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6일 금요일

사기 강의 제65회 보충설명


제65강, 2014, 9, 26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태풍 풍웡-鳳凰의 광똥화
* 아인슈타인-뭔가에 대해서 단순하고 쉽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If you can׳t explain it simply, you don׳t understand it well enough.

1. 崇-山+宗=崇 원래는 산이 높고 큰 산맥 ; 요 임금시기-崇伯 鯤 , 상나라시기-崇侯 虎 ; 明 · 許仲琳《封神演義》第十一回“崇侯虎不過隨聲附和,實非本心。”; 隨聲附和, 付(附)和 雷同, 黨同伐異, 唯唯諾諾 ;《論語》〈子路〉󰡒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
2. 虎-갑골문, 큰입, 긴발, 얼룩무늬의 맹수 ; 唐· 柳宗元《捕蛇者說》󰡒苛政猛于虎󰡓; 虎背 熊腰, 虎頭蛇尾(한국-龍頭蛇尾), 虎視眈眈, 虎氣(豪氣, 浩氣), 虎狼, 虎口, 虎患, 虎符(朝廷- 右半,兵權-左半)
3. 殷-갑골문, 원래는 성대한 악기를 두드려 임신부를 기쁘게 함 ; 붉은 흑색(검붉은), 풍성, 많다, 《三國志》〈諸葛亮傳〉󰡒民殷國富󰡓; 殷正(음력 12월)
4. 紂-원래는 마차 뒤의 가죽혁대 ; 帝辛과 紂王 한 사람에 두 개의 칭호-중국역사상 유일 한 사례 ; 모택동-東夷를 정벌한 영웅 ; 춘추전국의 유가학파-천하의 나쁜 놈으로 평가, 周나라 武王이 商나라 紂王을 정벌한 것은 下剋上이 아니고 民本觀念의 실현으로 여김.
5. 積-원래는 곡식을 쌓다 ; 聚 ;많다,《周禮》〈大司徒〉󰡒委(少曰委)積(多曰積)󰡓; 陰氣 불 통의 병, 담적병
6. 累-원래는 줄(끈) ; 여러번,《後漢書》〈張衡傳〉󰡒累召不應󰡓; 묶다,《孟子》〈梁惠王 下〉󰡒系累其弟子󰡓
7. 響-원래는 주인과 손님 간에 인사 답례하는 것
8. 利-원래는 칼로 곡물을 수확하는 것 ; 害, 弊와 반대 ;《易經》〈系辞〉󰡒其利斷金󰡓; 무기(堅固銳利)《孟子》〈公孫丑下〉󰡒兵革非不堅利也󰡓;《韩非子》〈難一〉󰡒吾矛之利, 于物無不陷也 ; 순리, 유리《史記》〈項羽本紀〉「垓下歌」󰡒力拔山兮氣蓋世。時不利兮騅 不逝。騅不逝兮可奈何!虞兮虞兮奈若何!
