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5일 토요일

하본기 32


2-032.
(원문)
中康崩, 子帝相立。 帝相崩, 子帝少康立。 帝少康崩, 子帝予立。 帝予崩, 子帝槐立。 帝槐崩, 子帝芒立。 帝芒崩, 子帝泄立。 帝泄崩, 子帝不降立。 帝不降崩, 弟帝扃立。 帝扃崩, 子帝廑立。 帝廑崩, 立帝不降之子孔甲, 是爲帝孔甲。 帝孔甲立, 好方鬼神, 事淫亂。 夏后氏德衰, 諸侯畔之。 天降龍二, 有雌雄, 孔甲不能食, 未得豢龍氏。 陶唐旣衰, 其后有劉累, 學擾龍于豢龍氏, 以事孔甲。 孔甲賜之姓曰御龍氏, 受豕韋之後。 龍一雌死, 以食夏后。 夏后使求, 懼而遷去。

(음역)
중강붕, 자제상입。 제상붕, 자제소강입。 제소강붕, 자제여입。 제여붕, 자제괴입。 제괴붕, 자제망입。 제망붕, 자제설입。 제설붕, 자제불강입。 제불강붕, 제제경입。 제경붕, 자제근입。 제근붕, 입제불강지자공갑, 시위제공갑。 제공갑입, 호방귀신, 사음난。 하후씨덕쇠, 제후반지。 천강용이, 유자웅, 공갑불능사, 미득환룡씨。 도당기쇠, 기후유유루, 학요룡우환룡씨, 이사공갑。 공갑사지성왈어룡씨, 수시위지후。 용일자사, 이식하후。 하후사구, 구이천거。

(주석)
1. 중강(中康)-2-032-주석2 참고.
2. 상(相)-중강의 아들이고 소강(少康)의 아버지이며, 부인은 후민씨(后緡氏)이다. 태강실국(太康失國)과 후예대하(后羿代夏) 시기에 중강과 상은 모두 후예(后羿)의 꼭두각시가 되었다. 28년 동안 재위에 있었고 한착(寒浞)에게 살해되었으며, 제구(帝丘)에 장사지냈다.
3. 소강(少康)-상(相)의 유복자이고 어머니는 유잉씨(有仍氏) 출신이다. 소강은 달리 두강(杜康)으로 일컬으며, 술의 제조법을 발명했다고 전해진다.
4. 여(予)-여는 달리 저(杼) 또는 계저(季杼)라고 일컫는다. 소강의 아들이고 괴(槐)의 아버지이다. 17년 동안 재위에 있었고, 동물의 가죽을 이용한 최초의 갑옷을 만들었다. 갑옷의 발명이후 하의 전투력이 증강되고 국력이 향상되어 전성기에 진입하였다.
5. 괴(槐)-괴는 달리 분(芬), 분발(芬發), 조무(祖武)라고 일컫는다. 여의 아들이고 재위 기간에 9이(九夷) 즉 견이(畎夷), 우이(于夷),방이(方夷), 황이(黄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 부락을 정벌하여 영토를 확장시켰으며, 하 왕조의 최대 전성기이다.
6. 망(芒)-괴의 아들이고 재위 44년에 사망하고 안읍(安邑)에 장사지냈다. 최초로 제물을 황하(黃河) 강물에 넣어서 하신(河神)의 비호를 구하는 침제(沉祭)를 시행하였다.
7. 설(泄)-망의 아들이고, 달리 항(降)으로 일컫는다. 재위 16년이고 안읍에 장사지냈다. 재위기간에 동이(東夷), 서강(西羌) 등 6이(六夷)가 사신을 보내서 알현하였다.
8. 불강(不降)-설의 아들이고 공갑(孔甲)의 아버지이며 경(扃)의 형님이다. 재위 59년이고 안읍에 장사지냈다. 아들 공갑이 현명하지 않자 동생 경에게 왕위를 물려주는 형제상속제인 내선(內禪)을 실행하였다.
9. 경(扃)-설의 아들이고 근의 아버지이며, 불강의 동생이다. 재위 21년이고 안읍에 장사지냈다.。
10. 근(廑)-경의 아들이고 달리 윤갑(胤甲)이라고 일컬었다. 재위 21년이고 안읍 부근에 장사지냈다. 근의 통치시기에 하 왕조는 쇠락하기 시작하였고, 동쪽에 거주하는 상(商)의 세력은 점차 강성해졌다.
11. 공갑(孔甲)-불강의 아들이고 경의 조카이다. 재위 31년이고 북경 부근 연경현(延慶縣) 동북쪽에 장사지냈다. 공갑은 귀신을 섬기고 술과 가무를 즐기며 성격이 괴팍한 폭군으로, 각 부락 수령들이 반란하여 하 왕조는 점차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12. 방(方)-신봉하다.
13. 하후씨(夏后氏)-1-029-주석14 참고.
14. 제후(諸侯)-1-002-주석3 참고.
15. 반(畔)-반(叛)과 통하고, 반란하다.
16. 사(食)-기를.
17. 환룡씨(豢龍氏)-순(舜)의 통치시기에 동부(董父)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용을 잘 훈련시키고 길러서 많은 용이 그에게로 날아 왔다. 순이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서 그에게 환룡이라는 성씨를 하사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환은 곡식을 먹여 기르다는 의미이다.
18. 도당(陶唐)-1-012-주석3 참고.
19. 유루(劉累)-요(堯)의 후예이고 하나라 공갑(孔甲)이 신하인 유루에게 하사한 성씨로 유씨(劉氏)의 시조로 일컫는다. 출생할 때에 손바닥에 유루라는 글자 문양이 새겨져 있었고, 어린 시절에 환룡씨(豢龍氏)에게서 용을 잘 훈련시키고 기르는 기술을 배웠다. 공갑을 위하여 용을 잘 훈련시켜서, 공갑이 그에게 어룡씨(御龍氏)라는 성씨를 하사하였다. 전설에 유루가 기르던 암컷 용이 죽자 그것을 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공갑에게 바쳤다. 공갑이 먹고 맛있어서 재차 요구하였고, 유루는 용으로 만든 음식을 공급하지 못하면 처벌받을까 두려워서 다른 지역으로 도망갔다고 한다.
20. 요(擾)-길들이다.
21. 어룡씨(御龍氏)-공갑(孔甲)이 신하인 유루(劉累)에게 하사한 성씨이다.
22. 시위(豕韋)-달리 위지(韋地), 위국(韋國)으로 일컬으며, 하나라와 상나라 시기에 황하 중하류에 있던 제후국의 명칭이다.

