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4일 금요일

사기 강의 보충설명 제46


제46강, 2014, 4, 4일 司馬遷의 《史記》강의

* 한자의 글자 수효
淸代-《康熙字典》-4만여
1994-《中華字解》-87,019자
최근-91,251자
脫盲-1800자 ; 초등-3000자 ; 상용자-3500자(갑골문 숫자와 비슷함)
* 한자의 변화
1. 圖畵文(岩刻畵, 先史時代)-2. 甲骨文(甲骨, 夏와 商)-3. 金文(靑銅, 周)-4. 篆書(簡牘, 秦)-5. 隸書(비단, 漢, 漢字의 명칭)-6. 草書, 行書, 楷書(종이, 唐)-7. 簡體字(종이, 明末 淸初 태동하여 1920年代 한자 간화작업 시작. 1986年 공포한《简化字總表》482개 简化 字를 규정함)
* 鄕判-재판의 효율성? 오히려 지방 토호와 유착함. 대전,대구,광주,부산 고검 관할 내에서 이동, 그러나 검사는 매년 이동과 출신지역 회피의 相避를 시행.(有緣相識, 有情相避)

1. 沃-氵+夭=沃 물을 위에서 뿌리다 ; 풍성 ; 비옥한 ; 관개(灌漑)하다
2. 葬-死+一+茻(망)=葬 사람이 죽으면 풀로 덮었다가(풀 속에 두었다가) 나중에 관을 짜서 매장하는 것 ; 시신을 처리하는 방식
3일장(還生, 順死, 準備)의 유래-《左傳》에 천자 7일 ; 제후 5일 ; 경, 대부, 사 3일 또 위진남북조시기 불교에서 유래. 왕실-49일 ; 대신-7일 ; 백성-3일 ; 특수한 경우 4일장
삼우제(三虞祭)-《左傳》에 등장, 매장 후 安神을 위한 제사, 당일 初虞, 다음날 再虞, 다다음날 三虞
3. 咎-人 +各사람의 잘못, 위배=咎 ; 재앙 ; 과실 ; 잘못
咎由自取 ; 病從口入, 禍從口出
4. 單-원래 의미는 大 ; 獨 ; 一
5. 遂-원래 의미는 도망가다 ; 따라가다......半身不隨(따르다)와 半身不遂(순리, 如意하다)
6. 訓-《尙書》󰡒教導之文曰訓󰡓
7. 康-穅(겨 강)禾+康=康 곡식 껍데기 ; 편안, 건강 ; 糠과 같음-糟糠之妻 :광무제의 여동 생 湖陽公主 《後漢書》〈宋弘傳〉(光武帝)謂弘曰:‘諺言貴易交,富易妻,人情乎?’ 弘 曰:‘臣聞貧賤之知不可忘,糟糠之妻不下堂。’
8. 擁-扌+雍 막을 옹=擁 ; 抱와 같다.
9. 衰-衣+冉 늘어질 염=최 거친 갈포로 만든 상복 최 ; 쇠약, 감소
10. 戊-丿삐칠 별은 아니 不과 동일+戈=戊 창고에 있는 창 ; 무기 ; 무력
戊、戌술-개, 11번째、戍수-지키다、戎융-무기, 오랑캐
11. 祥-갑골문, 示+羊=祥 길흉의 징조 ; 길조 ; 흉조 ; 祥桑-상서롭지 않은 뽕나무
12. 共-갑골문, 함께 무거운 책임이나 재난을 같이 짊어지다 ; 恭과 供과 통한다.
13. 暮-갑골문 , 古字는 莫 태양이 풀속으로 숨어버림 ; 저녁, 황혼
《莊子》〈齊物論〉󰡒朝三而暮四󰡓

《論語》〈八佾〉
子曰:「禘自旣灌而往者,吾不欲觀之矣。」
禘-제사 체, 천자가 조상에게 지내는 제사의 일종 ; 旣-다할, 다 마침 ; 灌-체 제사에서 첫 번째 바치는 술(獻酒) ; 而往-以後
或問禘之說,子曰:「不知也。知其說者之于天下也,其如示諸斯乎!」指其掌.
或-어떤 사람 ; 說-이론, 도리, 규정 ; 之于天下-천하를 다스림에 있어서 ; 示-視, 보다 ; 諸-之於의 줄임 ; 斯-이것, 즉 뒤쪽의 掌을 가리킴. 손바닥 들여다 보듯이 환하다.
누구라도 체 제사의 규정을 이해한다면, 누구라도 문란해진 예를 바로 잡을 수 있다.
祭如在,祭神如神在。子曰:「吾不與祭,如不祭。
祭-돌아가신 조상에 대한 제사:在-생전에 계신 것 같이 神-조상 이외의 신 ; 與-참여,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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