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양(한국,중국,일본,인도) 고전을 집중적으로 학습합니다. 2.2013년에는 司馬遷의《史記》를 〈本紀〉부터 原文, 音譯, 註釋, 國譯, 參考 등의 형식으로 게재하여 학습합니다. 3. 겸하여 중국과 일본, 인도의 관련 소식을 알리는 블로그입니다.
2019년 2월 22일 금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5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5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3월 8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사마천의 사기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24회 보충설명
*宋, 臨濟宗, 大慧 宗杲(종고)禪師(文字禪--看話禪)의 중추절 上堂 法語 偈頌
人有心看月사람들은 마음으로 달을 보고, 月無心照人달은 무심으로 사람을 비춘다
有無成一片유심과 무심이 하나를 이뤄야, 方始得惺惺비로소 진리를 얻을 수 있다네
**惺惺-맑은 소리, 영리함, 고요함(진리)
**法號와 法名--退翁(법호는 연륜이 되면 스스로가 대부분)性徹(법명은 사미계 받을 때 은사스님) ; 法山 京一(통도사, 鏡峰禪師, 동대 불교대학장, 大宗師-僧臘40년, 현51명)
**조계종 승려와 신도 품계
신도)발심-행도-부동-선혜 ; 승려)행자-사미-견덕-중덕-대덕-종덕-종사-대종사
1. 開-金文, 원래는 문고리를 뽑고 문을 열음 ; 《說文解字》「開,張也」; 열다,《老子》27장「善計不用籌策, 善閉無關楗而不可開, 善結無繩約而不可解」; 王符《潜夫論》「移風易俗之本,乃在開其心而正其精」; 諸葛亮《出師表》「誠宜開張聖聽,以光先帝遺德」; 시작하다,《荀子》〈議兵〉「微子開封於宋」
2. 代-篆書, 원래는 군사들이 무기를 들고 지킴 ;《說文解字》「代,更也。凡以此易彼,以后續前,皆曰代」; 破字 해석으로는「弋爲戈省,意爲巡邏之戈、游動之戈」즉 巡游、游移、遷移 ; 교대로, 屈原《離騷》「日月忽其不淹兮,春與秋其代序, 惟草木之零落,恐美人之遲暮」;《後漢書》〈竇何傳〉「代,世也。注..父子相繼爲代」 ; 世代 (generation) ; 世, 輩와 동일, 十年爲一輩 ; 姓 ; 代理, 代總理, 代00讀 ; 朝代(왕조),《後漢書》〈王符傳〉「五代。注..謂唐(堯)虞(舜)夏商周也」; 地質年代分期의 제2급(累代--代--紀--世--선캄브리아누대-신생대-4기-沖積世(인류세-猿人-遠人-古人(智人)-新人(眞人)) ; 交換、置換
3. 殷-갑골문, 원래는 귀족이 임신한 부인을 위해서 음악을 연주하게 하여 태아를 즐겁게 함 ; 풍성,《說文解字》「殷,作樂之盛稱殷。按..殷者, 舞之容, 殳(수)者, 舞之器」; 크다,《廣雅》「殷,大也,衆也」; 많다,《三國志》〈諸葛亮傳〉「民殷國富」또 漢, 桓寬《鹽鐵論》〈國疾〉「文、景之際,建元之始,民朴而歸本,吏廉而自重,殷殷屯屯,人衍而家富」; 제사 종류, 5년에 1회, 殷際(풍성한 제사),《公羊傳》文公二年「五年而殷祭」; 마음씀이 세밀함(慇懃, 殷勤)《易經》〈豫〉「先王以作樂崇德,殷薦之上帝,以配祖考」; 간절 ; 검 붉은색
*胎-《說文解字》「胎, 婦孕三月也」;《增韻》「凡孕而未生,皆曰胎」;《爾雅》〈釋詁〉「胎,始也」; 胎敎-西周三母(太姜、太妊、太姒) ;《史記》〈周本紀〉「(太妊(大任)-周文王母)及其妊娠,目不視惡色,耳不聽淫聲,口不出傲言」; 申師姙(任)堂 ; 胎毛筆 ; 김정희-鼠鬚筆와 보령 남포벼루 ; 조선후기 3대 명필, 大興寺-秋史 金正喜, 無量壽閣 ; 圓嶠 李匡師, 大雄寶殿, 冥府殿 ; 蒼巖 李三晩, 駕虛樓 글씨.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4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4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2월 22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사마천의 사기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23회 보충 설명
*보스톤 차이나타운-입구 天下爲公(《禮記》〈禮運〉「大道之行也,天下爲公」) ; 차이나타운 어떤 집 담벼락-「賞明月不忘父老. 迎中秋懷念鄕親」;「常念父母, 不忘先祖」
*圖章 명칭에 관한 시대별 정리
