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6일 토요일

인도를 소개하는 서적


한국인도사회연구학회,《인도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것》,서울,한스컨텐츠,2012.
◎ 출판사 서평
“21세기 인도를 모르고서는 세계의 흐름을 읽을 수 없다”
다채로운 설명과 분석 통해 가장 객관적이고 새로운 인도를 만난다.
우리에게 인도는 어떤 나라일까? 명상의 나라? 나를 찾아 떠나는 곳? 아니면 기업이 성장할 수 없는 가난하고 낙후된 곳? 지저분하고 게으른 사람들이 들끓는 곳?
이것은 모두 우리가 그동안 인도에 대해 가지고 있던 환상과 편견에 다름 아니다. 인도는 지금 브릭스의 일원을 넘어 포스트 중국의 대표 주자로 세계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제정치의 역학 관계에서도 미국과 일본에 견줄 만한 위력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와도 최근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체결을 통해 더 이상 고정관념화된 이미지 속에서만 존재하는 나라가 아닌 실질적인 교역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를 연구하는 학계의 인력 부족과 연구 분야의 편향성 탓에 정작 우리가 알아야 할 본질적이고 실용적인 면들은 상당 부분 베일에 가려져 왔다. 이 책은 국내의 내로라하는 인도 전문가 19인이 의기투합해 총체적인 인도의 모습을 담아낸 유일한 결과물이다. 주제와 구성이 다소 건조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일반인들의 상식과 교양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최대한 개론적인 내용과 친근한 필치로 다가가고자 했다. 역사적인 개괄부터 정치・행정・법・경제・경영・사회・전망 등을 폭넓게 다룸으로써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 최근의 인도가 어떤 모습인지 상세히 소개하고, 나아가 앞으로 세계무대에서 인도와 한국이 협력해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성이 혼재하는 나라
인도는 영국이 식민통치를 시작하기 전부터 다양한 인종과 부족이 혼재하고 다른 수준의 문명을 향유하고 있어 국가라기보다는 하나의 ‘거대한 혼합체’와 같았다. 그들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서로 다른 관습을 따랐으며, 다양한 신을 숭배했다. 이와 같은 ‘다양성’은 지금도 인도 사회를 정의하는 중요한 키워드다. 인도의 12억 인구는 카스트제도, 빈부의 차, 다양한 인종과 종교 등으로 뒤얽힌 거대한 도가니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전통적인 신분제가 여전히 사회의 큰 틀을 규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핍박받아온 하층 계급들은 공산당과 마오주의 성향의 낙살리즘으로 그에 맞선다. 종교적으로도 힌두, 시크, 무슬림이 서로 대립구도를 형성해 시크 대학살, 아요디야 사태, 고드라 사태 등 종파 간 갈등으로 인한 폭력이 자행된다. 정치 역시 이 같은 사회의 특성을 반영해 민족주의 보수정당, 종교 기반 정당, 지역 기반 정당, 공산당 등 다양한 간판을 내건 수많은 정당들이 난립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복잡한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는 국가를 통제하기 위해 강력한 중앙 정부를 둔 하향식 연방제를 채택하고, 사회적 약자 계층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실효성은 요원해보인다.
인도에 가면 비즈니스를 하라
당신은 인도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 종교와 신화의 나라를 여행하면서 각지의 사원을 관광하거나 인도 특유의 문화를 느끼며 여유를 즐기고 싶은가? 그러나 이제는 그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좀 더 실질적인 면을 볼 때가 됐다. 우리는 어쩌면 인도라는 나라에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를 덧씌운 채 그것이 주는 만족감과 편안함에 젖어왔던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고정관념처럼 떠올렸던 타지마할의 이미지를 뭄바이의 찬란한 야경으로 바꿔보자.
인도는 중국과 함께 브릭스를 대표하는 국가로 세계 2위의 인구 외에도, 세계 12위의 GDP 규모, 세계 4위의 소비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견고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최근 세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7~8퍼센트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인도의 경제와 산업 전반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들을 담고 있다. 인도의 기업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인도 비즈니스맨들의 협상 관습은 어떤지, 외국계 기업이 인도에 투자하려면 어떤 법규들을 살펴봐야 하는지, M&A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인도의 면면을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5년 포스트 중국을 꿈꾼다
알려진 대로 인도는 IT 서비스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나라다. 1984년 미국의 텍사스인스트루먼트가 벵갈루루에 센터를 설립한 이래, 인도는 질 좋은 저비용 지식노동을 바탕으로 서구 여러 나라들의 아웃소싱 천국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인도는 이에 그치지 않고 산업구조의 경쟁력 진화와 제조업 투자를 통해 명실상부한 산업국으로 거듭나고 있다.
인도의 IT 산업은 이제 단순한 아웃소싱 파트너를 넘어 자체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에 시장에서 직접 브랜드를 세일즈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현재 TCS나 위프로 등 인도의 20여 개 슈퍼 IT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제약산업 역시 란박시, 닥터레디스, 시플라 같은 회사들이 의약품 원료나 복제약 생산을 밑거름으로 자신만의 경쟁력을 부각시키며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그뿐이 아니다. 앞으로 다가올 2025년, 세계가 인도에 주목하는 진정한 이유는 제조업 발전 가능성이다. 인도의 제조업은 아직 사회간접자본(SOC)의 취약성으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지만 풍부하고 우수한 인적자원, 넓은 국토와 다양한 천연자원, 거대한 내수시상, 그리고 지난 20년간 제조업의 성장을 꾸준히 지원해온 정부정책 등으로 인해 서서히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이제 중국과 더불어 인도와 함께 세계경제를 논할 때다.

