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5일 월요일

사기 강의 제100회 보충설명

김영환교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100회 고전 무료교육 특강
2015년 오후 7시-오후 9시
서울시 도심권 인생이모작센터
차 례
Ⅰ. 緖 言
1) 인사말
2) 동양고전아카데미 소개
Ⅱ. 回 顧
1) 求學過程(家學 +中國歷史學 +國學)
2) 司馬遷의 《史記》位序(書院-皇室敎育)
3)《史記》요약
4)《史記》학습과정
(1) 甲骨文에서《說文解字》(2천년의 변화)
(2) 여러 가지 意味와 用例
(3) 故事成語의 유래와 내용
(4) 다양한 고전을 함께 학습
(5) 博古通今의 장기간 학습
(6) 治癒를 넘어 平安을 추구
Ⅲ. 展 望
1) 20년 학습 유지
2) 무료 강좌 원칙
3) 고전교육 실천
Ⅳ. 結 論
1. 緖 言
1) 인사말
고전-모든 사람이 다 아는 척 하지만 사실은 거의 모르는 것
포르노-모든 사람이 다 모르는 척 하지만 사실은 거의 다 아는 것
* 春 , 洗(紙, 筆, 墨, 硯)......
제1강, 2013, 4, 19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1. 고전 공부의 필요성
고전은 원전을 그대로 읽는 것이 최선--첫째는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하는󰡓상황 ; 둘째는 인간성 파괴현상이 시급한 현실--인간성 회복을 위해서는 고전을 읽고 고전의 정신(사랑, 정의, 평화)을 생활화하는 것. ; 셋째는 무수한 시간과 공간속에서 검증된 온갖 지혜의 창고--당신에게 필요한 열쇠를 제공해서 삶이 행복해지게 하는 것.
2. 강좌 개설이유
누구나 이 강좌를 통해서(또는 이 책을 읽고) 고전의 바다에서 마음껏 소요(逍遙)하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치유(heal)되고 평온(calmness) 해 질 수 있도록 돕는 것
3. 司馬遷의 《史記》 저술동기
〈報任安書〉에󰡒구천인지제, 통고금지변, 성일가지언(究天人之際, 通古今之變, 成一家之言)󰡓 즉 󰡒우주만물의 자연적 현상과 인류사회의 규율적 질서 사이의 모든 관계를 탐구하고, 과거와 현재 및 미래의 무수한 변화과정을 깨우치고 통달해서, 자신의 독립적이고 완벽한 이론과 저술체계를 이룩한다.
4. 향후 학습방법
* 敎學
《禮記》〈學記〉“玉不琢,不成器;人不學,不知道。是故,古之王者,建國君民,教學爲先。”
* 敎學相長
《禮記》〈學記〉󰡒雖有佳肴,弗食,不知其旨也;雖有至道,弗學,不知其善也。是故學然後知不足,教然後知困。知不足,然後能自反也。知困,然後自强也。故曰:教學相長也󰡓
* 學不厭 誨不倦
1.《論語》〈述而〉“學而不厭, 誨人不倦”
2.《孟子》〈公孫丑上〉“孔子曰:聖則吾不能, 我學不厭而教不倦也”
3.《呂氏春秋》“孔子曰:吾何足以稱哉! 勿已者, 則好學而不厭, 好教而不倦”
2) 동양고전아카데미 소개
* 고전을 통하여 현재의 제문제 인식과 해결에 도움
* 삶의 숙명적인 문제로부터 모두가 치유되고 평안해져서
* 그 즐거움을 같이 누리는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사회로 나아감
중국 고전의 종합판 《史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옛사람의 응축된 지혜를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고전과 주변학문 및 사례를 인용하여 현세를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하기 쉽게 공부합니다.
* 아인슈타인-뭔가에 대해서 단순하고 쉽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If you can׳t explain it simply, you don׳t understand it well enough.
