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7일 수요일

5제본기 18


1-018.
(원문)
讙兜進言共工, 堯曰不可而試之工師, 共工果淫辟。 四嶽擧鯀治鴻水, 堯以爲不可, 嶽彊請試之, 試之而無功, 故百姓不便。 三苗在江淮、荊州數爲亂。 於是舜歸而言於帝, 請流共工於幽陵, 以變北狄 ; 放讙兜於崇山, 以變南蠻 ; 遷三苗於三危, 以變西戎 ; 殛鯀於羽山, 以變東夷 : 四罪而天下咸服。
(음역)
환두진언공공, 요왈불가이시지공사, 공공과음벽。사악거곤치홍수, 요이위불가, 악강청시지, 시지이무공, 고백성불편。삼묘재강회、형주삭위난。어시순귀이언어제, 청유공공어유릉, 이변북적 ; 방환두어숭산, 이변남만 ; 천삼묘어삼위, 이변서융 ; 극곤어우산, 이변동이 : 사죄이천하함복。
(주석)
1. 환두(讙兜)-1-015-주석4 참고.
2. 공공(共工)-1-015-주석5 참고.
3. 요(堯)-1-012-주석3 참고.
4. 공사(工師)-토목 건축과 기술자들을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이다.
5. 음벽(淫辟)-음란하고 간사함.
6. 4악(四嶽)-1-015-주석10 참고.
7. 곤(鯀)-1-015-주석15 참고.
8. 홍수(鴻水)-중국 고대 문헌에서 홍수(洪水)와 같이 사용된다.
9. 백성(百姓)-1-002-주석4 참고.
10. 3묘(三苗)-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중국 전설 중의 황제부터 우(禹) 시대에 이르기까지 활동했던 종족의 명칭으로, 묘민(苗民), 유묘(有苗) 등으로 일컬어졌다. 주요 분포지역은 동정호(洞庭湖)와 파양호(鄱陽湖)의 사이이다. 둘째, 3묘 부락의 수령으로 환두(讙兜), 공공(共工), 곤(鯤)과 합하여 요에 의하여 처벌을 받은 4명의 죄인을 가리킨다.
11. 강회(江淮)-협의의 의미는 장강(長江)과 회하(淮河) 사이의 지역으로 오늘날의 강소(江蘇)와 안휘(安徽)의 중부지역이다. 광의의 의미는 강남(江南)과 회남(淮南) 지역을 강남이라 일컫는다.
12. 형주(荊州)-호북성(湖北省) 중남부와 장강 중하류 지역이다.
13. 삭(數)-자주.
14. 순(舜)-1-016-주석8 참고.
15. 유(流)-1-017-주석36 참고.
16. 북적(北狄)-북방 이민족의 통칭이다. 적족(狄族)은 요 이전에 형성되었고 북방에 거주하였으며, 종족 근원은 적역(狄歷)이고 간략하게 북적이라고 일컬었다.
17. 숭산(崇山)-호남성(湖南省) 장가계시(張家界市) 서남쪽에 있고 천문산(天門山)과 연결되어 있다.
18. 남만(南蠻)-선진(先秦) 시기에 중국 남부에 거주하는 이민족을 통칭해서 남만이라고 일컬었다.
19. 삼위(三危)-역사서에 기재된 최초의 돈황(敦煌)을 가리키는 지명이다. 또는 돈황에 있는 삼위산을 가리키기도 한다.
20. 극(殛)-죽이다. 처벌하다.
21. 서융(西戎)-고대 화하족(華夏族)이 서쪽의 이민족을 가리키는 말이다.
22. 우산(羽山)-강소성(江蘇省) 동해현(東海縣)과 산동성(山東省) 임목현(臨沭縣) 경계에 있다.
23. 동이(東夷)-동방 이민족에 대한 통칭이고 제이(諸夷), 사이(四夷), 동이(東夷), 서이(西夷), 남이(南夷), 구이(九夷) 등으로 일컬었다.
24. 4죄(四罪)-환두(讙兜)는 추방하고, 공공(共工)은 귀양 보내고, 삼묘(三苗)는 강제 이주시키고, 곤(鲧)은 처벌한 것을 가리킨다.
(국역)
환두가 공공을 추천하자 요는 등용할 수 없다고 말 했지만 토목 건축과 기술자들을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관직인 공사에 임명하여 시험해 보았으나 공공은 과연 음란하고 간사하였다. 사방의 제후들이 곤에게 홍수를 다스리도록 추천하였지만 요는 등용할 수 없다고 여겼고, 제후들이 그를 시험해 보자고 강력히 요청하였다. 그를 등용하여 시험해 보았지만 공적이 없었고, 결국 각 관리들도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3묘가 장강과 회하 유역 및 형주 지역에서 여러 차례 반란을 일으켰다. 그래서 순은 궁중으로 돌아와서 요에게 말하기를 공공은 유릉(북방지역)으로 귀양 보내서 북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게 하고, 환두는 숭산으로 쫒아내서 남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게 하고, 3묘는 삼위(돈황) 지역으로 강제 이주시켜서 서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게 하고, 곤은 우산으로 추방하여 동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도록 요청하였다. 4명의 죄인을 처벌하니 천하가 모두 복종하였다.
(참고)
4흉(四凶) 처벌의 의미-요와 순의 4흉에 대한 처벌은 황제와 염제, 황제와 치우 전쟁의 계속과 여파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형성된 화하(華夏) 부락연맹은 최후의 승리자 황제 일파가 나머지 경쟁 세력을 제거하고 부락연맹의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선포한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