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4일 일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12

제12강, 2013, 7, 12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淮河 보충
南橘北枳, 단명 5년
《晏子春秋》〈內篇 雜下〉:“橘生淮南則爲橘,生于淮北則爲枳,葉徒相似,其實味不同。所以然者何?水土異也。”-안자(晏嬰)󰡒意莫高于愛民,行莫厚于樂民󰡓
-제나라, 초나라에 사신-키 작고(小國)-개구멍(狗國)-제나라 도둑(水土異)
2. San fransisco-중국인 15만-상권 장악, 한국인 8,000명-캘리포니아주 전체-중국인 120만, 한국인 40만
3. 3伏-초복-하지부터 3번째 庚日-10일 ; 중복은 4번째-10일, 20일(越伏) ; 말복은 입추부 터 첫 번째 庚日-10일 ; 10干 12支(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천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속성
오행
목(木),東,靑
화(火),南,赤
토(土),中,黃
금(金),西,白
수(水),北,黑
계절
봄(春)
여름(夏)
각 계절 끝
18일씩
가을(秋)
겨울(冬)
三伏, 庚伏, 庚暑-더위의 극심-가을의 시작 火克金으로 가을의 기운이 오다가 잠시 엎드림
伏-人 +犬-개장, 보신탕, 이열치열 ; 狗, 犬, 尨(글자와 관습상의 구분)
4. 舜-농업, 어업, 수공업(도자기, 각종집기), 상업 등에 종사.
《孟子》"舜生于諸馮,遷于負夏,卒于鳴條,東夷之人也。" 東夷-冀州 河東縣
什器-세간 (집)
耕-人耕曰耕,牛耕曰犁
고대의 4가지 생산활동-《孟子》〈公孫丑上》󰡒自耕、 稼、陶、漁以至爲帝,无非取于人者󰡓-순의 장점 묘사.
5. 子道
《荀子》〈子道〉-󰡒入孝出弟,人之小行也。上順下篤,人之中行也。從道不從君,從義不從父,人之大行也󰡓
6. 孝-甲骨文-노인과 자식의 관계를 의미.
周나라 시대-1)돌아가신 조상에 대한 의례 2)대대손손 계승의 의미
漢나라 이후-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극진 봉양
중국의 효자 이야기(24孝)-王祥의 臥冰求鯉
1)《詩經》〈蓼莪〉「父兮生我!母兮鞠我!拊(어루만지고)我蓄(기르고)我,長我育我;顧(돌 보고)我復(반복생각하고)我,出入腹(껴안을)我。欲報之德,昊天罔極(無窮)!」
2)《孝經》「身体發膚受之父母,不敢毁傷,孝之始也。」
3) 孟子-舜의 불효 지적 「舜不告而娶」
7. 一夫多妻制社會-부계씨족사회 등장 이후
親戚-族內親, 族外戚 ; 姻戚-결혼으로 맺은 관계 ; 親屬-법률상 권리의무 관계가 발생
8. 婦道-《孟子》〈滕文公下〉“以順本爲者,妾婦之道也󰡓
《禮記》〈喪服〉3從“未嫁從父,旣嫁從夫,夫死從子
《周禮》〈天官〉4德“婦德、婦言、婦容、婦功
9. 聚- 邑落, 鎭
10. 琴-5현-7현 ; 고대에 문화인의 필수-琴, 棋, 書, 畵
瑟-50현-25현 ; 小琴大瑟 ; 琴瑟友之, 琴瑟不調
11. 塗-塗料, 塗褙, 塗裝, 塗炭
12. 縱火-고의 방화, 악의 燒損
13. 焚-燃, 燒, 燔
14. 扞-捍의 고대글자
15. 笠-삿갓 ; 김삿갓(金笠) 書堂內早知, 房中皆尊物, 生徒諸未十, 先生來不謁
16. 鼓-彈奏
17. 倉廩-穀藏曰倉, 米藏曰廩
18. 彌-더욱더

