤, 張載, 程顥, 程頤, 朱子의 理学思想
*新儒家——西学東漸의 文化반응에서 출현
陽明學
(陸王
心學)
명, 중기
朱熹의 心과 理를 두 가지 다른 사물의 관점으로 보는 것 반대, 主觀唯心主義 ; 陸王心学
王學, 心學 ; 핵심은 知行合一과 致良知(是非之心)
心即理—陸象山, 王陽明의 心学思想
조선-강화학파(하곡 정제두)
일본-九州學派-명치유신
實學
명말청초
기원-북송-實體達用之學 ; 儒家学派의 일종, “經世致用”주장,학문은 필히 国事에 도움이 되어야 함. 실학학파는 程朱理學과 陸王心學 모두 반대, 모두 空論이라 여김.
대표-顧炎武, 黃宗羲, 王夫之
조선실학-왜란,호란후 민생안정과 성리학 空論에 반대
일본실학-과학기술 중시
 
*《孟子》〈告子下〉󰡒生於憂患,死於安樂󰡓
󰡒舜發於畎畝之中,傅說擧於版築之間,膠鬲擧於魚鹽之中,管夷吾擧於士,孫叔敖擧於海,百里奚擧於市,故天將降大任於斯人也,必先苦其心志,勞其筋骨,餓其体膚,空乏其身,行拂亂其所爲,所以動心忍性,曾益其所不能。人恒過然后能改,困於心衡於廬而后作,征於色發於聲而后喩。入則無法家拂士,出則無敵國外患者,國恒亡,然后知生於憂患而死於安樂也󰡓
* 경기도 利川市-利涉大川-《周易》〈彖傳〉
의미-若能習文修德,再能養好身,再大的難關亦能克服,渡過大川方能功成名就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94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94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1. 일시 : 2018년 5월 11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193회 보충설명

* 유, 유가, 유학, 경학, 유교, 신유학(정주이학), 양명학, 실학
명칭
시대
중요개념
비고
하, 상
상례, 장례 전문가, 직업집단
術士, 巫士, 儒(柔, 弱-墨家의 鄙稱)
儒家
서주,
동주
(춘추
770-476
전국
475-221)
직업집단↔學問 집단으로 변함
학파 형성, 諸子百家(10家 9流유,묵,도,법,명,잡,농,음양,종횡,소설)의 하나
*孔子-시조, 孟子-발전, 荀子-집대성
*百家爭鳴(학술),百花齊放(예술)
儒學
서한
일종의 학설
儒家+董仲舒의 春秋大一統+罷黜百家, 獨尊儒術+君權神授+三綱五常=국가통치의 근본철학과 도덕체계 형성
*董仲舒의 儒學思想
儒家의 윤리도덕
(중심-禮治)
法家의 嚴刑遵法
(보조-法治)
道家의 權勢
(수단-無爲而治)=治國平天下
經學
서한
儒學의 경전 13경(周易,書經,詩經,周禮,儀禮,禮記,春秋左傳,春秋公羊傳,春秋穀梁傳,論語,孟子,孝經,爾雅)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13經은 시대에 따라 변화
儒敎
위진남북, 수, 당
일종의 신앙화
서한 武帝가 정치권력을 이용하여 공자학설을 宗教化 ; 宋代 완성 ; 三綱五常 중심
佛教와 道教의 宗教思想과 수양방법을 흡수함. “天地君親師”를 숭배 대상으로 삼음.
孔敎, 聖敎
*三敎-佛敎, 道敎, 儒敎
新儒學
(程朱
理學)
宋代 理学 ; 周敦頤,張載,程顥,程頤가 始祖,朱熹는 집대성 ; 客觀的唯心主義 ; 程朱理學
핵심내용-“理”는 우주만물의 근원,第一性;“氣”는 우주만물을 구성하는 재료,第二性 ; “天理”와 “人欲”은 대립하는 것, 人欲은 모든 죄악의 근원(存天理,滅人欲)
性理學, 朱子學, 理學, 道學
*性即理—周敦頤, 張載, 程顥, 程頤, 朱子의 理学思想
*新儒家——西学東漸의 文化반응에서 출현
陽明學
(陸王
心學)
명, 중기
朱熹의 心과 理를 두 가지 다른 사물의 관점으로 보는 것 반대, 主觀唯心主義 ; 陸王心学
王學, 心學 ; 핵심은 知行合一과 致良知(是非之心)
心即理—陸象山, 王陽明의 心学思想
조선-강화학파(하곡 정제두)
일본-九州學派-명치유신
實學
명말청초
기원-북송-實體達用之學 ; 儒家学派의 일종, “經世致用”주장,학문은 필히 国事에 도움이 되어야 함. 실학학파는 程朱理學과 陸王心學 모두 반대, 모두 空論이라 여김.
대표-顧炎武, 黃宗羲, 王夫之
조선실학-왜란,호란후 민생안정과 성리학 空論에 반대
일본실학-과학기술 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