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6일 토요일

은본기 35


3-035.
(원문)
太史公曰 : 余以頌次契之事, 自成湯以來, 采於書詩。 契爲子姓, 其後分封, 以國爲姓, 有殷氏、來氏、宋氏、空桐氏、稚氏、北殷氏、目夷氏。 孔子曰, 殷路車爲善, 而色尙白。

(음역)
태사공왈 : 여이송차설지사, 자성탕이래, 채어서시。 설위자성, 기후분봉, 이국위성, 유은씨、래씨、송씨、공동씨、치씨、북은씨、목이씨。 공자왈, 은노거위선, 이색상백。

(주석)
1. 태사공(太史公)-1-030-주석1 참고.
2. 송(頌)-《시경(詩經)》의 분류 방법 중의 하나이다. 송은 〈주송(周頌)〉, 〈노송(魯頌)〉, 〈상송(商頌)〉으로 구분하며 대부분 종묘에서 제사지낼 때 사용하던 노래와 춤곡이다. 《주송》은 대부분 주나라 초기 제사 악곡이다. 〈노송(魯頌)〉은 춘추시기 노나라 조상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상송(商頌)〉은 춘추시기 송나라 사람이 조상의 업적을 찬양하며 지은 노래이다. 여기서는 〈상송(商頌)〉을 가리킨다.
3. 차(次)-이르를, 계승할.
4. 설(契)-1-026-주석7 참고.
5. 성탕(成湯)-2-033-주석9 참고.
6. 채(采)-선택하다.
7. 서(書)-1-030-주석4 참고.
8. 시(詩)-중국 최초의 시가집(詩歌集)이다. 시기는 서주 초기에서 춘추시대 중엽까지 대략 500여년의 시가를 수록하였다. 선진시기에 《시삼백》, 《시》등으로 일컫다가, 서한시기에 이르러 유가의 경전이 되면서 《시경》으로 일컬었다. 분류는 풍(風), 아(雅), 송(頌), 부(賦), 비(比), 흥(興)으로 나눈다. 풍, 아, 송은 음악의 다름에 따라서 분류한 것이고, 부, 비, 흥은 표현수법에 따라서 분류한 것이다. 풍은 15개 지역의 민가(民歌)이고 시경의 핵심내용이다. 아는 정성아악(正聲雅樂)으로 궁정음악이다. 즉 귀족의 향연이나 제후의 조회시기에 연주한 노래이다. 송은 〈주송(周頌)〉, 〈노송(魯頌)〉, 〈상송(商頌)〉으로 구분하며 대부분 종묘에서 제사지낼 때 사용하던 노래와 춤곡이다.
9. 자성(子姓)-1-029-주석18 참고.
10. 은씨(殷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그들의 최초 발원지는 하남과 하북 일대이다.
11. 래씨(來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지역은 알려지지 않는다.
12. 송씨(宋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그들의 최초 발원지는 하남 상구(商丘) 이다. 주(周)나라 초기에 무왕(武王)이 미자계(微子啓)를 송에 책봉하여 송씨의 시조가 되었다.
13. 공동씨(空桐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그들의 최초 발원지는 하남 우성현(虞城縣) 일대이다.
14. 치씨(稚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그들의 최초 발원지는 치수(稚水) 유역이다.
15. 북은씨(北殷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지역은 은(殷) 북쪽으로 추정된다. 달리 모씨(髦氏), 호씨(毫氏)라고 일컬었다.
16. 목이씨(目夷氏)-상의 제후국으로 나라이름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그들의 최초 발원지는 등주시(藤州市) 일대이다. 주나라가 건국된 이후에 소주국(小邾國)으로 변했고, 목이씨의 신분도 귀족에서 평민으로 추락했으며, 성씨는 묵이씨(墨夷氏)로 변했다가 다시 묵씨(墨氏)로 변했다.。
17. 공자(孔子)-1-030-주석10 참고.
18. 은(殷)-3-001-주석1 참고.
19. 노거(路車)-천자가 능묘(陵廟) 또는 순시를 갈 때와 왕공(王公)에게 책명(冊命)을 내릴 때 타는 큰 수레이고, 노거(輅車)라고 쓴다.

(국역)
태사공이 말하기를 나는 《시경》〈상송〉에 근거하여 상나라 시조 설에 관한 사적에 이르렀고, 성탕 이후로는 《시경》과 《서경》의 문자 기록을 채용하였다. 설은 자로 성씨를 삼았는데, 그 후손이 각 나라에 분봉되면서 나라 이름으로써 성씨를 삼았으며, 은씨, 래씨, 송씨, 공동씨, 치씨, 북은씨, 목이씨 등이 있다. 공자가 말하기를 상나라에서는 천자가 타고 다니는 노거가 가장 좋고, 그리고 색깔은 흰색을 숭상하였다.

(참고)
상나라가 흰색을 숭상한 이유-5덕종시설(五德終始說) 즉 전국시대의 음양가(陰陽家) 추연(鄒衍)이 주장한 역사 관념에 근거한다. 5덕은 5행의 목, 화, 토, 금, 수가 대표하는 덕성을 가리키고, 종시는 5덕이 돌면서 다시 시작하는 순환운행을 가리킨다. 추연은 이것으로 역사변천과 왕조 흥망성쇠를 해석하였다. 나중에는 5행상생상극으로 5덕종시설을 해석하기도 하였다. 즉 한토중황(漢土中黃), 하목동청(夏木東靑), 상금서백(商金西白), 주화남적(周火南赤), 진수북흑(秦水北黑) 등 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할 것.
5덕종시설(五德終始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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