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2일 토요일

은본기 17


3-017.
(원문)
中宗崩, 子帝中丁立。 帝中丁遷于隞。 河亶甲居相。 祖乙遷于邢。 帝中丁崩, 弟外壬立, 是爲帝外壬。 仲丁書闕不具。 帝外壬崩, 弟河亶甲立, 是爲帝河亶甲。 河亶甲時, 殷復衰。

(음역)
중종붕, 자제중정입。 제중정천우오。 하단갑거상。 조을천우형。 제중정붕, 제외임입, 시위제외임。 중정서궐불구。 제외임붕, 제하단갑입, 시위제하단갑。 하단갑시, 은부쇠。

(주석)
1. 중종(中宗)-3-016-주석20 참고.
2. 중정(中丁)-이름은 장(莊)이고 13년 재위하였으며, 적천(狄泉)에 장사지냈다. 재위기간에 최초로 도읍을 박(亳)에서 오(隞)로 천도하였다. 중정이 사망한 이후 동생들 간에 왕위쟁탈전이 벌어져서 형제상속제가 붕괴되었으며, 상나라는 재차 쇠락하게 되었다.
3. 오(隞)-현재 하남성(河南省) 정주시(鄭州市) 부근이다.
4. 하단갑(河亶甲)-이름은 정(整)이고 중정과 외임(外壬)의 동생으로 외임이 사망하고 즉위하였다. 9년간 재위하고 상(相)에 장사지냈다. 재위기간에 내황(內黃)으로 천도하였고, 내우외환으로 상나라는 급속히 쇠락해졌다.
5. 상(相)-하남성 안양시(安阳市) 이다.
6. 조을(祖乙)-이름은 등(滕)이고 19년 재위하였고 상(相)-경(耿)-형(邢)-비(庇) 등으로 4차례 천도하였으며, 적천(狄泉)에 장사지냈다. 재위 기간에 상나라의 사회와 경제가 회복과 발전을 이루어 재차 흥성하기 시작하였다. 갑골문에는 중종조을(中宗祖乙)이라고 기록되어 있고, 태을(太乙), 태갑(太甲)과 합하여 삼시(三示) 즉 공적이 뛰어난 3명의 조상으로 일컬어졌다.
7. 형(邢)-현재의 형태시(邢台市)이다.
8. 외임(外壬)-이름은 발(發)이고 갑골문에는 복임(卜壬)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중정(中丁)의 동생이다. 중정이 사망하고 왕위를 탈취하였으며 역사상의 9세(九世)의 난리를 일으켰고, 제후들은 조공을 바치지 않고 상나라는 쇠락하기 시작하였다. 15년 재위하였고 적천(狄泉)에 장사지냈다.
9. 중정(中丁)-〈중정〉편으로 전해지지 않는다. 대략 중정에 관한 기록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10. 서(書)-서적, 문헌.
11. 은(殷)-3-001-주석1 참고.

(국역)
중종이 사망하고 아들 중정왕이 즉위하였다. 중정왕은 도읍을 오로 옮겼다. 하단갑은 도읍을 상으로 옮겨 거주하였다. 조을은 도읍을 형으로 옮겼다. 중정왕이 사망하고 동생 외임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바로 외임왕이다. 〈중정〉이라는 문헌은 글자가 누락된 부분이 있어서 완전하지 않았다. 외임왕이 사망하고 동생 하단갑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바로 하단갑왕이다. 하단갑왕 재위시기에 상나라는 다시 쇠락해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