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5일 수요일

5제본기 28

1-028.
(원문)
舜年二十以孝聞, 年三十堯擧之, 年五十攝行天子事, 年五十八堯崩, 年六十一代堯踐帝位。 踐帝位三十九年, 南巡狩, 崩於蒼梧之野。 葬於江南九疑, 是爲零陵。 舜之踐帝位, 載天子旗, 往朝父瞽叟, 蘷蘷唯謹, 如子道。 封弟象爲諸侯。 舜子商均亦不肖, 舜乃豫薦禹於天。 十七年而崩。 三年喪畢, 禹亦乃讓舜子, 如舜讓堯子。 諸侯歸之, 然後禹踐天子位。 堯子丹朱, 舜子商均, 皆有疆土, 以奉先祀。 服其服, 禮樂如之。 以客見天子, 天子弗臣, 示不敢專也。
(음역)
순년이십이효문, 년삼십요거지, 년오십섭행천자사, 년오십팔요붕, 년육십일대요천제위。 천제위삼십구년, 남순수, 붕어창오지야。 장어강남구의, 시위영릉。 순지천제위, 재천자기, 왕조부고수, 기기유근, 여자도。 봉제상위제후。 순자상균역불초, 순내예천우어천。 십칠년이붕。 삼년상필, 우역내양순자, 여순양요자。 제후귀지, 연후우천천자위。 요자단주, 순자상균, 개유강토, 이봉선사。 복기복, 예악여지。 이객견천자, 천자불신, 시불감전야。
(주석)
1. 순(舜)-1-016-주석8 참고.
2. 천(踐)-오르다, 즉위하다.
3. 창오(蒼梧)-호남성(湖南省) 영주시(永州市) 영원현(寧遠縣) 에 위치한다.
4. 강남(江南)-광의의 의미로는 장강 이남을 가리키고, 협의의 의미로는 절강성(浙江省) 북부와 강소성(江蘇省) 남부, 상해, 강서성(江西省) 동북부, 안휘성(安徽省) 남부를 가리킨다.
5. 구의(九疑)-달리 구억산(九嶷山),창오산(蒼梧山) 이라고 일컫는다. 위치는 호남성 영주시 영원현에 있다.
6. 영릉(零陵)-순의 릉묘 이름이며 최근에 구억산 아래에서 당, 송 시대에 순에게 제사지내던 묘지 터가 발굴되어 그 실체가 확인되었다.
7. 재(載)-장식하다.
8. 조(朝)-조현(朝見), 즉 아침 인사.
9. 고수(瞽叟)-1-020-주석3 참고.
10. 기기(蘷蘷)-조심하고 두려워하는 모양
11. 상(象)-1-021-주석3 참고.
12. 상균(商均)-순의 아들, 묘지는 우성현(虞城縣)에 있다.
13. 단주(丹朱)-1-015-주석3 참고.
14. 강토(疆土)-영토, 즉 봉지(봉지)를 말함.
15. 복기복(服其服)-천자 아들 신분에 맞는 입는 옷을 입고.
16. 불신(弗臣)-천자가 신하로 대하지 않고 존경을 나타냄.
17. 전(專)-오로지, 제멋대로 함.
(국역)
순은 나이 20세에 효행으로써 널리 알려졌고, 나이 30세에는 요에게 등용되었으며, 나이 50세에는 천자의 일을 대신하여 처리하였고, 나이 58세에 요가 사망하였으며, 나이 61세에는 요 대신에 천자의 자리에 올랐다. 천자의 자리에 오른 지 39년에 남쪽으로 순시를 갔고, 창오의 들판에서 사망하였다. 장강 남쪽의 구의산에 장사지냈는데 이곳이 바로 영릉이다. 순은 천자의 자리에 오른 다음에 천자의 깃발을 수레에 꽂고 아버지 고수를 찾아가서 문안 인사를 드렸는데, 조심하고 두려워하는 모양과 삼가하는 태도가 자식의 도리를 다하는 것과 같았다. 동생 상을 제후로 임명하였다. 순의 아들 상균 또한 부족한 인물이어서, 순은 미리 우를 하늘에 추천하였다. 천자의 자리에 있은 지 17년 만에 사망하였다. 3년 상이 끝나고 우는 순의 아들에게 천자의 자리를 양보했는데, 순이 요의 아들에게 천자의 자리를 양보한 것과 같았다. 제후들이 우에게 귀의하고, 그런 후에 우가 천자의 자리에 올랐다. 요의 아들 단주와 순의 아들 상균에게 모두 영토를 주어서 조상의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의복은 천자 아들이 입는 옷을 입고, 의례와 음악도 천자 아들의 신분에 합당한 것을 따랐다. 빈객의 신분으로 천자를 알현할 때도 천자가 신하로써 대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감히 천자라고 제멋대로 하지 않음을 나타낸 것이다.