사기 강의 보충설명 11

제11강, 2013, 7, 5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儒家-곡물가게와 같아서 정신적 양식이 풍부, 속세에 들어오는 것에 치중(入世的)
道家-약국(병원)과 같아서 병이 나지 않으면 상대할 필요가 없지만 병이 나면 제발로 찾아들어 가는 곳(入世而出世的)
佛家-없는 게 없는 잡화점으로 아무 때나 놀러갈 수 있음. 속세에서 벗어나는 것에 치중(出世的)
2. 대통령 중국 순방(극진한 환대-중국의 요구)
*한국-북한 핵 불가 지지 ; 중국-중국 핵심이익(영토문제) 지지, 한반도 비핵화, 6자회담 재개, 남북대화 재개
*信心之旅-2009,1월 溫家寶의 유럽방문--心信之旅(×) 信賴之旅(失腦 ? )
*淸華大學-古今貫通, 東西融合, 文理浸透
1) 管仲《管子》〈權修〉󰡒一年之計, 莫如樹穀, 十年之計, 莫如樹木, 百年之計, 莫如樹人󰡓
一年之計在於春, 十年之計在於木, 百年之計在於人, 千年之計在於大同
一年之計在於春,一日之計在於晨,一家之計在於和,一生之計在於勤
百年樹人(연구센터 or 인재중시)
2)諸葛亮, 8살 아들 諸葛瞻《誡子書》󰡒夫君子之行,静以修身,儉以養德,非淡泊无以明志,非寧靜无以致遠󰡓(부정의 부정으로 강조)
3)《中庸》군자가 중용의 도를 실행할 때는󰡒君子之道,譬如行遠,必自邇,譬如登高,必自卑。󰡓
4)《論語》〈公冶長〉宰予가 낮잠을 자는 상황󰡒始吾於人也,聽其言而信其行;今吾於人也,聽其言而觀其行󰡓
3. 江湖-《莊子》〈大宗師〉에 처음 출현
1) 江西 湖南의 준말. 당대 불교 선종 대가 馬祖와 道一을 찾아가서 지도받는 것
2) 江河湖海의 준말. 천지간(천지 대자연)
3) 사방각지
4) 민간에
5) 은퇴한 선비의 거처
6) 암흑가의 질서
7) 사람 사는 곳
8) 관청에서 멀리 떨어진 곳
대략 江湖=在野 ; 官場=在京=offcial circle ; officialdom 󰡒人在江湖, 身不由己󰡓
4. 封建-1)중국(친족위주, 封土建國 ; 생산주체가 農奴인 사회) ; 2)한국(전근대적 ; 固陋無知 ; 고지식) ; 3)일본(충성도 위주) ; 4)유럽(계약위주, feudalism)
5. 獄訟-소송 ; 爭罪曰獄,爭財曰訟
6. 謳歌-칭송하는 노래를 부르다(頌歌)
7. 天也-Insha Allah?
8. 京師, 都, 城(宗廟)--邑, 築--王畿--郊(近郊, 遠郊)--野--鄙
9. 微-衰落
10. 更-다시 갱 更新, 更年期 ; 바꿀, 고칠 경 更衣, 更張, 更迭
11. 後母-後媽, 後嫏, 繼母, stepmother
11. 匪懈-《詩經》〈大雅〉󰡒夙夜匪懈󰡓

