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8일 토요일

하본기 5

2-005.
(원문)
禹行自冀州始。 冀州 : 旣載壺口, 治梁及岐。 旣脩太原, 至于嶽陽。 覃懷致功, 至於衡漳。 其土白壤。 賦上上錯, 田中中, 常、衛旣從, 大陸旣爲。 鳥夷皮服。 夾右碣石, 入于海。
(음역)
우행자기주시。 기주 : 기재호구, 치양급기。 기수태원, 지우악양。 담회치공, 지어형장。 기토백양。 부상상착, 전중중, 상、위기종, 대륙기위。 조이피복。 협우갈석, 입우해。
(주석)
1. 우(禹)-1-026-주석5 참고.
2. 기주(冀州)-1-022-주석2 참고.
3. 기(旣)-이미, 다할.
4. 재(載)-행하다.
5. 호구(壺口)-호구산(壺口山)은 호관산(壺關山), 호산(壺山)으로 일컬어졌고, 산서성(山西省) 장치시(長治市) 동남부에 있다.
6. 양(梁)-양산(梁山)을 가리키며, 현재 산동성(山東省) 양산현(梁山縣)에 있다.
7. 기(岐)-기산(岐山)을 가리키고, 달리 봉황산(鳳凰山)이라고 일컬으며, 섬서성(陜西省) 보계시(寶鷄市)에 있다.
8. 수(脩)-수(修)와 동일, 다스릴.
9. 태원(太原)-산서성의 중심 도시이다.
10. 악양(嶽陽)-옛날에는 파릉(巴陵)이라고 일컬었고, 달리 악주(岳州)라는 명칭이 있다. 호남성(湖南省) 북부에 있다.
11. 담회(覃懷)-하대(夏代)의 지명이고 현재 하남성(河南省) 심양현(沁陽縣)과 온현(溫縣) 주위를 일컫는다.
12. 형(衡)-형수(衡水)이고 하북성(河北省) 동남부에 있다.
13. 장(漳)-장하(漳河)는 하북성과 하남성(河南省)의 경계에 있다.
14. 양(壤)-부드러운 토양.
15. 부(賦)-토지세.
16. 상상(上上)-상상에서 하하(下下) 까지의 9등급 중에서 제1등급을 말함.
17. 착(錯)-잡(雜), 뒤섞일.
18. 중중(中中)-상상에서 하하 까지의 9등급 중에서 제5등급을 말한다.
19. 상(常)-즉 항수(恒水)를 가리킨다. 하북성(河北省) 곡양현(曲陽縣)에 있다.
20. 위(衛)-위수(衛水) 하남성 신향(新鄕) 부근이다.
21. 대륙(大陸)-9택 중의 하나인 대륙택(大陸澤)이고, 하북 평원 서부 태행산(太行山) 하류에 있다.
22. 조이(鳥夷)-1-027-주석29 참고.
23. 갈석(碣石)-하북성(河北省) 창려현(昌黎縣) 북쪽에 있는 산.
(국역)
우의 치수 관련 행적은 기주부터 시작되었다. 기주에서는 이미 호구산을 다스렸고, 이어서 양산과 기산을 다스렸다. 그리고 이미 태원을 다스렸고 악양까지 이르렀다. 담회의 치수에 훌륭한 공적을 이룩하고 형수와 장하의 물길을 다스리기에 이르렀다. 그곳의 토양은 희고 부드러웠다. 납부하는 토지세는 전국에서 1등(상상) 이지만 2등(상중)도 섞여 있었다. 토지는 5등급(중중)에 속하고, 상수(항수)와 위수도 이미 다스렸으며 대륙택도 이미 다스렸다. 조이의 공물(특산물)은 가죽 옷이다. 공물은 선박에 싣고 오른쪽으로 갈석산을 끼고 바다에서 황하로 들어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