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3일 토요일

사기 강의 제60회 보충설명


제60강, 2014, 8, 22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破釜沉舟가 아님-焚舟破釜-《孫子兵法》〈九地〉; 沉船破釜-《사기》〈項羽本紀〉; 破釜 沉舟-明, 史可法〈請出師討賊疏〉-고사성어는 최초를 사용
* 光復-收回(잃어버린 영토 되찾음),恢復(이미 망한 국가를 다시 회복) ; 《晉書》〈桓温 傳〉󰡒光復舊京󰡓
* 중국에서 황태자, 왕족 한자교육과정
1. 急取篇-千字文-千家詩-百家姓 ; 2. 孝經 ; 3. 論語 ; 4. 中庸, 大學, 孟子 ; 5. 詩經 ; 6. 書經 ; 7. 易經 ; 8. 春秋左傳 ; 9. 史記
* 한국에서 서원의 한자교육
1. 千字文 ; 2. 4字小學 ; 3. 5字推究 ; 4. 文公家禮 ; 6. 明心寶鑑-童蒙先習-擊蒙要訣-兒 戱原覽 ; 7. 論語-孟子-中庸-大學 ; 8. 書經-詩經-易經 ; 9. 資治通鑑-史記
* 마쓰오카 세이고-󰡒共讀을 통해 어떤 사람이라도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으며, 새로 운 전문가로 재탄생할 수 있다.󰡓-행복해진다.(wellbeing-healing-calming)

1. 兒-갑골문, 원래는 아이 ; 李斯,《蒼詰篇》󰡒男曰兒,女曰嬰󰡓; 孩, 孺 ; 성장과정-生, 弱(嬰, 幼), 少, 長, 成(壯, 强) 老, 死 ; 弱冠《禮記》〈曲禮〉「二十曰弱冠」20세 冠禮, 그러나 신체도 아직 강건하지 않고 나이도 비교적 어려서 弱을 첨가 ; 《論語》〈爲政〉 “吾十有五而志于學,三十而立,四十而不惑,五十而知天命,六十而耳順,七十而從心所欲, 不逾矩。”
* 0-1살-嬰兒, 襁褓(강보) : 10살 이하-童, 15살 이하-幼(幼童) ; 어린시절-童年, 孩提 (해제), 總角 垂髫(수초) : 여자 12살-金釵(금채)之年 : 여자 13살-荳蔲(두구) : 여자 15살-及笄(급계) : 남자 20살-弱冠 : 남자 30살-而立, 少之時(30살 이전) : 남자 40 살-不惑, 初老 : 남자 50살-知天命, 知命, 天命, 中老 : 60살-耳順, 杖者, 杖鄕(61살- 花甲, 華甲, 還甲, 回甲, 還曆, 華壽) ; 70살-古稀, 從心, 致仕, 逾矩 : 77살-喜壽 ; 80살-傘壽, 下壽, 杖朝 : 81살-半壽, 漆壽 ; 88살-米壽 ; 90살-卒壽, 耄耋(모질) ; 99살-白壽 : 100살-期頣(기신), 百壽, 中壽, 紀壽 ; 100살 이상 매년-上壽
* 20살 이하에 사망하면-夭折
2. 時-갑골문, 원래는 시간, 계절 ; 《逸周書》〈時訓解〉󰡒5日爲候, 3候爲氣, 6氣爲時, 4時爲歲, 一年24節氣, 共72候󰡓; 秒, 分, 時, 日, 朔, 候(5일), 旬, 望(氣), 月, 春, 夏, 秋, 冬, 年(歲)-후면 참고
3. 志-원래는 마음이 가는바
4. 游-갑골문, 원래는 사람 또는 동물이 물에서 노는 것 ; 遊
5. 戱-원래는 힘을 겨루다
6. 種-원래는 식물의 어린 싹
7. 樹-갑골문, 원래는 나무 심다
8. 麻-원래는 마를 손질하는 것
9. 菽-콩류의 총칭 ; 菽麥, 매우 식별이 쉬운, 《左傳》成公十八年󰡒周子有兄而無慧,
不能辨菽麥󰡓
10. 美-갑골문, 원래는 동물이나 새의 털로 장식한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 ; 羊의 갑골문과 다름, 羊과 大 관련짓는 것은 틀림.
11. 成-갑골문, 원래는 완성하다
12. 耕-갑골문, 원래는 밭가는 쟁기 ; 《說文》󰡒人耕曰耕,牛耕曰犁󰡓
13. 農-원래는 군인이 일찍 일어나서 농사지음 ; 兵農一致 ;《漢書》〈食货志〉󰡒辟土植穀 曰農 ;《漢書》〈文帝紀〉󰡒農,天下之大本也󰡓 ; 晁(朝)錯《論貴粟疏》󰡒貧生于不足,不 足生于不農󰡓-重農抑商, 移民實邊, 納粟受爵
14. 宜-宀장소+且힘쓰다=宜적당하다
15. 穀-원래는 양식의 총칭 ; 五穀(百穀)-1. 稻, 麥, 菽, 黍, 稷 ; 2. 麻, 麥, 菽, 黍, 稷 ; 雜 糧-5곡 이외의 것을 총칭함. ; 세계 식량의 단순화-쌀, 밀가루(麵), 옥수수, 감자, 콩
16. 稼-갑골문, 본래는 오곡을 심다 ;《孟子》〈滕文公上〉󰡒后稷教民稼穑,樹蓺(栽培)五穀󰡓
17. 穡-《墨子》〈兼愛〉󰡒不爲大國侮小國,不爲衆庶侮鰥寡,不爲暴勢奪穑人黍稷狗彘󰡓
18. 民-갑골문, 원래는 토착인 ; 죄수, 노예, 자유민...... ; 三國(魏),張揖,《廣雅》-중국 최초 백과사전,《爾雅》모방󰡒土著(착)者曰民,外来者曰氓(맹)。古者有四民,有士民,有商民,有農民, 有工民󰡓
19. 法-法의 古語가 있음 ; 獬짐승이름 해 廌법 치 -용맹과 공정의 상징-獬廌 참고
20. 堯-본래는 높다 ; 요임금 ; 풀이름
21. 擧-원래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밀다.
22. 師-갑골문, 원래는 文師(글을 가르치는 사람)를 가리킴 ; 군대편제《周禮》〈地官〉󰡒
五人爲伍,五伍爲两,四两爲卒,五卒爲旅,五旅爲師󰡓; 선생 ; 지방단위《尙書》〈大傳〉 󰡒八家而爲鄰,三鄰而爲朋,三朋而爲里,五里而爲邑,十邑而爲都,十都而爲師󰡓
23. 利-원래는 칼로 곡물을 수확하는 것 ; 害, 弊와 반대 ; 순리, 유리《史記》〈項羽本紀〉 〈垓下歌〉󰡒力拔山兮氣蓋世。時不利兮騅不逝。騅不逝兮可奈何!虞兮虞兮奈若何!
24. 功-원래는 업적 ; 過, 罪와 반대 ; 《戰國策》〈趙策》󰡒位尊而無功,奉厚而無勞,而挾重 器多也󰡓-重器-진귀한 보물
25. 黎-원래는 기장으로 만든 풀 ; 검은색 ; 무리 ; 黎民, 黎庶, 黎氓, 黎甿, 黎首, 黔首-민 중, 백성, 인민
26. 始-원래는 여성의 초경 ; 終과 末의 반대 ;《說文解字》“女之初爲始, 裁衣之始爲初,草 木之始为才,人身之始爲首爲元,筑墙之始爲基,開户之始爲戽(두레박 호),子孫之始爲祖, 形生之始爲胎。”
27. 飢-원래는 흉년이 들어 수확할게 없음 ;《墨子》〈七患〉󰡒五穀不熟謂之飢󰡓
28. 播-원래는 씨 뿌리다 ; 《尙書》〈舜典〉󰡒播時百穀󰡓
29. 封-갑골문, 원래는 흙을 모으다 ; 밀봉, 강역, 제후에게 땅을 분배, 하늘에 제사 󰡒祭天 爲封, 祭地爲禪󰡓; 진 始皇, 한 武帝, 후한 光武帝, 당 高宗과 玄宗, 송 眞宗 ; 天地神人
* 勸學文-眞宗, 朱子, 王安石 ; 朱子勸學文-勿謂今日不學而有來日,勿謂今年不學而有來年。 日月逝矣,歲不我延。嗚呼老矣,是誰之愆?
30. 號-원래는 고통스러울 때 내는 소리 ; 호칭, 명령......
31. 別-원래는 칼로 뼈를 발라내는(분해) ; 이별, 별도로......
32. 姓-《通志》〈氏族略〉󰡒三代以前,姓氏分而爲二,男子稱氏,妊人(女子)稱姓。氏所以别 貴賤,貴者有氏,賤者有名無氏。姓所以别婚姻,故有同姓異姓庶姓之别。氏同姓不同者,婚 姻可通;姓同氏不同者,婚姻不可通(天下同姓是一家,故而同姓不婚)。三代之後,姓氏合而 爲一󰡓; 秦漢-姓氏合一 ; 中国上古八大姓:姬、姚、嬀(규)、姒、姜、嬴、姞、妘。현재 10 대 성씨-1王 2李 3張 4劉 5陳 6楊 7趙 8黃 9周 10吳
33. 興-갑골문, 원래는 일찍 일어나다 ; 《詩經》〈衛風〉󰡒夙興夜寐󰡓
34. 陶-원래는 흙 언덕
35. 際-원래는 두 담장이 서로 만나는 곳 ; 시기......