사기 강의 보충설명 10

제10강, 2013, 6, 28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諸子百家-10家9流-儒家(孔子, 以禮治國), 墨家(墨子, 尙賢非攻), 道家(老子, 少邦 寡民), 法家(韓非子, 以法治國), 陰陽家(鄒衍, 5德終始), 名家(惠施, 名實論證) -6 家(司馬炎의 《論6家要旨》) + 雜家(呂不韋, 兼儒墨合名法), 農家(重農), 縱橫家 (蘇秦, 合縱連橫)-9流(班固《後漢書》)+小說家-10家(劉歆《七略》)- 그러면 兵家 는? 최근에 兵家(孫武)와 醫家를 합하여 12家(현대 呂思勉《先秦學術槪論》)-학 술상에 있어서는 百家爭鳴, 예술상에 있어서는 百花齊放-1952년에 毛澤東의 대 규모 숙청 발생
2. 孔子의 妻, 惡妻?-宋나라 올관씨(兀官氏)의 딸, 19살에 공자와 결혼, 결혼할 때 에 공자의 형 伯尼가 혼사를 주도, 20살에 아들 리(鯉, 魯나라 召公이 잉어를 보 냄, 공자 69세에 사망), 그 후 딸 1명 출생(사위는 《論語》〈公冶長〉의 주인 공.), 子路의 견해에 의하면 사이좋고 공자 67세에 사망, 공자가 부인의 묘에서 최고의 예로 절함.
3. 剖棺斬屍-NLL사건
4. 江淮-長江과 淮河. 장강과 양자강의 의미, 나일강, 아마존강, 장강(세계3위)
양자강(揚子江)-장강하류지역, 즉 양주에서 동해 입구까지의 부분, 서양 선교사들 이 揚子津을 건너면서 양자강이라 함.
淮河-황하와 장강 사이,
*洋-海-江-河-水-川-瀆
南橘北枳
《晏子春秋》〈內篇雜下〉:“橘生淮南則爲橘,生于淮北則爲枳,葉徒相似,其實味不同。所以然者何?水土異也。”-안자-제나라, 초나라에 사신-키작고-개구멍 진입
5. 鯤과 禹의 Leadership 차이-불통과 소통
6. 문화특성으로 구분-東夷(포로) 西戎(호전) 南蠻(문신) 北狄(동물) 中華(문명)
7. 4罪-4명의 간신에게 죄를 줌. 共工-음란-流(유배) ; 讙兜-간신-放(쫒아냄) ; 三 苗-난리-遷(강제 이주) ; 鯤-실패-殛(죽이다, 流,放,逐과 동일)
중화를 중심으로 한 정권 확립
8. 堯-70+20+28=118세(기원전 2377-기원전 2259)-당시 평균수명 30세
9. 不肖-不像, 不賢, 조상의 사당 앞에서 겸손을 나타내며 사용하는 칭호.
不肖子孫-孝子賢孫
10. 三年之喪-臣君, 子父, 妻夫의 가장 성대한 喪禮
《論語》〈陽貨〉“三年之喪,期已久矣󰡓
3일장(환생, 순사, 준비)의 유래-《左傳》에 천자 7일 ; 제후 5일 ; 경, 대부, 사 3일 또 위진남북조시기 불교에서 유래. 왕실-49일 ; 대신-7일 ; 백성-3일 ; 특수한 경우 4일장
삼우제(三虞祭)?-《左傳》에 등장, 매장 후 安神을 위한 제사, 당일 初虞, 다음날 再虞, 다다음날 三虞
葬法-土, 火, 水, 海, 風, 天(鳥), 洞, 樹, 沙, 甕, 食, mummy

사기 강의 보충설명 9

제9강, 2013, 6, 21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常과 恒 ; 笑와 嗤(치)
2. 醫-신석기시대 巫(추장, chiefdom)의 역할 중의 하나로 병을 치료. 夏나 라 시기 王 등장, 商나라 神權政治-神職官僚 중의 하나-巫, 醫, 卜, 祝, 貞 人, 史, 作冊......
방(匚, 안마, 맛사지)+시(矢, 예리한 도구로 찌름)+수(殳, 뜸)+주(酒, 술)
一心二針三灸四藥五剖 ; 酒-《漢書》󰡒百藥之長󰡓
한국-小醫-治病 ; 中醫-治大病 ; 大醫-治國(道, 德)
중국-上醫, 下醫
춘추전국시대-周나라 左丘明의《國語》〈晉語8〉󰡒上醫醫國,其次疾人󰡓
한나라-王符의 《潛夫論》〈思賢〉󰡒上醫醫國, 其次下醫醫疾󰡓
3. 군주가 제후를 접견하는 의례 형식에 대해서 설명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반은 맞고 반은 틀린다)
論語》〈雍也〉󰡒質勝文則野, 文勝質則史, 文質彬彬然後君子󰡓

