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3일 목요일

소셜문화대학 3차 강의 참석

2012년 12월 11일 저녁 7시-9시30분까지 교보본사 이벤트홀에서 거행되었습니다.
강사1-강진영 앱그룹대표-내 손안의 스마트 라이프
강사2-이경종 하이퍼테크대표-구글의 무궁무진한 세계와 공공자원 활용
강사3-조태호 캐리커쳐 작가-캐리커쳐에 대하여
유익한 강의와 뒷풀이가 있었습니다. 수고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2012년 12월 11일 화요일

5제본기 29

1-029.
(원문)
自黃帝至舜、禹, 皆同姓而異其國號, 以章明德。 故黃帝爲有熊, 帝顓頊爲高陽, 帝嚳爲高辛, 帝堯爲陶唐, 帝舜爲有虞。 帝禹爲夏后而別氏, 姓姒氏。 契爲商, 姓子氏。 棄爲周, 姓姬氏。
(음역)
자황제지순、우, 개동성이이기국호, 이장명덕。 고황제위유웅, 제전욱위고양, 제곡위고신, 제요위도당, 제순위유우。 제우위하후이별씨, 성사씨。 설위상, 성자씨。 기위주, 성희씨。
(주석)
1. 황제(黃帝)-1-001-주석1 참고.
2. 순(舜)-1-016-주석8 참고.
3. 우(禹)-1-026-주석5 참고.
4. 성(姓)-1-006-주석2 참고.
5. 장(章)-나타낼.
6. 유웅(有熊)-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황제(黃帝)가 건국한 나라 이름이다. 둘째, 황제가 세운 도읍지의 명칭을 가리킨다. 지리상으로 현재의 하남성(河南省) 신정시(新鄭市)이다.
7. 전욱(顓頊)-1-007-주석15 참고.
8. 고양(高陽)-1-007-주석13 참고.
9. 곡(嚳)-1-009-주석5 참고.
10. 고신(高辛)-1-009-주석4 참고.
11. 요(堯)-1-012-주석3 참고.
12. 도당(陶唐)-1-012-주석3 참고.
13. 유우(有虞)-1-016-주석8 참고.
14. 하후(夏后)-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하는 중국 최초의 세습왕조이고, 통치자의 성은 사(姒)이며 씨는 하후씨(夏后氏)이다. 하후씨와 11개 씨족 즉 유호씨(有扈氏), 유남씨(有男氏), 짐심씨(斟鄩氏), 동성씨(彤城氏), 포씨(褒氏), 비씨(費氏), 기씨(杞氏), 증씨(繒氏), 신씨(辛氏), 명씨(冥氏), 짐관씨(斟灌氏) 등 씨족이 연합하여 설립한 국가가 하나라이고 하후씨가 우두머리이다. 하나라를 건국한 이후에 씨족 명칭으로 국호를 삼았다. 즉 하후는 씨족명칭이 변해서 국호가 되었고, 하왕(夏王)의 의미가 되었다. 둘째, 하는 원래 우가 순에게 양적(陽翟) 지역을 하사받고 하백(夏伯)으로 임명되고 난 이후에 관직 명칭이 변해서 국호가 된 경우이다. 셋째, 하는 유하(有夏), 대하(大夏)의 지명이 부락 명칭이 되고 나중에 국호가 된 것이라고 함.
15. 사씨(姒氏)-순의 통치시기에 곤(鯤)의 부인 수기(修己)는 유신씨(有莘氏)의 여성으로, 의이(薏苡:율무)라는 식물을 먹고 임신하여 우를 낳았다. 나중에 우가 치수에 성공하자 순은 우에게 사(姒)라는 성씨를 하사하였다. 왜냐하면 사(姒)와 의(薏)는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16. 설(契)-1-026-주석7 참고.
17. 상(商)-고고학상의 상의 기원으로 대표적인 것은 이리강문화(二里崗文化)이다. 이것은 대문구문화(大汶口文化)와 산동용산문화(山東龍山文化, 빈부의 분화와 분업, 남녀합장으로 추측할 때 일부일처제 사회)가 결합된 동해안 선사문화에 기원을 두고 있었다. 상족의 발상지는 황하 하류 발해만 해안 지대이고, 역사가 유구한 부족이었다. 전설에 의하면 모계 씨족사회 기간에 간적(簡狄)이라는 여인이 해안가에서 목욕을 하다가 현조(玄鳥, 제비)가 낳은 알을 삼킨 후에 상의 시조인 설(契)을 낳았다고 한다. 이것은 발해만의 여러 부족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던 새 토템(Bird Totem)을 반영한 것이다. 설은 하(夏)의 우왕(禹王)과 동일시기에 순(舜)의 조정에서 근무하였다고 전해진다. 설은 자라서 우를 도와 치수에 공을 세워서 상에 봉해졌고 자성(子姓)을 하사 받았다.
18. 자씨(子氏)-설의 어머니 간적이 제비의 알을 삼킨 후에 낳았다고 해서 자씨를 하사받았다.
19. 기(棄)-1-026-주석10 참고.
20. 주(周)-주는 황하 상류, 위수(渭水) 중류 및 섬서(陝西)와 감숙(甘肅)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하다가, 나중에 주원(周原)에 정착하였으므로 주(周)라고 일컬었다. 주는 하(夏)나라 시기에 섬서성(陜西省)과 감숙성(甘肅省) 지역에서 활동하다가 상(商)나라 시기에 이르러 상에 예속되었다. 즉 상 왕조의 외복(外服) 중에서 서쪽의 일개 방국(方國)이었고 또한 서쪽의 많은 방국 중에서 가장 세력이 강한 방국이었다. 주는 희성(姬姓) 부족인데 주위의 강성(姜姓) 부족과 대대로 통혼하여 부락연맹을 구성하였다. 주의 시조는 기(棄)이고, 그의 모친인 강원(姜嫄, 5제 중의 곡의 부인이라고 전해짐)은 거인의 발자취를 따라 걷다가 임신하여 기를 낳았다고 한다. 기는 성장하면서 농사짓는 것을 좋아하여 오곡을 심고 농업에 종사하였다. 요의 통치 시기에는 농사(農師)에 임명되었고, 순의 통치 시기에는 그를 합(郃, 섬서성 무공현(武功縣) 외곽에 봉하고 후직(后稷)이라고 일컬었다.
21. 희씨(姬氏)-황제(黃帝)가 처음에 거주한 곳이 희수(姬水) 근처여서 희를 성씨로 삼았다. 황제의 직계 후손만이 희씨 성을 사용하였고, 중국의 가장 오래된 8대 성씨 중의 하나이다.
(국역)
황제에서 순, 우에 이르기까지 모두 동일한 성씨이지만, 그러나 국호는 달랐으며 각자의 밝은 덕을 나타냈다. 그래서 황제의 국호는 유웅이고 전욱은 고양이며, 곡은 고신이고 요는 도당이며, 순은 유우이다. 우는 하후이지만 그러나 성씨가 달랐는데, 성은 사씨이다. 설은 상의 시조이고 성은 자씨이다. 기는 주의 시조이고 성은 희씨이다.
(참고)
상고시대 국호의 유래-상고시대 국호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생지 또는 부락의 명칭으로 정하는데, 유웅씨와 유우씨, 주가 여기에 속한다. 둘째, 책봉 지역 또는 작위의 명칭으로 정하는데, 고양씨, 고신씨, 도당씨, 하후씨, 상이 여기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