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24회 고전 무료강좌


金榮煥敎授의 『東洋古典아카데미』 제124회 古典 無料講座
 
1. 일시 : 2016년 6월 3일(금) 오후 7시~9시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지하1층 열린강의실)
3.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사회공헌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아시아문화경제연구원 / 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史記) 1》,서울, 경인문화사, 2013년.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123회 보충설명

10. 禹-갑골문, 원래는 벌레 or 뱀을 잡고 맹수와 싸우는 용사 ;《說文解字》󰡒禹,蟲也󰡓
11. 杞-갑골문, 원래는 나무이름 ;《說文解字》󰡒杞,枸杞也󰡓; 주나라 제후국 ; 杞憂 ; 구기자(소양인),하수오(태음인만 빼고),인삼(소음인)-3대명약
12. 功-원래는 공사하는 사람의 힘 or 업적 ;《說文解字》󰡒功,以勞定國也󰡓; 過, 罪와 반대 ;《史記》〈項羽本紀〉󰡒欲誅有功之人,此亡秦之續耳󰡓;《戰國策》〈趙策》󰡒位尊而無功,奉厚而無勞,而挾重器多也󰡓-重器-진귀한 보물 ; 공덕,《孟子》〈梁惠王上〉󰡒今恩足以及禽獸,而功不至于百姓者,獨何與?󰡓; 공사(工)《漢書》〈食貨志上〉󰡒内興功作,外攘夷狄󰡓; 조예, 功夫
13. 臣-갑골문, 원래는 머리를 숙일 때 눈의 모양(눈 깔아라) ; 《說文解字》󰡒臣,牽也。事君也。象屈服之形󰡓;《國語》〈晉語〉󰡒事君不貳是謂臣󰡓; 남성노예(男曰臣, 女曰妾-臣妾-《周禮注》“臣妾,男女貧賤之稱) ; 굴복
14. 謀-금문, 원래는 대책을 세우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상의 ;《說文解字》󰡒謀,慮難曰謀󰡓; 계책,《論語》〈衛靈公〉“巧言乱德, 小不忍则乱大谋󰡓;《春秋》〈说题辞〉󰡒在事为詩,未發爲謀󰡓; 추구,《論語》〈衛靈公〉󰡒君子謀道不謀食󰡓
15. 士-금문, 원래는 남자에 대한 칭호 or 손에 큰 도끼를 들고 작전하는 사람 ; 十+一=士많은 사물 중에서 근본도리를 아는 사람 ; 戰國 이전은 지식분자, 戰國 이후는 文士와 武士로 구분 ; 春秋, 晉(范,中行,知氏), 豫讓-趙襄子, 살해시도《戰國策》〈趙策〉󰡒嗟乎! 士爲知己者死,女爲悅己者容。吾其報知氏之讐矣” ; 漢, 劉向《說苑》“生我者父母, 知我者鮑子也。士爲知己者死, 而况爲之哀乎󰡓;《呂氏春秋》〈簡選〉注󰡒在車曰士,步曰卒󰡓;《禮記》〈曲禮〉󰡒列國之大夫,入天子之國,曰某士󰡓;《白虎通》〈爵〉󰡒通古今,辨然不,謂之士󰡓;《史記》〈魏公子列傳〉󰡒公子爲人,仁而下士,士無賢不肖,皆謙而禮交之󰡓
16. 尙-금문, 원래는 펼쳐놓다 or 집 위쪽에 햇빛이 들어오게 만든 창문 ; 《說文解字》󰡒尚,曾也。庶幾也。從八,向聲。󰡓; 존중,《後漢書》〈張衡傳〉󰡒雖才高於世,而無驕尚之情󰡓; 추구,《禮記》〈表記〉󰡒君子不自大其事,不自尙其功󰡓; 또한(여전히),《史記》〈廉頗藺相如列傳〉󰡒臣以布衣之交尚不相欺,況大國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