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1일 토요일

사기강의 제243회 보충설명

 
* 立春(2019,02,04), 歲首立春節正月節
(×) ; 은 시작 ; 4계절(입춘, 입하, 입추, 입동) ; 온도변화(소서, 대서, 처서, 소한, 대한) ; 기상변화(우수, 곡우, 백로, 한로, 상강, 소설, 대설) ; 자연징조(경칩, 청명, 소만, 망종)은 봄, 溫暖, 成長 ; 양력 23-5; 秦代부터 1년의 시작으로 설날, 황제가 신하를 거느리고 東郊에서 풍년기원 제사지내고, 돌아와서는 신하들에게 상을 내림. 漢 武帝 이후 11일이 설날 ; 南朝··蕭 繹纂要一年之計在於春一日之計在於晨󰡓
立春大吉, 萬事亨通---建陽多慶(×)
* 建陽多慶建陽 보충설명
1) 1896(음력19851117일을 양력198611-建陽) 高宗, 양력사용, 斷髮, 기타개혁... 1897년 대한제국성립, 황제 즉위(光武)-일본의 강요에 의해서
(1)원래-立春大吉, 萬事亨通 ; 立春大吉
(2)양반관리-建陽多慶(양력을 쓰면 경사스런 일이 많다, 또는 건양 연호를 쓸 때에 경사스런 일이 많았다)
(3)친일세력-일본의 권유로 양력 사용하고, 조선에서 봉건적인 잔재 타파하여 좋은 일이 많아진 것은 建陽(1896) 부터라고 주장하기 위해서, 朝鮮儒道聯合會 적극 주장, 대문에 붙임, 백성들 따라함(0호 조부 이명세 A급친일파, 친일단체---해방후 성균관유도회총본부와는 다르고, 1929년 강대성이 창립한 갱정유도회((아들)(부인)(강대성, 득도후 정신착란) 합일, 동학 영향, 신흥종교, 이승만, 박정희 탄압, 청학동,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한양원)와도 다름)
2) 格庵 南師古(1509~1571) 조선 명종 예언서 格菴遺錄建陽多慶이 나온다는데 --찾아보니 없음(?)
 
* 보름날---上元(2018,03,02)--대보름-元宵節(正月, 는 밤을 나타냄), 小正月, 元夕, 春燈節(Lantern Festival), 上元節(天官節-1/15)中元節(地官節, 盂蘭盆節-7/15下元節(水官節-11/15합하여 三元, ; 나라 시작, 漢 文帝 법으로 정함, 武帝 太一神(우주의 일체 주재자)에게 제사지내는 날 ; apollo문화권(지구 중, 남부)의 보편적 축제(,태양-,, 야시장) diana문화권(지구 중, 북부)은 달 저주(-, 썬텐)
 
論語》〈學而
3. 子曰巧言令色鮮矣仁
1)巧言令色朱熹注曰好其言善其色致飾於外務以悅人
2); 表面上好聽而實際上虛僞
3); 美好
4)

*論語》〈學而
4. 曾子曰..󰡒吾日三省吾身..爲人謀而不忠乎與朋友交而不信乎傳不習乎?󰡓
1)曾子-曾点(), 이름 (기원전505-기원전435), 효자, 공저論語》、大學》、《孝經》、《曾子十篇, 주장-孝恕忠信, 수양-內省愼獨 ; 內聖(聖人-修身齊家)外王(王道-治國平天下), ++=, 宗聖
2)三省-3차례 반성(3이면 吾日省者三), 3방면의 성찰, 여러 차례 반성(0)
3)-主人, 타인
4)-盡己, 盡心竭力一心一意, 忠心不二
5)朋友-孔穎達 疏 同門曰朋同志曰友 ; 同學-志同道合的人 ; 五貝一系二系一朋(, , 여비)
6)-, 誠實
7)-傳授, 선생이 학생에게 전해 준 지식
8)-溫習, 반복실천 ; -배우고, -실천
 
*呂公著(10181089) 아들 呂希哲呂氏雜記
󰡒人生內無賢父兄, 外無嚴師友, 而能有成者鮮矣󰡓
 
1. -갑골문, 원래는 집을 나설 때 짐을 꾸려서 나무막대기에 묶은 모습 ; 說文解字》󰡒動也󰡓; 동쪽,白虎通》〈五行〉󰡒東方者動方也萬物始動生也󰡓; 주인,左傳僖公三十年󰡒若舍鄭以爲東道主行李之往來共其乏困君亦無所害󰡓 ; 東道主, 東家, 店東, 房東, 股東, 作東, 做東 ; 봄을 나타냄, 東皇春種司春之神);東君春神);東作春耕春季作物
2. -갑골문, 원래는 땅에서 싹이 나오는 모습 ; 說文解字》󰡒地之吐生物者也一象地之下地之中物出形也󰡓 ; ,孟子》〈離婁〉󰡒君之視臣爲土芥則臣視君如寇仇󰡓; 토지신,公羊傳僖公三十一年󰡒天子祭天諸侯祭土󰡓 ; 민간의, 토착적, 촌스런, 土法, 土方, 土匪, 土豪, 土貨, 土布, 土産, 土籍, 土著, 土人, 土俗
3. -갑골문, 원래는 조심해서 물고기를 먹는 모양 ; 說文解字》󰡒鈍詞也󰡓 ; 어눌할,論語》〈先進〉󰡒柴也愚, 參也魯, 師也辟, 由也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