* 공부하는 목적
學智〈 修道(平安)〈 積德--行善
--踐遜《道德經》제7장󰡒後其身而身先,外其身而身存󰡓
(後身身先, 外身身存)
不爭, 不先, 不露(韜光養晦)
2. 回 顧
1) 求學過程(家學 +歷史學 +中國 國學)
* 家學-松汀......靑山-蘭谷
* 歷史學-國立臺灣大學
* 中國 國學......康有爲-梁啓超-藍文徵-鄭欽仁
2) 司馬遷의 《史記》位序(書院-皇室敎育)
* 중국 書院에서 배우는 科擧 준비 과목(明淸 시대) 기준
1단계-發蒙
《蒙求》,《三字經》,《百家姓》,《神童詩》,《千家詩》,《幼學琼林》,《弟子 規》
2단계-童生
《大學》,《中庸》,《論語》,《孟子》,《文心雕龍》,《字貫》,《古文觀止》
3단계-秀才(府,州,縣의 학생)
《詩經》,《書經》,《易經》,《禮記》,《春秋》,《孝经》,《老子》,《莊子》,《墨子》, 《孫子兵法》등 諸子百家
4단계-擧人(鄕試 합격자)
《心經》,《金剛經》,《壇經》,《資治通鑑》, 二十四史-《史記》
* 중국 역대 皇室의 皇太子 교육과정
초급-《急就篇》《千字文》《千家詩》《百家姓》
중급-《孝經》《論語》《中庸》《大學》《孟子》
고급-《詩經》《書經》《易經》《春秋》
실전-《資治通鑑》《史記》
3)《史記》요약
*《史記》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3천년 역사를 다루고, 52만 6500자와 130권의 분량 과 난해한 글자, 고사성어 600개와 명언 600개의 원천, 1000개 직업인의 등장, 가치있는 삶, 절대긍정, 출신성분을 따지지 않는 개혁 강조, 好學深思의 태도.
기전체 서술의 효시-역대 제왕의 중요 사적을 기록한 〈本紀〉 12편, 왕후장상(王侯將相) 및 걸출한 인물의 전기를 기록한 〈世家〉 30편, 각계각층 인물의 전기를 기록한 〈列傳〉 70편, 천문 역법 등 방면의 제도를 기록한 〈書〉 8편,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한 대사건 연표를 기록한 〈表〉 10편으로 되어있다. 한국과 관련된 내용도 중요(고조선열전) ......
* 通古今之變
* 變(無常)
4)《史記》학습방법
(1) 甲骨文에서《說文解字》(2천년의 변화)
* 야생에서 가축으로 변화(한자의 탄생)
豕 → 彘 → 逐 → 家
야생돼지 화살 맞은 돼지 거세된 돼지 우리에 갇힌 돼지
* 毛-원래는 땅위에서 풀이 자라는 것 ; 《說文解字》󰡒毛,眉髮之屬及獸毛也󰡓
(2) 여러 가지 意味와 用例
* 封-갑골문, 원래는 하사받은 토지 주위에 초목을 심어서 토지의 경계를 나타냄 or 흙을 모으다 ; 《説文解字》:封,爵諸矦之土也...... 公侯,百里;伯,七十里;子男,五十里 ; 밀봉,《史记》〈项羽本纪〉󰡒籍吏民,封府库,而待将军󰡓; 제후에게 땅을 분배, 《史記》〈貨殖列傳序〉󰡒故太公望封於營丘󰡓; 상을 내리다,《史記》〈魏公子列傳〉󰡒安縕王即位,封公子爲信陵君󰡓; 하늘에 제사지내다,󰡒祭天爲封, 祭地爲禪󰡓-봉선을 행한 황제는 秦 始皇, 漢 武帝, 後漢 光武帝, 唐 高宗과 玄宗, 宋 眞宗 ; 5仙-天地神人鬼 ; 편지 한통, 一封信
* 勸學文-眞宗, 朱子, 王安石
a. 眞宗〈勸學文〉-󰡒富家不用買良田,書中自有千鍾粟。安居不用架高堂,書中自有黄金屋。取妻莫愁無良媒,書中有女颜如玉。出門莫愁無人随,書中車馬多如簇。男兒欲遂平生志,五經勤向窗前讀。
b. 朱子〈勸學文〉-󰡒勿謂今日不學而有來日,勿謂今年不學而有來年。日月逝矣,歲不我延。嗚呼老矣,是誰之愆? ......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未覺池塘春草夢,階前梧葉已秋聲󰡓:[明]范立本-《明心寶鑑》 정리자는 아래내용 삽입
c. 王安石〈勸學文〉-󰡒讀書不破費,讀書利萬倍。窗前讀古書,燈下尋書義。貧者因書富,富者因書貴。
(3) 故事成語의 유래와 내용
*《孟子》〈梁惠王上〉󰡒棄甲曳兵而走,或百步而後止,或五十步而後止, 以五十步笑百步,則何如?󰡓
(4) 다양한 고전을 함께 학습
* 小富由勤, 中富由儉, 大富由天-《道德經》; 朱子《治家格言》; 淸末《鄭觀應文集》; 민간 전래 ; 참고로 부자되는 법一命, 二運, 三風水, 四積德, 五讀書, 六名子, 七容相, 八敬神, 九交貴人, 十養生
(5) 博古通今의 능력 배양
* 秋夕-《禮記》󰡒天子春朝日,秋夕月,朝日以朝,夕月以夕󰡓《國語》〈周語〉󰡒春分朝日, 秋分夕月, 拜日於東門之外,然則夕月在西門之外也󰡓; 唐 시인 杜牧의 시 제목-가을 저녁
* 天高馬肥(일본의 영향)-天靑馬肥(현재)-원래는 秋高馬肥-宋, 李綱《靖康傳信錄》3권󰡒臣恐秋高馬肥,虜必再至󰡓- 어떤 사람이 추고마비의 근원이 唐, 杜審言(杜甫의 조부)의 시《贈蘇味道》󰡒秋深塞馬肥󰡓에서 深을 高로 기록한 것이 있다며 주장.