高祖父
顯高祖考 學生府君 神位
高祖母
顯高祖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曾祖父
顯曾祖考 學生府君 神位
曾祖母
顯曾祖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祖父
顯祖考 學生府君神位
祖母
顯祖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顯考 學生府君神位
顯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顯辟 學生府君神位
亡室 孺人 (本贯 姓)氏 神位
伯父
顯伯父 學生府君神位
伯母
顯伯母 孺人 (本贯 姓)氏 神位
顯兄 學生府君神位
顯嫂 孺人 (本贯 姓)氏 神位
亡弟 學生 (姓名) 神位
亡子 秀才 (姓名) 之靈
4. 淸代, 李毓秀,《弟子規》原名《訓蒙文》󰡒出必告, 反必面󰡓
5. 祖禰(조녜), 祖考(?) 顯考學生府君神位
6. 《春秋左傳》 成公13년󰡒國之大事在祀與戎󰡓
제사대상-天(神), 地(祇), 人(鬼)
7. 고대형벌-身體刑, 拘束刑, 殘忍刑-5형(墨, 劓, 剕, 宮, 大辟), 9형(5형+笞, 杖, 徒, 流) ; 贖刑-재산형-귀족 ; 욕문화-五死, 六弑, 染病(疫, 瘟), 磔(책,찢어죽일), 車裂, 病身......
8. 怙終賊-믿는바가 있어서 끝까지 참회하지 않고 남을 해치는 자

사기 강의 보충설명 8

제8강, 2013, 6, 1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싸가지 없다-싹수의 전라도 사투리. 싹+아지(강아지, 송아지, 망아지...)- 싹의 눈, 새끼, 즉 장래성이 없다. 4가지가 없다-4無-禮, 義, 廉, 恥가 아 닐까?
2. 常笑
3. 遠方-《論語》〈學而〉“子曰:學而時習之,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不 亦樂乎? 人不知而不慍,不亦君子乎?”
朋-同門, 同學 ; 友-同志
友人, 知人(?), 路人, 陌人
4. 賓客-다른 나라의 사신......손님으로 변화
奉祭祀, 接賓客 - 《內訓》제15장 〈奉祭祀〉
여성 4書-《女誡》《女論語》《範捷錄》《內訓》
5. 懌-순종하다, 기뻐하다
6. 攝行-직권을 대신 행사하다. 攝政-군주 대신에 통치 ; 行守法
7. 北頭七星
天柩(天) 天璇(地) 天璣(人) 天權(時) 玉衡(音) 開陽(律) 搖光(星)
손잡이 끝이 가리키는 곳이 東(春)-2월 동쪽으로 순시 ; 南(夏)-5월 남쪽 으로 순시 ; 西(秋)-8월 서쪽으로 순시 ; 北(冬)-11월 북쪽으로 순시
8. 祖禰(조녜), 祖考(?) 顯考學生府君神位

高祖父
顯高祖考 學生府君 神位
高祖母
顯高祖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曾祖父
顯曾祖考 學生府君 神位
曾祖母
顯曾祖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祖父
顯祖考 學生府君神位
祖母
顯祖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顯考 學生府君神位
顯妣 孺人 (本贯 姓)氏 神位
顯辟 學生府君神位
亡室 孺人 (本贯 姓)氏 神位
伯父
顯伯父 學生府君神位
伯母
顯伯母 孺人 (本贯 姓)氏 神位
顯兄 學生府君神位
顯嫂 孺人 (本贯 姓)氏 神位
亡弟 學生 (姓名) 神位
亡子 秀才 (姓名) 之靈
7. 《春秋左傳》 成公13년󰡒國之大事在祀與戎󰡓
제사대상-天(神), 地(祇), 人(鬼)