9. 囚-원래는 가두다 ; 拘, 系와 통용 ;《爾雅》󰡒囚,拘也󰡓
10. 羑-원래는 좋은 방향으로 이끌다 ; 지명, 감옥이름
11. 里-원래는 전답과 집, 또는 의복의 안쪽 ; 마을,《周禮》〈地官〉“五家爲鄰,五鄰爲里 󰡓;《尙書大傳》󰡒八家爲鄰,三鄰爲朋,三朋爲里󰡓; 길이, 고대에 1里는 300步 ; 때(시 기), 宋 · 無名《張協壯元》󰡒妾身年少里,父母俱傾棄(去世)󰡓; 驚氣
12. 患-원래는 줄에 꿰어져 있는 물건을 마음에 담아둠(근심) ;《論語》〈憲問〉󰡒不患人之 不已知,患其不能也󰡓;《史记》〈廉颇藺相如列傳〉󰡒患秦兵之來󰡓; 신비로운 동물,《山海 經》󰡒獸,其狀如羊而無口󰡓
13. 求-원래는 가죽 옷(裘)의 옛글자 ;《史記》〈屈原列傳〉󰡒因留懷王以求割地󰡓;《孟子》 〈告子上〉󰡒求則得之,舍則失之󰡓; 蘇軾《超然台記》󰡒所爲求褔而辭禍󰡓;《論語》〈衛靈 公〉󰡒君子求諸己,小人求諸人󰡓; 求同存異-周恩來 창시, 통일전선의 근본계책, 1955년 1 회 아시아아프리카회의, 단계는 1)異中而求同 2)求同不求異 3)求同又存異 4)存異而待同
14. 驪-짙은 검은색 말
15. 文-갑골문, 원래는 복잡하게 엮인 것 ;《禮記》〈中庸〉“今天下,車同軌,書同文,行同 倫󰡓;《史記》「諡法」󰡒經緯天地曰文,道德博聞曰文,勤學好問曰文,慈惠愛民曰文,愍民 惠禮曰文,錫民爵位曰文。󰡓; 文房四寶(友)-筆, 墨, 紙, 硯
15. 熊-금문에 能
16. 九-갑골문, 원래는 손을 뻗어 구덩이 안을 더듬는 것 ;《楚辭》〈九辨〉󰡒九者, 陽之數, 道之綱紀也󰡓; 崇九 풍속(客家族) ; 九牛一毛-《史記》〈報任安書〉󰡒假令僕伏法受誅,若 九牛亡一毛,與螻(땅강아지 루)蟻何以異?󰡓사마천, 李陵 장군, 무제, 궁형(腐刑), 자살을 생각하면서...
17. 駟-원래는 4필의 말이 끄는 수레 ; 二馬爲車,四馬爲駟,八馬爲輦 ;《論語》〈顔淵〉󰡒
子貢曰 “惜乎!夫子之說君子也,駟不及舌󰡓
18. 奇-갑골문, 원래는 사람이 말 위에 앉은 모습 ;《史記》〈呂不韋傳〉󰡒此奇貨可居󰡓
19. 怪-원래는 불평상적인 것 ;《論語》〈述而〉󰡒子不語怪、力、難、神󰡓;《論衡》〈自 紀〉󰡒詭于衆而突出曰怪󰡓;《史記》〈商君列傳〉󰡒民怪之,莫敢徒󰡓
20. 嬖-원래는 총애하다 ;《左傳》〈莊公二十八年〉󰡒驪姬嬖, 欲立其子󰡓
21. 費-원래는 물가가 높아서 돈을 많이 사용함 ;《論語》〈堯曰〉󰡒君子惠而不費󰡓;《商君 書》〈墾令〉󰡒上不費粟,民不慢農󰡓;《管子》〈八觀〉󰡒國侈則用費,用費則民貧󰡓
22. 獻-갑골문, 원래는 제사에 제물을 바침 ; 주인이 손님에게 술을 권함《詩經》〈小雅〉 󰡒爲賓爲客,獻酬交錯󰡓《周禮》〈大司馬〉󰡒獻禽以祭祖󰡓
