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양(한국,중국,일본,인도) 고전을 집중적으로 학습합니다. 2.2013년에는 司馬遷의《史記》를 〈本紀〉부터 原文, 音譯, 註釋, 國譯, 參考 등의 형식으로 게재하여 학습합니다. 3. 겸하여 중국과 일본, 인도의 관련 소식을 알리는 블로그입니다.
2019년 5월 4일 토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3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3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5월 10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 1,서울,경인문화사,2013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232회 보충설명
《禮記》〈樂記〉「是故志微殺之音作,而民思憂。嘽諧慢易、繁文簡節之音作,而民康樂」;《商君書》〈開塞〉「夫利天下之民者莫大於治,而治莫康於立君」; 건강,《玉台新咏(焦仲卿妻作)》「命如南山石,四体康且直」; 태평,《晋書》〈王祥傳〉「海、沂之康,實賴王祥, 邦國不空,別駕之功」(卧冰求鯉, 孝感后母의 故事) ; 텅빈,《史記》〈屈原賈生列傳〉「斡弃周鼎寶康瓠兮」; 찬양,《荀子》〈王制〉「文王康之」
*近朱者赤,近墨者黑
晋•傅 玄《傅鶉觚集》〈太子少傅箴〉「夫金木無常,方園應行,亦有隱括(栝),習與性形。故近朱者赤,近墨者黑, 聲和則響淸,形正則影直」
1. 晉-甲骨文, 원래는 여러 신하들이 머리 숙여 군주에게 인사하는 모습 ; 《說文解字》「晉,進也。日出萬物進。從日,從臸。《易》曰..明出地上,晋」; 승진하다(昇),《淸史稿》〈桂中行傳〉「以功晋知府」; 성씨
2. 唐-甲骨文, 원래는 크게 말하다 ;《說文解字》「唐,大言也」; 황당한 말,《莊子》〈天下〉「荒唐之言」; 堯의 나라, 淸· 黄宗羲《原君》「唐(堯)虞(舜)之世」; 唐 왕조(617-907, 李淵), 漢族+鮮卑族=混血王朝 ; 사당, 종묘 안의 큰 길,《爾雅》〈釋宮〉「宮中巷謂之壺, 廟中路謂之唐。堂途謂之陳。路、旅,途也。路、場、猷、行,道也」; 중국을 가리킴, 唐人(華人, 漢人, 漢語, 華語, 中國語, 國語의 차이), 唐人街(華人街) ; 물 웅덩이(塘),《淮南子》〈人間訓〉「且唐有萬穴,塞其一,魚何遽無由出?」; 커다란,《淮南子》〈人間訓〉「浩唐之心,遁佚之志,其奚由至哉?」; 비어있는,《莊子》〈田子方〉「彼矣盡矣,而女求之以爲有,是求馬於唐肆也」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2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2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5월 3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 1,서울,경인문화사,2013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231회 보충설명
2. 衛-갑골문, 원래는 부대가 도로 양쪽을 따라서 경계하는 것 ;《說文解字》「衛,宿衛也」; 호위병,《左傳》「秦康公送公子雍於晋,曰..文公之入也無衛,故有呂、却之難, 乃多與之徒衛」; 화살 깃털,《論衡》〈儒增〉「楚熊渠子出,見寢石,以爲伏虎, 將弓射之,矢沒其衛」; 주나라의 제후국, 周武王弟康叔封地。至懿公爲狄所滅。戴公野處漕邑,文公又徙居楚丘。秦始皇既統一全国,獨置衛君,爲附庸,至二世元年廢 ; 강 이름,《書經》〈禹貢〉「恒、衛既從,大陸既作」; 衛子夫와 衛靑
3. 康-갑골문, 원래는 바람에 곡식 낱알이 떨어짐 ;《說文解字》「穅,穀皮也」; 5거리, 대로,《史記》〈孟子荀卿列傳〉「於是齊王嘉之,自如淳于髡以下,皆命曰列大夫,爲開第康壯之衢,高門大屋,尊寵之」;《爾雅》〈釋宮〉「一達謂之道路,二達違之歧旁,三達謂之劇旁,四達謂之衢,五達謂之康,六達謂之壯,七達謂之劇驂,八達謂之崇期,九達謂之逵」; 편안한,《禮記》〈禮運〉「如有不由此者,在執者去,衆以爲殃,是謂少康」;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1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1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4월 26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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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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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 1,서울,경인문화사,2013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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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강의 제230회 보충설명