2013년 2월 14일 목요일

한국 인도 수교 40주년 기념 & 한국 문화원 개원 기념 국제문학 심포지움




나마스떼 ~

한국 문예 창작협회와 사단법인 한인교류회는

한국 인도 수교 40주년을 기념하고
남아시아권에서 처음으로 문을 뉴델리의 한국 문화원 개원을 기념하며

한국과 인도 그리고 네팔 3개국의 작가, 시인, 평론가 등이 함께 하는 국제 문학 심포지움을 2 1, 인도 뉴델리에서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 환영합니다.

_()_

==========

한국 인도 수교 40주년 기념
뉴델리 한국 문화원 개원 기념

2013 국제 문학 심포지움

'문학과 문명 Literature & Civilization'

장소 : 인디아 인터네셔날 센터 (신관 세미나 )
시일 : 2 1 ()
시간 : 09:30 ~ 18:00

주최 : 한국문예창작협회 / 사단법인 한인교류회 
주관 : 인코 파운데이션 (뉴델리)
후원 : 문화관광체육부 / 주인도 한국대사관 / 한국문화원 / 인디아 인터네셔날 센터


In celebration of the 40th anniversary of India – Korea diplomatic ties &
In celebration of opening the Korean Cultural Centre in New Delhi

We present

2013 International Literary Symposium on

“Literature and Civilization”

09:30 – 18:00
01 February 2013
India International Centre, New Delhi

Organized by
The Society of Korea Literary Creative Writing (Korea)
In-Ko Foundation (New Delhi, India)
Indo-Korean Foundation (Korea)

Supported by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Embassy of the Korea to India
Korean Cultural Centre in New Delhi
India International Centre


Those who are interested are welcomed.


축하 인사 말씀

·         최광식 문화관광체육부 장관


  한국, 인도, 네팔의 문인과 평론가들이 모여문학과 문명이라는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 ‘2013 국제문학심포지움 열게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해는 한국과 인도가 국교를 맺은 40년이 되는 해이며, 작년 12월에는 서남아시아 지역에 최초로 인도 뉴델리에 한국문화원을 열었습니다. 지난 40 보다 오랜 기간 다양한 분야와 형태로 서로 교류하고 있습니다만, 문화 분야의 상호 교류와 협력은 아직 가야할 길이 남아 있습니다.

  상상과 현실을 이야기하는문학 인류가 이룩한 총체적 발전을 의미하는문명 대한 논의는 문학이 문명의 발전에 끼친 영향과 문명의 발전 속에 문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한국과 인도, 네팔의 문인과 평론가들의 교류 활동은 문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라마 왕자의 모험이야기를 주제로 하고 있는라마야나 바라타 족의 전쟁을 노래한마하라바타 같은 인도의 대서사시는 지역과 시대를 뛰어 넘어 전승되고 있으며, ‘해리포터 경우처럼 오늘날에도 문학은 가장 보편적이며 영향력있는 예술로서 자리를 점하고 있습니다. 문학은원소스 멀티유즈(One-Source Multi-Use)' 가능하게 하는 가장 근원적인 원천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문학문명 대한 논의는 궁극적으로 인류의 문화적 표현과 문화유산을 풍성하게 것입니다.

