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4일 토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21

제21강, 2013, 9, 13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猪怕强壯, 人怕出名-俗語 ; 출전은 淸나라 曹雪芹의 《紅樓夢》제83회
2. 古井不波-唐나라 白居易 〈贈元稹〉󰡒無波古井水, 有節秋竹竿󰡓;
古井無波(내심이 평온하면 감정이 외부의 사물에 의하여 동요되지 않는다)
古井은 枯井과 같다. 心如古井 ; 반대는 枯木逢春
3. 秋夕-《禮記》󰡒春朝日, 秋夕月󰡓
중국의 2대 명절 추석에 대한 간략한 설명
1)명칭-秋夕, 仲秋節, 中秋節, 8月節, 團圓節
2)유래-대략 다음의 3가지가 서로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이 비교적 우세하다. 첫째, 嫦娥가 달로 도망가고, 계수나무 아래서 옥토끼가 방아를 찧고 있다는 등의 여러 신화 전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둘째 《禮記》󰡒天子春朝日, 秋夕月󰡓의 문헌으로 󰡒천자는 봄철에 태양에 제사지내고 가을에는 달에 제사 지낸다.󰡓는 내용이 있다. 이것이 시대가 변하면서 국가의 엄숙한 제사가 가족이 함께 모여서(團圓) 낭만적인 달을 감상하고 달의 모양을 한 月餠을 먹는 민간의 습속으로 변했다. 셋째는 농경사회에서 음력 8월에 농업생산물을 수확하여 天地에 감사하고 가족간에 즐거움을 나누는 풍속에서 유래되었다. 특히 仲秋는 음력으로 가을에 해당하는 7월, 8월, 9월 중에서 8월을 가리키므로 가을의 중간을 의미하는 仲秋(中秋)라고 일컬었다. 또 15일은 8월에서도 중간이고, 달도 둥글고 크며 밝아서 달을 감상하기에 가장 적당하여 8月節이라고 일컬었다.
3)형성-양한(兩漢) 시대에 이미 달을 감상하고 月餠을 먹는 초보적인 형태가 형성되었다.
4)성행-당대(唐代)에 이러한 습속이 크게 성행하고 명절 활동이 정착되었다.
(출처 : 김영환-中國文化 이야기-󰡒秋夕󰡓요약)
4. 有能奮庸美堯之事者, 使居官相事?-90페이지 1-026, 위에서 6째줄
有能成 美堯之事者 使居官?
可成 美堯之功
5. 居官-관직을 담당함.
6. 水土-治水治山
7. 維-오직, 다만
8. 勉-免(끌다)+力(힘쓰다)=옆에서 도와줌-힘쓰다, 노력하다
중국어-勉强-억지로 ~하게하다 ; 일본어-勉强べんきょう-노력, 공부
9. 往視-가서 보다, 가서 살피다, 가서 행하다
10. 稱-부합, 상당하다
11. 紀綱-《呂氏春秋》〈用民〉“用民有紀有綱󰡓
12. 傅土-《詩經》〈小雅〉󰡒溥(傅, 普)天之下, 莫非王土, 率土之濱, 莫非王臣󰡓; 토 목
13. 表-표기하기 위해서 만든 나무 기둥
14. 先人-돌아가신 아버지 ; 祖先-할아버지 항렬 이상의 조상
15. 勞身焦思-몸을 수고롭게 하고 마음을 애태우는 ; 勞心焦思와는 구별
16. 致孝-致效와 동일, 몸과 마음을 다함 ; 《晉書》〈列女傳〉󰡒古之君子入則致孝 於親, 出則致節於國󰡓
17. 鬼神-生(살아있을 때) 死(사망하면)
∥ ∥
神󰠏의지,마음,정신 神󰠏陽氣-하늘-좋은 靈
󰠐 󰠐
氣󰠏호흡,기운,맥박 魂-天氣(상승)-정신
󰠐 󰠐
精󰠏extract, 침,피,액 魄-地氣(하강)-육체
󰠐 󰠐
肉󰠏뼈,내장,근육 鬼-陰氣-지하-나쁜 靈
18. 致費-다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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