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4일 월요일

은본기 10


3-010.
(원문)
湯乃改正朔, 易服色, 上白, 朝會以晝。

(음역)
탕내개정삭, 역복색, 상백, 조회이주。

(주석)
1. 탕(湯)-2-033-주석9 참고.
2. 정삭(正朔)-1년의 첫 번째 시작하는 날을 가리킴. 정은 1년의 시작이고, 삭은 1월의 시작이다. 또 하(夏)나라에서는 날이 밝으면 삭이고, 상(商)나라에서는 닭이 울면 삭이었고, 주(周)나라에서는 한 밤중을 삭이라고 하였다. 하나라 역법으로 동지이후 두 번째 달이 정월이고 하정(夏正)이라고 일컬었다. 고대에는 왕조가 바뀌면 새로운 왕조에서는 정삭을 바꾸는데, 상나라에서는 12월을 1년의 시작으로 삼았다. 주나라에서는 11월을 1년의 시작으로 삼았다. 진(秦)나라에서는 10월을 1년의 시작으로 삼았다. 한(漢)나라 무제(武帝) 이후에는 정삭을 바꾸지 않고 연호만 바꿨는데, 당(唐)나라의 무측천(武則天)과 태평천국(太平天國)에서는 정삭을 바꾸기도 하였다.
3. 역(易)-바꾸다.
4. 복색(服色)-고대에는 오덕(五德) 사상의 유행으로, 각 왕조마다 특별히 숭상하는 색이 있었고, 이것은 5행의 상생상극의 원리와 부합해야만 하였다. 예를 들면 하나라는 청색, 상나라는 백색, 주나라는 적색, 진나라는 흑색, 한나라는 황색이다. 후대에는 일반적으로 각급 관리의 복식을 일컬었다.
5. 상(上)-상(尙)과 동일하다. 숭상하다.
6. 조회(朝會)-제후가 천자를 알현하는 것은 조, 천자가 제후를 접견하는 것은 회이다. 즉 제후와 신하 및 외국의 사신이 주간에 천자를 알현하고 천자는 그들을 접견하는 것을 말한다.

(국역)
탕왕은 이에 1년의 시작을 12월로 하는 정삭(역법)을 바꾸고, 기물과 관리의 복식을 바꿨으며, 흰색을 숭상하고, 주간에 제후와 신하 및 외국의 사신이 천자를 알현하고 천자는 그들을 접견하는 조회를 거행하였다.

(참고)
탕왕의 역법(湯曆)-탕왕이 만든 역법으로 탕력(湯曆), 은력(殷曆), 상력(商曆) 등으로 일컫는다. 상나라의 역법은 비교적 과학적이며 음양합력을 사용하였다. 또 간지(干支)로는 일(日)을 기록하였고(甲,乙,丙,丁,戊,己,庚,申,壬,癸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태음(太陰)으로는 월(月)을 기록하였으며(大月-30일, 小月-29일), 태양(太陽)으로는 년(年, 12개월)을 기록하였다. 태양과 태음의 시차를 조정하기 위해서 윤월(閏月)을 두어 12월 다음에 13월이라 하였다가, 나중에는 1년의 중간에 두었다. 1년은 춘(春)과 추(秋)로 나누고, 평균 365와 1/4로 계산하였으며 사(祀)라고 일컬었다. 상나라의 역법은 서방의 바빌론 역법과도 유사한 점이 많이 있는데, 아마도 상호간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 상나라의 역법은 후대의 중국 전통 역법의 제정에 기초를 제공하게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