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14일 수요일

은본기 22


3-022.
(원문)
帝盤庚崩, 弟小辛立, 是爲帝小辛。 帝小辛立, 殷復衰。 百姓思盤庚, 迺作盤庚三篇。 帝小辛崩, 弟小乙立, 是爲帝小乙。

(음역)
제반경붕, 제소신입, 시위제소신。 제소신입, 은부쇠。 백성사반경, 내작반경삼편。 제소신붕, 제소을입, 시위제소을。

(주석)
1. 반경(盤庚)-3-021-주석2 참고.
2. 소신(小辛)-이름은 송(頌)이고, 21년 재위하였으며 은(殷)에 장사 지냈다. 재위시기에 반경(盤庚)의 치국정책을 폐기하여 상나라는 재차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3. 은(殷)-3-001-주석1 참고.
4. 백성(百姓)-1-002-주석4 참고.
5. 반경(盤庚)-〈반경〉3편을 가리킨다. 이것은 《상서》중에서 사료가치가 비교적 높은 작품이다. 주요 내용은 반경의 천도와 관련된 것으로, 천도 전후에 반경이 귀족과 신하 및 서민들에게 반포한 담화와 명령으로 반경 당시의 연설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의 상편은 반경이 귀족과 신하에 대한 이야기인데, 귀족들의 안일하고 천도를 원하지 않는 행동을 신랄하게 질책하는 내용이다.
6. 소을(小乙)-이름은 염(斂)이고, 갑골문에는 소조을(小祖乙), 후조을(后祖乙), 아조을(亞祖乙) 등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10년 재위하였다. 재위시기에 아들인 무정(武丁)에게 직접 경작을 하게 하는 등, 후세의 무정중흥(武丁中興)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국역)
반경왕이 사망하고 동생 소신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바로 소신왕이다. 소신왕이 즉위하고 상나라는 다시 쇠퇴하였다. 백관들이 반경을 그리워하였고, 이에 〈반경〉3편을 작성하였다. 소신왕이 사망하고 동생 소을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바로 소을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