사기 강의 보충설명 7

제7강, 2013, 6, 7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韋編三絶 《史記》〈孔子世家〉
* 서쪽-日沒의 풍수-대우, STX, 갑을, 국제
* 義-양을 제물로 바치는 의식에서 무기를 든 군사의 모습-儀와 통용
管仲,《管子》卷一〈牧民第一〉“四維不張,國乃滅亡。󰡓一曰禮,二曰義, 三曰廉(정직),四曰恥
 
隸書 篆書 金文 甲骨文 圖畵文
1.《山海經》-전국시대 초기부터 한나라 초기까지 楚나라와 巴蜀 지방에 살던 많은 사람들의 저술을 한권으로 묶은 것. 내용은 지리, 동물, 식물, 광산, 신화, 전설, 巫術, 종교, 역사, 의약, 민속, 민족 등
2. 汝-너희들 汝輩, 汝等, 汝曹
3. 庸命-천명, 충성을 다하다(效忠)-忠-盡心于人曰忠
4. 朕-士(己,我, 足下-원래 다른 사람 지칭) 大夫, 卿-(臣, 閣下-원래 일반인 지칭) 諸侯-(孤, 殿下) 天子-(朕, 寡人, 陛下)
5. 鄙-천박한, 卑와 통용
6. 矜-鰥, 寡, 孤, 獨, 廢, 疾
《禮記》大同-󰡒大道之行也,天下爲公,......故人不獨親其親,不獨子其子,使老有所終,壯有所用,幼有所長,矜、寡、孤、獨、廢、疾者皆有所養,男有分,女有歸。......是爲大同󰡓
7. 姦-奸
8. 婦禮-三從是未嫁從父、旣嫁從夫、夫死從子,四德是婦德(품덕신체)、婦言(지식수양)、婦容(단정예의)、婦功(생활방면)。
《周禮》〈天官·九嬪〉
9. 五典-孔安國《尙書傳序》:伏羲、神農、黃帝之墳,謂之以三墳;少昊,顓頊,高辛,唐,虞之書,謂之五典;八卦之書,謂之八索;九州之志,謂之九丘
10. 賓-儐과 통용, 빈객의 의례로 접대하다.
11. 聖-뛰어난 사람.
12. 迷-판단력을 잃어버리다.
13 受終-수는 授與, 종은 요의 임금 노릇이 끝남

사기 강의 보충설명 6

제6강, 2013, 5, 31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014의 정리
관리이름
거주지역
주요업무
24절기
별자리
4시계절
백성할일
동물행위
희중羲仲
욱이郁夷
동작東作
일중日中
조鳥 춘분
중춘中春
석析
자미字微
희숙羲叔
남교南交
남위南爲
일영日永
화火 하지
중하中夏
인因
희혁希革
화중和仲
서토西土
서성西成
야중夜中
허虛 추분
중추中秋
이역夷易
모선毛毨
화숙和叔
북방北方
복물伏物
일단日短
묘昴 동지
중동中冬
욱燠
용모氄毛
*崩,薨,逝,卒
1. 順-適合
2. 嗣子-적장자로 계승자격이 있는 아들
3. 頑凶-어리석고(愚妄) 따르지 않음(不順).
4.《山海經》-전국시대 초기부터 한나라 초기까지 楚나라와 巴蜀 지방에 살 던 많은 사람들의 저술을 한권으로 묶은 것. 내용은 지리, 동물, 식물, 광 산, 신화, 전설, 巫術, 종교, 역사, 의약, 민속, 민족 등
5. 庸命-천명, 충성을 다하다(效忠)
6. (己,我, 足下-원래 다른 사람 지칭)사-(臣, 閣下-원래 일반인 지칭)대부, 경-(孤, 殿下)제후-(朕, 寡人, 陛下)천자
7. 姦-奸
8. 婦禮-三從是未嫁從父、旣嫁從夫、夫死從子,四德是婦德、婦言、婦容、婦 功。
《周禮》〈天官·九嬪〉
9. 五典-孔安國《尙書傳序》:伏羲、神農、黃帝之墳,謂之以三墳;少昊,顓 頊,高辛,唐,虞之書,謂之五典;八卦之書,謂之八索;九州之志,謂之九 丘.