  오늘이 내일로 이어지고, 국가를 넘어 세계로 확장될 있도록국제문학심포지움 지속되기를 기원합니다. 자리를 마련한한국문예창작협회박덕규 회장님과한인 교류회송기원 대표님, ‘In-Ko Foundation' 모든 회원님께 감사드리고,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 모두 소통하는 자리가 되길 기원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최광식


·         이준규 주 인도 한국대사


  그동안 한국과 인도간의 민간교류를 위해 애써왔던 사단법인 한인교류회(Indo Korean Foundation)가 한국문예창작협회와 함께 뉴델리에서 문학과 문명을 주제로 국제문학심포지움을 개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과 인도는 금년 2013년에 수교 40주년을 맞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한국과 인도는 역사적으로 불교를 통해 인연을 맺은바 있으며, 오늘날에는 경제적으로 상호 보완 관계에 있습니다. 

  한-인도간에는 국제적으로 이해관계의 충돌이 적다는 점에서 양국관계 발전을 가로막는 장벽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한국과 인도가 세상에서 가장 친한 나라가 될 수 있고, 또 그렇게 되는데 일조하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움도 한국과 인도, 네팔간에 문학을 통한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우의를 한층 더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멀리서 오신 한국 문학인분들을 위해 인도의 시성 타고르의 시편을 한 구절을 인용하고자 합니다. “나그네가 자기 집에 이르기 위해서는 낯선 사람들의 집마다 찾아가 문을 두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침네 저 안쪽 아주 내밀한 곳에 있는 성소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 모든 바깥 세상을 헤메고 다녀야 합니다”(기탄잘리 12편 중에서), (The traveller has to knock at every alien door to come to his own, and one has to wander through all the outer worlds to reach the innermost shrine at the end. / Gitallali 12) 

  감사합니다.

주인도 대한민국대사 이준규


·         김금평 주 인도 한국 문화원장

  사단법인 한-인교류회가 한국문예창작협회와 함게 주인도 한국문화원의 개원을 기념하여 국제문학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문학은 무한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피폐해진 현대인들의 삶과 인류를 구할 수 있는 최선의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인도의 행동하는 지성이었던 암베트카르(Ambedkar) 박사는 개인의 주체적 삶을 위해 자유가 필요함을 인정하면서도, 자유보다는 평등과 우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바 있습니다.

  이번 국제문학심포지움이 양국 문학인들의 우의를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됨은 물론, 한국인과 인도인들 간에 존재하는 정서적, 공간적 간극을 한걸음 줄이는 계기도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한-인교류회가 한국과 인도간의 이해와 우호를 증진하는데 있어 더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전 주한 인도대사
주인도 문화원장 김금평

  
<!--[if !supportLists]-->·         <!--[endif]-->스칸드 따얄 전 주한 인도대사 인사말


  사단법인 한인교류회와 한국문예창작협회 그리고 In-Ko Foundation 2 1일 뉴델리에서 국제 문학 심포지움을 진행함을 알게 되어 대단히 기쁩니다.


  인간의 영혼을 반영하는 문학은 또한 인간의 생각, 감정, 희망 그리고 사회의 좌절도 반영합니다. 삶의 숨겨진 모습이 담긴 거울을 독자들이 볼 수 있도록 작가가 잡고 있는 것이 문학입니다. 작가와 시인들의 교류는 상호 간의 이해를 증진시키며 다른 문화들 사이에 우호적인 감정들이 쌓이도록 할 것입니다.


  심포지움에 참가하신 분들과 박덕규 한국문예창작협회 회장, 정창권 한인교류회 상임이사, 뉴델리의  K.T. 라빈드란 인코파운데이션 대표께  활발하고 성공적인 심포지움이 되길 축원합니다.



스칸드 R. 따얄


   (전 주한 인도대사) 

문학과 문화 2013 뉴델리 국제문학심포지움
(사)한국인도교류협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