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8일 토요일

하본기 22

(원문)
帝曰 : “毋若丹朱傲, 維慢游是好, 毋水行舟, 朋淫于家, 用絶其世。 予不能順是。” 禹曰 : “予娶塗山, 辛壬癸甲, 生啓予不子, 以故能成水土功。 輔成五服, 至于五千里, 州十二師, 外薄四海, 咸建五長, 各道有功。 苗頑不卽功, 帝其念哉。” 帝曰 : “道吾德, 乃女功序之也。”

(음역)
제왈 : “무약단주오, 유만유시호, 무수행주, 붕음우가, 용절기세。 여불능순시。” 우왈 : “여취도산, 신임계갑, 생계여부자, 이고능성수토공。 보성오복, 지우오천리, 주십이사, 외박사해, 함건오장, 각도유공。 묘완불즉공, 제기념재。” 제왈 : “도오덕, 내여공서지야。”

(주석)
1. 단주(丹朱)-1-015-주석3 참고.
2. 유(維)-이다, 되다.
3. 만유(慢游)-방탕하며 노닐다.
4. 명음(朋淫)-간사한 자들이 무리를 지어 결탁하여 음란한 짓을 하다.
5. 도산(塗山)-달리 도산(涂山)으로 쓰며,동산(東山)으로 일컫는다. 고대 도산국(涂山國)의 소재지이고 안휘성(安徽省) 방부시(蚌埠市) 서쪽에 있다. 이곳에 거주하는 도산씨(涂山氏) 종족의 여성은 우(禹)의 부인이 되어 아들 계(啓)를 낳았다고 한다. 중국 상고 신화에 하족(夏族)의 시조신은 도산씨이고, 하족은 후에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夏)를 건국하였다.
6. 신임계갑(辛壬癸甲)-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오직 한 마음으로 공적인 일만 생각하는 것, 즉 개인의 사익을 고려하지 않는 정신을 말함. 둘째, 신일(辛日)에 결혼하고 4일 후인 갑일(甲日)에 치수하러 집을 떠남을 가리킴.
7. 계(啓)-우(禹)의 아들이고 성은 사씨(姒氏)이며 하의 2대 왕이다. 우는 왕위를 익(益)에게 양위했으나 백성의 추대로 왕위를 계승하였다. 계는 선양제(禪讓制)를 타파하고 세습제(世襲制)를 확립한 최초의 군주이다.
8. 보(輔)-보좌하다.
9. 5복(五服)-1-026-주석34 참고.
10. 사(師)-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고대의 지방행정 구획 단위이다. 1가(家)는 5-8명이고, 8가를 린(鄰), 3린을 붕(朋), 3붕을 리(里), 5리를 읍(邑), 10읍을 도(都), 10도를 사(師), 12사를 주(州)라고 한다. 둘째, 군대의 편제 단위로 1사는 2,500명이다. 여기서는 첫째의 의미이다.
11. 박(薄)-박(迫)과 통하고, 접근하다, 가까이 가다.
12. 4해(四海)-2-016-주석10 참고.
13. 5장(五長)-제후가 통치하는 5개의 국가에 어진 사람 1명을 방백(方伯)으로 임명하고, 그 사람을 제후의 우두머리로 삼아 통치하게 하였는데 이것을 5장이라고 한다.
14. 묘(苗)-1-018-주석10 참고.
15. 완(頑)-완고하고 어리석음.
16. 도(道)-선양하다.
17. 서(序)-실마리, 단서.

(국역)
순이 말하기를 󰡒단주처럼 오만방자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단지 방탕하게 노니는 것만 좋아하였고, 물이 없는 육지에서 배를 타고 다녔으며, 집에서도 간사한 무리와 결탁하여 음란한 짓을 하여, 그의 후대가 단절되었다. 나는 이러한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 우가 말하기를 󰡒저는 도산씨의 여성을 아내로 맞아들이고, 결혼하고 4일후에 집을 떠나 치수를 담당하러 갔을 정도로 오직 한마음으로 공적인 것만 살폈으며, 아들 계가 태어났어도 집으로 돌아가서 친히 자식을 교육시키지도 않았고, 그래서 능히 치수의 공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 천자를 보좌하여 5복 제도를 완성하였고, 영토는 5천리에 이르게 하였으며, 각 주에는 8가, 3린, 3붕, 5리, 10읍, 10도, 12사의 체제로 편제하였고, 수도 밖으로는 동해, 서해, 남해, 북해까지 이르렀으며, 제후가 통치하는 5개의 국가에 어진 사람 1명을 방백으로 임명하고 제후의 우두머리가 되어 통치하게 하는 5장 제도를 두어, 각기 해당 지역을 통치하여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오직 묘족만이 완고하고 어리석어 다스리지 못했으니, 천자께서는 이것을 염두에 두십시요.󰡓 순이 말하기를 󰡒나의 정치와 교화가 널리 선양된 것은, 모두 너의 업적이 실마리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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