사기 강의 보충설명 5

제5강, 2013, 5, 2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善-다스리다. 治理
2. 堯의 지도자 스타일-1)德과 知를 겸비, 人格과 才能의 겸비 2)人和 중시 3) 賢人천거 《孟子》〈公孫丑章句上〉 󰡒天時不如地利,地利不如人和󰡓
3. 어떤 일을 잘 알 때-귀신같네.
4. 驕-自高自大, 말 6尺의 높이
5. 馴德-聖德, 大德
6. 昭明-명확하게 하다
7. 合和-화목
8. 昊天-春爲蒼天,夏爲昊天,秋爲旻天,冬爲上天
9. 數法-曆象, 曆法, 천체운행 현상.
10. 道-출발점을 의미
11. 28宿-28수는 편의상 7개씩 묶어 동서남북의 네 방향에 분속시켰다.
동방7사(東方七舍)의 주 별자리는 火星(하지의 표준 별). 28수 중 춘분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각(角)을 시작으로 차례로 떠오르는 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의 별자리를 말한다.
북방7사의 주 별자리는 虛星(추분의 표준 별). 하짓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두(斗)를 시작으로 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을 말한다.
서방7사의 주 별자리는 昴星(동지의 표준 별). 추분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를 떠오르는 규(奎)를 시작으로 누(婁)·위(胃)·묘(昴)·필(畢)·자(觜)·삼(參)의 별자리를 말한다.
남방7사의 주 별자리는 鳥星(춘분의 표준 별). 동짓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정(井)을 시작으로 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의 별자리이다. 달의 운동을 기준으로 본다면 달은 각에서 시작하여 계속 동쪽으로 움직여 약 28일 동안 진까지 이동함.