2012년 12월 4일 화요일

12월 인도영화 상영 및 송년공연


나마스떼 ~
인도 문화원에서 진행되는 인도 영화 상영회, 12월의 상영회는 송년 특집으로 8일 오후 춤 공연과 함께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장소 : 용산구 한남동 36-1 (인도 대사관 맞은 편), 인도 문화원
시일 : 12월 8일 (토요일) 오후 2시~7시
1부 : 영화 상영회 (14:00 ~ 16:30)-내 이름은 칸 My name is Khan
2부 : 송년 리셉션 (16:30 ~ 17:00)-인도 스넥과 인도 짜이 즐기기
3부 : 송년 기념 작은 공연 (17:00 ~ 18:15)
1) 인도 전통춤 바랏나티얌 공연 (Ms. Charanya Kanna)
2) 인도 시 낭독 (Dr. Sureshkumar Manthiriyan)
3) 인도 악기 Veena 연주 및 노래 (Ms. Vijaya Parasu)
4) 볼리우드 춤 공연 (Camilla 공연단 – 리더 /박은경)
예약 : 전화 (02-792-4257, 4258) 혹은 이메일 info@india.kr
(쾌적한 관람 환경을 위해 선착순 90명으로 예약을 제한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 예약 시 밝혀 주실 사항들
1) 참가자 대표의 이름 2) 참가인 명수 3) 휴대폰 뒷 번호 4자리 4) 이메일 주소
5) 1,2,3부 행사 참여 방법 (1,2,3부 전부 참가 / 1,2부만 참가 / 2,3부만 참가)
=============
영화 상영작 소개
=============







































 
제목 : 내 이름은 칸 My name is Khan
감독 : 카란 조하르 Karan Johar
각본 : 쉬바니 바티자 Shibani Bathija
주연 : 샤룩칸 Shahrukh Khan, 까졸 Kajol, 지미 쉐르길 Jimmy Shergill
음악 : Shnakar Ehsaan Lov
개봉 : 2010년 2월 12일
상영시간 : 161분
줄거리
뭄바이의 중산층 회교도 가정의 리즈완 칸 Rizwan Khan(샤룩칸 분)은 정상적이지 않은 까닭에 모친 라지아 칸 Razia Khan(Zarina Wahab 분)의 각별한 보살핌을 받으며 성장하는데.. 모친의 편애와도 동생 사랑이 부담스러웠던 형 자키르 Zakir(지미 쉐르길 분)은 미국으로 이민해 샌프란시스코에 정착하고..
모친 사망 후 홀로가 된 동생 리즈완을 내버려둘 수 없는 자키르는 좋지 않은 기억에도 불구하고리즈완을 미국으로 불러들여 보살피며.. 부인 하세나 Haseena (Sonya Jehan분)을 통해 동생의 특이한 질병을 이해하게 되는데…
세상의 모든 고장을 다 고칠 수 있을 것 같은 뛰어난 기술을 본능적으로 가진 리즈완은 미국 생활에 적응해가며.. 어린 아들과 함께 사는 힌두 이혼녀인 미용사 만디라 Mandira (까졸 분)을 만 나 사랑에 빠지고.. 형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혼하게 되는데..
리즈완이 Khan을 가족의 성으로 받아들인 만디라의 아들 샘 Sam(Sameer, Yuvaan Makaar 분)과 함께 정착해 사는 이웃이 아프칸 전쟁터를 취재하다 죽게 되는데다… 911사태가 터지면서 미국에서의 회교도 협오증이 극대화 되고.. 회교도 성인 칸을 성으로 쓰는 샘이 학교에서 테러리스트라며 핍박 당하다가 죽게 되는데..
아들 샘의 죽음과 리즈완 칸 과의 연관 때문에 괴로운 만디라는 리즈완에게 이별을 통보하고.. 이별을 견딜 수 없어 어떻게 하면 다시 합칠 수 있는지를 간구하는 리즈완에게 만디라는 미국 대통령을 만나 ‘내 이름은 칸이고, 나는 테러리스트가 아니라’라는 말을 하면 다시 만나겠다고 약속하는데…
라즈완이 부시와 오바마를 만나기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다가 체포되는 등 갖은 고난을 겪는 동안, 만디라는 아들 샘을 죽인 범인이 누구인지, 어떻게 죽게 되었는지를 알게 되었는데…
영화에 얽힌 흥미 있는 사실들
2010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인도 영화계의 황태자 샤룩칸이 2년 만에 출연한 영화였고, 흥행 성공 보증 콤비라고 여겨졌던 까졸과는 (2001년의 까비 꾸시 까비 깜 이후) 10년만에 찍은 영화였다.
700만불을 투자해 3,600만불 정도의 수익을 얻었지만, 기대가 켰던 탓에 큰 성공으로 기록되지 않았던 영화.
2010년의 제 60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가 선정한 2010년 2월의 영화
한국 인도 친선협회
사단법인 한인교류회 Indo-Korean Foundation
A Bridge between India &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