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9일 일요일

사기 강의 제84회 보충설명


사기 강의 제 84강


* 세월호 1년-追慕-󰡒追念(回想)+仰慕(敬仰思慕)󰡓,《後漢書》〈皇后紀〉“明帝性孝 愛, 追慕無已󰡓
*󰡒水至清則無魚 ,人至察則無徒󰡓
《漢書》〈東方朔傳〉 상대에게 너무 지나치게 요구하지 말고 관용을 베풀며 각박 하게 하지마라
1. 牝(빈)-갑골문, 원래는 새와 동물의 암컷, 雌 ; 牡(모), 雄과 반대 ; 계곡,《大戴 禮記》〈易本命〉“丘陵爲牡,溪谷爲牝 ; 牝鷄司晨-婦人簒權亂政 ;《書經》〈牧 誓〉󰡒牝鷄之晨,惟家之索󰡓;《老子》󰡒牝常以靜勝牡󰡓
2. 鷄-갑골문, 원래는 대대로 집에서 기르는 새 ; 《說文解字》󰡒雞,知時畜也。從 隹,奚聲󰡓; 奚(대대로)+鳥 ; 奚+隹(鳥頭) ; 雄鷄-새벽을 알림 ; 鷄皮鶴髮-노인 ; 鶴立鷄群(群鷄一鶴) ; 남성생식기, 鷄鷄(ji ji) ; 몸 파는 여인, 鷄頭, 妓(ji)
3. 晨-갑골문, 원래는 임야+새벽+호미=새벽에 임야를 호미로 개간하는 모양 ;《禮 記》〈曲礼〉󰡒昏定而晨省󰡓
4. 惟-마음에 한 가지 것에 집중함 ; 희망, 있다,《書經》〈大禹谟〉󰡒德惟善政,政 在養民󰡓; 只有、僅僅、只是 ; 唯와 통용
5. 家-갑골문, 원래는 돼지를 기르는 장소 ;《詩經》〈周南〉󰡒室爲夫婦所居,家謂 一門之内󰡓;《墨子》〈尚同下〉󰡒治天下之國, 若治一家󰡓;《孟子》〈梁惠王上〉󰡒 王曰:何以利吾國?大夫曰:何以利吾家󰡓; 학파,賈誼《過秦論》󰡒焚百家之言,以愚黔 首󰡓
6. 首-갑골문, 원래는 동물의 머리 부분 ;《戰國策》〈燕策〉󰡒願得將軍之首以獻秦 󰡓; 처음,《史记》〈项羽本纪〉󰡒陳涉首難,豪杰蜂起󰡓
7. 索(삭)-갑골문, 원래는 큰 실타래를 두 손으로 들고 있는 모양(실 뭉치+두 손+ 지푸라기) ; 고삐 잡다,《左傳》襄公二年󰡒以索馬牛󰡓; 요구하다, 杜甫《兵車行》󰡒 縣官急索租,租稅從何出󰡓; 줄,《爾雅》󰡒大者謂之索,小者謂之繩󰡓; 단조롭게,《禮記》〈檀弓上〉󰡒吾離群而索居,亦已久矣󰡓; 다하다, 망하다, 찾다(색),《漢書》〈韓安國傳〉󰡒擧國大索󰡓
8. 維-원래는 줄로 매의 두 발을 묶어 훈련시킴 ;《說文解字》󰡒維,車盖系也󰡓; 묶다,《爾雅》󰡒諸侯維舟󰡓
9. 用-갑골문, 원래는 나무로 만든 통 ; 물품,《史記》〈魏公子列傳〉󰡒小禮無所用 󰡓; 효용, 韓愈《原毁》󰡒彼雖善事,其用不足稱也󰡓
10. 棄-갑골문, 원래는 거꾸로 태어나다, 애기를 바구니에 담아 성 밖에 버리다 ; 포기하다,《左傳》僖公二十二年󰡒天之弃商也久矣󰡓; 버리다,《孟子》〈梁惠王上〉󰡒棄甲曳兵而走,或百步而後止,或五十步而後止󰡓;《莊子》〈達生〉󰡒弃世则无累 󰡓; 잊다, 위배...
11. 先-갑골문, 원래는 다른 사람 앞에 걸어감 ;《漢書》〈項藉傳〉󰡒先發制人,後 發制于人󰡓;《禮記》〈月令〉󰡒(季春之月)天子乃薦鞠衣於先帝󰡓;《莊子》〈刻 意〉󰡒不爲福先,不爲祸始󰡓;《史记》〈廉頗藺相如列傳〉󰡒以先國家之急󰡓
12. 肆-원래는 진열하다(古時處死刑後陳尸示衆) ; 방종,《莊子》〈天下〉󰡒深閎(深 遠宏大)而肆󰡓; 肆無忌憚 ; 상점,《周禮》󰡒正其肆,陳其貨賄󰡓; 壹,貳,參,肆,伍,陸, 柒,捌,玖,什,佰,仟,萬,億,兆,京
*10進法(4단계씩 증가)-兆 10의 12승 ; 京 10의 16승 ; 垓 ; 秭(자) ; 穰(양) ; 溝 ; 澗 ; 正 ; 載 ; 極 ; 恒河沙 ; 阿僧祇 ; 那由他 ; 不可思議 ; 無量 ; 大數 ; 無邊 ; 無等 ; 無數 ; 無知 ; 無感 ; 無想 ; 無覺 ; goo-gol 10의 100승 ; googolplex googol의 100 승
*10退法(-1단계씩 감소)
分 10의 -1승 ; 厘 10의 -2승 ; 毫 ; 絲 ; 忽 ; 微 ; 纖 ; 沙 ; 塵 ; 埃 ; 渺(묘) ; 漠 ; 模糊 ; 逡巡(준순) ; 須臾(수유) ; 瞬息(순식) ; 彈指 ; 刹那 ; 六德 ; 空虚 ; 淸靜 ; 阿賴耶 ; 阿摩羅 ; 涅槃寂靜(10의 -24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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