〈公冶長〉
子使漆雕開仕。對曰:「吾斯之未能信。」子說。
漆雕開-공자의 학생,성은 漆雕,이름은 開,字는 子開 ; 吾斯之未能信은 “吾未能信斯”의 도치 ; 斯之-出仕하는 것에 대해서 ; 信-자신감, 믿음
子曰:「道不行,乘桴浮于海。從我者,其由與?」子路聞之喜。子曰:「由也好勇過我,無所取材。」
乘-타다 ; 桴-뗏목 ; 從-따르다 ; 由-子路 ; 與-의문, ~ 아닐까? ; 子路-성은 仲 이름은 由, 孔門10哲의 한명 ; 無所取材-材는 哉와 통한다. 사리를 헤아리는 바는 없다.
孟武伯問子路仁乎?子曰:「不知也。」又問。子曰:「由也,千乘之國,可使治其賦也,不知其仁也。」「求也何如?」子曰:「求也,千室之邑,百乘之家,可使爲之宰也,不知其仁也。」「赤也何如?」子曰:「赤也,束帶立於朝,可使與賓客言也,不知其仁也。」
孟武伯-魯나라 대부 孟懿子의 아들, 성은 孟孫 이름은 彘, 시호는 武 ; 由-자로, 仲由 ; 千乘之國-제후 ; 賦-兵賦 ; 求-冉有 ; 千室之邑-1千戶의 大邑 ; 百乘之家-卿, 大夫의 영지(采地) ; 宰-家臣 ; 赤-성은 公西, 이름은 赤,字는 子華,孔子의 학생 ; 束帶立于朝-예복을 입고 朝廷에 나감 ; 賓客-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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