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4일 일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11

제11강, 2013, 7, 5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儒家-곡물가게와 같아서 정신적 양식이 풍부, 속세에 들어오는 것에 치중(入世的)
道家-약국(병원)과 같아서 병이 나지 않으면 상대할 필요가 없지만 병이 나면 제발로 찾아들어 가는 곳(入世而出世的)
佛家-없는 게 없는 잡화점으로 아무 때나 놀러갈 수 있음. 속세에서 벗어나는 것에 치중(出世的)
2. 대통령 중국 순방(극진한 환대-중국의 요구)
*한국-북한 핵 불가 지지 ; 중국-중국 핵심이익(영토문제) 지지, 한반도 비핵화, 6자회담 재개, 남북대화 재개
*信心之旅-2009,1월 溫家寶의 유럽방문--心信之旅(×) 信賴之旅(失腦 ? )
*淸華大學-古今貫通, 東西融合, 文理浸透
1) 管仲《管子》〈權修〉󰡒一年之計, 莫如樹穀, 十年之計, 莫如樹木, 百年之計, 莫如樹人󰡓
一年之計在於春, 十年之計在於木, 百年之計在於人, 千年之計在於大同
一年之計在於春,一日之計在於晨,一家之計在於和,一生之計在於勤
百年樹人(연구센터 or 인재중시)
2)諸葛亮, 8살 아들 諸葛瞻《誡子書》󰡒夫君子之行,静以修身,儉以養德,非淡泊无以明志,非寧靜无以致遠󰡓(부정의 부정으로 강조)
3)《中庸》군자가 중용의 도를 실행할 때는󰡒君子之道,譬如行遠,必自邇,譬如登高,必自卑。󰡓
4)《論語》〈公冶長〉宰予가 낮잠을 자는 상황󰡒始吾於人也,聽其言而信其行;今吾於人也,聽其言而觀其行󰡓
3. 江湖-《莊子》〈大宗師〉에 처음 출현
1) 江西 湖南의 준말. 당대 불교 선종 대가 馬祖와 道一을 찾아가서 지도받는 것
2) 江河湖海의 준말. 천지간(천지 대자연)
3) 사방각지
4) 민간에
5) 은퇴한 선비의 거처
6) 암흑가의 질서
7) 사람 사는 곳
8) 관청에서 멀리 떨어진 곳
대략 江湖=在野 ; 官場=在京=offcial circle ; officialdom 󰡒人在江湖, 身不由己󰡓
4. 封建-1)중국(친족위주, 封土建國 ; 생산주체가 農奴인 사회) ; 2)한국(전근대적 ; 固陋無知 ; 고지식) ; 3)일본(충성도 위주) ; 4)유럽(계약위주, feudalism)
5. 獄訟-소송 ; 爭罪曰獄,爭財曰訟
6. 謳歌-칭송하는 노래를 부르다(頌歌)
7. 天也-Insha Allah?
8. 京師, 都, 城(宗廟)--邑, 築--王畿--郊(近郊, 遠郊)--野--鄙
9. 微-衰落
10. 更-다시 갱 更新, 更年期 ; 바꿀, 고칠 경 更衣, 更張, 更迭
11. 後母-後媽, 後嫏, 繼母, stepmother
11. 匪懈-《詩經》〈大雅〉󰡒夙夜匪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