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5일 토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제44



제44강, 2014, 3, 1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3월8일 부녀절; 중국어 38은 여성에 대한 욕
* 여성과 꽃(대만에서)-20대-桃花(鮮艶), 30대-玟瑰(迷人), 40대-牧丹-(圓熟), 50대-蘭花- (淡香), 60대-棉花(溫暖)
* 春來不似春-王昭君
唐 · 東方 虯(규)󰡒胡地無花草,春来不似春󰡓

1. 維-문장에 첫머리에 나오면 의미 없음 ; 계절과 붙어서 출현 維歲次......
2. 群-君(주재하는 사람)+羊(어느 지역의 백성)=群 ; 군주가 있는 백성들 집합체 ; 3 이상
3. 勤-菫(단기간)+力=勤 단기간에 힘쓰는 것
4. 迺-乃
5. 怨-夗(누워 뒹굴다, 열다)+心=怨
6. 勞-焱(불꽃 염)+冖(덮을 멱, 집)+力=勞 밤늦게까지 불 켜고 일함 ; 수고
7. 安-宀(집 면)+女(아이, 여성)=安 가족이 거처하는 곳 ; 평안...
8. 4瀆-黃河, 長江(揚(楊)子江), 淮河, 濟水 ; 중국 3大江 ; 세계4대문명
瀆-원래는 독립적인 근원이 있고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강 ; 도랑
9. 農殖-農植 ; 백성들에게 심는 것을 권하다 ; 《書經》〈呂刑〉“ 稷降播種,農殖嘉穀󰡓
10. 穀-百穀-雜糧-五穀(쌀, 보리, 콩, 조, 수수) ; 稻類, 麥類, 豆菽類, 薯類, 玉米, 高粱(蜀黍, 수수), 粟(조), 黍(기장), 薏仁(율무), 稷(피 ; 피죽 ; 지리산 피앗골)...... ; 菽麥, 매우 식별이 쉬운, 《左傳》成公十八年󰡒周子有兄而無慧, 不能辨菽麥󰡓
11. 昔-원래 의미 乾肉 ; 옛날, 이전
12. 正朔-1년의 시작 달 ; 商-12월을 정월 ; 殷正月-12월
五行相生相剋圖
水(秦, 北, 黑, 6, 10월...)
金(商, 西, 白, 8, 12월,...) 木(夏, 東, 靑, 9, 1월...)
土(漢, 中, 黃, 5, 10월-1월...) 火(周, 南, 赤, 7, 11월...)

《論語》〈八佾〉
三家者以雍徹。子曰:󰡒󰡐相維辟公,天子穆穆󰡑,奚取於三家之堂?󰡓
三家-노나라의 3대 세력가 孟孫氏, 叔孫氏, 季孫氏로 󰡒三桓”이라고 함. ; 雍-《詩經》〈周頌〉중의 한 편。고대에 天子가 종묘에 제사를 지낸 후에 제기를 거둘 때에 부르게 하는 노래. 徹-제사의 마지막 단계로 제기를 거둔다. 相維辟公제후들은 서로 돕고,天子穆穆천자의 모습은 빗나다-雍의 마지막 두 구절. 相-助 ; 維-어조사 ; 辟公-諸侯 ; 穆穆-엄숙 장엄한 모습 ; 堂-대청마루로 제사시 귀신을 영접하는 장소 ; 奚-어찌 何
子曰:󰡒人而不仁,如禮何?人而不仁,如樂何?󰡓
인은 내면의 본성이고 예와 악은 외면의 표현
예라는 것은 그 사람(克己復禮爲仁 하지 못한 사람, 하극상하는 사람)에 대해서 어떤 의미도 없다.
聖地巡禮에 관한 내용

林放問禮之本。子曰:󰡒大哉問! 禮,與其奢也,寧儉 ; 喪,與其易也,寧戚。󰡓
林放-노나라 사람 ; 奢-사치 ; 與其~寧-~하기 보다는 차라리~ ; 儉-검소하다 ; 喪-초상 ; 易-온화하고 화평한 모습 또는 형식적으로 잘 치르다, 낭비하다 ; 戚-슬퍼하다.
사회풍조가 형식(虛禮虛飾)이 실질(本質)을 초과함.

子曰:󰡒夷狄之有君,不如諸夏之亡也。󰡓
夷狄-華族 사방 주위에 있는 미개 종족 ; 諸夏-황하 중하류 일대에 거주하던 문화인 ; 亡-無와 같다.
군주가 있어도 예, 악, 문화가 없는 것은, 군주가 없어도 예, 악, 문화가 있는 것에 비할바가
아니다. ; 공자의 華夷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