23. 足-갑골문, 원래는 무릎아래 ; 口무릎+止발=足, 무릎아래 부분 ;《老子》󰡒千里 之行, 始於足下󰡓; 膝+脚+小腿+足 ; 26개 뼈와 3000개 신경 ; 임신 3-4주 생 성, 죽을 때까지 수고 ; 전신의 거울, 제2의 心臟 ; 性感 제일 풍부 ; 발바닥은 인 체 12 經絡 중에서 중요한 6經絡(脾, 胃, 膀胱, 腎, 肝, 膽)과 연결 ; 발끝 온도 22도 이하-두통과 불면증 , 발바닥 중앙 온도 28도 이하 腎臟 계통 문제 ; 頭寒足 熱 ; 照顧脚下 ; 高足(다른 사람의 학생), 足下(상대방에 대한 존칭-자칭으로 변함)-士(己, 我-足下) 大夫, 卿-(臣-閣下-원래 일반인 지칭) 諸侯-(予一人, 孤-殿下) 天子-(朕, 寡人, 不穀-陛下)) ; 陛下, 殿下, 閣下, 閤下(존귀자-친구, 조선 흥선대원군), 麾下, 足下, 在下(자 칭), 膝下, 貴下(きか, 貴君, 貴兄)-남자가 편지에서 동년배 또는 그 아래 남성을 일컫는 말 ; 어른-鈞啓, 道啓, 鈞覽, 臺覽 ; 일반-緘, 臺啓, 大啓, 敬啓, 親啓, 惠覽, 賜覽 ; 手相, 面相, 痣相, 骨相, 心相, 足相-점(痣)과 人字 최고
24. 釋-원래는 동물이 발로 흙을 헤집어서 음식물을 가려내는 것 ; 풀다, 해석, 사면, 놓다 《莊子》〈養生主〉󰡒庖丁釋刀對曰, 臣之所好者,道也󰡓
25. 赦-원래는 관용으로 죄를 면해주다 ;《論語》〈子路〉󰡒先有司, 赦小過, 擧賢才󰡓; 《史 記》〈廉颇藺相如列傳〉󰡒臣從其計, 大王亦幸赦臣󰡓
26. 賜-갑골문, 원래는 군신 간에 가치 있는 물건을 교환 ;《禮記》〈曲礼〉󰡒長子賜, 少者 賤者不敢辭󰡓;《正字通》󰡒上予下曰賜󰡓
27. 弓-갑골문, 원래는 활과 화살 ;《過秦論》󰡒胡人不敢南下而牧馬,士不敢彎弓而報怨󰡓; 토지를 측량하는 단위󰡒一弓爲五尺、三百六十弓爲一里󰡓
28. 矢-갑골문, 원래는 멀리 쏘다 ;《戰國策》〈齊策〉󰡒疾如錐矢󰡓
29. 斧-갑골문, 원래는 家長(繼父)의 공구 또는 刑具 ; 軍權, 국가권력 상징 ; 도끼 ; 父는 돌도끼(斧)를 쥐고 있는 사람 ; 王도 갑골문 도끼 모양?-현재는 通天의 禮記)
30. 鉞-大斧 ; 원래는 刑具 ; 병기 ; 의장용 상징물(商, 周)
31. 征-갑골문, 원래는 멀리가다 ;《孟子》〈盡心下〉󰡒征者,上伐下也󰡓 ;《資治通鑑》󰡒 挾天子以征四方󰡓; 세금,《孟子》〈盡心下〉󰡒有布縷之征,粟米之征󰡓
32. 伐-갑골문, 원래는 창으로 사람의 머리를 베다 ;《論語》〈季氏〉󰡒季氏將伐顓臾󰡓; 자 랑하다,《史記》〈淮陰侯列傳〉󰡒不伐己功,不矜己能󰡓; 패배, 좌절,《孫子兵法》〈謀攻〉 󰡒故上兵伐谋,其次伐交,再次伐兵󰡓
33. 譖-원래는 근거 없이 타인을 나쁘게 이야기하다 ;《韓非子》〈奸劫弑臣〉󰡒處非道之位, 被衆口之譖󰡓
34. 洛-원래는 십자모양 교차되는 강물 ; 고대에는 雒
35. 炮-원래는 불에 굽는 형벌 ; 포락 형벌,《史記》〈殷本紀〉“百姓怨望而諸侯有畔者,於 是紂乃重刑辟,有炮格之法󰡓
36. 格-갑골문, 원래는 행군 작전 ; 또는 나무줄기와 가지가 교차되어 십자 모양으로 됨 ; 《禮記》〈緇衣》󰡒言有物而行有格也󰡓
37. 刑-원래는 죄인의 머리에 형틀을 씌운 것 ;《韓非子》〈二柄〉󰡒殺戮之謂刑󰡓;《周禮》 〈大司寇〉󰡒以五刑糾萬民󰡓
38. 許-갑골문, 원래는 고개를 끄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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