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26


제26강, 2013, 10, 25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隨處作主-손학규 전 국회의원 사무실 액자. 義玄(?-867), 希運禪師의 제자, 唐代, 臨濟宗의 창시자.󰡒무엇이 祖師가 서쪽에서 온 뜻 입니까? 󰡓3번 묻고 3번 무차별 맞으면서 득도했다는 일화가 있음. 〈臨濟慧照禪師語錄〉에 나온다.
󰡒隨處作主, 立處皆眞󰡓의 해석은 「보통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사람, 일, 물질의 영향을 받아서 마음이 흔들리지만, 수행을 한 사람은 몸과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되고, 그래서 언제 어디에 있더라도 너와 나, 옳고 그름, 이해득실 등 모든 것을 초월하여 본래 면목이 출현하게 되는 경지에 이르른 것을 가리킴.」-수행자에게 적당한 글귀이다.
1. 陽鳥-태양을 따라서 남북으로 이동하는 철새, 鴻, 雁의 일종.
《史記》〈陳勝世家〉󰡒燕雀安知鴻鵠之志哉󰡓
2. 夭喬-長曰夭, 高曰喬
3. 朝宗-고대에 제후가 春、夏에 天子를 뵙는 것. 후대에 신하가 제왕을 뵙는 것을 일컬었다.《周禮》〈春官〉󰡒春見曰朝,夏見曰宗,秋見曰謹,冬見曰遇󰡓
4. 錯-磨(갈다)와 같다. 切磋琢磨-切(骨)磋(象)琢(玉)磨(石) 학술연구에 힘씀.
education as a gradual polishing process
《詩經》〈國風〉󰡒有匪(斐,용모가 준수한)君子, 如切如磋, 如琢如磨󰡓
5. 旄-야크의 꼬리털, 旗의 장식품
6. 齒-여기서는 象牙를 나타냄. ; 牙齒, 齒牙 ; 牙科(중국, 대만), 齒科(한국, 일본)
7. 革-皮는 가죽 전체를 가리킴 ; 革은 동물 가죽에서 털을 제거한 것 ; 바꾸다, 제 거하다 《易經》〈雜卦〉󰡒革故鼎新󰡓鼎은 취하다 ; 韋는 무두질한 가죽 韋編三 絶-《史記》〈孔子世家〉“孔子晩而喜《易》......讀《易》,韋編三絶”
8. 卉-花卉(꽃과 초목)
9. 橘-귤 ; 柑橘科의 한 가지-柚, 柑, 橘, 橙, 枳 ; 橘柑은 橘
《晏子春秋》〈內篇〉󰡒橘生淮南則爲橘, 生於淮北則爲枳󰡓
10. 均-~을 따라서 ; 한국국민당(김구)의 趙素昻의 三均主義-均權(1인1표의 보통선 거), 均産(토지국유화), 均學(국비 의무교육)
11. 荊-荊(가시나무 형) 棘(가시나무 극) ; 荊棘 ; 荊軻(연나라 신하, 진시황 암살하 려던 자객) 《史記》〈刺客列傳〉참고.
12. 甚-매우, 지나치게, 무엇? 성명이 어떻게 되십니까?-姓甚名誰?
13. 梏矢(곡시)-楛矢(고,호시)《国語》〈鲁語下〉“ 肅慎氏貢楛矢石砮,其長尺有咫󰡓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