(1)夏商周(玉)--符節 ; 周代-塞, 璽(天子)와 印(臣民)의 구분
(2)春秋戰國--印璽
(3)秦漢(옥, 금, 은, 동...)--璽(傳國璽-和氏璧, 五龍 ; 명칭-大秦萬世傳國玉璽, 내용-受命於天旣壽永昌-李斯 ; 여러 개 ; 洞庭湖 잃음, 8년후 다시 찾음), 章(지위 高), 印(지위 低), 印章(5行의 영향으로 5字(之, 印, 章 추가) ; 子嬰(嬰)-劉邦에게 바침 ; 漢代(《漢書》昊天之命皇帝壽昌) 官印과 私印이 널리 사용
(4)唐代--寶(唐, 則天武后, 발음이 死와 비슷, 寶로 고침)
(5)宋代--記, 朱記, 合同
(6)元代--押
(7)明代--關防, 符, 契, 信, 圖章(圖書印章)
(8)현재--印, 章, 圖章, 印璽, 印章, 落款(글씨, 그림에 별도로 쓴 글씨--한국은 畵題?--중국은 書畵題識) ; 일본사전-落成款識(지)의 준말, 款은 陰刻, 白文, 이름 ; 識(지)는 陽刻, 朱文, 아호), 鈴印(款印-글씨, 그림 작품의 落款 끝에 찍은 도장--한국은 圖署?), 印鑑(원래는 책-나중에 서류-현대에 개인, 회사 등 국가에 등록한 도장), 鑑藏印(글씨, 그림, 서적에 감상과 소장자의 도장), 閑章(名, 字, 號 이외의 글, 款印(鈴印)의 반대편 아래쪽에 찍음), stamp
*출처
(1)《小爾雅》「璽謂之印。按,古上下通曰璽。秦以來,天子諸侯王稱璽,獨以玉.,列侯至二千石(단)曰章, 千石至四百石曰印」 ; (2)《說文解字》「印, 執政所持信也」 ; (3)《宋史》「秦制,天子有六璽,又有傳國璽,歷代因之。唐改爲寶,其制有八。五代亂離,或多亡失」 ; (4)《通典》「依秦漢之制。(皇帝玉璽五龍鈕)皇太子諸王金璽,皆龜鈕。公侯五等金章……光祿大夫、卿……四品五品將軍,皆銀章。尙書令、僕射……諸州刺史,皆銅印 ; (5)明·徐官《古今印史》「凡寫詩文, 名印當在上, 字印當在下, 道號又次之......試看宋元諸儒真迹中, 用印皆然」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3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3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2월 15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사마천의 사기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22회 보충설명
* 秋夕-中秋節, 仲秋節, 團圓節, 八月節, 月夕, 秋節, 八月會, 追月節, 玩月節, 拜月節, 女兒節
(1)고대-祭月, 拜月,《禮記》「天子春朝日, 秋夕月。朝日以朝, 夕月以夕」;《國語》〈周語上〉「古者,先王旣有天下,又崇立於上帝、明神而敬事之,於是乎有朝日、夕月以敎民事君。」韋昭注..「以春分朝日,秋分夕月,拜日於東門之外,然則夕月在西門之外也」;《周禮》〈春官〉「以朝日」漢·鄭玄注..「天子當春分朝日,秋分夕月」;《史記》〈孝武本紀〉「十一月辛巳朔旦冬至,昧爽,天子始郊拜泰一。朝朝日,夕夕月,則揖;而見泰一如雍禮。」裴駰集解..「應劭曰:天子春朝日,秋夕月,拜日東門之外,朝日以朝,夕月以夕」; 夕月은 拜(祭); 仲秋에 대해서는《周禮》와《禮記》〈月令〉「仲秋之月養衰老,行糜粥飮食」; 秋는 「莊稼(오곡백과)成熟曰秋」
(2)唐代-賞月의 풍속 성행, 杜牧,〈秋夕〉; 宋代에 매우 흥성
銀燭秋光冷畵屛,輕羅小扇扑流螢。
天階夜色凉如水,卧(坐)看牽牛織女星
*추석에 茶禮-酒禮 ? 추석은 노는 날
조상 제사-청명과 7월15일 中元節
(1)《詩經》의 제사음식 분석-動物(6畜-牛羊豕는 常用) ; 植物(과일, 소채, 곡식종자) ; 衣物(玉, 帛) ; 酒 ; 血
(2)唐, 韓愈〈李君墓志铭〉「三牲五穀鹽醋, 人所常御」
(3)宋, 朱子《家禮》〈祭禮〉厥明夙興, 設蔬果、酒饌
제사상 차림을 통일해주는 나라-한국 ?
* apollo문화권(남반구, 해--달 숭배)과 diana문화권(북반구, 달--해 숭배)의 중간지대(양쪽 포함)-중국문화권
*虞祭
《禮記》〈雜記〉「士三虞, 大夫五, 諸侯七」
《儀禮》〈旣夕禮〉「三虞」
《儀禮》〈士虞禮〉「三虞,卒哭。他用剛日,亦如初」鄭玄注「虞, 喪祭名。虞, 安也。骨肉歸於土, 精氣無所不之, 孝子爲其彷徨, 三祭以安之」
初虞-下葬 후 당일 正午 집(관을 두었던 방-후대에 이르러서는 무덤을 가리키기도 함)에서 ; 再虞-初虞 다음 다음 날 집에서 ; 三虞-再虞 다음날 집에서---총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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