사기 강의 보충설명 4

제4강, 2013, 5, 10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顓頊-부락연맹장. 몇 개의 부락연맹장이 교대로 통치하던 시대로 추정.
2. 靜淵-사려 깊음
謀-淸, 陳澹然《寤言二遷都建藩議》
󰡒自古不謀萬世者,不足謀一時;不謀全局者,不足謀一域。󰡓
hidden champion(强小企業)1.틈새공략 2.인력양성 3.글로벌화
(사례)성주음향-누이좋고 매부좋고-스피커(TV,시계,자동차)-국내의 90명 중 70명이 연구-중국,태국,헝가리,슬로바키아,멕시코
3. 疏通-원래는 밭 사이의 배수구의 원활. 여기서는 통달의 의미.
《禮記》〈經解〉“疏通知遠󰡓
지도자의 덕목-원칙소신, 포용통합, 소통교류
데이브 배리의 waiter(maid)의 법칙
속담)언덕은 내려 봐도 사람은 절대 내려 보면 안 된다.
4. 知事-사물의 이치를 알다. 주관하는 일, 지방관직명(한국의 道,일본의 都,道,府,縣), 僧職(寺院의 供養主(菩薩)-知事, 庵主-住持 나중에 住持로 통일)
5. 養材-오곡과 수목의 재배, 人才養成의 養才와 구별
6. 任地-任土-토지의 서로 다른 상황에 따라서 세금을 거둠, 토지의 이용
《呂氏春秋》권26에 나옴.
7. 象天-象天法地, 天人合一
《論語》〈爲政〉󰡒溫故而知新,可以爲師矣󰡓 ; 法古創新
디지털세상-C(콘텐츠)P(플랫폼-운영체계)N(네트워크)D(디바이스-장치,기기)
8. 鬼-죽은 후 생긴 음기, 사람신, 현인의 정기
神-생전에 수련하여 도달한 경지, 하늘신, 성인의 정기
9. 聰-사방의 일을 잘 살피는 것(明察四方)
듣고 자세히 살핌.《論語》〈季氏〉󰡒君子有九:思視思明,聽思聰, 色思温,貌思恭,言思 忠,事思敬,疑思問,忿思難,見得思義。󰡓 身言書判
10. 順天-하늘의 도를 따르는 것
《孟子》〈離樓〉󰡒順天者存(興), 逆天者亡󰡓
11.修身-《禮記》〈大學〉󰡒物格而後知至,知至而後意誠,意誠而後心正,心正而後身修,身修而後家齊,家齊而後國治,國治而後天下平󰡓(士-大夫,卿-諸侯-天子)
12. 迎送-迎來送往
13. 士-상고시대에 형벌과 감옥을 관장하는 관리
夏, 商, 周-귀족계층으로 卿, 大夫의 家臣
春秋-지식계급의 통칭
戰國-學士, 勇士, 方士, 策士
14. 執中-中庸의 道 《尙書》〈大禹謨〉󰡒允執厥中󰡓
《孟子》〈盡心〉󰡒執中󰡓 君子執中以爲本 中-天下之正道(정의와 공평)
《禮記》〈孔子閑居〉󰡒天無私覆(덮을부), 地無私載, 日月無私照󰡓
15. 禪讓과 放伐-군사민주주의(military democracy)

사기 강의 보충설명 3

제3강, 2013, 5, 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海-중국과 한국 사이의 바다를 위에서부터 열거하면
渤海, 黃海, 東海(중국과 제주도 일본 사이를 가리킴), 南海
《荀子》󰡒四海之內若一家󰡓:《論語》〈顔淵〉󰡒四海之內皆兄弟󰡓
2, 江-長江, 楊(揚)子江-장강 하류, 서양 선교사들이 揚子津에서 강을 건넘.
3. 阿-언덕, 산비탈
4. 雲師-단군신화에도 비슷한 경우-風伯, 雨師, 雲師
5. 迎日-日,月,朔,望 등 미래 예측
6. 推筴-節氣, 日辰의 장래 추측
7. 水火-8卦-坎물구덩이 离토지험산
伏羲8괘
乾-天-1-金
坤-地-8-土
坎-水-6-水-北
離-火-3-火-南
震-雷-4-木-東
艮-山-7-土
巽-風-5-木
兌-澤-2-金-西
8. 養蠶, 蠶室, 蚕(전, 잠)과 참기름(들기름), 男耕女織(牽牛織女)
9. 象天-象天法地, 天人合一
참고)溫故知新 法古創新
10. 가붕駕崩, 훙엄薨奄, 서세逝世(去), 歸天, 死亡, 永眠
기독교召天, 천주교善終, 불교入寂,
天子-駕崩,崩 諸侯-薨 卿,大夫-卒 士-不祿, 平民-去世

