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1일 토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제36

제36강, 2014, 1, 10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대박-大舶
* 공부의 단계-1단계는 정치, 법률, 의학, 1만불 소득 ; 2단계는 경영 경제 사회 2만불 소 득 ; 3단계는 인문학(문, 사, 철) 3만불 소득 ; 4단계는 인류학 동생물학 4만불 소득

1. 薦-원래 의미-풀로 만든 방석 ; 筵-대나무로 만든 방석 ; 席-천에 자수 놓은 것
고대에는 薦+筵+席의 3층으로 깔음. 방석(房席× 方席0)
2. 崩-《禮記》〈曲禮〉天子-崩, 駕崩, ; 諸侯-(薨奄), 昇遐 ; 卿, 大夫-, 逝世(去), 他界, 下逝 ; 士-不祿 ; 平民-, 去世, 歸天, 死亡, 永眠, 殞命, 過逝, 謝世, 仙逝, 離 世, 辭世, 長逝, 犧牲, 殉国, 捐軀, 就義, 身故, 夭亡, 夭折, 歸西, 咽氣, 喪命, 亡故, 遇難, 罹難(리난), 遇害, 晏駕, 歿, 見背, 圓寂, 坐化, 與世長辭, 駕鶴西去, 斃命(폐명), 隕落。
군주 죽음에 대한 별칭-등하(登遐), 붕어(崩御), 빈천(賓天), 상빈(上賓), 안가(晏駕), 예척 (禮陟), 용어(龍馭), 조락(殂落), 척방(陟方)
기독교-召天 ; 천주교-善終 ; 불교-入寂(涅槃, 寂滅)
3. 三年喪-臣爲君, 子爲父, 妻爲夫 ; 喪禮 관련-신분, 음식, 거처, 곡읍(哭泣), 용체(容體), 언어, 의복, 기간
문제점-《論語》〈陽貨〉“三年之喪,期已久矣󰡓宰我가 공자에게 1년이면 충분 질문-부모 가 3살까지 품어줬는데, 3년이 당연하다고 공자가 대답
3일장(還生, 順死, 準備)의 유래-《左傳》에 천자 7일 ; 제후 5일 ; 경, 대부, 사 3일 또 위진남북조시기 불교에서 유래. 왕실-49일 ; 대신-7일 ; 백성-3일 ; 특수한 경우 4일장
삼우제(三虞祭)?-《左傳》에 등장, 매장 후 安神을 위한 제사, 당일 初虞, 다음날 再虞, 다다음날 三虞
葬法-土, 火, 水, 海, 風, 天(鳥), 洞, 樹, 沙, 甕, 食, 미라(mummy)
4. 朝-제후, 신하 알현 ; 朝貢-알현+지역 특산물, 종속국 책봉+무역 ; 朝獻-알현+특별 선 물 ; 朝覲-알현 ; 朝見-알현 ; 朝會-알현
5. 巡狩-狩-巡視,視察과 동일 ; 狩獵(田獵, 川獵)-고대에는 군사훈련
《孟子》〈告子〉“天子適諸侯,曰巡狩。巡狩者,巡所守也。” 반대는《孟子》〈梁惠王〉下 “諸侯朝于天子,曰述職。述職者,述所職也。”
6. 日淺-시간이 짧음 。《文選》“相見日淺󰡓
7. 未洽-不+符合

《논어》〈학이〉
子曰:不患人之不己知,患不知人也。
患-우려,원한
不己知-“不知己” 도치법

《논어》〈위정〉
子曰:爲政以德,譬如北辰居其所而衆星共之。

譬-비유할 비, 譬如 비유하면 ~와 같다
北辰-北極星 ; 《爾雅》〈釋天〉“北極謂之北辰󰡓
共-拱과 같다. 껴안을, 둘러싸다. (많은 별들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子曰:詩三百,一言以蔽之,曰:思無邪。

詩-《詩經》 ; 305篇
蔽-가릴, 덮을, 단정할, 개괄하면 ; 蔽一言, 却說하고, 去頭截尾, 單刀直入
思無邪-正

子曰:道之以政,齊之以刑,民免而無恥;道之以德,齊之以禮,有恥且格。

道-導, 훈도, 인도, 영도
齊-가지런히 하다
免-避免
恥-도에 어긋남을 부끄러워하다
且-또
格-至,來, 正, 떳떳하다, 품격, 복종

子曰:吾十有五而志于學,三十而立,四十而不惑,五十而知天命,六十而耳順,七十而從心所欲,不逾矩。

有-또 又
立-자립
不惑-주체성의 확립, 不迷惑
天命-보편적 원리(가치)의 세계, 하늘의 명령, 간디-진리가 하느님이다.
耳順-거슬리는 말, 욕하는 말...반응이 없음-無所謂 , 각자의 입장을 이해
20(男)—弱冠 ; 30(男)—而立之年 ; 40(男)—不惑之年, 强壯之年; 50—年逾半百, 知非之年, 知命之年, 艾服之年(50을 艾, 관직에 나가 정사를 함), 大衍之年(주역에서 대연은 50을 가리킴) ; 60—花甲, 平頭甲子, 耳順之年, 杖鄕之年; 70—古稀, 杖國之年, 致事之年、致政之年; 80—杖朝之年 ; 80~90—耄耋之年(모질) ; 90-鮐背之年(태배); 100—期頤(기이)
逾-넘다
矩-사각형 그리는 자(곱자, 기역자 모양 자) 不逾矩-경지에 이르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