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4일 토요일

하본기 24

2-024.
(원문)
於是蘷行樂, 祖考至, 群后相讓, 鳥獸翔舞, 簫韶九成, 鳳皇來儀, 百獸率舞, 百官信諧。 帝用此作歌曰 : “陟天之命, 維時維幾。” 乃歌曰 : “股肱喜哉, 元首起哉, 百工熙哉!” 皐陶拜手稽首揚言曰 : “念哉, 率爲興事, 愼乃憲, 敬哉!” 乃更爲歌曰 : “元首明哉, 股肱良哉, 庶事康哉!” (舜)又歌曰 : “元首叢脞哉, 股肱惰哉, 萬事墮哉!” 帝拜曰 : “然, 往欽哉!” 於是天下皆宗禹之明度數聲樂, 爲山川神主。

(음역)
  어시기행악, 조고지, 군후상양, 조수상무, 소소구성, 봉황래의, 백수솔무, 백관신해。 제용차작가왈 : “척천지명, 유시유기。” 내가왈 : “고굉희재, 원수기재, 백공희재!” 고요배수계수양언왈 : “염재, 솔위흥사, 신내헌, 경재!” 내갱위가왈 : “원수명재, 고굉양재, 서사강재!” (순)우가왈 : “원수총좌재, 고굉타재, 만사휴재!” 제배왈 : “연, 왕흠재!” 어시천하개종우지명도수성악, 위산천신주。

(주석)
1. 기(蘷)-1-026-주석10 참고.
2. 행악(行樂)-음악을 연주하다.
3. 조고(祖考)-조상의 신령.
4. 군후(群后)-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사방 제후 및 각 주의 목(牧)과 백(伯)을 가리킨다. 둘째, 광의의 의미로 공경(公卿)을 가리킨다.
5. 소소(簫韶)-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순(舜) 시대의 음악 명칭이다. 소악(韶樂) 또는 순악(舜樂)이라고 일컫는다. 기원전 3천 년 전에 기원하였고, 일종의 시와 음악과 춤이 결합된 종합적 고전예술이다. 둘째, 일반적으로 미묘하고 신비로운 음악을 가리킨다.
6. 9성(九成)-음악의 각 장절이 끝날 때를 성(成)이라 하고, 그럴 때 마다 필히 다르게 연주를 해야 되는데 그렇게 9번 하는 것을 말한다.
7. 의(儀)-거동하다.
8. 솔(率)-따를.
9. 신해(信諧)-진실로 화목한 모습을 드러내다.
10. 작가(作歌)-노래 가사를 짓다.
11. 척천지명(陟天之命)-하늘의 천명을 삼가 받들어 국가와 백성을 다스리다.
12. 유시유기(維時維幾)-오직 시세의 변화에 순응하고, 오직 말과 행동을 근신하게 하다.
13. 고굉희(股肱喜)-가장 믿는 중요한 신하들이 충성을 다하기를 기뻐하고.
14. 원수기(元首起)-군주의 통치가 성대하게 일어나고.
15. 백공희(百工熙)-많은 관리가 추진하는 사업이 흥성해지고.
16. 고요(皐陶)-1-026-주석6 참고.
17. 배수(拜手)-달리 배수(拜首)라고 쓰며, 무릎을 꿇고 가슴부분에서 두 손을 맞잡고 머리를 손 있는 데까지 숙여 절을 함.
18. 계수(稽首)-1-026-주석25 참고.
19. 양언(揚言)-소리를 높여 말함, 또는 공적으로 하는 공언(公言).
20. 념(念)-천자가 조심해야 할 바를 생각하다.
21. 솔(率)-신하를 거느리다.
22. 흥사(興事)-정치와 교화를 일으키다.
23. 신내헌(愼乃憲)-신중하게 법령을 준수하다.
24. 강(康)-안정되게 추진하다.
25. 총좌(叢脞)-자질구레하다, 난잡하다.
26. 타(惰)-게으르다.
27. 휴(墮)-어그러질, 무너질.
28. 배(拜)-경의를 나타내다.
29. 왕(往)-언제나, 어떠한 경우에도.
30. 흠(欽)-공경하다.
31. 종(宗)-존숭할.
32. 수(數)-이치, 도리.
33. 성악(聲樂)-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음악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것이다. 둘째, 순(舜)이 만든 9소(九韶)의 음악을 가리킨다.

(국역)
  그래서 기가 음악을 연주하자, 조상의 신령들이 강림하여 즐겼으며, 사방 제후 및 각 주의 수령인 목과 방국의 우두머리인 백 등 공경들은 서로 자리를 양보하였고, 새와 짐승들도 날아다니며 춤을 추었다. 순 시대의 음악인 소소를 9절까지 연주하자, 봉황새가 날아와서 거동하였고, 많은 짐승들도 따라와서 춤을 추었으며, 많은 관리들도 진정으로 화목한 모습을 드러냈다. 순은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노래 가사를 지었다. 󰡒하늘의 천명을 삼가 받들어 국가와 백성을 다스리고, 오직 시세의 변화에 순응하고, 오직 말과 행동을 근신하게 할 것이다.󰡓 이어서 노래를 부르기를 󰡒가장 믿는 중요한 신하들은 충성을 다하기를 기뻐하니, 군주의 통치가 성대하게 일어나고, 많은 관리가 추진하는 사업이 흥성해졌다.󰡓 고요가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맞잡아서 땅에 대고, 머리도 땅에 대고 절하면서 큰 소리로 말하기를 󰡒천자가 조심해야 할 바를 생각하고, 신하들을 거느리고 정치와 교화를 일으킬 때는, 신중하게 법령을 준수하고 공경하는 자세로 자신의 직분을 다해야 합니다.󰡓 이에 고요가 다시 노래를 부르기를 󰡒군주가 영명하니, 가장 믿는 중요한 신하들도 어질며, 많은 사업들도 안정되게 추진되고 있구나.󰡓 그러자 순이 다시 노래하기를 󰡒군주가 하찮고 작은 일에 바쁘고, 가슴에 품은 큰 뜻이 없으면, 신하들도 게으르고, 각종 사업이 어그러지는 구나.󰡓 순이 경의를 나타내며 말하기를 󰡒그렇다. 이제부터는 언제나 이러한 도리를 공경하며 따르도록 하시요.󰡓 그래서 천하의 백성들은 모두 우가 만든 밝은 법도와 음악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이치를 존숭하였으며, 산과 강을 다스리는 신령의 주재자로 삼았다.

(참고)
  상고시대의 궁정음악-중국 고대의 궁정음악은 의례성 음악과 오락성 음악으로 구분한다. 의례성 음악은 중대한 의례활동을 거행할 때 사용한다. 즉 태자책봉, 납후(納后), 원단, 동지, 조회, 연회, 제사 등이다. 종류는 황제 시기의 《운문대권(雲門大卷)》, 요 시기의《함지(咸池)》, 순 시기의《대소(大韶)》, 우 시기의《대하(大夏)》, 상 시기의《대호(大濩)》, 주 시기의《대무(大武)》가 있으며, 이것을 총칭해서 6악(六樂) 이라고 한다. 6악은 주나라 시기에는 완전히 보존되었지만, 한나라 시대에 이르러서는 《대소》와《대무》만 전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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