*水深難量(可測), 人心難測
《史記》〈淮陰侯列傳〉「始常山王、成安君爲布衣時,相與爲刎頸之交……此二人相與,天下至歡也。然而卒相禽者,何也?患生于多欲,而人心難測也」; 元•關漢卿《哭存孝》「二萬丈水深須見底,只有人心難忖量」
1. 少-갑골문, 원래는 규모가 작거나 수량이 적은 것 ;《說文解字》「少,不多也」 ; 적다,《韓非子》〈五蠹〉「人民少而財有餘」; 부족,《史記》〈平原君虞卿列傳〉「今少一人,願君即以遂備員而行矣」; 賈誼《治安策》「欲天下之治安,莫若衆建諸侯而少其力, 力少則易使之易,国小則亡邪心」; 어릴,《論語》〈季氏〉「少之時,血氣未定,戒之在色;及其壯也,血氣方剛,戒之在鬪;及其老也,血氣既衰,戒之在得」皇疏「謂三十以前也」;《孟子》〈萬章上〉「人少,則慕父母,知好色,則慕少艾,有妻子則慕妻子,仕則慕君,不得於君則熱中。大孝終身慕父母;五十而慕者,予於大舜見之矣」; 점차,《莊子》〈徐無鬼〉「今予病少痊, 予又且復游於六合之外」; 순서상 뒤의,《戰國策》〈趙策〉「丈夫亦愛憐其少子乎」(触龍說趙太后의 故事)
* 人生3不幸
a. 少年喪父、中年喪妻、老年喪子。
b. 一, 少年得志(登科, 才勝薄德),二, 飛來横財,三, 豪門出身(금 수저)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30회 고전 무료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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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시 : 2019년 4월 19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김영환,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기 1,서울,경인문화사,2013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강의 제229회 보충설명
1. 武-갑골문, 원래는 무기를 들고 작전하러 나감 ; 《說文解字》「武,楚莊王曰..夫武,定功戢兵。故止戈爲武(전쟁을 그치게 하는 것, 인의와 평화를 보호하는 실력)」; 止戈와 動戈 ; 무력,《左傳》宣公十二年「夫武,禁暴、戢兵、保大、定功、安民、和衆、豊財者也......臣聞克敵,必示子孫,以無忘武功。楚莊王回答..非爾所知也,夫文,止戈爲武(夫文止戈爲武)」;《韓非子》〈五蠹〉「古者文王處豊、鎬之間,地方百里,行仁義而懷西戎,遂王天下。徐偃王處漢東,地方五百里,行仁義,割地而朝者三十有六國。荊文王恐其害己也,擧兵伐徐,遂滅之。故文王行仁義而王天下,偃王行仁義而喪其國,是仁義用於古不用于今也。故曰:世異則事異。當舜之時,有苗不服,禹將伐之。舜曰:不可。上德不厚而行武,非道也。乃修敎三年,執干戚舞,有苗乃服」; 반보(상호간 안전거리),《國語》〈周語下〉「夫目之察度也, 不過步武尺寸之間(古以六尺爲步, 半步爲武)」; 3尺-六尺爲步,半步爲武
*文化와 武化
文,精神文明, 文化,精神文明의 追求 ; 武,物質文明, 武化,物質文明의 追求
* 武經七書-1.周나라 呂望의《六韜》; 2.齊나라 孫武의《孫子》; 3.齊나라 司馬穰苴(사마양저)의《司馬法》; 4.楚나라 吳起의《吳子》; 5.秦나라 尉繚(위료,울요)의 《尉繚子》; 6.漢나라 黃石公의《三略》; 7.唐나라 李靖의《李衛公問對》를 아울러 일컫는 말로, 나중에 宋나라 元豊 연간에 이들 兵書를 武學으로 지정하면서 ‘七書’라고 호칭한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武術과 功夫 ; 武術--武,止戈爲武;術,行爲 ; 上武得道,平天下;中武入哲,安身心;下武精技,防侵害 ; 무술종류-長拳、太極拳、南拳、劍術、刀術、槍術、棍術...... ; 功夫-청나라 말기 출현, 무술의 별칭, 개인의 무술 造詣 및 응용을 말함 ; 北宗少林,南崇武當 ; 北拳(少林...), 南拳(太極...), 현대(詠春...) ; 內功과 外功... ; 5大門派(武當,少林,蛾眉,華山,崆峒+崑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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