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5일 토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제38

제38강, 2014, 1, 2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杜門不出-개성시 광덕산 두문동 全五倫과 72명, 不事二君함. ; 旌善 全氏와 全州 李氏 결혼 안함. 閉門, 閉居, 蟄居(칩거) ; 중국-韜光養晦(도광양회) 출전《舊唐書》; 빛을 감추고 어두움을 기른다. 즉, 재능과 능력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때를 기다린다는 의미(隱忍自重). ; 중국의 외교정책-毛澤東(另起爐竈)-鄧小平(韜光養晦)-胡錦濤(和平崛起)
湎-술에 빠지다.
胤 다, 후계자, 胤子, 胤息 ; 《尙書》「胤征」
현존하는 최초의 역사서 명칭은 戰國《書》,漢代《尙書》,유가경전《書痙》
小康-술의 발명가 , 杜康 ; 인류의 술-포도주와 맥주 그리고 커피
大同과 小康의 비교
《禮記》〈禮運〉의 「大道之行也」 분석
분류
大同之治
小康之治
시간
五帝시기
(黄帝, 顓頊, 帝嚳, 堯, 舜)
三代시기
(夏禹, 商湯, 周文․武)
치도
仁治
禮義
정치제도
君位:天下爲公(禪讓制)
諸侯:選賢與能
外交:講信修睦
君位:天下爲家(私)(世襲制)
諸侯:父子世襲
外交:城郭鞏固
사회제도
1.不獨親其親,不獨子其子
2.老有所終, 壯有所用, 幼有所長
3.鰥(矜, 홀애비), 寡(과부), 孤(고아), 獨(무자식), 廢(장애), 疾(질병) 皆有所養
4.男有分, 女有歸
1.各親其親,各子其子。
2.禮義以爲紀:以正君臣, 以篤父子, 以睦兄弟,以和夫婦
경제제도
貨不必藏于己,力不必爲己
貨力爲己,功爲己
치안
謀閉而不興(사악함이 생기지 않음)
盗竊亂賊而不作,外户而不閉
謀而是作,而兵由此起
출발점
현재관점
理想社會
중국-共産主義 단계
*실현 미지수?
理想社會에는 못 미치는 단계
중국-社會主義 단계
*사람과 노동 중시하고 성과공유
芒-풀, 광대한 ; 아득할 망, 茫茫大海 ; 沉祭(沈祭)
泄-싸다, 排泄
扃-빗장, 扃鎖(경쇄)
方-放과 통함 즉 의거, 의탁하다.
고전에 나타나는 鬼神의 개략적인 의미
人間
살아있을 때 生
사망했을 때 死
神-의지, 마음, 정신
神-陽氣, 하늘로 가고, 좋은 영, 죽은 영웅,성인
氣-호흡, 기운, 맥박
鬼-陰氣, 땅으로 가고, 나쁜 영, 죽은 조상
精-침, 피, 액(extract)
魂-天氣, 상승, 넋(정신)
肉-뼈, 내장, 근육
魄-地氣, 하강, 넋(육체)
懼-恐, 怕

《論語》〈爲政〉
子曰:「吾與回言終日,不違,如愚。退而省其私,亦足以發,回也不愚。
回-顔回, 이름은 回, 자는 子淵, 공자 수제자 ; 愚-어리석을 ;  發-(공자의 뜻을)발휘 또는 (공자를 깨우침)계발-敎學相長(《禮記》〈學記〉)
子曰:「視其所以,觀其所由,察其所安。人焉叟哉?人焉叟哉?
視-그냥 보다 ; 所以-所作所爲 , 以는 爲 하다, 현재 ; 觀-자세히 보다, 所由-지나온 것, 이미 거친 것 由는 ~로 말미암다, 과거 ; 察-더욱 세밀히 보고 음미함, 所安-즐거운 모양 安은 느낌, 모습, 미래 ; 焉-어찌 何 ; 廋-숨기다
子曰:溫故而知新,可以爲師矣。
溫-익히고, 복습하고(學而時習之) ; 유사한 내용-法古(故)創新
王充《論衡》-옛것을 알고 지금을 모르면 陸沈(육지에서 빠져 죽음) ; 옛것을 모르고 지금을 알면 盲瞽(대낮에도 보지 못하는)
子曰:「君子不器。」
器-그릇, 한 가지 쓰임에 국한되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