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2일 금요일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5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5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3월 8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사마천의 사기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24회 보충설명

*宋, 臨濟宗, 大慧 宗杲(종고)禪師(文字禪--看話禪)의 중추절 上堂 法語 偈頌 人有心看月사람들은 마음으로 달을 보고, 月無心照人달은 무심으로 사람을 비춘다 有無成一片유심과 무심이 하나를 이뤄야, 方始得惺惺비로소 진리를 얻을 수 있다네 **惺惺-맑은 소리, 영리함, 고요함(진리) **法號와 法名--退翁(법호는 연륜이 되면 스스로가 대부분)性徹(법명은 사미계 받을 때 은사스님) ; 法山 京一(통도사, 鏡峰禪師, 동대 불교대학장, 大宗師-僧臘40년, 현51명) **조계종 승려와 신도 품계 신도)발심-행도-부동-선혜 ; 승려)행자-사미-견덕-중덕-대덕-종덕-종사-대종사 1. 開-金文, 원래는 문고리를 뽑고 문을 열음 ; 《說文解字》「開,張也」; 열다,《老子》27장「善計不用籌策, 善閉無關楗而不可開, 善結無繩約而不可解」; 王符《潜夫論》「移風易俗之本,乃在開其心而正其精」; 諸葛亮《出師表》「誠宜開張聖聽,以光先帝遺德」; 시작하다,《荀子》〈議兵〉「微子開封於宋」 2. 代-篆書, 원래는 군사들이 무기를 들고 지킴 ;《說文解字》「代,更也。凡以此易彼,以后續前,皆曰代」; 破字 해석으로는「弋爲戈省,意爲巡邏之戈、游動之戈」즉 巡游、游移、遷移 ; 교대로, 屈原《離騷》「日月忽其不淹兮,春與秋其代序, 惟草木之零落,恐美人之遲暮」;《後漢書》〈竇何傳〉「代,世也。注..父子相繼爲代」 ; 世代 (generation) ; 世, 輩와 동일, 十年爲一輩 ; 姓 ; 代理, 代總理, 代00讀 ; 朝代(왕조),《後漢書》〈王符傳〉「五代。注..謂唐(堯)虞(舜)夏商周也」; 地質年代分期의 제2급(累代--代--紀--世--선캄브리아누대-신생대-4기-沖積世(인류세-猿人-遠人-古人(智人)-新人(眞人)) ; 交換、置換 3. 殷-갑골문, 원래는 귀족이 임신한 부인을 위해서 음악을 연주하게 하여 태아를 즐겁게 함 ; 풍성,《說文解字》「殷,作樂之盛稱殷。按..殷者, 舞之容, 殳(수)者, 舞之器」; 크다,《廣雅》「殷,大也,衆也」; 많다,《三國志》〈諸葛亮傳〉「民殷國富」또 漢, 桓寬《鹽鐵論》〈國疾〉「文、景之際,建元之始,民朴而歸本,吏廉而自重,殷殷屯屯,人衍而家富」; 제사 종류, 5년에 1회, 殷際(풍성한 제사),《公羊傳》文公二年「五年而殷祭」; 마음씀이 세밀함(慇懃, 殷勤)《易經》〈豫〉「先王以作樂崇德,殷薦之上帝,以配祖考」; 간절 ; 검 붉은색 *胎-《說文解字》「胎, 婦孕三月也」;《增韻》「凡孕而未生,皆曰胎」;《爾雅》〈釋詁〉「胎,始也」; 胎敎-西周三母(太姜、太妊、太姒) ;《史記》〈周本紀〉「(太妊(大任)-周文王母)及其妊娠,目不視惡色,耳不聽淫聲,口不出傲言」; 申師姙(任)堂 ; 胎毛筆 ; 김정희-鼠鬚筆와 보령 남포벼루 ; 조선후기 3대 명필, 大興寺-秋史 金正喜, 無量壽閣 ; 圓嶠 李匡師, 大雄寶殿, 冥府殿 ; 蒼巖 李三晩, 駕虛樓 글씨.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4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4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2월 22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사마천의 사기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23회 보충 설명