(6) 중국 관련 지식 습득
* 최다 획수-중국은 128획-우렛소리 병--田回田(세로 배열)×8 ; 비앙(뱡)면 비앙(뱡)-넓적하고 길쭉한 면-山西省--중국집에 크게 써 붙인 것 있다. ; 비슷한 것으로 오인하는 招財進寶도 있다. 순서-寶進財招가 아니고, 招財進寶 ; 항아리 입구-금두꺼비(개구리) ; 양쪽 가운데 동물-豼貅-催財辟邪 ; 康熙御製 ; 풍수상 북쪽에 놓거나 큰 것은 실제 재물을 담기도 한다.
*《爾雅》〈釋親〉“生己者爲父母,父之父爲(即祖父),祖父之父爲曾祖,曾祖之父爲高祖,高祖之父爲天祖,天祖之父爲烈祖,烈祖之父爲太祖,太祖之父爲遠祖,遠祖之父爲鼻祖。”
한국-9雲祖-8仍祖-7昆祖-6來祖-5玄(顯)祖-4高祖-3曾祖-2(祖父)-1(考,禰)-我
* 習近平과 오바마의 만찬주-紹興酒(加飯, 香雪, 元紅, 善釀), 춘추전국 越王 句踐.....
(7) 理論과 實踐 兼備 추구
《管子》, 第47篇〈正世〉󰡒不慕古, 不留今, 與時變, 與俗化󰡓
《論語》〈爲政〉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明나라, 董其昌《畵旨》“讀萬卷書,行萬里路󰡓
《孟子》〈離樓下〉“原(源)泉混混,不舍晝夜,盈科而後進,放乎四海。”
3. 展 望
1) 20년 학습 유지
2) 무료 강좌 원칙
3) 고전 교육 실천
4. 結 論
문학 사학 철학
(상상, 사랑) (관찰, 비판) (사고, 가치)
꿈꾸고 깨우치고 묻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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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천재들의 저서, 평범한 사람들의 극기로 응결된 보물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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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과거를 통해서 현실과 역사에 대한 성찰과 비판의식을 함양, 미래 행복추구
1) 자신에게는-修己-개인의 욕망을 넘어서는 행위적 실천
2) 세상에게는-治人-우리를 넘어서 평화로운 공동체 건설
3) 방법-공부-텍스트를 파고드는 방법으로 스스로 힘들게 읽고 비판하고 성찰해야
(예1)독일어를 배워서 괴테의 작품을 읽고 깨우치는 희열을 느껴야
(예2)1929,시키고대학(노벨상수상자 80명) 총장, 로버트 허친스,「시카고플랜」
󰡒인문학 고전 100권을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시키지 않는다󰡓
4) 지양
(1)타자가 쉽게 요약해서 엔터테이너식으로 즐겁게 전달하는 방식
(2)고전의 외피를 쓴 힐링, 자기계발 등등
(3)《논어》를 직접 읽지 않고 영화 「공자」를 즐기는 방식
5) 결론-스스로 힘들게 깨우쳐서(지적 고통을 수반해서) 모두가 평화롭고 정신적인 행복감을 누리는 사회 (정신적으로는 최상류층으로 살아야) , All for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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