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0일 토요일

5제본기 19


1-019.
(원문)
堯立七十年得舜, 二十年而老, 令舜攝行天子之政, 薦之於天。 堯辟位凡二十八年而崩。 百姓悲哀, 如喪父母。 三年, 四方莫擧樂, 以思堯。 堯知子丹朱之不肖, 不足授天下, 於是乃權授舜。 授舜, 則天下得其利而丹朱病 ; 授丹朱, 則天下病而丹朱得其利。 堯曰 : “終不以天下之病而利一人”, 而卒授舜以天下。 堯崩, 三年之喪畢, 舜讓辟丹朱於南河之南。 諸侯朝覲者不之丹朱而之舜, 獄訟者不之丹朱而之舜, 謳歌者不謳歌丹朱而謳歌舜。 舜曰 : “天也”, 夫而後之中國踐天子位焉, 是爲帝舜。
(음역)
요립칠십년득순, 이십년이로, 령순섭행천자지정, 천지어천。요피위범이십팔년이붕。백성비애, 여상부모。삼년, 사방막거악, 이사요。요지자단주지불초, 부족수천하, 어시내권수순。수순, 즉천하득기이이단주병 ; 수단주, 즉천하병이단주득기이。요왈 : “종불이천하지병이이일인”, 이졸수순이천하。요붕, 삼년지상필, 순양벽단주어남하지남。제후조근자부지단주이지순, 옥송자부지단주이지순, 구가자불구가단주이구가순。순왈 : “천야”, 부이후지중국천천자위언, 시위제순。
(주석)
1. 요(堯)-1-012-주석3 참고.
2. 순(舜)-1-016-주석8 참고.
3. 피위(辟位)-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벽은 임금, 천자의 자리를 가리킨다. 둘째, 피할 피(避)로써 그 자리에서 물러나다. 여기서는 둘째의 의미이다.
4. 백성(百姓)-1-002-주석4 참고.
5. 단주(丹朱)-1-015-주석3 참고.
6. 남하(南河)-비교적 유력한 지역은 강소성(江蘇省) 향수현(嚮水縣)에 있는 하천.
7. 조근(朝覲)-신하가 아침에 입궐하여 천자를 배알하는 것을 가리키며 조현(朝見)이라고도 쓴다. 참고로 조공(朝貢)은 제후 또는 속국의 사신이 입궐하여 공물을 바치는 것이고, 조헌(朝獻)은 예물을 바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표현은 당시 이미 봉건제도가 실행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8. 구가(謳歌)-여러 사람이 은덕을 칭송하여 함께 노래 부름.
9. 중국(中國)-고대 문헌에 나타난 중국의 개념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경사(京師-수도)를 가리킨다. 둘째, 천자가 직접 통치하는 지역인 왕기(王畿)를 가리킨다. 셋째, 중원지역 즉 황하 중, 하류의 문명 발생의 중심지역을 가리킨다. 넷째, 국내, 내지, 국중(國中)을 가리킨다. 다섯째, 제하족(諸夏族)이 거주하고 문화 전통이 존재하는 지역을 가리킨다. 여섯째, 한족이 중원에 건립한 국가인 중원왕조를 가리킨다. 일곱째, 소수민족이 중원에 진입하여 건립한 정권을 가리킨다. 여덟째, 정통왕조를 가리킨다. 본문에서는 첫 번째의 의미이다.
10. 천(踐)-1-016-주석4 참고.
(국역)
요는 재위 70년 만에 순을 얻었고, 그 20년 후에 나이가 늙어서 순으로 하여금 천자의 정치를 대신 처리하게 하였으며, 하늘에 순을 추천하였다. 요는 제위를 물려준 지 28년 만에 사망하였다. 백관들은 매우 슬퍼하였는데 마치 부모가 돌아가신 것과 같았다. 3년 동안 사방에서는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고 요를 추모하였다. 요는 아들 단주가 어리석어서 천하를 통치하기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이에 순에게 제왕의 자리를 넘겨주어 임시로 직무를 대신하게 하였다. 순이 계승하면 즉 천하가 이로움을 얻지만 단주는 손해를 보고, 단주가 계승하면 즉 천하는 손해 보지만 단주는 이로움을 얻게 될 것이다. 요가 말하기를 “결국 천하를 손해 보게 해서 한 사람을 이롭게 할 수는 없다.” 그러고는 마침내 순에게 천하를 물려주었다. 요가 사망하고 3년 상의 기간이 끝나자 순은 천자의 자리를 단주에게 양보하고 남하의 남쪽으로 가서 숨었다. 제후들이 아침에 입궐하여 천자를 배알하러 단주에게 가지 않고 순에게 갔으며, 소송이 걸린 자들도 단주에게 가지 않고 순에게로 갔다. 순이 말하기를 “하늘의 뜻이구나.” 그런 후에 수도로 가서 천자의 자리에 올랐는데 이 사람이 바로 순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