*보스톤 차이나타운-입구 天下爲公(《禮記》〈禮運〉「大道之行也,天下爲公」) ; 차이나타운 어떤 집 담벼락-「賞明月不忘父老. 迎中秋懷念鄕親」;「常念父母, 不忘先祖」 *圖章 명칭에 관한 시대별 정리 (1)夏商周(玉)--符節 ; 周代-塞, 璽(天子)와 印(臣民)의 구분 (2)春秋戰國--印璽 (3)秦漢(옥, 금, 은, 동...)--璽(傳國璽-和氏璧, 五龍 ; 명칭-大秦萬世傳國玉璽, 내용-受命於天旣壽永昌-李斯 ; 여러 개 ; 洞庭湖 잃음, 8년후 다시 찾음), 章(지위 高), 印(지위 低), 印章(5行의 영향으로 5字(之, 印, 章 추가) ; 子嬰(嬰)-劉邦에게 바침 ; 漢代(《漢書》昊天之命皇帝壽昌) 官印과 私印이 널리 사용 (4)唐代--寶(唐, 則天武后, 발음이 死와 비슷, 寶로 고침) (5)宋代--記, 朱記, 合同 (6)元代--押 (7)明代--關防, 符, 契, 信, 圖章(圖書印章) (8)현재--印, 章, 圖章, 印璽, 印章, 落款(글씨, 그림에 별도로 쓴 글씨--한국은 畵題?--중국은 書畵題識) ; 일본사전-落成款識(지)의 준말, 款은 陰刻, 白文, 이름 ; 識(지)는 陽刻, 朱文, 아호), 鈴印(款印-글씨, 그림 작품의 落款 끝에 찍은 도장--한국은 圖署?), 印鑑(원래는 책-나중에 서류-현대에 개인, 회사 등 국가에 등록한 도장), 鑑藏印(글씨, 그림, 서적에 감상과 소장자의 도장), 閑章(名, 字, 號 이외의 글, 款印(鈴印)의 반대편 아래쪽에 찍음), stamp *출처 (1)《小爾雅》「璽謂之印。按,古上下通曰璽。秦以來,天子諸侯王稱璽,獨以玉.,列侯至二千石(단)曰章, 千石至四百石曰印」 ; (2)《說文解字》「印, 執政所持信也」 ; (3)《宋史》「秦制,天子有六璽,又有傳國璽,歷代因之。唐改爲寶,其制有八。五代亂離,或多亡失」 ; (4)《通典》「依秦漢之制。(皇帝玉璽五龍鈕)皇太子諸王金璽,皆龜鈕。公侯五等金章……光祿大夫、卿……四品五品將軍,皆銀章。尙書令、僕射……諸州刺史,皆銅印 ; (5)明·徐官《古今印史》「凡寫詩文, 名印當在上, 字印當在下, 道號又次之......試看宋元諸儒真迹中, 用印皆然」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3회 고전 무료강좌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3회 고전 무료강좌 1. 일시 : 2019년 2월 15일(금) 오후 7시~8시30분 (매주 금요일 강좌가 열립니다) 2. 장소 :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종로3가역 3번 또는 4번 출구 직진 50미터 동의빌딩 2층 열린강의실) 3. 교수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한학 수학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 문학석사, 문학박사 동양고전아카데미 / 원장 한자교육연구회, 대한검정회 / 이사, 한자자격검정시험 출제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 / 중국전문가 중국어 실용능력시험(CPT) / 출제위원 비영리민간단체 다사랑월드 / 대표이사 대한드래곤보트협회 / 이사 문예춘추 제43회 신인문학상 수상 / 시인 4. 대상 : 제한 없음 5. 교재 : 사마천의 사기 ; 부수적으로 4서5경과 제자백가 등 원전자료 학습 6. 하절기와 동절기에는 司馬遷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중국여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7. 참고 : 페이스북과 구글 블로그에 매주 공지사항과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기 강의 제222회 보충설명

* 秋夕-中秋節, 仲秋節, 團圓節, 八月節, 月夕, 秋節, 八月會, 追月節, 玩月節, 拜月節, 女兒節 (1)고대-祭月, 拜月,《禮記》「天子春朝日, 秋夕月。朝日以朝, 夕月以夕」;《國語》〈周語上〉「古者,先王旣有天下,又崇立於上帝、明神而敬事之,於是乎有朝日、夕月以敎民事君。」韋昭注..「以春分朝日,秋分夕月,拜日於東門之外,然則夕月在西門之外也」;《周禮》〈春官〉「以朝日」漢·鄭玄注..「天子當春分朝日,秋分夕月」;《史記》〈孝武本紀〉「十一月辛巳朔旦冬至,昧爽,天子始郊拜泰一。朝朝日,夕夕月,則揖;而見泰一如雍禮。」裴駰集解..「應劭曰:天子春朝日,秋夕月,拜日東門之外,朝日以朝,夕月以夕」; 夕月은 拜(祭); 仲秋에 대해서는《周禮》와《禮記》〈月令〉「仲秋之月養衰老,行糜粥飮食」; 秋는 「莊稼(오곡백과)成熟曰秋」 (2)唐代-賞月의 풍속 성행, 杜牧,〈秋夕〉; 宋代에 매우 흥성 銀燭秋光冷畵屛,輕羅小扇扑流螢。 天階夜色凉如水,卧(坐)看牽牛織女星 *추석에 茶禮-酒禮 ? 추석은 노는 날 조상 제사-청명과 7월15일 中元節 (1)《詩經》의 제사음식 분석-動物(6畜-牛羊豕는 常用) ; 植物(과일, 소채, 곡식종자) ; 衣物(玉, 帛) ; 酒 ; 血 (2)唐, 韓愈〈李君墓志铭〉「三牲五穀鹽醋, 人所常御」 (3)宋, 朱子《家禮》〈祭禮〉󰡒厥明夙興, 設蔬果、酒饌󰡓 제사상 차림을 통일해주는 나라-한국 ? * apollo문화권(남반구, 해--달 숭배)과 diana문화권(북반구, 달--해 숭배)의 중간지대(양쪽 포함)-중국문화권 *虞祭 《禮記》〈雜記〉「士三虞, 大夫五, 諸侯七」 《儀禮》〈旣夕禮〉「三虞」 《儀禮》〈士虞禮〉「三虞,卒哭。他用剛日,亦如初」鄭玄注「虞, 喪祭名。虞, 安也。骨肉歸於土, 精氣無所不之, 孝子爲其彷徨, 三祭以安之」 初虞-下葬 후 당일 正午 집(관을 두었던 방-후대에 이르러서는 무덤을 가리키기도 함)에서 ; 再虞-初虞 다음 다음 날 집에서 ; 三虞-再虞 다음날 집에서---총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