(국역)
중강왕이 사망하고 아들 상왕이 즉위하였다. 상왕이 사망하고 아들 소강왕이 즉위하였다. 소강왕이 사망하고 아들 여왕이 즉위하였다. 여왕이 사망하고 아들 괴왕이 즉위하였다. 괴왕이 사망하고 아들 망왕이 즉위하였다. 망왕이 사망하고 아들 설왕이 즉위하였다. 설왕이 사망하고 아들 불강왕이 즉위하였다. 불강왕이 사망하고 동생 경왕이 즉위하였다. 경왕이 사망하고 이들 근왕이 즉위하였다. 근왕이 사망하고 불강왕의 아들 공갑이 계승하니 이 사람이 바로 공갑왕이다. 공갑왕은 즉위하고 귀신을 신봉하는 것을 좋아하고 음란한 행위를 일삼았다. 하나라 왕실의 덕치가 쇠락해지자 제후들이 반란을 일으켰다. 하늘에서 용 두 마리를 내려 보냈는데 암컷과 수컷 각 한 마리씩이었다. 공갑왕은 용을 기를 줄 모르고, 순 시기에 용을 잘 기르던 환룡씨 같은 전문가도 구할 수 없었다. 요의 부락인 도당씨가 이미 쇠망하고 그의 후손에 유루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환룡씨에게 용을 길들이는 기술을 배워서 공갑왕을 섬기게 되었다. 공갑왕은 그에게 어룡씨라는 성씨를 하사하고, 시위의 후손들이 소유하던 봉토를 받게 하였다. 암컷 용 한 마리가 죽자, 하나라 국왕 공갑왕에게 용 고기로 만든 음식을 바쳐서 시식하게 하였다. 공갑왕이 사람을 보내서 재차 용 고기로 만든 음식을 요구하자, 유루는 공급을 못하면 처벌 받을까 두려워서 다른 지역으로 도망갔다.

하본기 31

2-031.
(원문)
太康崩, 弟中康立, 是爲帝中康。 帝中康時, 羲、和湎淫, 廢時亂日。 胤往征之, 作胤征。

(음역)
태강붕, 제중강입, 시위제중강。 제중강시, 희、화면음, 폐시난일。 윤왕정지, 작윤정。

(주석)
1. 태강(太康)-2-030-주석3 참고.
2. 중강(中康)-태강의 동생으로 중강(仲康)으로 쓰고 하 왕조의 4대 국왕이다. 후예(后羿)가 태강을 축출한 이후에 중강을 국왕으로 옹립하였다. 중강은 명의상으로는 13년 재위하였지만 실제상으로는 후예의 꼭두각시였다. 그는 일찍이 대사마(大司馬) 윤후(胤侯)를 파견하여 후예의 무리를 공격하였지만, 오히려 후예에게 연금을 당하고 울분으로 사망하였다. 안읍(安邑) 부근에 장사지냈다.
3. 희(羲)-1-014-주석1 참고.
4. 화(和)-1-014-주석2 참고.
5. 면음(湎淫)-술에 탐닉하다, 또는 술과 여자에 탐닉하다.
6. 폐시난일(廢時亂日)-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인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계절과 주야 등 자연현상에 따른 직분을 등한시하고, 갑, 을, 병, 정 등 10간 12지의 질서를 어지럽히다. 둘째, 시간을 낭비하다.
7. 윤(胤)-하 왕조의 제후국인 윤국(胤國)의 통치자 윤후(胤侯)를 가리키고, 당시 하나라에서 대사마(大司馬)라는 직책으로 군사를 주관하는 신하이다.
8. 윤정(胤征)-윤후가 출병할 때에 군사들에게 발표한 이야기를 모은 것을 가리킨다.