사기 강의 보충설명 2

제2강, 2013, 4, 26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약(弱)
평균수명 40세에서는 어려서의 의미(生,弱,幼,長,成).
《禮記》〈曲禮〉「二十曰弱,冠」弱冠-20세 冠禮, 그러나 신체도 아직 강건하지 않고 나이도 비교적 어려서 弱을 첨가.
子曰:"吾,十有五,而志于學,三十而立,四十而不惑,五十而知天命,六十而耳順(花甲),七十而從心所欲,不逾矩(古稀).
영아嬰兒, 강보襁褓:0세
해제孩提, 총각總角 垂髫수초:童年
금채金釵之年:여자12세  두구荳蔲:여자13세 급계及笄:여자15세 약관弱冠:남자20세 이립而立:30 불혹不惑:40 지명知命:50 화갑花甲, 이순耳順:60 고희古稀:70 장조仗朝:80  모질耄耋:90
기신期頣:100 / 0——20요절夭折
2.老弱病殘(障)-홀애비鰥,과부寡,무부모孤,무자식獨
3.한국의 성씨-王-玉-田-申
4.사자와 비휴豼貅-중국의 건축물 앞에 있는 석상
5. 涿鹿-逐鹿
《淮南子》“逐鹿子不見山,확攫金子不見人。”
6.단군신화-風伯, 雨師, 雲師
7.部落聯盟長-諸侯-百姓-萬民의 4단계 사회
8.公孫氏는 公-公子-公孫, 弓 姓氏《萬姓統譜》
1)근원-황제 아들 揮-활 제조, 관직 명칭에서 유래, 姬姓에서 갈라짐.
2)득성 시조-춘추시대 魯나라 대부 公孫嬰齊의 字 叔弓-궁씨 시조
3)동성-張, 弓正
4)집성촌-山西省 太原市, 遼寧省 凌源市 일대

사기 강의 보충설명 1

제1강, 2013, 4, 19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역대 제왕의 중요 사적을 기록한 〈本紀〉 12편, 왕후장상(王侯將相) 및 걸출한 인물의 전기를 기록한 〈世家〉 30편, 각계각층 인물의 전기를 기록한 〈列傳〉 70편, 천문 역법 등 방면의 제도를 기록한 〈書〉 8편,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한 대사건 연표를 기록한 〈表〉 10편을 포함한 130편의 52만 6,500 글자로 되어있다.
1. 고전 공부의 필요성
1)고전은 원전을 그대로 읽는 것이 최선--현재는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하는󰡓상황 2)인간성 파괴현상이 시급한 현실--인간성 회복을 위해서는 고전을 읽고 고전의 정신(사랑,정의,평화)을 생활화하는 것. 3)무수한 시간과 공간속에서 검증된 온갖 지혜의 창고--당신에게 필요한 열쇠를 제공할 것.
2. 강좌 개설이유
누구나 이 강좌를 통해서(또는 이 책을 읽고) 고전의 바다에서 마음껏 소요(逍遙)하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치유(heal)되고 평온(calmness) 해 질 수 있도록 돕는 것
3. 《사기》 저술동기
〈報任安書〉에󰡒구천인지제, 통고금지변, 성일가지언(究天人之際, 通古今之變, 成一家之言)󰡓 즉 󰡒우주만물의 자연적 현상과 인류사회의 규율적 질서 사이의 모든 관계를 탐구하고, 과거와 현재 및 미래의 무수한 변화과정을 깨우치고 통달해서, 자신의 독립적이고 완벽한 이론과 저술체계를 이룩한다.
󰡓
4. 향후 학습방법
《禮記》〈學記〉“學然後知不足,教然後知困。知不足然後能自反也,知困然後能自强也。故曰教學相長也󰡓 敎學相長의 마음가짐으로 진행
중국사의 始源
(1) 神話時代
盤古-舊石器時代-band-宋代史家,司馬光《資治通鑑》
道具革命(Tool Revolution)
三皇-新石器時代-tribe-現代考古學者-裵李崗文化(B.C.6000)
新石器革命,農業革命(Neolitic Revolution , Agricultural Revolution)
(2) 傳說時代
五帝-新石器時代後期-chiefdom-漢代史家,司馬遷《史記》
大汶口文化(B.C.4500)
(3) 歷史時代
夏, 商, 周-靑銅器時代-state-淸代考證學者,顧炎武《日志錄》
二里頭文化(B.C.2300~)-都市革命(Urban Revolution)
(4) 信史時代
秦以後-鐵器時代-nation state-民國初期, 錢 穆《國史大綱》
産業革命,手工業革命(Industrial Revolution, Manual trade Rev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