(국역)
태강왕이 사망하고 동생 중강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중강왕이다. 중강왕 재위시기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희씨와 화씨가 술과 여자에 빠져서, 인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계절과 주야 등 자연현상에 따른 직분을 등한시하고, 갑, 을, 병, 정 등 10간 12지의 질서를 어지럽혔다. 윤후가 가서 그들을 정벌하였는데, 출병할 때에 군사들에게 발표한 이야기를 모은 〈윤정〉을 만들었다.

사기 강의 보충설명 제38

제38강, 2014, 1, 2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杜門不出-개성시 광덕산 두문동 全五倫과 72명, 不事二君함. ; 旌善 全氏와 全州 李氏 결혼 안함. 閉門, 閉居, 蟄居(칩거) ; 중국-韜光養晦(도광양회) 출전《舊唐書》; 빛을 감추고 어두움을 기른다. 즉, 재능과 능력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때를 기다린다는 의미(隱忍自重). ; 중국의 외교정책-毛澤東(另起爐竈)-鄧小平(韜光養晦)-胡錦濤(和平崛起)
湎-술에 빠지다.
胤 다, 후계자, 胤子, 胤息 ; 《尙書》「胤征」
현존하는 최초의 역사서 명칭은 戰國《書》,漢代《尙書》,유가경전《書痙》
小康-술의 발명가 , 杜康 ; 인류의 술-포도주와 맥주 그리고 커피
大同과 小康의 비교
《禮記》〈禮運〉의 「大道之行也」 분석
분류
大同之治
小康之治
시간
五帝시기
(黄帝, 顓頊, 帝嚳, 堯, 舜)
三代시기
(夏禹, 商湯, 周文․武)
치도
仁治
禮義
정치제도
君位:天下爲公(禪讓制)
諸侯:選賢與能
外交:講信修睦
君位:天下爲家(私)(世襲制)
諸侯:父子世襲
外交:城郭鞏固
사회제도
1.不獨親其親,不獨子其子
2.老有所終, 壯有所用, 幼有所長
3.鰥(矜, 홀애비), 寡(과부), 孤(고아), 獨(무자식), 廢(장애), 疾(질병) 皆有所養
4.男有分, 女有歸
1.各親其親,各子其子。
2.禮義以爲紀:以正君臣, 以篤父子, 以睦兄弟,以和夫婦
경제제도
貨不必藏于己,力不必爲己
貨力爲己,功爲己
치안
謀閉而不興(사악함이 생기지 않음)
盗竊亂賊而不作,外户而不閉
謀而是作,而兵由此起
출발점
현재관점
理想社會
중국-共産主義 단계
*실현 미지수?
理想社會에는 못 미치는 단계
중국-社會主義 단계
*사람과 노동 중시하고 성과공유
芒-풀, 광대한 ; 아득할 망, 茫茫大海 ; 沉祭(沈祭)
泄-싸다, 排泄
扃-빗장, 扃鎖(경쇄)
方-放과 통함 즉 의거, 의탁하다.
고전에 나타나는 鬼神의 개략적인 의미
人間
살아있을 때 生
사망했을 때 死
神-의지, 마음, 정신
神-陽氣, 하늘로 가고, 좋은 영, 죽은 영웅,성인
氣-호흡, 기운, 맥박
鬼-陰氣, 땅으로 가고, 나쁜 영, 죽은 조상
精-침, 피, 액(extract)
魂-天氣, 상승, 넋(정신)
肉-뼈, 내장, 근육
魄-地氣, 하강, 넋(육체)
懼-恐, 怕

《論語》〈爲政〉
子曰:「吾與回言終日,不違,如愚。退而省其私,亦足以發,回也不愚。
回-顔回, 이름은 回, 자는 子淵, 공자 수제자 ; 愚-어리석을 ;  發-(공자의 뜻을)발휘 또는 (공자를 깨우침)계발-敎學相長(《禮記》〈學記〉)
子曰:「視其所以,觀其所由,察其所安。人焉叟哉?人焉叟哉?
視-그냥 보다 ; 所以-所作所爲 , 以는 爲 하다, 현재 ; 觀-자세히 보다, 所由-지나온 것, 이미 거친 것 由는 ~로 말미암다, 과거 ; 察-더욱 세밀히 보고 음미함, 所安-즐거운 모양 安은 느낌, 모습, 미래 ; 焉-어찌 何 ; 廋-숨기다
子曰:溫故而知新,可以爲師矣。
溫-익히고, 복습하고(學而時習之) ; 유사한 내용-法古(故)創新
王充《論衡》-옛것을 알고 지금을 모르면 陸沈(육지에서 빠져 죽음) ; 옛것을 모르고 지금을 알면 盲瞽(대낮에도 보지 못하는)
子曰:「君子不器。」
器-그릇, 한 가지 쓰임에 국한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